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호흡기계

흉통

초암 정만순 2014. 8. 14. 11:23

흉통

 

정의
흉통은 의사들이 가장 긴장하는 증세 중에 하나로,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 식도염이나 위염 등에서 오는 흉통 등 다양한 질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인
흉통을 호소하는 질환은 대부분 질병이 중(重)하고 병세가 급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하여 그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민간요법이 주된 치료가 되어선 안되고 보조적인 요법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치료
1) 구근(부추뿌리)
가래와 기침 또는 폐렴, 기관지염, 늑막염, 심장병 등 가슴이 아플 때 적당량의 부추뿌리를 씻고 찧어서 통증이 있을 때 복용한다.
해설: 부추는 주로 그 종자를 약재로 쓰는데, 종자는 구자( 子)라 하여 그 맛이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간과 신장에 작용합니다. 간과 신장을 따뜻하게 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거나 몽정과 유정을 하는 증상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구근은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고 기 순환을 잘 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관상동맥증으로 인한 흉통, 소화불량으로 헛배가 부를 때, 대하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구근은 특히 관상동맥증이나, 가슴에서 기 순환이 막혀서 답답하고 통증이 생기는 증상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백출(흰삽주)
습열과 가래로 가슴이 아플 때 1일에 5∼10그램씩, 백출을 분말로 만들어 뜨거운 물에 타서 복용한다.
해설: 백출은 맛이 쓰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여 비장과 위에 작용합니다. 비위를 보하고 튼튼하게 하며 또한 부종과 담을 없애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태아를 안정시키고 중추신경에 대한 안정작용과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위가 허약하여 생기는 만성 대장염, 식체, 부종 등에 일정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백출은 습열과 가래로 인한 흉통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복용법은 하루 6∼9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3) 신곡(누룩)
가슴속에 굳은 덩어리가 엉켜 아플 때 누룩을 1일에 9그램씩 분말로 만들어 따뜻한 술과 함께 복용한다.
해설: 누룩은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여 비장과 위에 작용합니다.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음식소화를 돕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 체하여 위장에 정체되어 있거나 구토할 때, 헛배가 부르면서 입맛도 없고 소화가 안될때, 설사할 때도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신곡은 가슴속에 덩어리가 지거나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쌓여서 생기는 불쾌감과 통증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복용법은 하루 8∼12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4) 도인(복숭아씨)
가슴이 답답하고 아플 때 도인을 1일 7개씩 겉껍질을 벗긴 후 분말로 만들어 복용한다.
해설: 복숭아씨는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온화하고 심장과 간, 대장에 작용합니다. 어혈을 제거하는 약재의 대표격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각종 어혈과 산후복통, 변비, 타박상, 종기, 기침을 멈추는 등에 일정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임산부는 쓸 수 없는 약입니다. 어혈로 인한 흉통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5) 감초
가슴이 아프고 부었을 때, 1일에 3∼9그램씩 감초를 물에 달여 아침, 점심, 저녁으로 3번 복용한다.
해설: 감초는 맛은 달고 성질은 온화하며 심장과 폐, 비장, 위에 작용합니다. 비장과 폐의 기를 보충하는 작용과 함께, 볶아서 쓸 때는 속을 편안하게 하고 생(生)으로 쓸 때는 해독작용과 함께 다른 약들의 효과를 조절해주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강심과 간보호작용,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작용, 항알레르기 및 항균작용 등을 가지고 있어 몸이 허약하고 위경련과 위염, 기관지염, 간염과 인후두염, 변비와 습진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감초는 심장의 기가 허약하거나 또는 위염 등으로 가슴과 윗배에 통증이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용법은 하루 2∼9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하며, 특히 중독시는 하루 20∼30g을 사용합니다.
6) 산장(꽈리)뿌리
가래로 기침이 나고, 마음이 조급해질 때 1일에 20그램씩 꽈리 뿌리를 물에 달여 복용한다.
해설: 꽈리는 주로 가을에 익은 열매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그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차가우며 심장과 폐에 작용합니다. 해열과 해독,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어 폐에 염증이 있어 생기는 해수와 인후염, 황달, 종기와 습진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또한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항균작용과 함께 꽈리에 함유되어 있는 hystonin은 자궁 흥분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뿌리를 쓰는데, 약재로는 열매를 사용합니다. 잘못 구전된 민간요법으로 생각됩니다.
7) 포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가슴이 아플 때(어혈로 인한 흉통) 1일에 약 20그램씩 오래 된 낡은 포규잎으로 만든 부채를, 그 성질을 잃지 않을 정도로 태워 재로 만든 후, 곱게 분말로 만들어 4시간 간격으로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해설: 포규는 맛이 쓰고 떫으며 성질은 온화하고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지혈작용과 함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어혈로 인한 흉통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에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8) 복룡간
때로는 춥고 때로는 더우면서 가슴이 아플 때, 1일에 3그램씩 복룡간을 분말로 만든 후, 추우면서 아플 땐 술과 함께 복용, 더우면서 아플 땐 물로 복용한다.
해설: 오한(惡寒) 발열(發熱)이 있으면서 가슴이 아픈 증상은 주로 심장내막염으로 인한 통증일 경우가 많습니다. 복룡간은 아궁이 밑에서 오래 동안 가열된 진흙을 말하는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여 비장과 위에 작용합니다.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토혈, 코피, 변혈과 뇨혈, 부정자궁출혈, 궤양과 종양 등에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용법은 하루 30∼60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가슴이 아픈 것과는 거리가 먼 약재입니다.

'症狀別 民間療法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종플루  (0) 2014.08.18
유아(편도염)  (0) 2014.08.14
기침  (0) 2014.04.30
폐농종/폐수종  (0) 2014.04.30
애역(딸국질)  (0) 201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