食餌 最强/식품 영양

아연의 효능

초암 정만순 2020. 5. 22. 17:29

 

 

아연의 효능

 

 

 

아연은 방역(防疫)을 주관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며 점막건강을 보호(保護)해 준다.

 

 

신관폐렴(新冠肺炎)이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인구(人口)의 유동(流動)은 역정(疫情)을 확대(擴大)하므로 세계각국에서는 「쇄국정책(鎖國政策)」을 실시(實施)하고 있다.

국민들은정부(政府)에서 실시하는 각종 방역조치(防疫措置)를 따르는 것 외에 자신(自身)의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신관병독(新冠病毒)에 저항하고 있다. 가장 직접적(直接的)인 방식(方式)은 음식(飲食)을 통하여 자신(自身)의 저항력(抵抗力)을 증강시켜 주는 것이 최선이다.

인생(人生)의 대사(大事) 중 하나는 먹는것인데 구복지욕(口腹之欲)을 만족(滿足)시켜 줄 뿐만아니라 영양분을 섭취하여 정상적(正常的)인 생리기능(生理기능)을 유지해 주고 건강(健康)을 보호해 주는 것이다.

험준(險峻)한 역정기간(疫情期間)에 영양사(營養師)들은 면역력(免疫力) 증강 또는 저항력(抵抗力) 증강에 관하여 정확(正確)한 음식섭취는 자신(自身)의 건강(健康)을 호위해 준다고 백성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인체의 저항력(抵抗力)을 증강시켜 주는 여러가지 견해(見解) 중 아연의 공효와 작용은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영양사(營養師)들은 비타민 A、C、D、E、베타(β)-카로틴과 아연을 섭취하라고 건의한다.

천연식물(天然食物) 중(中) 면역력(免疫力)과 상관(相關)이 있는 영양소(營養素)는 비타민 A、비타민 C、비타민 D、비타민 E、엽산(葉酸)、마그네슘、아연、오메가-3지방산(Omega-3脂肪酸)등인데 모두 면역계통(免疫系統)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그러므로 평상시 골고루 섭취해 주어야 한다.

면역력(免疫力) 증강 뿐만아니라 점막(黏膜) 강화(强化) 영양소(營養素)도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 A、B、C、D、E、철(鐵)과 아연등을 충족시켜 줄 경우 점막(黏膜)의 정상적(正常的) 생장(生長)과 수복(修復)을 유지해 준다.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5대관건영양소(五大關鍵營養素)는:

비타민 A、비타민 C、비타민 E、아연, 단백질(蛋白質)이다.

영양사(營養師) 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지만 그중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한 가지 미량원소(微量元素)는 「아연」이다.

「아연은 인체(人體)의 필수(必需) 미량원소(微量元素) 중(中) 하나인데 일종(一種)의 보조효소(補助酵素 : coenzyme)로써 효소(酵素)의 기능을 도와준다.

그외 아연은 세포대사(細胞代謝)、체내평형(體內平衡)、면역반응(免疫反應)、세포신호전달(細胞信號傳達)、산화스트레스、조망(凋亡)과 노쇠(老衰)등 생리과정(生理過程)에 있어서 상당한 중요성(重要性)을 구유하고 있다.」

아연은 생리공능(生理功能) 조절과 정상발육(正常發育) 유지를 관장하고 있으므로 유아기(幼兒기)에 장기간(長期간) 아연 결핍시(缺乏시),생장지완(生長遲緩)과 왜소(矮小) 문제(問題)를 야기한다.

그외 아연부족시 탈발(脫髮)과 점막(黏膜) 또는 피부(皮膚)의 유합(癒合)이 어려워진다.

적당량의 아연을 보충시켜 줄 경우 아연은 인체내에서 방역(抗疫)의 첨병(尖兵) 역할을 감당한다.

「과학자들은 인체(人體) 실험관찰(實驗觀察)을 통하여 아연이 병독(病毒)의 복제능력(複製能力)을 감완(減緩)시켜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왜냐하면 아연은 알엔에이취합효소(RNA聚合효소)의 활성(活性)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아연은 병독(病毒)의 알엔에이합성(RNA合成)을 억제해 준다.

그런데 관상병독(冠狀病毒 : coronavirus)은 일종(一種)의 알엔에이병독(RNA病毒)이므로 아연은 관상병독(冠狀病毒)의 복제능력(複製能力)을 억제시켜 준다.

