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斷學/망진

도교(道教)의 면상(面相) 진병(诊病) 비밀(秘密) - 간

초암 정만순 2015. 3. 21. 08:40

도교(道教)의 면상(面相) 진병(诊病) 비밀(秘密) - 간

간(肝) ; 간반사구(肝反射区)는 두 군데에 있다.

첫째 눈썹의 중점(中點)과 태양혈(太陽穴)을 연결한 선(線)을 밑변으로 하고 이마를 위에서 부터 밑 까지 3 등분하여 아래 3 분의 1 부위를 윗변으로 하는 사각형구역이다. 둘째 콧대(鼻梁)의 중간구역이다.

이 부위의 색깔이 청암색(青暗色)이거나 이 부위에 반점(斑點)이 있는 사람들은 지방간(脂肪肝)이 있을 확률이 높다이상의 두 구역이나  또는 어느 한 구역에 여드름(青春痘(疙瘩))과 같은 뾰루지가 돋아있는 사람들은 간화왕성(肝火旺盛)인 사람들이다.

또 태양혈 근처(太阳穴近处)의 간반사구역에  반점이 있는 사람들은 간공능(肝功能) 쇠약(衰弱)일 확률이 높다또 콧대의 중간 부위에 반점이 있는 사람들은 간화(肝火)로 인한  정서불온정(情绪不稳定)이거나 갱년기(更年期) 증상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다.

두 군데의 간반사구역에  반점이 있고 얼굴의 색깔이 암담하며 광택이 없는 사람들은 간염(肝炎) 또는 간경화(肝硬化)가 있을 확률이 높다. 눈썹의 중앙점에 반점(痣)이 있고 안구(眼球)의 색깔이 누런빛을 띄고 얼굴의 색깔도 누런빛을 띄고 있는 사람들은 B 형(型) 간염(肝炎)이 있는 사람일 확률이 높다. 또 콧대(鼻梁)의 중앙에서 부터 코끝 까지 푸른빛을 띄고 있는 사람들은 간암(肝癌)이거나 종류(腫瘤)가 있을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