雲水 天下/산 국토 정보

앞산 - 청룡산 등산코스

초암 정만순 2018. 5. 10. 16:27



앞산 - 청룡산 등산코스



첨부 이미지 





높  이

앞산 659m, 대덕산 546m, 청룡산 793m

위  치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특징/볼거리

앞산공원은 비슬산에서 뻗어나온 앞산(6백58m)을 주봉으로 산성산(6백53m), 대덕산(4백61m)등 3개봉이 5백 13만평에 걸쳐 굴곡을 이룬 도시자연공원이다.   옛이름인 성불산(成佛山)에 걸맞게 은적사, 안일사, 임휴사, 법장사등 전통사찰을 포함, 18개 사찰과 대덕산성, 삼층석탑, 왕굴, 석정등 유적지가 산재하다.

산자락 골자락마다 각종 유희·체육시설과 심신수련장이 있고 길어야 2시간, 넉넉잡아 3시간 걸 리는 9개 등산로가 골마다 뻗어 가족등산의 최적 조건을 구비한 체육공원 이기도하다.

그 이름 만큼이나 대구시민들에게 친밀한 앞산은 도시의 빌딩숲을 벗어나 한발 더 다가갔을 때 이렇듯 또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앞산은 큰골-앞산-청룡산으로 이어지는 종일코스(6시간)를 제외하면 모두 2~3시간내의 등산코스로

 

산행안내 

[큰골 등산로]
공원관리사무소에서 시작되는 큰골등산로는 3곳으로, 산중턱에 군락을 이룬 참나무숲이 볼거리다. 약 10만여평에 전개되는 참나무 군락은 한여름에도 햇볕을 보지 않고 산을 오를 수 있다는 것이 특색.

소나무, 리기다소나무, 팥배나무, 이팝나무도 참나무와 함께 자태를 뽐낸다. 식물만 1백8과 5백42 종이 자생하고 있다.

낙동강승전기념관옆 약수터, 만수정, 천수정등 3곳의 약수터가 있으며 이중 승전관 약수는 연중 마르지 않기로 유명하고 바위에서 물이 솟는 천수정의 물 맛은 비할 바가 없다. 가족이 같이 등산하기에 최적의 코스. 하산길 놀이시설이용은 자녀들에겐 또하나의 즐거움이다. 시간에 쫓기면 케이블카를 이용, 앞산전망대에 오르면 대구시내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고산골 등산로]
심신수련장과 파동 용두골에서 출발하는 2개 등산로가 있다. 사찰과 약수터가 각 5곳씩 있으며 특히 모험시설과 체육시설이 잘 구비돼 있다.

이 길을 오르자면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돋을 쯤 9만6천평의 잣나무숲 장관이 펼쳐진다. 83년부 터 인공조림을 시작, 앞으로 5~10년이 지나면 잣나무 수해를 이룰 것이라는 것이 황소장의 설명. 특히 이 등산로엔 이른 봄엔 자생 산벚나무길이, 가을엔 코스모스와 구절초(들국화)길이 4.5km에 걸쳐 전개돼 산행의 기분을 더하기도.

법장사내 3층석탑은 대구시 문화재자료 제5호로 지정돼 있다. 산성산 정상엔 하늘의 등대라 할 수 있는 항공무선표지소가 있으며 맑은 날이면 대구시 전경은 물론 멀리 칠곡까지 시선이 뻗친다.

[안지랑골 등산로]
3개 전통사찰외 돌탑과 왕굴등 유적지가 많은 2개 등산로가 있다. 이중 왕굴은 고려 태조 왕건이 팔공산전투에서 후백제 견훤에게 패한후 반야월을 거쳐 은적암과 안일사에서 머물다 종내엔 왕굴에 몸을 숨겨 위기를 넘겼다는 전설이 있는 곳. 약수터 2곳과 각종 체육시설이 있어 이른 아침마다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중 하나다.

[달비골 등산로]
월성, 상인, 대곡동에서 출발, 오전중에 주파할 수 있는 천혜의 등산로. 참나무, 소나무 숲이 볼거리며 연중 물이 마르지 않는 골로 유명하다.

약수터가 5곳으로 이중 석정과 원기사내 청룡샘을 비롯해 골 입구, 평안동산 입구의 샘은 시민들의 사랑을 톡톡히 받고 있다.

건물 배치가 단아한 임휴사는 안락감마저 든다. 특히 큰골, 고산골, 달비골-청룡산간에 펼쳐진 3 천평의 억새숲은 바쁜 걸음을 멈추기에 충분하다.

[달비고개-청룡산]

이 구간에는 다른 곳에서 볼수 없는 소나무터널이 2곳이나 있어 환상적인 등산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 아름드리 소나무 가지가 등산로 양쪽에서 손을 잡아 자연 터널을 형성한 이곳은 최적의 삼림욕장이다.