병독(病毒)이 이미 인체내의 세포(細胞) 속으로 진입되었을 지라도 병독(病毒)의 복제능력(複製能力)이 억제를 당하기 때문에 병독량(病毒量)은 강저(降低)될 수 밖에 없고 인체(人體)가 병독(病毒)의 영향(影響)을 받는 정도를 감소시켜 준다.

 

관상병독(冠狀病毒)이란?

관상병독(冠狀病毒)은 일종의 동물(動物)과 인류(人類) 사이에 전파(傳播)되는 알엔에이병독(RNA病毒)이다,2019년 말에 신형관상병독(新型冠狀病毒: COVID-19)이 출현(出現)하기 전(前)에 이미 6종(種)의 병독(病毒)이 사람에 전염되었다.

그중(其中) 4종(種)은 상견적(常見的)인 감기병독(感氣病毒)이고 나머지 2종(種)은 엄중(嚴重)한 급성호흡종합증관상병독(急性呼吸綜合症冠狀病毒: SARS-CoV)과 중동호흡종합증관상병독(中東呼吸綜合症冠狀病毒: MERS-CoV)인데 2종 모두 엄중(嚴重)한 호흡계통질병(呼吸系統疾病)이다.

이번에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신형관상병독(新型冠狀病毒 : covid-19)은 잠복기간(潛伏期간)도 비교적 길고 고도(高度)의 전염성(傳染性)을 갖고있다.

 

미량원소(微量元素)의 중요성(重要성)은 지극(至極)하므로 적당량을 보충시켜 주어야 한다.

「미량원소(微量元素)」의 매일(每日) 섭취량(攝取量)은 대략 100mg 보다 낮기 때문에 「미량원소(微量元素)」란 이름을 얻었다.

주의(注意)해야 할 사항은 미량원소는 많은량을 요구하지도 않지만 부족할 경우엔 인체(人體)에 큰 영향(影響)을 미친다.

「통상적(通常적)으로 음식물을 균형있게 섭취할 경우 식물(食物) 중(中)에서 충분한 미량원소(微量元素)를 섭취할 수 있다. 」

아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은:홍육(紅肉)과 해선(海鮮)(특히 패각류(貝殼類)과 전곡류(全穀類)와 호박씨(南瓜子)등이다.

 

아연과 비타민 C 를 동시에 섭취할 경우 점막건강(黏膜健康)을 수호(守護 )해 준다.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는 영양소(營養素)는 많은데 그중(其中) 비타민 C 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C 는 :항산화(抗酸化)、항발염(抗發炎)、항병독(抗病毒)、면역력증강(免疫力增强)、교원단백(膠原蛋白) 제조(製造)등 공효가 있다.

그외 비타민 C 는 피부(皮膚)의 탄성(彈性)을 증강(增強)시켜주고、항노화(抗老化)、미백거반(美白去斑) 등 공효가 있다.

또 비타민 C 는 피부보호(皮膚保護) 작용과 점막온정(黏膜穩定) 작용(作用)을구유(具有)하고 있다.」

「피부(皮膚)와 점막(黏膜)은 인체(人體)의 최대(最大) 방호벽(防護牆)이며 점막(黏膜)은 외래물질(外來物질)에 저항(抵抗)하는 제일선(第一線)이고,외래물(外來物)의 병원체(病原體) 여부를 판별(辨別)해 준다.」

안정(眼睛: 눈)의 안결막(眼結膜)과 비강(鼻腔)의 비점막(鼻黏膜)과 구강(口腔)의 구강점막(口腔黏膜)과 식도점막(食道黏膜)과 위점막(胃黏膜)과 기관지점막(氣管支黏膜)과 폐점막(肺黏膜)과 하소화도(下消化道)의 장점막(腸黏膜)과 심지어 항문(肛門)과 성기관(性器官)은 모두 점막(黏膜) 구조(構造)를 갖고있는데 점막(黏膜)은 실제로 병독의 전염통로(傳染통로)이다.

아연과 비타민 C 는 점막의 수복능력(修復能力)을 가속(加速)시켜 주고 점막의 건강(健康)을 유지해 준다.

점막(黏膜)이 불건강할 경우 병균(病菌)이 인체내로 침입할 기회(機會)는 증가된다.

 

'食餌 最强 > 식품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免疫力) 증강 7대영양소  (0) 2020.05.22
항산화식품 효능  (0) 2020.05.22
장 건강 영양소  (0) 2020.05.09
생강의 17가지 놀라운 효능  (0) 2020.05.07
홍경천 - 인삼을 능가하는 강장제  (0) 2020.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