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동씨침

『 董氏針灸放血療法 』

초암 정만순 2015. 8. 6. 17:47

 

『 董氏針灸放血療法 』

 

 

제1장 董氏針灸放血療法 總論篇

제1절 導言

民國73년(1984년) 大陸 유소림 著「中國民間刺血術」 (啓業書局有出版)

民國75년(1986년) 大陸 왕수진 著「刺血療法」 (樂群出版社)

董公은 항상 말씀하시기를 久病必瘀, 怪病必瘀, 痛病必瘀, 重病必瘀라 하였으니 세상에 많은 질병이 수차에 걸쳐서 침치료와 복약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이때 董師는 인식하기를 氣血瘀塞通道한 것이라 능히 身上 瘀塞之氣血을 點刺하여 惡血邪氣를 排出하면 오랜 沈 가 바로 개선되었다. 이 모든 것은 우리 董氏門徒들은 모두 익숙한(熟悉) 放血療法이다. 董氏放血部位는 禁忌사항이 전혀 없이 어느 지방에서도 모두 放血하는 것이 가능하나, 단지  出 적당한 지방에서 靑筋 紅筋 黑點 紅點 및 烏黑의 異象찾는 것이 중요하며 董氏는 放血에 전적으로 三稜針을 사용하여 點刺放血 하여 마땅히 치료효과가 증강되었고 신속히 건강이 회복되었다.

董氏放血療法은 단지 在病  = (부엌조)上 → 疾病部位의 放血 뿐만 아니라 때에따라 臟腑의 相應·相對하는 點 線 面 反應處 등에서도 가능하다. 이때 대개의 선택부위는  部膝後,  窩, 背部, 小腿外側 등에서 點刺放血한다. 이로써 臟腑陰陽의 平衡을 調理하며 氣血通道를 疏通시키며 病勢를 改善시키니 이는 董派放血療法의 要點이다. 예를 들면

「後背 心肺區」를 點刺放血하여 重感冒 發燒 胸痛 背痛 心臟擴大 心疾 冠心症 心肌硬塞 등을 치료한다.

「肩胛手足區」를 放血하여 手足麻  産後月內風(産後風) 膝蓋痛 등을 치료한다.

「膝後太陽區」를 放血하여 後頭頸部痛 頭痛 項緊 腰背 痛 膽固醇高 등을 치료하며 淸除血油 心·胃臟機能을 調整한다.

牙痛 舌下腺發炎 肝病 肋膜炎 各種急慢性腸炎 腹脹 消化不良 等은 66部位인 「足 陽明區」와 77部位인 「小腿陽明區」를 點刺放血하여 장차 惡血穢氣를 放血排出하면 종종 오랜 沈 가 즉시 경감한다.

董氏放血療法은 臺灣에 傳授된지 30년인데 그 針灸의 獨特性은 臨床에서 나타난다. 실로 우리 本土 臺灣의 最高 寶貴한 文化遺産이다. 우리 臺灣 학계의 사람들은 이를 等閒視해서는 안되며 마땅히 모두 계획을 세우고 힘써 董氏針灸를 硏究發揚하여 未來의 針灸學을 보다 높히 驕傲하는데 一頁(일혈) ; 앞장서야 할 것이다.

經絡脈道가 不通하면 病에 이르니 「不通則病」이라 하였고 氣血失調 放血除瘀는 우리 董氏針灸學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인 즉 이런 종류의 放血療法은 현재 臺灣의 대다수의 中醫界에서 소홀히 한다. 이책의 저자인 본인은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특히 장차 董景昌先生의 전한 바 放血療法을 不  陋(불췌전루 : 천박하고 비루하지 않게 높이 생각하여) 장차 나의 아는 바를 하나하나 寫出(옮겨 놓다)하여  供(공손히 좇은)후에 능히 董公放血의 眞傳奧秘(오묘한 비밀을 참으로 전하다) 利人利己하여 많은 사람들의 健康에 貢獻할 것이다.

 

제2절 董氏放血療法의 特點

임상응용에 있어서 董氏放血療法은 傷科 內科 外科 兒科 등 광범위하게 運用되며 그 治療範圍와 그 取穴하는 穴位는 역사상 各家의 취혈 보다 광범위하게 많다. 董氏放血療法은 古傳放血이나 특수성이 없는 現今 他家의 放血 보다 更具有(더욱 완전)하다. 그 特點은 아래와 같다.

1. 安全可  - 안전하다. 전신에 방혈이 불가한 穴과 區가 없다. 放血에 取하는 區穴이 가장 넓고 상대적으로 危險한 胸 背 腹 腰 등의 부위는 董公의 전하는 바 방혈요법을 모두 採得하면 각종위험을 피할 수 있다.

2. 虛實皆治 - 古代의 대다수의 名家들은 모두 放血은 大瀉가 되어 身體虛弱한 사람은 마땅하지 않다(不宜)고 인식하였다. 이에 董氏放血療法은 實證 痛症 熱證 虛證을 不拘하고 모두 放血하였다. 董公은 「久病必有瘀」 「怪病必有瘀」 「痛病必有瘀」 「重病必有瘀」한 것이니 虛實을 不拘하고 단지 氣血瘀滯하여 氣血不通한 것을먼저 放血하면 病機가 好轉된다고 인식하였다.

3. 特重放血 - 방혈은 특별히 중요하다. 臨床에 있어서 許多한 病은 針藥을 一段時間 施用하여 效果가 不明하면, 董公은 마땅히 氣血瘀滯가 嚴重하다고 인식하였다. 平常의 침과 약의 治療로 不動(효과가 없으면)하면 這時(이때) 마땅히 먼저 血道閉塞의 是否(여부)를 察看한다=살핀다. 氣血閉塞不通하면 針藥의 作用效果가 病巢(病 =病 )에 능히 도달하지 못한다. 이때 마땅히 氣血循環通路를 먼저 쳐서 通하게 하여 惡血을 放出하고 氣血一通하면 다시 針藥을 採用하여 능히 그 효과를 發揮한다.

