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황구침

黃丘針法

초암 정만순 2014. 5. 4. 18:32

 

黃丘針法

 

 

黃丘針法이란

◈ 黃丘針法은 經絡理論에 對한 새로운 解析을 바탕으로 12正經이 交會하는 12絡穴 및 正經과 奇經이 만나는 八脈交會穴 等을 利用하여 奇經八脈 및 12正經의 經氣를 調節하므로서 治療效果를 나타내는 針法이다. 主로 疼痛·麻痺疾患 等 一切의 經絡病에 效果를 나타낸다.
☞ 황구침법은 확실히 동통 및 마비질환에 특효가 있다. 임상에서 나는 동기법을 병용하여 좋은 성과를 얻었다. 지금까지의 결과에 의하면 경락질환은 즉시 반응을 나타내었으며, 치료발현시간 및 효과는 경락병>부병>장병의 순서였다.
☞ 동기법이란 : 동기법은 동기침법이라고도 하며, 자침 후에 동통이나 마비부위를 움직여주는 방법이다. 지절부는 해당부위를 움직여주며, 구간부는 심호흡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움직여주어 해당부위의 기혈순환을 원활히 한다.

硏究背景
◈ 나는 우리들이 믿는 고전이나 경전들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불변의 진리를 담고 있는 것으로 믿어왔다. 하지만 임상을 하는 동안 나는 우리가 고전에 적힌 내용들을 검증 없이 종교처럼 믿고만 있다는 것과 우리가 주장하는 내용들이 고전에 전혀 근거가 없는 것들도 많다는 사실, 그리고 사장된 좋은 이론들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세계는 변하고 있으며 지금 한의학은 개방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溫古知新’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옛것을 바로 익혀서 새로운 시대조류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훗날에 한의학은 박물관에서나 발견할 지도 모를 일이다. 이러한 생각으로 <내경> 등의 고전을 읽던 중 나는 기경팔맥과 거자법이 동통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지금의 연구는 그러한 생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針의 起源 및 適用範圍
◈ 古代의 針에 對한 最初의 記錄은 ‘砭石’이나 ‘箴石’으로서 모두 東方에서 傳來된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針法을 應用하는 陰陽五行 等의 學說이 東方에서 傳來된 것으로 볼 때에 우리나라는 가히 針術의 宗主國이라고 할 만하다. 最近 우리나라 韓憲求先生은 中國 南京 等地에서의 文獻考證을 通하여 宋代 哲宗때에 高麗에서 건너간 黃帝針經이 流布되어 現在의 靈樞經으로 되었다는 考證을 한 바 있다. 自矜心을 가지고 針을 공부하자.
◈ 素問 異法方宜論第十二 : 東方之域 天地之所始生也 魚鹽之地 海濱傍水 其民食魚而嗜咸 皆安其處 美其食 魚者使人熱中 鹽者勝血 故其民皆色黑而疏理 其病皆爲癰瘍 其治宜砭石 故砭石者 亦從東方來. 南方者 天地之所長養 陽之所盛處也 其地下 水土弱 霧露之所聚也 其民嗜酸而食胕 故其民皆致理而赤色 其病攣痺 其治宜微針 故九針者 亦從南方來.
☞ 동방이나 남방에서 폄석이나 구침이 유래되었다는 얘기다. 중국의 동·남방이라면 옛 백제땅인 산동반도나 고구려땅인 간도가 아닌가.
◈ 山海經 東山經 : 高氏之山 其上多玉 其下多箴石
☞ 고씨가 사는 땅이니 고구려의 시조가 고씨인 것을 상기하면 어떨지.
◈ 宋史 17卷 哲宗本經 : 庚子 紹頒高麗所獻黃帝鍼經于天下.
☞ 이것은 우리나라 韓憲求先生이 중국에서 고증을 거친 내용이다. 한마디로 침경이 고려에서 건너갔다는 얘기다. 만일에 침경이 고려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중국에서 전란으로 소실된 것이 고려에는 남아있어서 고려에서 중국으로 건너갔다 하더라도 현재의 침경이 고려에서 유래된 것임은 확실하다. 허준선생의 동의보감이 중국 인민위생출판사판에는 명나라 허준이 지은 것으로 되었다는 것으로 볼 때에 전후 상황은 가히 짐작할만한 것이 아닌가.

