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뇌 신경 정신계

안면마비

초암 정만순 2016. 9. 15. 11:09

안면마비



3차 전침으로 안면마비 치료 104례


 
안면마비는 중풍의 중경락(中經絡)이며, 현대의학에서 대다수 원인은 안면신경염으로, 구안왜사(口眼歪斜), 환측 이마 주름소실, 눈은 감을 수 없고, 눈물 흘림, 말하면 환측 구각에 침 흘림, 음식물이 환측 잔류 등 증상이 있다. 필자는 전기침을 3차 나누어 안면마비 104례 치료하여, 빠르고, 좋은 효과로, 유효율 99.95에 도달하여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임상자료

104례 중, 남 58례, 여 46례; 최소연령 2세, 최대연령 76세; 병정 최단 0.5일, 최장 10년; 환측 좌측 63례, 우측 41례; 발병 최다 5회 1례, 발병 2회 4례, 기타 발병 1회.

2. 치료방법

(1) 혈위 선택원칙: 전통의학 이론에 근거하고, 임상 증상과 신경, 근육, 국소증상을 결합하여 변증 시치 한다.
취혈: 환측 풍지, 예풍, 양백 투자 어요 또는 사백; 견정(牽正) 투자 영향; 지창 투자 협차; 양측 태충, 건측 합곡 등.

(2) 3차 전기침 조작 방법:
① 세침(細針)(0.25-0.32mm), 단침(40-50mm)을 사용하여 소독한 다음 빠른 속도로 진침하고, 분별하여 횡침, 직자, 투자에 근거하여 침자의 방향을 장악하고, 작탁 수법, 득기 후에 유침 40분간.

② 전침, 정부 맥충 폭도는 정 50V, 부 35V. 팀을 나눈다. 양백과 사백, 견정(牽正)과 영향, 협차와 지창, 예풍과 풍지 또는 예풍과 승장을 취한다.

③ 침자 득기 후 유침 40분간, 3차를 나누어 전침 치료한다.
1차: 연속파를 선택, 주파수는 2.667-83.333헬즈, 통전 약 10분간, 환자가 견딜 수 있을 정도,
2차: 소밀파(疏密波) 0.233-0.433헬즈, 안면근육 흥분이 보이며, 강도는 환자가 견딜 수 있을 정도.
3차: 다시 연속파를 선택하고, 근육 수축능력을 제고로, 통전 10분간한다. 치료를 경과한 후에 환자는 가볍고, 안면부의 근육은 현저한 수축하여 증상을 개선한다.

3. 효과표준

치유: 안면마비 증상이 완전 소실, 안면부 근육 운동기능 완전회복, 후유증이 없다.
현저한 효과: 증상 기본소실, 표정근육 자주운동, 눈썹, 이마주름, 비순구, 구각, 기본대칭, 눈은 완전히 감을 수 있고, 양측 눈을 위로 볼 때 환측 눈썹과 구각은 건측 보다 약간 낮고, 음식물 잔류 등 증상이 없다.
호전: 환측 표정근육과 자각 증상 개선, 그러나 눈썹, 이마, 비, 순, 구각 불대칭, 일부는 정상 회복은 아니다. 예를 들면 웃을 때 건측 구각이 약간 위로 비뚤어진다.

4. 치료결과:

104례 중, 치유 82례, 78.8%; 현저한 효과 18례, 17.3%; 호전 4례 3.8%. 총유효율 99.9%.

5. 전형병예

이씨, 여, 43세, 우측 이마 주름, 비순구 변천(變淺), 웃을 때 건측 구각이 상 방향으로 비뚤어지며, 점차 심해지고, 이후통(耳后痛), 편두통, 우측 눈 폐합불능, 말할 때 타액이 건측 구각 상방향으로 비뚤어지고, 언어불청, 음식 먹기 어려워지고, 설질담(舌質淡), 태박백(苔薄白), 맥완부(脉緩浮).
진단: 안면마비.
치칙: 거풍통락(祛風通絡), 양혈화영(養血和營). 전기침 3차 요법, 1요정을 치료하여 현저한 효과로 증상은 기본 소실, 표정근육 운동, 눈의 폐합, 구강 음식물 잔류, 구각 물 흘림 등 정상은 완전 회복. 2개 요정 치료 후에 여러 가지 증상이 완전 소실, 후유증이 없다.
본 환자는 5회 발병, 병후 체허하고 냉하여 발병하였다.

6. 토론

안면신경은 혼합성 신경으로, 대부분 섬유는 구체(驅體)운동섬유이고, 부채 모양으로 5개 갈래로 나누어, 안면 표정근육과 저작근(咀嚼筋) 운동을 지배한다. 면신경 손상 시에 환측 안면마비가 나타나고, 대다수가 경유공 내 급성 비화농성 신경염 즉 말초성 면신경마비가 발생한다. 전통의학에서 정기부족(正氣不足), 맥락공허(脉絡空虛), 풍한지사(風寒之邪)가 안면부의 양명, 소양경락을 침입하여 경기조체(經氣阻滯), 기혈실조(氣血失調), 경근실양(經筋失養), 근육치완(筋肉馳緩)한다. 본 요법은 위의 병기를 운용하여 거풍활락(祛風活絡), 양혈화영(養血和營), 격발경기(激發經氣), 수화소염지통(水火消炎止痛)의 원칙으로 기혈상영(氣血相營), 음양평형(陰陽平衡)한다.

필자는 대량의 임상에서 안면마비 치료는 환자의 체질, 연령, 병정, 증상 경중에 따라 침자방향의 선택, 깊이가 다르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또한 정상 인체해부, 생리, 병리 특징에 근거하여 전침 3차 요법을 운용하여 경락순행노선에서 취혈하고, 신경과 근육의 흥분점을 연결하며, 근육이 수축하게 한다.
예를 들어 이마 주름의 소실은 섭지 신경손상으로 이마 근육마비에 양백혈을 취하고, 눈을 감지 못할 때는 권신경손상으로 상하 안륜잡근 마비를 표현함으로, 사백혈을 취한다;
비순구 소실로 볼 불리기를 못하면 협근지 신경이 손상하여 협근, 소근, 상순방근, 구륜잡근 마비하여 지창 또는 영향혈을 취한다. 총괄적으로 전기침 3차 요법은 유효한 치료방법의 일종이다.
소산풍사(疏散風邪), 통경활락(通經活絡), 소염지통(消炎止痛)의 작용으로, 안면마비 기능을 회복하여 음양평형에 도달하여 효과를 제고한다.

치료 과정 중에 병정 진전을 관찰하고, 수시로 전류량과 견인강도를 조절한다. 예를 들면 이미 기본 회복한자는 소밀파하지 않고, 연속파로 약자극하고, 침자 혈위도 증상에 따라 가감하여 효과를 공고히 하여 후휴증을 회피한다.



'病症別 鍼處方 > 뇌 신경 정신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면마비   (0) 2016.09.15
난치성 안면마비  (0) 2016.09.15
말초성 안면마비  (0) 2016.09.15
안면마비  (0) 2016.09.15
안면신경마비   (0) 2016.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