4. 療效迅速 - 치료효과가 迅速하다. 氣血阻滯하여 針藥作用이 發揮되지 않으면 이때 능히 阻滯閉塞된 穴을  出(찾아서)한 然後 여기 있는 相關穴區에서 惡血을 放出하면  多經年疾病(오랜 시간이 경과된 질병)도 항상 立卽-바로 개선된다. 放血의 迅速한 作用은 항상 針藥보다 更快하다. 心背後에 있어 5-6椎間을 放血하면 心肌硬塞을 治療하고, 外 上을 放血하면 外  傷을 치료한다. 항상 一針見血하면 침을 찌른 즉 개선되고 효과가 신속하다.

5. 簡便經濟 - 董氏放血穴位가 비록 190餘 穴이 있으나, 단 여기서 透過整理하여 서로 관계 있는 몇몇 구역을 組를 짜서 기록하였으니(相倂幾個區組而已) 단지 몇 개의 區組를 掌握하고 病位을  出하여 放血하면 쉽게 배우고 容易하게 掌握하여 효과가 특히 좋다. 工具사용하면 진실로 간편하고 경제적이다.

6. 預防保健 - 放血療法은 단순히 病人을 전적으로 치료하는 것 뿐만아니라 病이 생기기 않은 사람도 역시 放血이 可能하다. 매월 정기적으로 1-2차 背後나 膝後太陽區를 放血하면 (一來可常藉此淸血) 장차 항상 이런 淸血에 의하여 혈액이 맑아지고 血氣循環이 正常으로 된다. 血管硬化 心肌硬塞 中風 膽固醇過高 등 모든 병을 예방(避免)할 수 있으니 가히 預防保健의 효과에 到達한다.

 

제3절 放血部位 談 經絡放血

靈樞小鍼解 「宛陳則除之者 去血脈」

素問針解篇 「 陳則除之者 出惡血也」

放血은 즉 放出惡血인데 어떻게 惡血을 찾는가? 즉 중요한 것은 鬱血을 찾는( 到) 것이고 經脈의 鬱血이다.

 經脈은 靈樞經水篇에 이르기를 「若夫八尺之士 皮肉在尺之士 皮肉在此 外可度量切循而得之 其死解剖而視之」라 하였고 靈樞經脈篇에 또 이르기를 「經脈十二者 伏行分肉之間 深而不見, 其常見者 足太陰過於外 之上 無所隱故也. 諸脈之浮而常見者 皆絡脈也」 또한 靈樞經脈篇에 「十五絡者 實則必現 虛則必下 視上不見 求之上下 人經不同 絡脈所異別也」라 하였고 靈樞脈度篇에 「經脈爲裏 支而橫者爲絡 絡之別者爲孫」이라 하였다.

 上述한 바에 의하면 經絡이 一定하지 않다는 것은 血管을 가리킨다. 단 經絡과 血管은 커다란 관계가 있다. 放血療法이 비록 一定하지 않더라도 전적으로 血管放血을 가리킨다. 단 上述引文에 의하여 그 經絡放血은 서로 血管放血과 유사하다.

靈樞에서 말한바 經絡은 장차 3種으로 나뉘는데 비교적 큰 動脈과 靜脈은 肌肉深處에 숨어있는데 이를 經脈이라 稱하고, 動脈과 靜脈의 小分支를 絡脈이라 稱하며, 더욱 작은 分支를 孫絡이라 칭한다. 人體의 生理와 病理는 不一하므로 각각의 經脈의 形態 顔色 位置 역시 같지 않다. 經脈 絡脈 孫絡을 가리지 않고 단지 鬱血 氣血不暢이 중요한데 모두 저자의 放血對象인데 이제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1. 經脈鬱血 -  部膝後 手 內側橫絡에 있으며, 病變時 비교적 큰 靜脈鬱血이다. 形狀은 특별히 明顯하며, 色彩는 怒張呈靑筋暴起하니 이것이 經脈鬱血이다.

2. 絡脈鬱血 - 手魚際上, 手背上, 內 附近 등에 病變이 있을 때 較小한 靜脈鬱血이 나타난다. 形狀은 작은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모양(  如小蟲)이며 線條와 같다. 色彩는 紫色 혹은 紅色이다.    완연

3. 孫絡鬱血 - 孫絡鬱血은 전신 각 부분에 모두 생겨날 수 있다. 孫絡은 즉 毛細血管으로 微血管이라고도 칭한다. 鬱血시에는 或散爲 疹, 或聚成瘢하며 色彩는 紫色이나 紅色을 나타내고 像은  瘡 哮喘 癲癎 眼紅腫이며 보통 脊背膀胱經부근에서 疹點을 찾을 수 있다. 이때 放血하는 것이 중요하며 질병이 바로 輕減한다.

 이상에서는 임상에서 望診상의 소견과 放血에 有關한 經絡의 情況을 설명하였다. 단 역시 望診으로 보이는 많은 病點 뿐만 아니라 觸診을 採用하여야 하는데 역시 많은 질병을 모두 望診과 觸診으로 病點을 찾을 수 없으니 累積된 臨床經驗으로 取穴하여야 한다. 喉痛을 치료할 때 董氏放血療法은 항상 14經上의 商陽穴을 放血한다. 發燒에는 항상 十八星穴을 放血하니 이는 臨床經驗에서 取穴하는 것이다. 그 有關한 取穴原則은 다음 장에서 상세히 논하겠다.

 

제4절 董氏放血療法이 生理機能에 미치는 影響

放血은 人體 各 系統의 많은 器官과 組織에 모두 明顯한 調整作用을 하는데 放血은 偏盛偏衰 혹은 失調紊亂한 臟腑機能을 正常機能으로 恢復시킨다. 放血療法이 生理機能에 미치는 影響은 아래와 같다.