經絡學說의 形成過程
◈ 最古의 經絡學說에 對한 記錄은 1973년 中國湖南省 長沙의 馬王堆 3號 漢墓에서 發見된 <馬王堆古醫書>卽 <足臂十一脈灸經> <十一脈灸經> <陰陽十一脈灸經> <陰脈死脈候> <脈法> 等이다. 이것은 秦篆文으로 記錄된 것으로 3000年 前인 周代에 이미 經絡學說의 基礎가 形成되어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馬王堆古醫書>에 記錄된 經脈은 手厥陰心包經이 빠진 11經脈이며, 流注가 簡單하게 表示되어 있고, 手足末端에서 始作하여 上行하고 있다는 點이 現在의 것과 다르다.
☞ 중국은 위대한 업적으로 만리장성을 자랑하고 있다. 달에서 볼 수 있는 인간이 만든 구조물은 만리장성밖에 없다나. 하지만 그런 거대한 장성을 집안 한가운데에 쌓아놓는 민족은 없다. 만리장성은 기마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쌓아놓은 장벽에 불과하다. 그럼 당시의 국경은 어디쯤일까. 마왕퇴고의서가 출간된 연대는 늦잡아도 한대 전기이다. 당시에 장사는 어느 나라에 속하였었는지...
◈ <內經>에 이르러 秦漢 以前의 經絡學說이 비로소 集大成 되었다. 全身의 正經도 十一經에서 十二經으로 體系化 되었으며, 十二正經 以外에도 十五絡脈 奇經 經別 經筋 等의 名稱이나 循行도 보다 體系化되었다. 하지만 王氷 등의 注家에 依해 <內經>이 整理되면서 많은 部分에서 添削과 改定作業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經絡理論 또한 보다 理論的이고 體系的이 되면서 經絡學說의 原形이 많이 變質되었다.

經絡의 起源에 對한 考察
◈ ‘最初에 經絡이 어떻게 形成되었는지’에 대한 定說은 없다. 다만 經絡學說의 起源에 對하여 생각해 보면 아래의 몇가지 推論이 있을 수 있다.
1. 先經穴說 : 먼저 經穴이 發見되고 後에 經絡으로 發展해 갔다는 理論.
1) 經驗說 : 經驗에 依해 經穴이 發見되어 이것이 漸次 經穴을 이은 線으로 發展되었다는 假說이다. 經穴이 먼저 생기고 난 然後에 經絡이 形成되었다는 學說이다. 지극히 自然科學的인 發想으로 어느 정도 認定할 수 있는 發想이다.
2. 先經絡說 : 經絡이 먼저 發見되고 以後에 經穴이 發見되었다는 學說. <馬王堆古醫書>의 記錄을 보아도 經穴이 없이 經絡線만 記錄되어 있다.
1) 內功說 : 道家思想을 지닌 道士나 神仙家에 依하여 內功修鍊 途中에 發見되었다는 假說이다. 內功修鍊을 通하여 經絡이 먼저 發見되고 그 後에 經穴이 定해지게 되었다는 學說이다.
2) 痛電說 : 人體의 어느 部分을 刺戟하면 느낄 수 있는 通電現狀이 發展되어 經絡學說로 發展되었다는 假說이다.
3. 神授說 : 어느날 갑자기 神仙이나 道士 等의 絶對者가 나타나 傳受해 주었다는 假說이다.

