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오관계

이명 침구치료

초암 정만순 2015. 10. 6. 12:46


이명 침구치료 

 
 

 이명은 이부에 청각기능 문란으로 이롱 또는 현훈이 동시에 존재하며, 이롱의 징조로 나타난다. 침구로 이명 치료한 결과 좋은 효과가 있다. 

취혈:
이화료(耳和髎), 외관, 풍륭, 태계, 삼음교.

폭병이롱(暴病耳聋) 또는 이중별창(耳中憋胀),끊임없는 소리, 안압하여 소리는 감소하지 않고, 면적구건(面赤口干), 번조선노(烦燥善怒)), 두통, 맥현(脉弦) 등 증상은 대다수가 외감풍열(外感风热) 또는 내상정지(内伤情志), 음식부당(饮食不当)으로 담습내생(痰湿内生), 기울화화(气郁化火), 순경상요(循经上扰), 몽폐청규(蒙蔽清窍)로, 실증(實症)에 속하며 외관, 풍륭혈을 가한다. 

오랜 질병으로 때로는 발작하고 때로는 정지하며, 피로시에 극심하고, 안압하면 이명이 감소한다. 겸하여 두훈요산(头晕腰酸), 유정대하(遗精带下), 맥허세(脉虛細)한 자는 오랜 병으로 체허(體虛), 기혈부족(氣血不足), 신정휴모(肾精亏耗), 정혈불능상양우이(精血不能上养于耳), 이실소양(耳失所养), 허증(虚证)에 속하며, 태계, 삼음교혈을 가한다. 

~~~~~~~~~~~~


 이명은 외부의 어떠한 자극조건없이 나타나는 이상(異常)소리 감각으로, 흔히 이롱(耳聾)의 징조이며, 청각기능 문란으로 발생한다. 이(耳)부의 병변은 이롱 또는 현훈이 동시에 존재한다. 기타 인소(因素)는 이롱 또는 현훈을 수반하지 않는다. 고전처방중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이명의 침구치료: 

주혈: 하관, 청궁, 청회, 예풍, 각손. 

배혈: 실증(實症)에 중저, 협계를 가하고, 다간담화왕(肝膽火旺)에 태충, 구허를 가하며, 담열울결(膽熱鬱結)에 풍륭, 노궁을 가하고, 또는 태충을 점자하여 방혈한다.
허증(虛症)에 신유, 조해, 태계, 족삼리를 보하여 유침 30분간, 유침 10분 간격 행침 1회,
또한 전침을 가하기도 한다. 매일 1회, 10회를 한번의 치료과정으로 한.
 


'病症別 鍼處方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레르기비염  (0) 2015.10.12
메니얼증후군  (0) 2015.10.06
급성결막염(急性結膜炎)  (0) 2015.09.25
치통(齒痛)  (0) 2015.09.25
눈의 질환과 안와침요법   (0) 201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