1. 放血이 心臟活動에 미치는 影響 - 放血療法은 心臟活動에 큰 影響을 미치는데 心率, 心律, 心功과 心臟本身의 血液循環調整作用이 있다. 임상에 있어서 後背心區인 胸椎 5-6椎間(神道 ; 火明)을 放血하면 心血液循環 促進을 크게 도와준다.  (령 : 헤어지다 별거하다 따로 별다른) 임상에 있어서 膝後太陽區, 小腿陽明區를 放血하면 心跳動하여 快慢(빠르고 느린것)을 적당하게 조정한다. 董氏針灸의 臨床治療上 後背心肺區, 小腿陽明區, 膝後太陽區를 放血하면 心絞痛, 心悸, 心肌硬塞, 心下脹, 心痛, 心臟血管硬化, 心律不整 등에 모두 좋은 효과가 있다.

2. 放血이 呼吸功能에 미치는 영향 - 病患이 呼吸功能障 와 항상 兩側의 呼吸이 不平衡 時는 後背心肺區를 放血하면 患側의 呼吸功能이 增强되고 兩側의 呼吸 不平衡이 平衡을 이루게 된다. 肺臟과 有關한 穴位와 穴區의 放血은 肺의 通氣量을 增加시킬 뿐만 아니라 血氣飽和度에 대하여도 역시 調整作用이 있고 動脈이 缺氣에 이르지 않도록 한다. 放血은 단지 呼吸功能에 대하여 調整影響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동시에 支氣管痙攣을 解除하고 支氣管 膜의 血管을 收縮시키며 水腫을 輕減시키고 通氣功能을 改善한다. 董氏放血療法의 臨床에 있어 小腿陽明區 後背心肺區 手 橫紋의 天應穴 上의 放血은 肺炎 氣管炎 肺氣腫 氣喘 等에 모두 效果가 좋다.

3. 放血이 消化功能에 미치는 影響 - 胃腸과 相關있는 穴位와 穴區의 放血은 능히 食管運動을 增强시키고 同時에 條件反射性 唾液分泌를 增加시키며 胃腸運動과 消化液分泌의 明顯한 調節作用이 있다. 足四花(卽 小腿陽明區 一帶)의 刺激은 胃液分泌와 胃의  動에 모두 明顯한 調整作用이 있다. 董氏放血療法의 臨床運用에 있어 後背脾胃區 小腿陽明區 胃毛七穴 等의 穴位放血은 脾腫大 胃病 急慢性胃炎 消化不良 胃脹氣 潰瘍 等의 모든 病에 뛰어난 效果가 있다.

4. 放血이 血管機能에 미치는 影響 - 古書에 이르기를 放血은 放出惡血·瘀血과 行血의 功能을 가지고 있는데, 現代의 硏究報告에 의하면 血流圖儀를 用하여 皮膚溫度를 測定하거나 直接觀察할 때, 三稜針이나 七星針을 사용하여 五嶺穴 및 委中一帶를 放血하면 透過儀器로 放血이 血管을 擴張시키며 腦 血流量을 增加시키고 血管의 緊張性을 낮추고 動脈血管의 彈性을 개선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臨床에 있어 董氏放血療法으로 後背 제5-6椎間을 放血하면 急性心肌硬塞 患者의 循環과 動脈·靜脈의 擴張, 血流速度를 改善시킨다. 膝後太陽區를 放血하면 高血壓改善과 膽固醇(콜레스테롤)의 降低, 尿酸의 淸除에 모두 좋은 효과가 있다.  

5. 放血이 神經系統에 미치는 影響 - 放血의 醫療作用은 주로 神經體液을 通過하여 綜合調整作用에 到達하는 것인데 各種 病因으로 인하여 周圍神經이 病損을 感覺할 때 運動 및 植物神經의 功能性障 에 대하여 放血療法은 一定한 效果가 있다. 放血療法은 周圍性面神經麻  面肌痙攣 三叉神經痛 肩周炎 視神經萎縮 等에 대하여 모두 좋은 효과가 있다. 거기서 나타나는 效果는 吾人이 大略알기로 放血은 交感神經의 機能作用을 穩定시키고 交感神經의 緊張을 舒解하는 것이다. 放血療法의 臨床에 있어 治痛의 比率은 상당히 높고 그 治療理機는 神經調節作用을 就한 것이다.

6. 放血이 免疫功能에 미치는 影響 - 小腿太陽區의 放血 後 白細胞 呑 機能(白血球의 食菌作用)이 크게 增强되므로 組織의 抗炎作用이 增加한다. 穴位上의 放血 後 炎症病點의 微循環과 淋巴循環이 改善되고, 血液과 淋巴의 瘀滯가 減少하고 炎性 渗出物의 吸收가 促進되며 腎上腺激素의 分泌가 增高하는 等 抗炎症의 功能이 분명히 增强된다. 臨床醫學上 放血 前後의 OT와 PHA 皮試에서 末梢血液의 淋巴細胞計數와 免疫蛋白質 및 補體C3 測定結果 위의 各項 免疫指標 모두 明顯하게 上升하는 結果를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것으로 보아 放血療法은 人體免疫功能을 提昇하는 明顯한 積極作用을 한다.

 

제5절 董氏放血療法의 醫療功能

素問調經論篇 「血氣不和 百病乃變化而生」

千金方에 또 이르기를 「諸病皆因血氣壅滯 不得宣通」이라 하였다.

中醫는 認識하기를 經絡中의 氣血循行이 充實하여 全身을 潤養하면 人體 各 機能活動이 고르게 全身氣血이 正常運行되며 氣血이 內漑臟腑하며 外濡 理한다. 만약 氣血運行功能이 失調되어 障 가 發生하면 氣滯血瘀가 發生하고 마침내 病에 이르게 되니, 董公은 臨床에서 항상 「久病必有瘀」 「怪病必有瘀」 「痛病必有瘀」 「重病必有瘀」 라는 說을 就하였는데 董公은 非常時 三稜針放血을 重用하였는데 三稜針放血은 董氏針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董氏針灸를 堪稱一絶(감히 한마디로 부른다면) 三稜針放血은 經絡上의 瘀塞氣血을 疏通시키고 調整虛實하며 臟腑功能의 失調와 紊亂을 調整하고 扶正除邪 疏通氣血 하여 病機를 改善하여 正常恢復한다.

 靈樞小鍼解 「宛陳則除之者 去血脈也」

 素問針解篇에 또 이르기를 「 陳則除之者 出惡血也」라 하였다.

