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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부반사요법(足部反射疗法)

초암 정만순 2016. 7. 15. 11:44


족부반사요법(足部反射疗法)

 

한의학의 족부보건(足部保健) 역사(历史)는 유구(悠久)하며 현재 족혈침구법(足穴针灸法)족부부첩법(足部敷贴法)족부훈욕법(足部熏浴法)족부공법(足部功法)족부안마법(足部按摩法) 등 다양한 족부보건법(足部保健法)이 있다.

족부(足部)는 심장(心脏)에서 제 일 먼 거리에 위치한 신체의 일부이다.

또 족부는 인체(人体)의 가장 낮은 위치(位置)에 있으며 말초혈액순환(末梢血液循环)이 비교적 완만한 지역이며 혈액(血液)

 비교적 용이(容易)하게 체류(滞留)되는 부위(部位)이다.

고언(古言)에 상병취하(上病取下)백병치족(百病治足)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상체의 질병은 하체에서 치료해야 되며 모든 병은 발을 치료해 주므로써 치유할 수 있다.” 는 뜻이다

황제내경(黄帝内经)영추(灵枢)근결(根结)진(晋) 나라 때 황보밀(皇甫谧)침구갑을경(针灸甲乙经)에 보면 족침질병치료에 관하여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

원시인들은 족부첩부법(足部贴敷法)으로 질병을 치료하였다

원시인(原始人)들은  상구(伤口)에 황토와 초엽(草葉)을 짛이겨 발라줌으로써 상처를 치료해 주었다.

황제내경(黄帝内经)에 보면 "白酒掺和桂粉涂敷中风的血脉" 이라고기재되어있다. 

다시 말하면"백주와육계분을혼합하여중풍에 걸린 혈맥에 발라주어라."는뜻이다. 

이 구절이  자(文字)로 기재(记载)되어있는 가장 오래된 외부법(外敷法)이다.  

또 서기 1406 년 명(明) 나라 주원장((朱元璋)5 째 아들 주숙()이 편찬한보제방(普济方)》에 보면 "생부자(生附子)

가루총연(葱涎 : 葱汁 :  파를 짛이겨 짜낸 즙)을 혼합하여  용천혈(涌泉穴)에 붙여 줄 경우  비연(鼻渊)이 치료된다." 고 기재되어 있다

비연(鼻渊)이란비색(鼻塞:코막힘)과 특특한 콧물이 흘러내리고  두통(头痛)이 있으며 냄새를 맡을 수 없는 증상을 일컫는다 청(清) 나라 때 오상선(吴尚先)의 저서 이약병문(理瀹骈文)에 보면  20 여수(二十余首)의 족부훈증방약(足部熏蒸方药)이 수록되어 있다

소동파(苏东坡)热浴足法其效初不甚觉但积累百余日功用不可量比之服药其效百倍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족욕을 처음 실시하는 사람들은 별로 효과가 없는 것 같이 생각하지만 100여일 족욕을 꾸준히 실행할 경우 그 효과는 헤아릴 수 없이 크며 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 백배나 크다.” 는 뜻이다

소동파가 쓴 시(诗)에 보면 主人劝我洗足眠倒床不复闻钟鼓。라는 구절이 나온다. 

다시 말하면 주인이 나에게 족욕을 하고 잠을 자라고 청하였다. 종소리도 듣지 못할 정도로 깊은 수면을 취했다.” 는 뜻이다.

또 시인(诗人) 육유( 陆游)는  85세(岁)의 고령(高龄) 다음과 같은 세각시(洗脚诗)를 읊었다.老来不复事农桑点数鸡豚亦未忘洗脚床上真一快稚子渐长解烧汤족부공법(足部功法)의 역사(历史)는 유구(悠久)하다. 

고대의서(古代医书)에 허다(许多)한 족공법(足功法)이 기재(记载)되어 있다.  

청(清) 나라 때 반위(潘霨) 의 저서 내공도설(内功图说)에 보면 将 涌泉穴按摩称为做足功可以起到强身健体延年益寿之功效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용천혈에 안마해 주는 족공은 신체를 강건하게 해줌과 동시에 연년익수의 공효가 있다.“ 는 뜻이다.

