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의 對話/숲 일반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나무는 소나무일까?

초암 정만순 2017. 4. 22. 07:12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나무는 소나무일까?


                       

개념 콕콕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나무는 참나무이다!

*우리나라에는 산이 아주 많아. 국토의 약 65%가 산림으로 되어 있어서 어디를 가나 나무를 볼 수 있지.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나무는 무려 1,000종이 넘는데, 이중 대부분이 활엽수야. 반면 침엽수는 종류가 많지 않지만 사람들이 좋아해서 많이 심어져 있지.

*그럼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나무는 뭘까? 소나무일까, 은행나무일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나무는 바로 참나무야.


 

                                                         

*그럼 참나뭇과에 속하는 나무를 한번 들어 볼까? 굴참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등등. 이 나무들을 모두 뭉뚱그려 참나무라고 해.

*참나무는 생명력이 강해 쉽게 죽지 않고 번식력도 강하지. 햇빛을 많이 받지 못해도 잘 자라거든. 게다가 참나무는 불에도 강해. 이렇게 튼튼하고 단단해서 참나무는 *목재로도 많이 쓰여.

*그런데 왜 우리 눈에는 소나무가 더 많이 눈에 띄는 걸까? 그건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나무를 좋아해서 소나무를 많이 심고 가꾸기 때문이야. 사람들이 사는 마을 주변에 소나무가 많은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지.

*목재(木 나무 목, 材 재목 재) : 건축이나 가구 따위에 쓰는, 나무로 된 재료. 목재를 써서 의자와 책상을 만들었다.

잠깐 퀴즈

굴참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등을 뭉뚱그려서 뭐라고 부를까?

정답 : 참나무

겨울에는 꽃이 피지 않을까?

개념 콕콕

겨울에 피는 꽃도 있다!

*봄이 되면 산과 들이 파릇파릇해지면서 사방에 꽃이 피어나지. 그래서 식물은 모두 봄에만 꽃을 피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 하지만 식물마다 꽃을 피우는 계절이 다 다르단다. 봄에 꽃을 피우는 식물도 있고, 여름이나 가을에 꽃을 피우는 식물도 있어. 심지어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들도 있지.

*에는 수선화, 개나리, 진달래, 라일락 등 많은 식물들이 꽃을 피워. 여름에는 봉선화, 백합, 나팔꽃, 해바라기가 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코스모스, 국화 등이 꽃을 피우지. 그런데 동백나무는 특이하게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이야.

동백꽃

*겨울에도 푸른 잎이 지지 않는 동백은 주로 1~4월 사이에 꽃을 피워. 꽃은 주로 붉은색을 띠고 있지만 흰 동백꽃도 있고, 연분홍 동백꽃도 있지. 동백꽃의 꽃받침은 5개이고, 꽃잎은 5~7개야. 그리고 빨간 꽃잎 안에 하얀 수술이 있는데, 끝 부분에 노란 *꽃밥이 붙어 있어.

*동백나무는 우리나라의 남부 해안 지방이나 제주도, 울릉도 등의 섬 지방에서 자라지. 동백나무 열매는 예로부터 기름을 짜서 약으로 쓰거나 머릿기름으로 써 왔단다.

*꽃밥 : 생식 세포인 꽃가루를 만드는 장소로 수술의 한 부분.

개나리와 목련의 비밀

개나리

*봄이 되면 개나리와 목련은 잎이 나오기 전에 먼저 꽃을 피운다.” 화사한 봄의 시작을 알리는 노란 개나리와 하얀 목련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지?

*그런데 이 개나리와 목련에 비밀이 숨어 있단다. 그건 바로‘*꽃눈’이야. 개나리와 목련의 꽃눈은 따뜻한 봄이 되었기 때문에 나온 게 아니거든. 개나리와 목련의 꽃눈은 지난해 가을 잎이 막 떨어질 무렵에 생긴 거야. 그때 생긴 꽃눈이 추운 겨울을 지낸 후, 봄을 맞아 피어난 거지.

*왜 개나리와 목련의 꽃눈은 가을에 만들어져서 봄에 꽃을 피우는 걸까? 개나리와 목련의 꽃눈이 *개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추운 날씨가 필요해. 겨우내 추운 날씨를 이겨 낸 후에야 비로소 꽃을 피울 수 있거든.

*튤립이나 백합 같은 식물도 반드시 추운 겨울을 견뎌야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단다. 정말 신기하지 않니?

*만약 개나리와 목련처럼 추위를 겪어야 하는 식물이 그 과정을 겪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그렇게 되면 그 식물은 꽃을 피울 수 없어. 만약 개나리를 겨우내 따뜻한 온실에 심어 놓는다면 봄이 되어도 꽃을 피우지 못할 거야.

*꽃눈 : 자라서 꽃이나 줄기가 될 가지에 붙어 있는 싹.

*개화(開 열 개, 花 꽃 화) : 풀이나 나무에 꽃이 피는 현상.

꽃 피는 시기가 다른 식물

*사람들은 흔히 코스모스와 국화는 날씨가 서늘해져야 꽃이 핀다고 생각해. 하지만 코스모스와 국화는 날씨가 서늘해져서가 아니라 밤의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에 꽃을 피우는 거란다.

*이렇게 밤의 길이에 따라 꽃을 피우는 시기가 달라지는 식물은‘*단야 식물’과 ‘*장야 식물’로 나눌 수 있어.

*단야 식물의 종류로는 장미, 개나리, 카네이션 등이 있는데, 이 식물들은 밤의 길이가 짧은 봄부터 여름 사이에 꽃을 피운단다.

*장야 식물은 밤의 길이가 긴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꽃이 피는 식물을 말하지. 벼, 옥수수, 콩 등이 장야 식물이야.

*한편 밤의 길이에 관계없이 꽃을 피우는 해바라기, 민들레, 토마토, 오이 같은 식물도 있단다. 밤의 길이가 꽃피는 데 영향을 준다니 정말 신기하지?

*단야 식물(短 짧을 단, 夜 밤 야, 植 심을 식, 物 물건 물) : 밤의 길이가 일정 시간 이상 짧아지면 꽃이 피는 식물. 장일식물

*장야 식물(長 길 장, 夜 밤 야, 植 심을 식, 物 물건 물) : 밤의 길이가 일정 시간 이상 길어지면 꽃이 피는 식물. 단일식물




'숲과의 對話 > 숲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생 생물의 분류 기준  (0) 2017.04.26
숲이 주는 선물  (0) 2017.04.23
전국 16개 명산의 환경힐링 포인트 71곳  (0) 2017.04.21
MBTI 16가지 성격유형과 검사   (0) 2017.04.12
산림해충  (0) 2017.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