身體有病 時 惡血穢氣를 出盡하면 身體自然好轉되며 放血療法은 自古以來로 就하여 醫者의 중요시 여기는 바라 董氏三稜針放血療法은 多年간의 臨床經驗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醫療作用이 있다.

1. 退熱 - 針刺放血의 退熱效果는  快한데 發高燒頭痛時 五嶺穴 點刺放血 後 다시 重魁穴을 放血하거나 十八星穴을 放血하면  快히 退熱한다. 臨床經驗에 根據하여 三稜針放血은 流行性感冒 및 일반적으로 感染性疾患으로 인한 身熱을 治療하는데 放血過後 항상 迅速히 解熱된다. 董氏는 恒常 四肢端上穴 및 十八星穴, 後背心肺區를 放血하여 解熱하였다.

2. 止痛 - 董氏三稜針放血은 治痛 止痛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데 그 主治範圍는 이러한 止痛에 就하는바 적지 않은데 다음의 治療篇에서 말하겠다. 頭痛 項緊痛 眉稜骨痛 耳痛 手指痛 肩痛 關節痛 坐骨神經痛 胸痛 足痛 腰痛 心口痛 胃痛 等에 항상 三稜針放血 後 迅速하게 病痛이 緩解되고 효과는 항상 毫針보다 快하다. 董公은 항상 말하기를 「痛必有瘀」 痛則不通 氣血瘀塞 經絡閉塞하면 疼痛이 自然發生되어 이 경우 三稜針放血로 疏通壅塞하면 氣血이 通하여 自然 不痛하게 된다. 董氏 三稜針止痛은 天應穴位 및 肢體對應, 人體 全息對應 取穴法으로 取穴하여 放血하였는데 모두 좋은 醫療效果가 있었다.

3. 鎭靜 - 董氏三稜針은 항상  部 膝後太陽區 或 十八星穴을 放血하였는데 이 兩區는 14經絡의 膀胱經에 屬한다. 膀胱經은 頭部를 循行하여 大腦의 精神意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臨床에 있어서 觀察되는 狂躁型 精神不寧 失眠 痛病 癲癎 精神官能症 等은 모두 大腦 中樞神經과 有關하며 三稜針放血로 능히 經絡을 調和하여 鎭靜安神시켜 大腦中樞神經을 調整하므로 生理機能을 正常恢復시킨다. 朱丹溪說에 의하면 「血氣 和 萬病不生 一有 鬱 諸病生焉」이라 하였다. 精神의 亢奮 或 精神衰弱은 모두 精神不寧, 情緖不定을 造成하여 百病이 叢生하는데 三稜針放血은 安定情緖 吾人身心을 有益하게 한다.

4. 消腫 - 臨床에서 常見되는 外  傷 紅腫이나 膝關節跌傷 局部腫脹疼痛,  關節 ( )傷 紅腫 等 이러한 跌打損傷으로 인한 肢體上의 紅腫, 運動不便, 活動受限 等은 모두 氣滯血瘀이다. 이때 董氏 三稜針 放血療法은 病位를 直接 放血하거나 或 病點 周圍附近을 放血하여 經絡中의 壅滯氣血을 疏通시킨다. 局部損傷部位를 放血하여 瘀血 惡血을 제거하여 氣血을 通暢시키면 腫痛은 自然消除된다. 臨床에서 사용이 적지 않은 이러한 董氏三稜針放血은 外傷으로 인한 腫痛에 病位나 病點附近을 直接放血하면 치료효과가 아주 좋다.

5. 開竅救急 - 董氏三稜針療法은 慢性病뿐만 아니라 同時에 急症에도 常用할 수 있는데 諸多急症에 常常 一針見血하면 效果立現한다. 突然 高血壓 升高가 나타나면 이때 適時에 五嶺穴 및 膝後太陽區를 放血하면 곧 혈압이 下降하며 血管破裂의 危險이 預防된다. 董氏三稜針에  症을 治療하는 奇穴이 적지 않은데 모두 마땅히 救急으로 사용할 수 있다. 三稜針放血 역시 中暑 驚厥 昏迷 毒蛇咬傷 等 急症에 常用하는데, 三稜針放血은 惡血을 排出할 뿐만 아니라 역시 開竅醒腦하여 解除病危하니 진실로 「一針見血 針到病除」라 할 수 있다.

6. 淸血 - 吾人이 항상 飮食不當, 즉 動物內臟이나 蛋黃類 等의 高膽高醇한 食物을 먹음으로 因하여 血管阻塞 血管硬化 심지어는 心肌硬塞 腦血栓 中風 等의 生理的疾病이 造成되었다. 이때 平常 膝後太陽區 및 背後 五嶺穴을 放血하면 血中 膽固醇을 淸除하여 血液을 正常血質로 恢復시킨다. 또한 吾人은 항상 海産類 豆類 等 高蛋白質 食物을 먹음으로 腎臟負擔이 增加하여 尿蛋白이 增加하고 血液中 尿酸値가 提高되어 痛風이 극히 발생하기 쉽고 혹 腎臟機能에 영향을 미칠 때 五嶺穴 및 委中 上下左右를 放血하면 血質이 調整되고 高蛋白過多로 인한 身體傷害가 預防된다. 이로 인하여 放血은 血液中 惡血을 淸除하고 기타 解毒消炎作用을 한다. 丹毒 癤腫 某局部紅腫發炎 等 모두 三稜針으로 放血하면 장차 毒血이 排出되고 中毒危毒이 減除되며 淸血消炎 解毒消腫하니 三稜針放血은 항상 생각지 못할 功效가 있다.

