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배(손등)와 오장육부 상응요법
손등은 몸의 등과 허리에 해당됩니다.
척추는 다섯종류가 있다는 걸 다 아실텐데.. 목, 등, 허리, 엉치, 꼬리뼈이겠죠.
즉 손에서는 엄지측손등, 검지측손등, 중지측손등, 약지측손등, 소지측손등입니다.
척추 옆에 있는 오장육부 치료 반응점이 있는데~
이를 손등의 오장육부 치료점으로 치료하면 광명수지침 오장육부 상응요법입니다.
손등을 구성한 중수골 오장육부 반응점들은~
좌우를 비교하면서 어느장기의 문제인가 비교해볼 수 있고, 같은 손등에서도 다른 장기들과 비교하면서 치료를 필요하는 곳을 찾아 바로 그곳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다스리느냐고요?
호흡과 함께 지압하는 운기지압법이나 압봉, T침, 자석, 활석(세라믹볼) 등을 붙여주어도 좋죠!
가끔 뜸도 뜨는데.. 손등은 양이고, 손바닥이 음이므로~ 뜸의 열작용은 손바닥에서 주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어떻게 뜸을 뜨냐고요?
손등 장기 반응점의 반대측 손바닥에서 떠줍니다.
[손등 좌우측에서 찾는 오장육부 반응점 ]
좌폐 심장 췌장 분문 좌신 하행결장 소장 방광/ 우폐 간 담 유문 우신 상행결장 소장 방광
응용예 : 손등 전신반응점(좌우 폐점)에서~
엄지측 하단은 전신반응점이자 뇌 신경점입니다. 전신기능의 좌우 편차를 다스리죠.
똑같이 좌우를 눌러보아 양성측의 중풍, 반신불수, 편측 마비나 감각이상 등에 이용하세요.
검지측 좌우를 눌러서 좌측이 보다 양성이면~
심장과 비장 등 순환성 문제가 양성으로 오는 피로감 등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우측이 양성이면, 간장이나 담의 기능과 관련된 근피로현상 등을 알 수 있겠죠!
요통이나 좌골신경통일때 중지, 약지측 반응점 이용!
환측의 중지와 약지측을 눌러 비교해서 치료우선순위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중지측은 신장의 신허성 요통을, 약지측은 방광성 요통이란 말은 없습니다만, 환도나 엉치뼈관절의 이상을 나타냅니다.
이럴때는 수지침요법으로는 운기호흡지압법을 사용하거나, 정체요법의 요침법이나 후상장골극 엉덩이치기 교정술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건좀 생소하실 것 같네요.
*광명사 홈피를 조금만 찾아보면 다 찾아보실 수 있는 거니까 상세설명은 줄이겠습니다.
중수골 요통치료법 : 중수골 요통의 반응점을 누르면서 흡식하고, 이완하며 호식합니다.
허리베개요법(요침법)을 동시에 실시하면 더욱 효과가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