한씨의통(韩氏医通)에 보면 多病善养者每夜令人擦足心涌泉),至发热甚有益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질병을 달고 사는 사람들은 매일 밤 용천혈에서 열이 날 때 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매우 유익하다.” 는 뜻이다소동파(苏东坡)의 저서양생기(养生记)에 보면 "把擦涌泉穴视为养生之要术。"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용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주는 것은 양생지술이다.” 는 뜻이다.  

당(唐) 나라 때 족혈안마법(足穴按摩法)이 조선(朝鲜)과 일본(日本)으로 전입(传入)되었는데 조선과 일본에서는 족심도요법(足心道疗法" 이라고 칭했다

원(元) 나라 때 이후(以后)에 족혈안마법은 유럽으로 전입되었다.

청(清) 나라 말년(末年)에 족부요법(足部疗法)流传到 럽의 여러 나라로 유전되어 발전을 거듭하면서 20세기(世纪) 초(初)발반사요법의 근대를 이끌어나간 대표적인 사람은 윌리암 피츠 제럴드(William Henry Hope Fitzgerald. 1872~1942) 박사와  유니스 잉검(Eunice Ingham. 1879~1974) 여사를 들 수 있다

윌리암 피츠 제럴드박사는 미국인 내과의사로 1913년 학계에 구역요법(Zone Theraphy)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발반사요법의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한 발반사요법의 아버지라고 말 수 있고, 그 대를 이은 사람이 릴리(Riley)박사의 조수인 유니스 잉검(Eunice Ingham)여사이다.  

그녀는  현대의학(现代医学) 방법(方法)으로 연구(研究)하고 재정리(再整理)하여 족부반사요법(足部反射疗法)을 창안하였다

1930 년대(年代)미국의 유니스 잉검(Eunice Ingham) 여사는  구역요법(区域疗法 : Zone Theraphy)을 진일보(进一步) 발전시켜 족저반사구(足底反射区)는 인체내의 장기(脏器의거울이다고발표했다.

일본(日本)의 야상태랑(野祥太郎)의 저서인적족(人的足 : 사람의 발과 성호남(星虎男)의 저서족혈건강법(足穴健康法)도  족료(足疗)의 발전에 (发展)기여한 저서들이다

현대의 반사요법(reflexology)은 유니스 잉검(Eunice Ingham) 여사의 방법을 채택 사용하고 있다.

1913년에   William H. Fitzgerald, M.D. (18721942)가 미국에 최초로 소개한,반사요법으로 인하여  윌리암 피츠 제럴드박사를 구역요법의 아버지(the father of 'zone therapy')라고 칭한다

생물전식학설(生物全息学说 : Bio-Holographic theory)은 족저반사구(足底反射区)장기(脏器)와 관계에 기초를 두고 발전하였다.

현대의학(现代医学)의 관점(观点)에서 살펴보면 족부반사구(足部反射区)에 자극을 줄 경우 인체(人体)의 생리기능(生理机能)이 조정(调整)되고 면역계통(免疫系统)의 공능(功能)이 증강되므로 인하여 방병(防病)치병(治病)보건(保健)강신(强身)의 목적(目的)을 달성할 수 있다.

현대 중국의 저명한 양생(养生) 전문학자(专門學者)  중리파인(中里巴人)은 그의 저서 구의불여구기(求医不如求己)족저반사요법(足底反射疗法)의 발바닥은 인체(人体)의 오장육부(五脏六腑)의 거울이다.” 고 기록해 놓았다.  

그러므로 신체(身体) 내의 장부기관(脏腑器官)에 문제(问题)가 발생할 경우 장부기관의 거울인 발바닥의 일부에 통감(痛感)이 나타나거나 기타방식(其他方式)으로 발바닥에 모종의 증상이 출현한다.

그러므로 발바닥의 민감(敏感)한 부위(部位)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질병(疾病)이 치료된다

족저반사요법(足底反射疗法)은 경락학설(经络学说)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족저반사구(反射区)와 질병이 있는 경락(线路)이 상호작용하여 경락(经络)을 소통(疏通)시켜 주므로 족저안마(足底按摩)는 치병(治病)의 기방(奇方)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