7. 消除腫瘤 - 氣血瘀塞되어 常常 腫瘤가 造成되는데 腫瘤는 항상 身體 某 일부분에 氣瘀 或 血瘀하여 甲狀腺腫大 乳房腫痛 肝臟·脾臟腫大 等과 같이 成一結塊 한다. 三稜針放血로 通氣 活血 淸血 化瘀 消腫 等의 理機作用을 한다. 三稜針放血을 하면 疏通經絡 調暢氣血循環 解除氣血瘀滯하여 마땅히 活血化瘀 消除腫瘤된다. 三稜針療法은 단지 治病에 뿐만 아니라 預防保養에도 사용할 수 있다. 吾人은 每月 1-2차 정도 人體背部 및 膝後太陽區를 放血하는데 항상 氣血順暢을 保持하고 아울러 또한 透過放血함으로 장차 人體病邪의 氣血을 體外로 排出함으로 身體正純之氣를 保하고 身體의 病邪之氣를 없도록 하면 自然 질병이 생기지 않는다. 

 

 

제6절 董氏放血療法 取穴·配穴 原則

董氏針刺放血療法은 長期臨床이 累積된 經驗으로 그 取穴原則과 指導原則을 形成하니 放血療法을 進行하기 前 역시 먼저 董氏們派의 掌診을 통하여 확실한 기준과 부위를 알고 取穴原則을 지켜 오직 이와 같이 할 때 치료효과가 확정되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 病區穴位 直接取穴法 - 이 取穴法은 대부분 外科 및 傷科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外  傷같이 즉 外 痛點上에 直接放血하면 消腫止痛의 효과가 있다. 靜脈曲脹(下肢靜脈瘤)에 직접 曲脹病點을 취하여 放血하면 疾病이 自然改善된다. 또한 偏頭痛에 直接 太陽穴附近을 放血하고 丹毒과 肩周炎 역시 病位를 就하여 放血한다. 모두 양호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臟腑反應背區 取穴法 - 14經上 背部 膀胱經에는 各臟腑 所屬의 兪穴이 모두 있는데 14經取配穴法은 소위 兪募穴配穴法이다. 放血療法에 있어 背部穴位가 상당히 많은데 穴性이 서로 같은 穴이 모여서 組穴을 이루고 組穴은 區帶를 이룬다. 이로 인하여 董氏는 背部穴을 모두 採集하여 穴名을 合하였는데 十八星穴 五嶺穴 五金穴 五形穴 三江穴 九肩穴 水海穴 神喘穴 等 代表的인 人體의 各 臟腑 및 그 藏象의 反應區帶와 內科 各 臟腑, 頭部, 手足 모두 各 그 代表的 區帶 혹 集合穴 等을 임상에서 參照取用한다.  

3. 臟腑肢體反應 取穴法 - 14經의 取配穴方法中에 五輸穴의 子母配穴法에서는 전적으로  膝以下의 穴位를 取하여 百病을 調治한다. 古人은 일찍이 手足上의 穴位는 完全하다 말하고 明了하게 이해하여 應用하였는데, 역시 百病을 診治할 수 있다. 董氏放血療法에 있어 人體의 많은 疾病은 항상 四肢上에서 反應이 나타난다고 認識하였다. 더욱이 手部의  窩橫紋上,  膝後橫紋上下, 小腿脛骨外側, 足背蹠部 等은 모두 氣血이 가장 쉽게 阻塞되는 곳으로 그 天應 反應點은 즉 身體의 某臟腑나 某處에 病變異狀이 있을 때 代表된다. 이때 단지 肢體의 反應穴位를 放血하여 惡血穢氣를 放出하면 身體가 改善된다. 이러한 種類의 取穴法을 즉 肢體反應取穴法이라 稱한다.

4. 人體 全息對應 取穴法 - 人體 全息律은 大陸의 張穎淸敎授가 發見하였으나 董氏奇穴中 실로 일찍이 張敎授보다 數十年 앞서 이미 董氏針法 중에 隱約存匿(은밀히 숨어 있다)되어 있었다. 董氏奇穴은 모두 10個 部位로 나누는데 每個部位는 모두 獨立된 一體系를 이룬다. 바꾸어 말하면 每 一部位는 즉 一個全息이다. 장차 능히 奇穴을 완전히 掌握하면 마땅히 筆者의 말이 虛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全息律의 시각으로 董氏奇穴을 보면 임의로 一部位를 就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人體臟腑 및 身體의 反應點이  出하고 이 點은 극히 좋은 治療點이다. 此點을 放血하면 自然이 理想的 治療效果에 到達하게 된다. 此點과 관련하여 筆者는 미리 계획하여 전적으로 한 권의 책을 複寫하여 이 문제를 探討하였는데 董氏奇穴의 神秘한 面紗를 揭開하고 董氏針灸의 絶學을 發揚하였다.

5. 臟腑歸經穴位 取穴法 - 董氏針灸는 이를 經絡學的으로 말하지 않고 董公의 傳書中에 每個穴位 中 「解剖」 와 기타 一般 針灸學上의 解剖와 같지 않다. 그 중 일부분을 제외한 人體解剖學上의 解剖外에 속하는 부분과 人體解剖의 結構는 같지 않다. 대개 董氏針灸는 장차 인체를 心肝脾肺腎의 五經으로 나누는데 또한 六腑도 함께 五經에 속한다. 五經의 解剖 中, 一穴이 一經에 屬하기도 하고 一穴이 數經에 속하기도 하는데 이는 董氏의 解剖部分이다. 즉 該當穴과 某 一臟腑와의 關係를 包括하며 該當穴에 대한 臟腑의 功能을 表示한다. 例를 들어 心靈一二三(大陵상 1.5, 2.5, 3.5寸)은 「解剖」에서 心의 神經에 속한다. 즉 心靈穴은 心臟疾患을 治療하는 功能이 있음을 表示하는 것이다. 心靈穴은 心臟에 通하는 것을 基本으로 하여 放血療法으로 取穴하면 肝疾患을 治療한다. 즉 奇穴中에서 찾으면 歸經은 肝의 神經에 속한다. 그러한 연후에 다시 天應穴을 취하여 放血하는데 이러한 종류의 取穴法을 臟腑歸經穴 取穴法이라 稱한다.

 

제7절 如何尋  病穴 放血(어찌 病穴을 찾아 放血할 것인가?)

