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피부 비만

노년 반점(斑點)

초암 정만순 2014. 3. 23. 12:49

노년 반점(斑點)

 

대부분 노인들의 피부에 크고 작은 옅은 갈색이나 종홍색(棕紅色) 반점이 나타난다. 손등에도 나타나고 온 몸에도 나타난다. 생활하는데는 아무런 불편을 느끼지 못한다.

 

사람들은 듣기 좋은 말로 수반(壽斑)이라고 부르며 노년 반점이 생기면 오래 산다고 말한다. 그런데 사실 수명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으며 다만 늙었다는 노쇠의 표현이다.

 

의학적으로는 수반을 노년성색소반(老年性色素斑) 또는 황갈반(黃褐斑 : Chloasma)이라고 칭한다.

 

황갈반은 중년(中年) 때 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특별히 부녀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황갈반은 인체내의 지방대사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된다. 불포화 지방산의 과산화물을 지갈질(脂褐質)이라고 부르는데 지갈질(Lipofuscin)이 체표의 세포막에 침적되어 발생한다.

 

지갈질은 인체의 세포 속에 들어있는 갈색의 노화색소(老化色素)이다. 지갈질이 많다는 것은 노쇠했다는 증거이다.

 

인체의 노쇠 속도가 빠르고 느린 것과 지갈질이 많이 생기고 적게 생기는 것과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과산화 지질이란? 지방이 과도하게 산화된 부산물이다. 과산화 지질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지갈질이 형성된다. 과산화지질은 인체의 조직과 기관에 손상을 입힐 뿐만 아니라 기관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지갈소는 피부에 만 축적되는 것이 아니고 심혈관과 간과 뇌 등 중요한 장기에도 침적되어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당뇨병과 혈관성 치매와 관심병 등 여러 가지 질병들을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황갈반의 출현을 등한시 해서는 절대로 않된다. 황갈반의 발생을 방지해야되고 더 이상 번지지 않도록 영양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된다.

 

황갈반 치료에 사용되는 약들은 다음과 같다.

 

1.   진주(珍珠)

 

진주 가루를 하루에 세 차례 매차 1 () 씩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일 개월 동안 복용해야 된다.

 

절강성(浙江省) 한의과 대학 부속 병원에서 관심병에 걸려있는 환자에게 한 달 동안 진주를 복용시키고 나서 혈액 검사 결과 관심병 증상도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혈청 중 과산화 지질의 양도 경감되었다고 보고되었다.

 

2.   소요산(逍遙散)과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

 

매일 아침에는 소요산을 복용하고 저녁에는 육미지황환을 일 개월 동안 167 명의 혈청 중 과산화 지질이 높은 환자들에게 복용시켰다. 탁월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소요산 한 가지 만 복용한 환자들도 괄목할 만한 효과를 나타냈다.

 

과학자들의 실험 연구에 의하면 인체내에 비타민 C 와 비타민 E 가 부족할 경우에도 쉽게 황갈반이 발생한다고 한다. 비타민 C 와 비타민 E 는 과산화 지질의 형성을 방해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상시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야 되고 비타민 E 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콩 종류와 검정 참깨와 귀리(Oat)와 호도와 토마토와 양파와 마늘 등을 섭취해 주어야 하고 너무 매운 음식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