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암
[andesite, 安山岩 ]
[andesite, 安山岩 ]
- 화산암 분류의 하나로 중성화산암을 총칭하는 말이다. 주요 광물로는 조회장석 ·회조장석과 같은 사장석이 대부분이며, 대체로 보통휘석 ·피저나이트와 같은 단사휘석, 고동휘석 ·자소휘석과 같은 사방휘석, 갈색 또는 드물게 녹색인 각섬석 ·흑운모 등의 고철질 광물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 및 철광류가 들어 있다
원래 독일의 지질학자 C.L.von 부흐가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산맥의 화산암을 가리킨 것이었다. 화학조성상으로는 심성암(深成岩) 중의 섬록암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산무수물(SiO2)을 60 % 가량 함유한 것을 말한다. 광물조성 ·화학조성상으로 보아, 보다염기성인 현무암이나 보다 산성인 유문암과 점이(漸移)관계에 있다. 고생대의 오르도비스기 ·데본기의 것부터 현재 활동 중인 화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지질시대의 것이 있다. 주요 광물로는 사장석(조회장석 ·회조장석)이 대부분이며, 대체로 단사휘석(보통휘석 ·피저나이트) ·사방휘석(고동휘석 ·자소휘석) ·갈색(드물게 녹색) 각섬석 ·흑운모 등의 고철질(苦鐵質) 광물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 및 철광류가 들어 있다.
또 감람석 ·석영 ·아노더클레이스 ·크리스토발라이트 등이 소량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 밖에 근소량의 지르콘 ·인회석 등이 함유되어 있다. 광물조성에 따라 ① 보통휘석안산암 ·자소휘석안산암(또는 고동휘석안산암), ② 각섬석안산암 ·흑운모안산암, ③ 석영안산암의 세 가지로 대별된다. ①은 특히 염기성 암석으로 비중이 ② ·③보다 크고, 현무암이나 조립현무암에 가깝다. ②는 외관상 조면암과 비슷하며, 장석을 많이 포함한다. 각섬석이나 흑운모의 결정 표면에는 마그마와의 반응으로 흑색의 불투명한 미세 결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③은 안산암으로는 가장 산성이며 유문암에 가까운데, 유문암(流紋岩)보다는 나트륨(사장석)이 많고 칼륨(칼륨장석)이 적다. 안산암은 일반적으로 반상조직(斑狀組織)이며, 반정(斑晶)을 이루는 큰 사장석이나 고철질 광물은 육안으로도 식별할 수 있다. 석기(石基) 부분은 결정질인 경우가 많지만, 유리질인 경우도 있다.
세립질 반정(최대 0.8mm)과 미정질 내지 은미정질의 석기로 이루어진 반상조직을 보인다. 중성 화산용암으로 어두운 색을 띤다. 암석의 성분은 섬록암과 같다. 반정은 주로 자형의 사장석으로 성분은 안데신이다. 석기는 미정질의 사장석, 보통각섬석, 불투명광물 등과 은미정질로 구성되어 있다. 적색 원 내에서는 용식된 석영결정 주위에 방사상으로 정출된 은미정질 결정이 관찰된다. 전체적으로 구과상조직을 나타내며 생성시기는 반정의 정출 후, 석기의 형성 전이다.
육안으로 석영이 관찰되지 않고 이 암석의 반정이 대부분 안데신 성분의 사장석이며 화산용암의 조직인 것으로 보아 안산암이다.참고
일반적으로 이 암석은 어두운 색을 띠는 은미정질 화산용암으로 반상조직을 보인다. Na-사장석으로 구성된 반정은 흔히 누대조직을 보인다. 이 밖에 반정으로 흑운모, 보통각섬석, 휘석도 함유된다. 석기는 일반적으로 반정과 동일한 광물로 구성된다. 사장석의 성분은 Ca-올리고클레이스부터 안데신까지이나 주로 후자이다. 반정의 사장석보다 석기의 사장석 성분에 Na함량이 높으며 소량의 석영은 석기에 국한된다. 이 암석은 화산용암이지만 유리질이나 Mg성분이 많은 감람석은 드물다. 보통각섬석이나 흑운모 반정은 부분적으로 불투명한 철의 산화물로 변한 반응연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분출 시 탈수작용 또는 산화작용에서 기인된다.
이 암석과 유사성분의 심성암은 섬록암이며 알칼리장석의 함량이 증가하면 라타이트로, 석영과 알칼리장석이 증가하면 데사이트(석영 안산암)로 점이된다.
변질양상은 사장석이 알바이트, 녹렴석, 견운모로 하이퍼스딘이 사문석, 녹니석, 방해석, 녹렴석으로 흑운모와 보통각섬석은 녹니석, 스펜, 방해석, 철의 산화물로 교대된다. 안산암이 광화작용을 받아 변질된 현상을 특히 변질안산암화(작용)(propylitization)라 한다. 이 작용에 의해서 녹니석, 녹렴석과 조이사이트, 탄산염광물, 우랄라이트, 황철석 등이 생성된다. 변질광물은 광화용액에 따라서 위에 소개한 광물 외에 더 다양한 광물이 생성된다. 이 작용의 또 다른 특징은 암색이 옅은 색으로 바뀌고, 광물의 윤곽이 점이적으로 불분명해지는 점이다.
이 암석은 드물게 다공상, 행인상, 조면암상조직을 보이며 적색 원 내의 구과상조직은 흑요암에서 설명하였다. 이 조직은 중성암이나 고철질암보다 규장질 화산암에서 흔히 관찰된다.
안산암은 사진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육안으로 반정이 식별되는 반상 안산암, 반정이 관찰되지 않는 괴상 안산암, 안산암 암편이 함유된 각력 안산암으로 세분된다. 만약 석영이 15% 정도 함유되어 있으면 석영 안산암 또는 라타이트라 부른다.
• 산출지 : 경상북도 경주시 산내면 중리 부근
'숲과의 對話 > 암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석의 종류와 특징 (0) | 2017.09.29 |
---|---|
암석 (0) | 2017.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