董氏針灸奇穴은 740餘 穴이 號稱되는데 현재에 이르러 書中에 公開된 것은(胡氏著書爲主) 400餘 穴이다. 이중 放血하기에 適合한 穴位는 모두 190餘 穴인데 이러한 많은 穴位를 어찌 다 掌握할 것인가? 그 要訣은 즉 확실한 기준으로  穴하는 것이다.  穴의 要點은 먼저 掌診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五臟六腑 個個에서 發生하는 病變을 한 번이라도 밝게 이해하고(了解那一個五臟六腑發生病變) 辯證을 透過하면 身體上 一區에 應하여 該當하는 天應穴이 存在하는 道를 알 수 있다. 天應穴은 身體의 異常的 反應點을 就하는 것이며 역시 病穴을 이르는 것으로 壓痛이나 穴을 指壓하여, 指下에 堅硬, 虛軟, 條索狀, 硬節, 小包의 感覺이 있다. 그 病穴을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望診 - 用眼察看

 1) 異色 : 肌膚上有 紅點 白點 黃點 黑點, 靑筋浮出하거나 肌膚上의 異常點

 2) 異形 : 肌膚常에 特別凸出 凹陷 肌膚成條索狀 隆起成小包

2. 觸診 - 用手按壓

 1) 異質 : 有壓痛感 或 按壓處有 硬 堅硬感, 指下有凹陷 或虛軟感 肌膚上有硬節

 2) 異溫 : 病點이 주위보다 특별히 冷혹은 熱이 있을 때

 사람에게 있어 氣血瘀塞 된 것은 단순히 用藥이나 用針 만으로 항상 效果가 不彰하다. 그 原因은 通道閉塞되고 氣血이 阻塞不通하여 營衛之氣가 不能暢達한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瘀塞不除하며 行氣活血이 쉽지 않고 吃藥과 針灸의 效果가 不佳한 것이다. 이때 먼저 放血刺絡을 行하여 通氣시키고 掃除障 하면 능히 臟腑陰陽이 平衡을 이루고 身體가 健康을 恢復한다. 疾病을 診治하는 放血療法은 望診, 觸診 等으로 病穴을 찾아 모든 重要穴은 一針見血하여 病氣 邪氣 病血 惡血 毒血 等을 放出하면 氣血瘀滯가 肅淸되어 氣血通暢하면 疾病은 自癒한다.

 

제8절 放血療法에 使用하는 針具 및 工具

1. 董氏放血에 使用하는 三稜針

 內經에 記載되어 있는 治病針은 9種으로 그 形狀도 各自 다르고 用法도 다르다. 그 중에서 刺絡放血에 使用하는 것은 鋒針으로 그 形狀은 長 1.6寸이고 針身은 圓柱形, 針頭鋒利하고 三角形을 나타낸다. 靈樞 九鍼十二原에 「鋒針 長一寸 六分... 刃三隅 以發痼疾」이라 하였는데 이는 鋒針, 즉 現代의 三稜針을 말함이다. 董氏가 放血에 使用하였던 三稜針은 녹슨 철을 사용하지 않았다(採不 鋼製成). 針柄은 圓柱形狀이고 針身은 三角形이다. 董氏 專用의 三稜針은 針身의 三角形部分이 一般三稜針보다 비교적 길었고 이 때문에 董氏는 放血療法 時 三稜針을 깊히 骨縫中에 삽입하였다. 三稜針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針尖이 쉽게 變鈍되는데 일반적으로 800-1000번 細砂紙를 사용하여 銳利하게 갈아서 다시 사용한다. 이렇게 함으로 進鍼後 病人의 苦痛을 減輕한다.

2. 董氏放血에 使用하는 其他工具

董氏放血工具는 三稜針이외에 大·中·小號의 拔罐器를 預備하였는데 拔罐法은 民間 一種의 簡易療法이며 歷史가 悠久하다. 古人은 獸角으로 만들어 사용하였는데, 오늘날 蒙醫放血은 역시 沿用獸角한다. 拔罐의 原理는 罐內에 불을 사용하여 空氣를 排出하고 急히 治療部位上에 부착하여( 用施治部位上) 肌膚에 壓力을 가하여 吸着(産生負壓吸拔肌膚)함으로 치료목적에 도달한다. 董氏放血療法은 三稜針을 사용하여 放血하며 다시 拔罐을 配合하여 徹底하게 排除惡血하고 치료효과를 더욱 강하게 한다. 針罐의 配合은 대부분 背部 胸部 腹部 및 四肢傷科方面에 비교적 많이 사용한다. 拔罐은 民間에서 火罐으로 統稱하며 그 材質은 여러 種類가 있는데 竹罐 陶瓷罐 銅鐵罐  璃罐(유리관) 等이 있다. 흡착하는 拔罐器의 材質이 改進되어 現代에는 모두 抽吸罐을 사용한다.(또한 眞空拔罐器라 칭하기도 한다) 眞空拔罐器는 모두 재료에 압력을 가하여 제조한다(壓克力塑料製造). 형태는 杯모양으로 大中小 各型號 모두 있고 拜上 꼭지부분은 개폐작용(活塞)이 되어 조작시 이 活塞부위에 抽吸器를 接上한다. 抽吸器는 手操作式과 電動機器型이 있는데 罐內의 陰壓을 높이어 需要部位를 就하여 吸拔하며 操作이 簡便하고 吸力의 靈活調節하여 이 종류는 좋은 拔罐器材이다.

 

제9절 董氏三稜針針法

1. 現代稜針 放血部位刺法

 1) 血管放血法 - 三稜針을 사용하여 皮下靜脈, 微血管을 直刺한다. 즉 靈樞에서 말한 經脈, 絡脈, 孫絡上의 鬱血을 刺入放血하면 血液이 自然流出되고 惡血이 다 흐른 後 出血은 自然 停止한다. 이 방법은 膝後 部, 手 內側橫紋上, 小腿太陽區上에 대부분 사용된다.

 2) 穴位放血法 - 적당한 穴位를 선택하여 직접 三稜針을 사용, 刺破肌膚하여 출혈시킨다. 일반적으로 穴位放血은 出血量이 비교적 적다. 대부분 放血後 拔罐을 配合하여 출혈양을 증가시켜 惡血을 잘 제거하며 人身體背部에 多用한다.

