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灸處方/혈 내분비계

당뇨병의 치료 뜸점

초암 정만순 2016. 9. 24. 09:50




당뇨병의 치료 뜸점  


 (1)

(A)   8 흉추돌기(胸椎突起) 옆으로 1.5 () 되는 곳에 있는 이유혈(兪穴)과 제 9 흉추돌 옆으로 1.5 () 되는 곳에 있는 간유혈(肝兪穴)과 제 11 흉추돌 옆으로 1.5 () 되는 곳에 있는 비유혈(脾兪穴)에 애조구(艾條灸)5 분 내지 15 분 동안 뜸을 해준다.

 

(B)    배꼽밑(臍下) 3 () 되는 곳에 있는 관원혈(關元穴)에 애조구로 5 분 내지 15 분 동안 뜸을 떠준다.

 

 (C)    안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중간 지점에 있는 태계혈(太溪穴)에 애조구(艾條灸)3 분 내지 7 분 동안 뜸을 떠준다.

 

중의대사전(中醫大辭典)에 보면 太溪穴 : 主治消渴, 小便頻數.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태계혈은 소갈병을 치료해 주고 소변빈삭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2) 손바닥 반사구(反射區) :

 

가운데 손가락의 맨밑에 있는 횡문(橫紋: 가로 무늬)의 중점과 손목의 횡문 중점을 연결한 선()5mm 간격으로 16개의 점을 찍어 놓고 손목부터 시작하여 손목에 있는 제 일 위혈은 하음(下陰)이고 제 2 위 혈은 요도(尿道)이며 제 3 위혈은 방광(膀胱)이고 제 12 위혈은 위중(胃中)이며 제 16 위혈(中指의 중간점)은 심격(心隔)이다.

 

이상에 열거한 5 개 혈위에 애조구(艾條灸)5 분 내지 15 분 동안 뜸을 떠준다.

 

이상 5 개의 점은 당뇨병 치료 혈위(穴位)이다.


 (3) 기혈수족소지혈(奇穴手足小指穴) :

 

새끼 손가락의 끝과 새끼 발가락의 끝에 애조구(艾條灸)3 분 내지 5 분 동안  뜸을 떠준다.

 

침구기혈(鍼灸奇穴)에 보면  手小指穴,足小趾穴 : 主治糖尿病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病症別 灸處方 > 혈 내분비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0) 2015.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