經氣의 形成
◈ 우리가 飮食物을 攝取하면 飮食物은 食道를 거쳐 胃腸으로 가서 腐熟되어진다. 여기에서 一次的으로 淸濁이 나뉘어져서 濁氣는 胃腸의 降濁作用을 通하여 小腸으로 내려가고, 淸氣는 脾臟으로 가서 脾臟의 升淸作用을 받아 肺로 上昇한다. 肺로 上昇한 淸氣는 淸淨한 天空의 氣運과 만나서 眞氣가 되며, 그 가운데에서 淸한 水穀之精氣는 營氣가 되어 血脈內를 循行하면서 五臟六腑를 滋養하게 되고, 濁하고 慓疾滑利한 水穀之悍氣는 衛氣가 되어 血脈으로 들어가지 않고 經脈으로 들어가서 分肉之間으로 流行하면서 皮肉筋骨間을 濡養하게 되고, 다른 하나는 心臟으로 가서 宗氣가 되어 心下로 別出한다. 한편 小腸으로 傳入된 濁氣는 다시 淸濁이 區分되어 淸한 것은 三焦를 通하여 小便으로 排泄되며, 濁한 糟粕은 大腸으로 傳導되어 大便으로 排泄된다. 따라서 經氣의 本體는 衛氣(또는 陽氣)라고 할 수 있으며, 營과 衛는 相隨하므로 刺針을 通하여 營氣 및 衛氣를 모두 調節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 <內經>이나 <難經>에서 衛氣가 脈外 또는 經外를 循行한다고 한것은 血脈을 指稱하는 것이지 經脈을 指稱하는 것이 아니다.
◈ 靈樞 營衛生會第十八 : 人受氣于穀 穀入于胃 以傳于肺 五臟六腑 皆以受氣 其淸者爲營 濁者爲衛 營在脈中衛在脈外 營周不休 五十而大會 陰陽相貫 如環無端.
☞ 여기에서 맥이라는 글자를 혈맥으로 해석하면 대답은 간단하다. 음양상관이라는 말도 영위로 보면 어떨까. 경맥과 혈맥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말이겠지. 아래도 마찬가지로 내경에서는 이와 같이 ‘脈’이라는 말을 경맥이나 혈맥의 의미로 혼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 難經 三十難 : 榮氣之行 榮與衛氣相隨不 然 經言人受氣于穀 穀入于胃 乃傳與五臟六腑 五臟六腑皆受于氣 其淸者爲榮 濁者爲衛 榮行脈中 衛行脈外 榮周不息 五十而復大會 陰陽相貫 如環無端 故知榮衛相隨也.
☞ 난경이라는 책에 대하여 : 난경이라는 책을 보는 여러 시각이 있다. 첫째로 난경은 내경 가운데 어려운 부분을 풀어놓은 책이라는 설이다. 둘째는 내경을 쉽게 정리해 놓은 책이라는 것이다.
◈ 靈樞 衛氣第五十二 : 五臟者 所以藏精神魂魄者也 六腑者所以受水穀而行化物者也. 其氣內干五臟 而外絡肢節. 其浮機之不循經者 爲衛氣 其精氣之行于經者 爲營氣. 陰陽相隨 外內相貫 如環之無端 亭亭淳淳乎 孰能窮之.
☞ 여기에서는 경이라는 말도 혈맥의 의미이다.
◈ 素問 痺論 : 榮者 水穀之精氣也 和調于五臟 洒陳于六腑 乃能入于脈也 故循脈上下 貫五臟 絡六腑也. 衛者 水穀之悍氣也 其氣慓疾滑利 不能入于脈也 故循皮膚之中 分肉之間 熏于肓膜 散于胸腹 逆其氣則病 從其氣則愈.
☞ 여기에서 衛氣를 설명해 놓은 ‘循皮膚之中 分肉之間 熏于肓膜 散于胸腹’이라는 말을 보면 위기가 곧 경기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逆其氣則病 從其氣則愈’이라는 말은 氣의 흐름만 다스리면 병이 낫는다는 말이겠지.
◈ 靈樞 : 衛氣者 所以溫分肉而充皮膚 肥腠理而司開闔者也.
☞ 위기의 작용을 잘 설명해주는 글이다.
◈ 素問 生氣通天論第三 : 陰者 藏精而起亟也 陽者 衛外而爲固也. 陰不勝其陽 則脈流薄疾 幷乃狂 陽不勝其陰則五藏氣爭 九竅不通.
◈ 素問 生氣通天論第三 : 陰之所生 本在五味 陰之五官 傷在五味.
◈ 素問 陰陽應象大論第五 : 陽化氣 陰成形. 故淸陽出上竅 濁陰出下竅 淸陽發腠理 濁陰走五藏 淸陽實四支 濁陰歸六府. 水爲陰 火爲陽. 陽爲氣 陰爲味.
◈ 素問 五臟生成篇第十 : 人有大谷十二分 小谿三百五十三名 少十二兪 此皆衛氣之所留止 邪氣之所客也 針石緣而去之.
☞ 사람에게는 대곡이 열두개가 있고 소계가 삼백오십세개(365보다 12가 작다)가 있어서 여기에 위기가 머무르고 사기가 침입하는 곳이므로 침석으로 제거한다는 말이다. 이제는 위기가 경기라는 것을 명확히 알 수가 있을 것이다.
營衛生成圖
呼吸之氣----------------→-----→--──-+ 飮食物 → 胃腸 +-→淸→脾臟(津液)┌→肺-++-→淸-
營-→血脈 | │ +-→濁-衛-→經絡 | └→心─宗氣─膻中 +-→濁→小腸+-→淸→小便 +-→濁→大便