 3) 局部放血法 - 이것은 즉 病位放血法이라 한다. 病在處나 혹은 주위 혹 四肢末梢部位에 點刺하여 放血한다. 四肢末梢放血에 있어 몇 방울 정도 出血시킨다「出血如大豆」. 局部放血에 있어 또한 대부분 다시 拔罐吸收를 配合한다.  

2. 現代稜針 放血針刺手法

 1) 緩刺 - 손으로 三稜針을 쥐고 放血할 부위에 대하여 垂直 或 傾斜角度를 緩緩히 하여 靜脈血管으로 刺入한후 곧바로 緩慢히 退出한다. 이 방법은 頭部  窩  窩 等에 사용한다.

 2) 速刺 - 三稜針을 사용하여 快速하게 刺入·退出하여 少量血液을  出한다. 대부분 四肢末端 즉 十二井穴이나 十宣穴 等에 사용한다.

 3) 點刺 - 三稜針을 사용하여 放血할 穴區에 대하여 迅速刺入하여 深度를 左右半分에서 一分하고 退出한다. 刺入點이 비교적 적은 것이 特徵이다.

 4) 叢刺 - 三稜針을 사용하여 某 一穴區上을 10餘次 或 多次 反覆點刺하여 出血시킨다. 一般的으로 背部에 사용하며 또한 대부분 拔罐을 再配合한다.

 5) 圍刺 - 病位上 周圍를 針刺放血하여 일반적으로 역시 拔罐을 配合한다. 癤痛腫瘤에 적당하다.

 6) 密刺 - 이 方法은 七星針을 採用하여 病位肌膚를 叩打하거나 三稜針을 密集點刺하여 약간 出血시킨후 拔罐을 再配合한다. 대부분 局部麻木 神經性皮炎 等에 사용하며 이 방법은 輕刺激手法에 屬한다.

 7) 散刺 - 이 방법은 비교적 面積이 큰 病位에 사용하는데 皮膚病 帶狀疱疹 等에 三稜針을 散狀點刺로 進行하여 그 每點을 一定 距離로 點刺放血한다.

 8) 挑刺 - 三稜針을 사용하여 細小靜脈을 挑破放血한다. 兒童疳積과 痔瘡에 대부분 挑刺를 採用한다.

 

제10절 察看血象(血象을 관찰하는 법)

血은 水穀精華가 轉化되어 만들어진 것이며 脈管안으로 循環하며 안으로 五臟六腑를 營養하며 밖으로 皮肉筋骨을 營養한다. 이는 우리 全身을 營養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血과 臟腑의 關係는 密接하여 相互爲用하고 서로 聯成되어 하나의 有機體를 이루며 서로 나눌 수 없는 相互 依賴的 關係를 이룬다. 血과 氣, 역시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氣以行血 血以養氣하여 血은 능히 經脈中을 쉬지 않고 全身을 運行周流한다. 이러한 氣의 推動作用으로 氣動 즉 血才行하고 氣滯 즉 血瘀하니 이로 인하여 古人은 「氣爲血師」 「血爲氣母」라 말하였으니 이것은 氣와 血이 相互 依存的關係에 있음을 表示하는 것이다. 人體의 經絡은 內로 臟腑에 속하고 外로 肢節에 絡하는데 이는 五臟六腑와 體表肌膚 四肢 五官九竅는 相互聯繫의 通道로 모두 氣血이 運行되어 機體의 表裏上下를 溝通시키고 臟腑組織活動의 作用을 調節한다. 經絡은 內漑臟腑 外濡 理하여 人體正氣功能을 維持한다. 一旦 經絡의 氣血功能이 失調되면 人體의 正常生理功能이 破壞되어 여러 가지 病變이 발생된다. 經絡에 있어서의 病變은 虛實兩種으로 나눌 수 있다. 氣血失暢은 쉽게 瘀塞되고 實證이 많고 대부분 痛症이 表現되고 多放血하는 것이 좋다. 充血不足 循行不良은 虛證이 많고 대부분 麻로 表現되고 즉 少放血을 要한다. 經絡의 放血은 능히 臟腑陰陽을 調理하고 經絡上의 血結氣結을 消除한다.  

1. 血色 - 血의 色澤辨證

 1) 深紅色 : 爲熱, 內外熱所犯, 血熱妄行 可瀉實除熱

 2) 烏紅色 : 爲瘀, 內外傷所傷, 氣血瘀結, 可活血化瘀

 3) 淡紅黃色 : 爲風, 風寒淫熱侵, 風濕結 , 可去風除濕

 4) 靑紫色 : 爲寒, 濕寒邪相挾, 陰虛陽弱, 可瀉血放氣

2. 血狀 - 出血狀況辨證

 1) 淸淡 : 出血淸淡爲血虛 환자는 항상 貧血 頭眩現象이 있다. 血虛하여 臟腑와 全身을 濡養하지 못한다. 임상에서 放氣 少放血한다.

 2) 凝結 : 出血이 쉽게 凝結하는 것은 氣弱血盛實한 것이다. 血行에 瘀結이 阻害를 받는 것이라 中風으로 偏 한 환자에게 常見하며 임상에서 瀉血調氣를 위주로 한다.

 3) 緩慢 : 出血이 緩慢한 것은 氣虧血虛한 것이다. 氣血이 전신을 潤養하지 못하고 臟腑의 氣機衰弱한 것이니, 産後나 大病후에 營養不良한 것이다. 임상에서는 活血理氣 방법을 사용한다.

 4) 急促 : 出血이 急促한 것은 血盛氣强한 것으로 邪熱이 臟腑를 內擾한 것이다. 氣血外竄하므로 임상에서는 刺血瀉熱을 採用한다.  