앞산공원의 자랑거리는 이밖에도 많다. 고슴도치, 수리부엉이, 노루, 고라니, 꿩, 어치등은 말할 것도 없다.

케이블카에서 안일사 뒤쪽으로 나있는 대덕산성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토성으로 대구시 문화재자료 제7호로 지정돼있다.

또 산성산등산로에 자생하면서 4월중·하순경 흰꽃을 피우는 가침박달나무는 비슬산 팔공산에도 없는 희귀식물로 산성산이 남방한계선의 지표가 되고 있다.

靑龍山(청룡산 793m)
대구시 달서구와 달성군 가창면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높이가 도시인근 산중에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793m나 되지만 도시 한쪽인 달서구에 치우쳐 있고 앞산의 유명세에 가려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정상인 헬기장에 올라 대구시내를 조망하는 시원함은 어느 곳에 비해도 손색이 없다.

통신 안테나가 세워진 앞산이 백호가 되고 삼필봉이 청룡이 되며 최정산 현무가 되며 와룡산, 궁산이 안산인 주작이 되어 사위가 갖추어 졌으며 오르는 길목에도 원시림이 우거져 찾는 이에게 신선함을 제공하는 산이다.

대구 달서구 상인동 달서구청소년수련관 입구에서 출발해 상인동 월광수변공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걷는 시간만 5시간30분 정도. 산행 종점인 월광수변공원에서 달서구청소년수련관까지는 약 2㎞ 거리로 356번 시내버스를 타고 산행 출발지로 이동할 수 있다. 아파트 안쪽 길로 걸으면 20분 정도 소요된다.

간단한 가족 산행을 원한다면 대덕산과 앞산만 오르고 달비골로 내려오거나 달비골을 통해 청룡산만 오른다면 3시간 안팎의 산행을 즐길 수 있다.

 낙동정맥이 영천시 북안면과 경주시 서면 사이를 가르면서 남하하다 경부고속국도 경주터널을 지나 여근곡으로 유명한 경주 오봉산을 바라보는 사룡산에서 서쪽으로 시작되는 비슬지맥이 수많은 봉우리를 넘고 넘어 진달래 명산으로 유명한 비슬산에 이르러서 북동쪽으로 가지를 친 것이 청룡지맥인데 이 청룡지맥이 산성산을 이르기 전에 우뚝 솟은 산이 청룡산이고 이 줄기도 청룡산의 이름을 따서 청룡지맥이다.

ㅇ대덕산-앞산-청룡산 종주코스(6시간)
ㅇ황룡사-대덕산-앞산-성북산-달비고개-청룡산-배바위-수밭고개-
   -수변공원(6시간)

도로안내

ㅇ앞산 순환도로
큰골,고산골,안지랑골은 유료주차장이며 나머지 골은 주차장소가 없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편리

 

주요코스



첨부 이미지 



첨부 이미지 

 

---------------------------------------------------------------------------

   청룡산,삼필봉 방면

 

  1. 대덕산-앞산-청룡산 종주코스

 

  첨부 이미지 대덕산, 앞산, 청룡산은 대도시 대구의 허파와 같은 곳이다. 청룡산 소나무 숲길을 걷다 보면 행복감 마저 느낀다. 대구 달서구 상인동 달서구청소년수련관 입구에서 출발해 상인동 월광수변공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걷는 시간만 5시간30분 정도. 산행 종점인 월광수변공원에서 달서구청소년수련관까지는 약 2㎞ 거리로 356번 시내버스를 타고 산행 출발지로 이동할 수 있다. 아파트 안쪽 길로 걸으면 20분 정도 소요된다.

간단한 가족 산행을 원한다면 대덕산과 앞산만 오르고 달비골로 내려오거나 달비골을 통해 청룡산만 오른다면 3시간 안팎의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앞산 주능선에 오르면 대구 시가지가 펼쳐진다. 5분여 만에 대덕산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에는 초록색의 산불초소가 덩그러니 서 있다. 대덕산 정상보다는 앞산 정상까지 가는 30여분 동안 만나는 암봉들에서의 조망이 낫다. 앞산 정상까지 '매자골''안지랑골''원기사'로의 하산 길을 알리는 이정표가 차례로 나타난다. 청룡산 가는길은 솔밭길. 무성하게 우거진 소나무 사이의 부드러운 길이 데이트길을 연상시킨다. 여름이면 앞산은 그늘이 없지만 청룡산코스는 소나무 숲길의 그늘이 많아 즐겨찾는 코스 이기도 하다.