氣血의 循環
◈ 氣와 血의 循環은 營氣와 衛氣의 循環과 關聯되어 있다. 營氣는 하루에 全身을 五十回를 循行하므로 全身을 一回 循環하는 데에 28.8分 程度가 所要된다. 하지만 衛氣는 營氣보다 慓滑하므로 營氣보다 全身을 循行하는 시간이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刺針時에 30分 程度를 留針시키는 것을 <內經>이나 <難經>에 根據한 것으로 볼 때에 營·血의 흐름으로 衛·氣의 흐름을 規定한다는 것은 실로 根據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자침은 득기가 되면 마치는 것이며, 留針時間은 疾病의 辨證에 따라서 調節하여야 한다. 例를 들어 陽病에는 기가 침하에 빨리 이르니 留針하지 않거나 留針時間을 적게 하고 陰病에는 기가 더디므로 留針을 시켜야 하는 것 等이다.
◈ 靈樞 營衛生會第十八 : 營周不休 五十而大會 陰陽相貫 如環無端.
◈ 難經 三十難 : 榮行脈中 衛行脈外 榮周不息 五十而復大會 陰陽相貫 如環無端 故知榮衛相隨也.
◈ 靈樞 衛氣第五十二 : 其浮機之不循經者 爲衛氣 其精氣之行于經者 爲營氣.
◈ 素問 痺論 : 榮者 水穀之精氣也 和調于五臟 洒陳于六腑 乃能入于脈也 故循脈上下 貫五臟 絡六腑也. 衛者 水穀之悍氣也 其氣慓疾滑利 不能入于脈也 故循皮膚之中 分肉之間 熏于肓膜 散于胸腹 逆其氣則病 從其氣則愈.
◈ 靈樞 九鍼十二原第一 : 刺之而氣不至 無問其數 刺之而氣至 乃去之 勿復針. 針各有所宜 各不同形 各任其所爲刺之 要氣至而有效 效之信 若風之吹雲 明乎若見蒼天 刺之道畢矣.

經脈의 構成
◈ 脈은 經脈과 血脈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다시 여러가지로 나누어 진다. 여기에 經脈과 血脈에 屬하는 것을 各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經脈 : 십이정경 기경 경별 락맥
血脈 : 혈락 손락

刺針을 잘 하려면
◈ 刺針을 能熟히 하려면 經氣의 흐름을 잘 알아야 하며, 經氣의 흐름을 알려면 經絡의 循行과 經穴의 位置를 잘 알아야 한다. 萬一 經絡의 循行을 모르면 經穴의 位置를 알 수가 없고, 經氣의 흐름은 더더욱 모르게 되어 治療의 目的을 達成할 수가 없게 된다.
◈ 靈樞 本輸第二 : 凡刺之道 必通十二經脈之所終始 絡脈之所別處 五輸之所留 六腑之所與合 四時之所出入 五臟之所溜處 闊數之度 淺深之狀 高下所至.
◈ 素問 疏五過論第七十七 : 聖人之治病也 必知天地陰陽 四時經紀 五臟六腑 雌雄表裏 刺灸砭石 毒藥所主 從容人事 以明經道 貴賤貧富 各異品理 問年少長 勇怯之理 審于分部 知病本始 八正九候 診必副矣. 治病之道 氣內爲寶 循求其理 求之不得 過在表裏. 守數据治 無失兪理 能行此術 始身不殆.

刺針의 目的
◈ 刺針의 目的은 調氣에 있으며, 調氣는 陰陽의 盛衰를 調節하는 데에 달렸다. 陰陽의 盛衰를 調節하려면 經氣의 흐름을 먼저 알아야 됨은 勿論이다.
◈ 靈樞 官能第七十三 : 是故工之用針也 知氣之所在 而守其門戶 明于調氣 補瀉所在 徐疾之意 所取之處.
◈ 難經 七十二難 : 調氣之方 必在陰陽. 何謂也. 然 調氣之方 必在陰陽者 知其內外表裏 隨其陰陽而調之 故曰調氣之方 必在陰陽.
◈ 靈樞 終始第九 : 凡刺之道 氣調而止 補陰瀉陽 音氣益彰 耳目聰明 反此者血氣不行. 所謂氣至而有效者 瀉則益虛 虛者脈大如其故而不堅也 堅如其故者 適雖言快 病未去也. 補則益實 實者脈大如其故而益堅也 夫如其故而不堅者 適雖言快 病未去也. 故補則實 瀉則虛 痛雖不隨針減 病必衰去. 必先通十二經脈之所生病 而後可得傳于終始矣. 故陰陽不相移 虛實不相傾 取之其經.

