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醫學 方劑 世界/방제

대건중탕 大建中湯 - 溫裏劑 (補氣健脾)

초암 정만순 2014. 2. 26. 17:50

대건중탕 大建中湯 溫裏劑 (補氣健脾)

 

촉초(蜀椒) 2.0 / 건강(乾薑) 8.0 / 인삼(人蔘) 4.0 / 물엿 20.0

 

[出 典]

금궤요략

◎ (胸滿寒疝宿食病門) [心滿中大寒痛, 嘔不能飮食, 腹中寒, 上衝皮起出見有頭足, 上下痛而不可觸近, 大建中湯主之.]

[속이 냉하여 매우 아프고, 구역질이 나서 음식을 먹을 수가 없고, 배안의 찬 기운이 치밀어 올라 뱃가죽 밖에서 꿈틀거리는 것이 보이고, 가슴에서 배까지 아파서 손을 댈 수가 없다. 대건중탕을 반드시 사용한다.]

 

[處方解說]

1. 소화관벽의 모세혈관의 혈류가 약하고 완만하여 복부피하(腹部皮下)에 지방세포(脂肪細胞)가 발달하지 못할 정도로 소장(小腸)의 운동능이 약하여, 영양분의 흡수 저하로 잘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흡수부족으로 저혈당증이 되어 기운이 없고,

2. 대장의 연동운동능력 부진으로, 장(腸)내용물이 장내(腸內)에 오래 정체되어, 여러 가지 대장균의 산화작용을 받아 가스가 생기며,

3. 소화, 흡수능 저하와 장내세균에 의해 변비 또는 설사가 잘 생길 때 ;

* 장벽(腸壁)에 분포된 혈관의 혈류를 증진하고 장의 연동운동능력을 강화하여 흡수를 증진하며, 정체된 Gas와 장내용물(腸內溶物)의 배출을 촉진한다.

* 항균작용과 항진균작용을 한다.

*세포에 영양[Glucose ; 물엿] 을 공급하여 에너지대사를 활성화하고 피로를 경감시킨다.

 

[處方의 藥理作用]

1. 촉초, 건강, 인삼은 소화관벽의 모세혈관의 혈류를 증진하여 소화관을 따뜻하게 하고, 위(胃)와 장(腸)의 운동능력을 촉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2. 물엿은 세포의 에너지원이 되어 흡수불량으로 저혈당증이 된 증상을 개선한다.

3. 인삼의 Acetylcholine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소화관운동능력을 강화하고 인삼, 건강은 소화액의 분비를 증진한다.

4. 인삼은 대뇌피질의 흥분을 강화하여 피로감을 경감시킨다.

5. 인삼, 촉초는 항균작용을 하고, 촉초는 항진균작용을 하여 대장염은 완화한다.

 

[本草의 藥理 作用]

촉 초

① Xanthoxin이 장관의 경련을 유발하고, Sanshotoxin이 회충을 마비시키므로 구충작용을 한다.

② 소화관 연동운동능을 항진하고, 건강(乾薑)과 더불어 소화관벽의 모세혈관의 혈류를 증진하여, 소화관점막의 체온을 상승시키고 소화와 흡수를 증진한다.

③ 항진균(抗眞菌)작용이 강하며, 황색포도상구균, 이질간균, 대장균 등에 대한 강한 항균작용을 한다.

④ 진통작용과 마취작용이 있다.

인 삼

① Saponin이 신경의 흥분전도를 가속화하고, 조건반사능을 강화하여 피로를 경감시키고 작업능률을 높인다.

② Ginsenoside Rg1, Re, Rb2는 부신피질기능을 강화하며, 면역기억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면역능력을 증강시킨다.

③ Adenosine, Ginsenoside Rb1과 Re는 혈중(血中)의 중성지방생성을 낮추고 Ginsenoside Rg3와 Rg2는 혈소판응고를 완화하여, 혈전(血栓)생성을 억제한다.

④ 소화액의 분비를 증진시켜 식욕을 강화하고 위장의 연동운동능력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⑤ 유산균의 증식을 촉진한다.

⑥ 항히스타민작용을 하여 Anaphylactic shock을 억제한다.

⑦ Insulin작용을 증강시켜 지방간(脂肪肝)생성을 억제한다.

⑧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Choline reactive system을 강화하므로 써, 말초혈류를 증진하고 따라서 위벽(胃壁)의 혈액순환량을 증량하여 위내강(胃內腔)의, 온난감(溫暖感)을 증강시킨다.

⑨ Ginsenoside Rh2는 암세포증식을 억제한다.

⑩ 소화관궤 양에 점막의 혈류를 촉진하여 항궤양작용을 한다.

⑪ 항균, 항종양작용을 한다.

건 강

① Zingiberone이 소화관 모세혈관의 혈류를 증진하여 소화관의 국소체온을 상승시키고 소화 흡수를 증진한다. 또 진경작용을 한다.

② 소화액분비를 증진한다.

물 엿

① 장의 흡수불량으로 저혈당증이된 체질에, 당분[Glucose]을 보충하여 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投 藥]

1. 복부에 Gas가 차서 팽만하다.

2. 뱃가죽이 얇아서 Gas가 장내에서 움직이는 모습이 촉진된다.

3. 설사 또는 변비 또는 복통.

4. 손발차고, 추위탄다.

5. 배를 따뜻하게 하면 훨씬 낫다.

6. 장에서 꾸르륵 소리가 잘 난다.

 

[應 用]

1. 장산통(腸疝痛), 만성충수염, 위무력증(胃無力症), 내장하수증(內臟下垂)등으로 복벽이 연약하고, 손발이 차며, 장의 유동(孺動)이 불안할 때.

2. 신장결석, 담석증, 췌장염 등으로 복통이 있으면서 장의 유동(孺動) 불안, 복명이 있을 때.

3. 식도협착, 설사, 소화불량 등의 모든 소화기계 질환이 내장의 무력(無力)과 하수(下垂)로 인해서 온다고 생각될 때는 본 방과 이중탕과 소건중탕과의 합방증이 아주 많이 나타난다.

4. 특히 우리나라 사람은 소장의 길이가 외국 사람에 비해 1/3이 더 긴데다 채식을 위주로 함으로 장내에 가스나 내용물이 저류될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여러 가지 소화기질환[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증, 췌장염 등]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때 이중탕, 소건중탕과 합방될 경우가 많다.

5. 소화기질환 뿐만 아니라 자궁이나 신장, 방광 등의 하수(下垂)로 나타나는 여러 질환 [자궁후굴, 습관성유산, 신장결석, 방광결석, 전립선비대 등]에도 많이 사용한다.

6. 복부가 연약하지 않고 가스가 아주 많이 차서 띵띵하게 부어 있을 때도 이는 가스 때문이므로 본 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