    2. 달비골-달비고개-청룡산

 

  첨부 이미지 억새밭이 일렁이는 달비고개에서 주로 능선길을 따라 외길로 청룡산까지 이어지는 약 2km의 아기자기한 산행 코스, 공룡의 등뼈 같은 억센 바위들이 줄줄이 이어지고 온갖 기괴한 모습을 하고 있는 산길은 산행인에게 힘찬 기운을 넣어 주는 것 같다. 좌우 사방의 경치도 호쾌하거니와 암벽성능에서 보는 수밭골의 전경은 앞산에 대한 남면과는 전혀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3. 달비골-평안동산-청룡산

 

  첨부 이미지9번코스와 거의 동일한코스, 달비고개를 거치지 않고 평안동산에서 청룡산 가는 솔밭길로 이어진다.

 

 

   4. 달비골-426봉-청룡산

 

   첨부 이미지이코스는 청소년수련관 끝부분에서 달비골 우측길을 따라가면 청룡산 솔밭길 달서9-3안내판과 753봉과 연결된다.청룡산 가는 빠른길이기에  약간은 경사가 심한편이다. 오르는 주변엔 돌탑군도 만나고 땀을 한바탕 흘려야 하는코스.

 

 

   5. 백양골(보훈병원)-753봉-청룡산

 

   첨부 이미지이코스는 보훈병원 가기전 오르는길과 달비골 입구 장미아파트에서 올라도 된다. 753봉까지는 계속되는 오르막길이다. 오르는 내내 건너편 앞산 임휴사,원기사 등 조망을 하며 오를수 있다.한바탕 땀을 흘리며 753봉에 도착하면 대구 달서구 방면이 훤히 내려다 보인다. 청룡산 가는 솔밭길과 암릉을 즐길수 있는 코스다.

 

 

   6. 수밭골(도원지)-수밭고개-청룡산

 

   첨부 이미지이코스는 도원지 에서 먹거리 식당가를 거쳐 수밭골인 시골풍경이 물씬한 들길을 따라 한참을 올라가면 수밭고개를 만난다. 수밭고개에선 비슬산 가는길과 가창 정대리, 청룡산 가는길로 이어진다. 수밭고개에서 동쪽으로 배바위를 거쳐 청룡산으로 오를수 있다.

 

 

   7. 도원지(대곡지구)-삼필봉

 

   첨부 이미지앞산의 가장 서쪽 끝 산봉우리라 할 수 있는 삼필봉은 대곡지역의 대단위 주택지조성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마을 산행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삼필봉으로 오르는 길은 수밭에서 이 봉우리의 동쪽산록을 타는 코스와 한실·갈밭 등 서편 계곡과 능선으로 이어지는 코스, 고산고개에세 능선길로 인흥동을 지나 삼필봉으로 오르는 코스 등 1~2km 안팎의 세 코스가 있다. 삼필봉 아래는 체육시설이 있어 가족운동을 위해 적합하다.

 

 

   8. 도원지(대곡지구)-삼필봉-수밭고개-배바위-청룡산

 

  첨부 이미지14번길의 청룡산 연결되는 코스이다. 삼필봉 주능선과 청룡산 서부능선을 타고 청룡산으로 연결되는 코스.

도원지를 감상하며 우거진 솔밭길을 걸으며 배바위의 암릉을 헌걸차게 올라서면 도원지, 수밭골이 훤히 내려다 보인다. 헬기장이 있는 정상에서는 저 멀리 북쪽 팔공산과 서쪽 낙동강이 U자로 굽이치는 모습이 멋있다. 남쪽으로 비슬산과 청도의 남산, 화악산이 겹겹이 병풍을 치고 있는 장관도 볼 수 있다.

 

  

   9. 도원지(수변공원)-수밭마을-수밭고개-정대(바깥내남)

 

 첨부 이미지호젓한산길~수밭골에서 정대마을까지는 큰 특징은 별로 없는 산길이지만(예전 정대에서 대구로 넘어오는 옛길같음)

 숲이우거지고 그늘진 산길이기에 여름산행에 적당, 그리고 정대, 바깥내남과 안내남 마을의 평화로운모습 호젓한산길~산책하며걷는길,한번쯤 새로운길을 찾아 나서고 싶을땐 이길로 한번 가보시길~~~ (왕복:11km/편도:7.3km)

 

 

   이외에도 앞산과 청룡산엔 비지정 등산로가 수도 없이 믾다. 마치 거미줄같이 얼키고 설키고 있는 현실이다.지금은 비지정 등산로엔 출입금지 팻말이 붙어져 있다. 그만큼 몸살을 앓고 있다는 증거이다. 

 






'雲水 天下 > 산 국토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智異山 七庵子 巡禮路  (0) 2018.05.24
智異山10臺  (0) 2018.05.23
전국 유명 둘레길 모음 28선  (0) 2018.04.14
괴산 삼막이옛길  (0) 2018.03.28
靑松 地質公園 地形名所  (0)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