 이외에도 放血流出이 透明水液이면 浮腫의 병이다. 이것은 水濕이 氣化 혹은 運化하지 못하여 身腫이 조성된 것이다. 惡毒, 濕毒 等이 內侵하거나 瘡腫化膿하여 放血시 항상 血을 따라 膿汁이 유출된다. 小兒疳積에 四縫, 魚際穴을 挑刺하면 白色  性液體가 出한다. 이것은 脾胃虛損하여 水穀運化失調한 所致이다.  (가령) 肌膚腫塊 腫이 結하여 絡脈이 瘀塞되고 血不能運行하며 肌膚內瘀血阻結成腫結한 것을 針刺放血하면  壓하여 白色粉質物이 出한다.

3. 拔罐後 肌膚狀況

 1) 平無色 : 健康

 2) 平鮮紅 : 內熱

 3) 平靑紅色 : 久年創傷

 4) 平烏黑色 : 寒濕

 5) 皮膚結硬塊 : 風結 可用灸療散瘀

 6) 皮膚結有水泡 : 濕重 水泡黑主寒, 紅主熱, 黃色會 主風

 7) 肌膚硬皮凸, 毛細孔粗大 : 風毒

 8) 凸紫紅色 : 寒濕勝

 

제11절 董氏放血療法의 過程 및 出血量

 董氏放血治療는 虛實을 나누지 않고 放血할 수 있다. 그 適當한 出血量은 病情 및 病人의 體質强弱에 따라 定한다. 體質體力이 비교적 좋은 사람(較好人)은 出血量을 1點에서 많이 하고 體質體力이 비교적 약한 사람(較差人)은 1點에서 적게한다. 一般的으로 血實, 血熱, 新病 體力較佳者 放血可多, 反之較少하며 跌打損傷, 丹毒은 出血可多한다. 身體較虛한 자는 放血量을 마땅히(宜) 적게 한다. 일반원칙은 老人, 小孩, 孕婦, 虛體衰弱者는 放血量을 적게 한다. 放血治療時間은 病人의 體力體質을 보아 결정하는데, 일반정상인, 體力體質不錯人은 일주일에 1-2차, 身體體力較差人은 每星期(일주일)에 1차한다. 일반적으로 病情較急한 경우는 일주일에 2-3차하고, 慢性疾病은 일주일에 1차한다. 효과가 不明顯하면 身體體力不錯人은 1-2차를 증가하여 放血한다. 病情이 好轉되면 치료시간을 적당히 연장한다. 董氏針灸放血에서 放血過後 역시 毫針針刺를 配合 하고 針刺放血를 配合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제12절 董氏放血療法 注意事項

放血療法은 暈針과 其他意外發生할 수 있는 요소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상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다.

1. 針具의 完全消毒 : 現代傳染病 AIDS, 肝炎 病菌을 마땅히 殺菌하여야 한다. 三稜針 拔罐器 等은 당연히 消毒液으로, 三稜針은 다시 高壓蒸氣消毒하여야 한다. 操作시 穴位 및 三稜針은 다시 酒精消毒하여 感染을 예방해야 한다.

2. 三稜針放血은 放血할 穴位나 靜脈이므로 動脈의 刺鍼을 避하여 出血不止를 免한다.

3. 血管壁을 貫穿하여 血腫이 발생하는 것을 피한다. 放血삼릉침의 深度를 조절하여 시술한다. 血腫은 손이나 拔罐器로 뽑아낸 후에 熱敷消腫한다. 일반적으로 氣腫은 病位상에 灸하여 消腫한다.

4. 動脈을 刺鍼하여 出血不止할 때는 棉球(목화솜 덩어리)로 눌러 지혈한다.

5. 방혈시 暈針은 毫針時와 동일하다.

6. 拔罐을 할 때 肌膚에 水泡가 발생하면 작은 것은 처리할 필요가 없고(小不需理會) 時日이 지나면 자연 消失된다. 비교적 큰 것은 三稜針으로 破하여 수포를 제거한다.

7. 放血전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도록 하고 불필요한 말은 삼간다.

 

제13절 董氏放血療法의 適應症과 禁忌

 董氏放血療法은 그 主治範圍가 상당히 廣範圍한데 內科 外科 婦科 五官科 傷科 모두 放血療法의 適應症이다. 三稜針 放血시 그 治療效果와 時間은 毫針을 사용할 때 보다 높으나, 放血療法의 효과는 모든 병에 있는 것은 아니다.  (타) 일정한 適應症과 禁忌가 그것이다. 임상의료에 있어 我們(우리 문파)에서는 마땅히 정확한 진단에 의하여 치료를 선택하는데, 放血療法의 독특한 효과에서 재능이 발휘된다.

▲ 適應症

董公의 전하는 바 臨床總結에 의하면 放血治療는 아래의 질환에 대하여 일정한 치료효과가 있다.

1. 內科疾患 - 肺炎 氣管不順 氣管炎 肺氣腫 心絞痛 心臟病 心悸 心口痛 心臟血管硬化 脾腫大 胃炎 胃脹氣 急慢性腸炎 急慢性腎臟炎  病(심화병) 面神經麻

2. 外科疾患 - 關節炎 坐骨神經痛 肩關節炎 肩臂痛 骨刺 閃腰 背痛 大腿痛 上臂痛 跌打損傷

3. 婦科疾病 - 乳腺炎 子宮炎 胎衣不下 痛經

4. 五官疾病 - 角膜炎 結膜炎 中耳炎 耳痛 鼻炎 咽喉炎 扁桃腺炎 齒痛

5. 其他類科 - 甲狀腺瘤 撞打傷瘀血 靑春痘 靜脈瘤 帶狀疱疹 丹毒    高血壓 各種 症 中風 口歪眼斜

▲ 放血禁忌

1. 嚴重貧血 신체가 ( )허약한 사람은 放血을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혹은 放血을 하지 않는다.

2. 姙娠했거나 쉽게 流産이 되는 자는 强刺戟으로 放血함이 마땅하지 않고 약자극으로 放血한다.

3. 外傷으로 출혈이 많은 자는 다시 大量放血이 마땅치 않다.

4. 動脈放血은 불가하다.

5. 血液이 쉽게 凝固되지 않는 자와 血友病이 있는 자.

6. 중대한 전염병과 臟腑功能이 심하게 손상된 자.

7. 중대한 臟腑상의 구역은 放血을 太深함이 마땅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