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타카 : 제3의 눈 명상
당신의 제3의 눈은 자각에 배고파하고 있습니다...
탄트라와 하타 요가의 믿음 체계에는 쿤달리니라고 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탄트라나 하타 요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없다면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탄트라는 일종의 비전의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기괴하고 이상하게 보이는 꽤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별도로 탄트라에 대해서 글을 쓸 것입니다.
하타 요가는 요가의 한 줄기이며 다양한 신체적 훈련과 호흡에 매진하는 것입니다. 하타 요가의 많은 것들과 탄트라는 공통적입니다. 여기서는 탄트라, 하타 요가 또는 프라나얌의 상세한 것까지는 들어가지 않고 제3의 눈 명상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탄트라, 하타, 프라나얌은 다른 장에서 곧 다루겠습니다.]
우리의 몸에는 일곱 개의 차크라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차크라들은 (차크라는 원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에 각기 다른 부위에 위치합니다. 이 차크라 중에서 6 차크라가 ‘아즈나 차크라’로 알려져 있는데 이마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비한 제2의 눈의 자리라고 말해집니다.
이 차크라의 신체적 위치는 이마의 중앙입니다. 우리 눈 사이 바로 위입니다. 쿤달리니 (에너지 장)는 1 차크라 (물라다라 차크라, 척추 기저부)로부터 여행을 시작하여 2, 3, 4,... 등을 거쳐 7 차크라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7 차크라에서 최상의 의식과 만나게 됩니다. 아즈나 차크라는 6 차크라입니다.
제3의 눈 명상은 이 6번째 의식의 센터 주변을 맴돕니다. 이 아즈나 차크라는 우리의 제3의 눈이 있는 센터로 여겨집니다. 우리 몸에는 물리적인 세 번째 눈이 없지만 미묘하고 영적인 차원에서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의식의 자극적인 센터가 여기에 존재하는 것으로 경험되고 있습니다. 트라타카는 아즈나 차크라의 명상 기법입니다. 우리가 제3의 눈에 의식을 집중하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즉각적으로 명상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제 이 명상 기법의 과학적인 설명이나 영적인 의미에 대한 설명 없이 이 단순한 명상 기법의 정확한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 :
[이 명상을 여행하는 도중 기차나 버스 안에서는 하지 마세요. 몸이 움직이게 되면 이것을 적절하게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가부좌로 앉습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의자나 침대에 편안히 앉습니다.]
척추를 똑바로 유지합니다.
눈을 감습니다.
세 번 깊게 들이쉬고 내쉽니다.
이제 이마 중앙에 집중합니다. 눈 사이 가운데에서 몇 센티 위에 위치합니다.
눈을 감고 두 눈을 이 제3의 눈 지점으로 모읍니다. 눈을 감고 위로 쳐다보라는 뜻입니다. 감은 눈을 20~25도 위쪽으로 집중합니다. 이제 약 2초 간격으로 마음속으로 100부터 1까지 거꾸로 숫자를 세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하는 동안 눈은 제3의 눈에 집중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는 것을 풀어주겠습니다.]
문 : 제3의 눈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은 너무 모호하게 보인다. 두 눈을 이마 중앙에 집중하려고 하면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 혼란스러워진다. 정확하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답 : 아주 간단합니다. 약 20~25도 위를 바라보며 눈을 이마 중앙으로 모으면 두 눈의 특정한 부위가 고요해질 것입니다. 완벽하게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힘이 서서히 당신의 눈을 자기에게로 끌어들이고 있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자석과 같을 것입니다. 이 상태를 경험할 때, 거기가 올바른 지점입니다.
무엇을 느끼게 될 것인지 알겠습니까? 눈에 쾌적한 긴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눈의 쾌적한 긴장입니다.
어떤 긴장이 있게 될 것이지만 그것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3, 2, 1에 도달하게 될 때면 제3의 눈 안과 주변에 이상한 감각이 느껴질 것입니다. 그것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느낌일 것입니다. 계속 제3의 눈에 집중하세요.
