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괄사

괄사의 이해

초암 정만순 2015. 7. 9. 10:38

괄사의 이해

 

 

괄사란 긁는다는 뜻으로 한문으로 "꽈"(刮 긁을 괄 자) "샤"(莎)괴질, 병 사 자)로 표기한다.

괄사는 중국의학(中醫)으로 괄사의 治療방법은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더불어 전해 내려오는 전통 민간 시술 방법의 하나로서 이미 구석기시대에 폄석을 이용하여 질병을 시술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은 중국의 유명 醫書인 <內經>에 일찍이 기재되어 있다.

괄사는 효과가 탁월하고 안전한 민간의술(醫術)로서 현대 중국의학계의 인정을 받아 그 효능은 암(癌)등 불치병까지 치료되는 놀라운 효과를 보고있으며 부작용이 없어서 현재 중국에서는 누구나 쉽게 배우고 시술하여 고질적인 질병치료에 널리 쓰이고 있다.

고법은 물소 뿔, 물소 뼈, 사기 접시, 숟가락, 중국식 국자, 주걱 등의 다양한 도구로 피부를 긁기나 문지르기, 혹은 손가락으로 꼬집어 자극을 줌으로써 질병을 치유하는 전통적인 중국의 민간 의학이다.

특히 괄사도구를 이용하여 인체 특정 부위를 긁거나 집거나 뜯는 물리적 자극을 피부표면에 반복하여 혈액이 맑아(淸血)지고 혈기를 복돋아(성냄) 피의 치유능력을 활성화시킴으로서 외부적인 약물 치료보다 몸 스스로 갖고있는 자율적인 치료기능으로 근본적인 질병치료를 도모하는 것이다.

피부 표면을 어혈점이 생기도록 긁으면 제표 맥락(脈絡)에 자극을 주어서 우리 몸의 기혈을 활성화시키고 정기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사기(邪氣)를 내쫓으며 뭉친 독을 배설하게 하고 열을 쫓으며 경기를 풀고 기혈을 뚫어 정신을 맑게 하는 것이다.

괄사는 중국의 일반 대중이 애용하고 있는 안마, 부황, 침구, 방혈 등의 요법과 함께 개발된 것으로서
인체의 신기하고 놀라운 자율적인 치유기능을 활성화함으로서 고질적인 질병을 근원적으로 고치는 탁월한 민간요법인 것이다.
시술 방법은 침구, 안마, 부황, 點穴 등의 장점을 모은 것으로 인체의 질병과 관련 있는 혈에 자극을 주어 活血化瘀, 舒筋通絡, 行氣止痛, 淸熱瀉毒, 健脾和胃 및 혈액 순환개선, 신진대사 촉진, 면역 기능 증강 등의 작용을 한다.

괄사療法의 특징은 治療時 독성이없고 안전하므로 배워서 施術하기가 매우 용이하다. 괄사는 몸에 혈(穴), 구(區), 대(帶)등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서 인체의 말초신경 혹은 感受器가 效應을 생산토록 하는 것이다.
괄사요법의 효과는 경락의 원리와 인체내의 지체된 어혈과 독소를 체외로 배설시키주므로서 경락을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서 혈액순환과 배설작용 촉진시켜줌으로써 신진대사를 왕성케하는 작용의 이치에 따라서 괄사 후 곧 바로 상쾌하고 피로하거나 질병상태에서 호전되도록 발휘하는 것이다.

 

 

 

괄사용법은 지압효과와 마사지효과 그리고 부항효과등을 동시에 해결할 수있으며, 침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랜 임상 경험에서 나온 전통적인 치료방법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시술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치료효과가
뚜렷한 것이 장점입니다. 괄사요법이 보편화 된다면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鍼灸 小考 > 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통  (0) 2020.10.18
괄사요법의 생리작용과 효능  (0) 2017.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