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중국요리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蝴蝶漂海)

초암 정만순 2016. 12. 3. 09:03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蝴蝶漂海)

 

 

 

 

 

(사진설명: 호접 생선전골)

 

 

스토리: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蝴蝶漂海)는 일명 호접과하(蝴蝶過河)라고도 한다. 호접표해는 바다를 날으는 나비이고 호접과하는 강을 건느는 나비이다. 엷게 저민 생선이 펄펄 끓는 전골냄비를 두둥실 떠다니는 모양이 나비와 같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다.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는 호남(湖南) 동정호(洞庭湖)지역의 대표 음식이다. 중국 제2의 담수호인 동정호 기슭에 사는 사람들은 예로부터 펄펄 끓는 냄비에 얇게 저민 생선을 넣어 즉석에서 익혀 먹는 전골을 좋아해왔다.

 

사람들은 칠성로(七星爐)라는 화로위에 냄비를 얹고 그 주변에 둘러앉아 끓이면서 먹는다. 그 맛이 너무도 좋아서 예로부터 "황궁의 부마도 싫소, 생선전골의 화로면 그만이지"라는 말까지 돌 정도이다.

 

호접 생선전골을 먹을때는 먼저 다양한 양념으로 자신이 원하는 소스를 만든다. 그리고는 멸치크기의 싱싱한 물고기를 전골냄비에 넣으면 끓는 육수속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하얀 물고기들이 은으로 만든 화살처럼 이리 저리 난다.

 

그 다음으로 얇게 저민 생선조각을 냄비에 넣으면 익은 생선이 눈같이 하얗고 국물을 따라 냄비속을 다니는 모습이 마치 푸른 바다를 나풀나풀 날아다니는 나비와 같아서 심히 이쁘다.

 

생선은 너무 오래 익히면 맛이 못해진다. 따라서 식객들은 생선을 냄비에 넣어 나비같이 되면 그 생선을 먹고 그러면서 또 생선을 넣어 새로운 나비를 연속 만든다. 그렇게 먹는 생선의 싱싱한 맛이란 말로 형용할수 없을 정도이다.

 

요리체계: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蝴蝶漂海)는 호남(湖南, Hunan)요리 중 동정호(洞庭湖)계에 속한다. 일명 상채(湘菜)로 불리우는 호남요리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8대 중국요리로 훈제육을 식재로 많이 사용하고 매운 맛을 잘 낸다.

 

물산이 풍부한 지역이라 산해진미를 식재로 사용하고 신 맛과 단 맛, 짠 맛, 매운 맛 쓴 맛 등 다양한 맛을 낸다. 또한 식재의 칼질에 까다롭고 찌고 굽고 볶는 등 조리법으로 식재의 원 맛을 살린다.

 

호남요리 중 동정호계는 물산이 풍부한 동정호기슭에 자리잡은 악양(岳陽, Yueyang), 상덕(常德, Changde) 등 지역의 음식을 말한다. 동정호계 음식은 찌거나 삶은 조리법을 많이 사용하며 소박하고 담백한 시골풍이 많다.

 

 

 

 

(사진설명: 호접 생선전골)

 

 

식재:

생선살 250그람, 완두싹 250그람, 배추 100그람, 버섯 10그람, 죽순 10그람, 소세지 25그람, 고수풀 10그람

 

양념:

비게기름 25그람, 생강 25그람, 조리용 술 10그람, 식초 25그람, 고추기름 15그람, 후추가루 5그람, 다시다 10그람, 닭국물 1000그람

 

조리법:

1. 싱싱한 생선을 깨끗이 손질해서 뼈를 버리고 얇게 저민다. 저민 생선에 소금과 생강즙, 술을 넣어 10분간 잠재운 다음 접시에 나비모양으로 이쁘게 펴담는다.

2. 배추와 완두싹은 깨끗이 씻어서 별도로 그릇에 담고 죽순과 소세지, 버섯은 납작납작 썰며 생강은 실처럼 가늘게 썰어서 고수풀과 식초, 고추기름, 후추가루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냄비를 불에 올리고 육수를 넣은 다음 소금과 다시다, 비게기름을 넣어 끓인다. 이어 소세지와 죽순, 버섯을 넣어 삶아서 이쁜 냄비에 옮겨 담고 식탁중앙에 있는 화로위에 얹는다. 준비해둔 생선조각과 완두싹, 배추, 소스를 함께 올려 생선전골을 만든다.

 

특징:

호접 생선전골 호접표해(蝴蝶漂海)는 전골에서 끓는 생선조각이 나비처럼 이쁘고 생선이 연하면서도 맛이 시원해서 별미이다. 특히 여러 사람이 식탁위의 화로를 둘러싸고 즉석에서 끓임으로 분위기가 열렬하다.

 

영양:

물고기에는 인체에 쉽게 섭취되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광물질,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도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티롤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

 

 

주의사항:

호접 생선전골의 생선은 동정호의 물고기가 최고이다. 무게도 1kg 정도가 육질이 맞춤해서 좋다. 생선을 저밀때 뼈가 붙지 않도록 유의하고 조각마다 붉은 고깃살이 붙게 한다. 그래야 나비의 모습이 완벽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