일단 눈이 고요해지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당신의 생각을 볼 수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마치 스크린처럼 당신의 생각이 당신 앞에 나타나는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몸의 내적인 생각과정을 어떤 것을 통해서 보게 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눈을 감으면 보이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제3의 눈을 통해서 그 모든 것들을 관찰합니다.
당신의 생각은 멈출 것입니다. 그것들이 나타나면 마치 꿈처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당신 안에 있는 진정한 주시자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당신 안에 있는 주시자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몸과 마음과는 다른 어떤 것, 하지만 당신의 일부인 것 말입니다.
이런 상태에 10~15분 정도 머무르세요.
이제 서서히 정상 상태로 돌아오세요. 눈에서 긴장을 풀고 서서히 제3의 눈에서 정상 위치로 돌아오세요. 긴장을 풀어 자유롭게 만드세요. 의식을 제3의 눈에서 옮겨오세요.
몇 분 동안 조용히 있으세요. 눈이 정상적인 움직임을 하게 하세요. 세 번 정도 깊이 숨을 쉽니다. 서서히 눈을 뜨세요. 명상이 끝났습니다.
제3의 눈 명상은 집중력을 개발하는 아주 강력한 방법입니다. 이것은 또한 눈에 매우 도움을 주는 훈련입니다. 눈이 건강해질 것입니다. 하루 중에 얼마나 많은 긴장을 했든 상관없이 이 명상을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하게 되면 눈이 맑아질 것입니다.
아즈나 차크라에 대한 명상 또한 직관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면 직관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직관과 투시력이라는 개념은 여기에서 의도하는 바를 넘어선 것이라고 명백히 밝힙니다. 여기서 우리는 단지 명상을 배우는 데에 한정시킬 것입니다. 어떤 형이상학적이거나 초자연적인 능력을 얻기 위해 명상을 배우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순수하게 명상의 즐거움을 위해 명상을 배우세요. 그것이 주는 즐거움을 위해 명상을 배우세요. 거기에서 뭔가를 기대한다면 옆길로 샐 것입니다. 어떤 것도 기대하지 마세요. 그러면 많은 보상을 얻을 것입니다.
경고의 말 :
이 제3의 눈 명상에 대해서 당신에게 충분한 정도로 조심스럽게 설명을 하였지만 아직도 저는 이 명상의 예민함에 대해서, 그리고 약간의 경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야 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아즈나 차크라에 대해 명상하는 것은 미묘체의 일부에 대해 명상하는 것입니다. 제3의 눈에 대해 명상할 때 이마 중앙에 열이 오르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3의 눈이 쿤달리니 에너지를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열이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3의 눈 부위에 가려움을 동반한 뜨거움의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즉시 중단하세요. 아마추어로서 이 쿤달리니의 복잡함과 그 다양한 경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명상을 단지 고요하고 사념이 없는 상태에 도달하는 데에 한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제3의 눈 부위에 너무 많은 열감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이 명상에 너무 깊이 몰입하지 마세요. 만일 우리가 그 안에 담겨진 더 큰 의미를 다룰 능력이 없다면 오직 적절한 선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니 그저 행복하고 명상적이 되세요. 제3의 눈 명상을 쿤달리니 각성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하세요. 그저 들은 것만을 하세요. 그러면 명상 속에 있게 될 것입니다. 쿤달리니 각성은 이 일에 전적으로 매달리는 요기들의 개념입니다. 우리는 21세기의 평범한 사람으로서 쿤달리니 각성에 요구되는 시간도 없고 인내심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서 더 알고 싶고 더 실험해보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지도해줄 수 있는 요기의 조언을 들으세요. 명상에 관련해서는 제가 이야기한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번역 : 한국향기명상협회
'仙道 丹功 佛敎 > 기공 명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의 눈 집중법 (0) | 2017.05.25 |
---|---|
미심륜(眉心輪)-Brow Chakra(제3의눈)| (0) | 2017.05.25 |
제3의 눈과 플라즈마 생체장 미스테리 (0) | 2017.05.25 |
태양운기법(제 3의 눈을 여는 방법) (0) | 2017.05.25 |
제3의 눈 열기 수련 (0) | 2017.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