經絡과 臟腑
◈ 人體의 表部에는 經絡이 있고 裏部에는 臟腑가 있다. 經絡은 天의 道를 象하여 臟腑를 지켜주고 全身의 機能을 調節하며, 臟腑는 地의 道를 본받아서 人體를 營養하고 維持하게 한다. 또한 天의 道는 陰陽에 根本을 두고 地의 道는 五行에 基盤을 두고 있으므로 經絡은 陰과 陽으로 區分되어 12經絡 및 六腑가 있게 되고 臟腑는 五行을 본받아 五臟으로 分類된다. 따라서 經絡을 調節하는 針灸로는 12經絡 및 六腑의 病을 治療하기가 쉽고, 臟腑를 調節하는 藥物로는 五臟의 疾患을 治療하게 된다. 따라서 刺針으로 五臟病을 治療한다는 말은 그릇된 말이며, 藥物로서 經絡病을 治療하기는 쉽지가 않은 일이다.
◈ 針이란 外部의 邪氣를 治療하는 것으로서 모든 外部의 病 및 經絡病에 應用할 수 있다.
◈ 素問 移精變氣論第十三 : 今世治病 毒藥治其內 針石治其外.
◈ 素問 移精變氣論第十三 : 病形已成 乃欲微針治其外 湯液治其內.
◈ 素問 湯液醪醴論第十四 : 當今之世 必齊毒藥攻其中 鑱石針艾治其外也.
◈ 韓非子 喩老篇 : 扁鵲曰 病在腠理 湯熨之所及也 在肌膚 針石之所及也 在腸胃 火齊之所及也.
◈ 靈樞 經別篇 : 人之合于天道也 內有五臟 以應五音五色五時五味五位也 外有六腑 以應六律 六律建陰陽諸經而合之十二月十二辰十二節十二經水十二時十二經脈者 此五臟六腑之所以應天道也.
◈ 素問 金匱眞言論第四 : 夫言人之陰陽 則外爲陽 內爲陰 言人身之陰陽 則背爲陽 腹爲陰 言人身之藏府中陰陽則藏者爲陰 府者爲陽 肝心脾肺腎五藏皆爲陰 膽胃大腸小腸膀胱三焦六府皆爲陽. 所以欲知陰中之陰陽中之陽者何也 爲冬病在陰 夏病在陽 春病在陰 秋病在陽 皆視其所在 爲施針石也. 故背爲陽 陽中之陽 心也 背爲陽 陽中之陰 肺也 腹爲陰 陰中之陰 腎也 腹爲陰 陰中之陽 肝也 腹爲陰 陰中之至陰 脾也. 此皆陰陽表裏內外雌雄相輸應也 故以應天地陰陽也.
◈ 靈樞 順氣一日分爲四時篇 : 肝爲牡藏 心爲牡藏 脾爲牝藏 肺爲牝藏 腎爲牝藏 .
◈ 素問 陰陽應象大論第五 : 六經爲川 腸胃爲海 九竅爲水注之氣.
◈ 靈樞 官針篇 : 針所不爲 灸之所宜.

三陰三陽
◈ 十二正經은 三陰三陽으로서 名稱을 삼으며, 三陰三陽의 性質에 따라 그 循行部位 및 經絡의 性質이 정해지게 된다. 三陰三陽의 固有의 循行部位는 追後에 繼續 硏究를 要한다.
◈ 表裏相合關係가 있는 太陽經-少陰經 陽明經-太陰經 少陽經-厥陰經 等은 大體的으로 서로 對側의 部位를 循行하게 된다.
◈ 靈樞 九針論第七十八 : 陽明多血多氣 太陽多血少氣 少陽多氣少血 太陰多血少氣 厥陰多血少氣 少陰多氣少血.
◈ 靈樞 五音五味第六十五 : 夫人之常數 太陽常多血少氣 少陽常多氣少血 陽明常多血多氣 厥陰常多氣少血 少陰常多血少氣 太陰常多血少氣 此天之常數也.
◈ 素問 血氣形志第二十四 : 夫人之常數 太陽常多血少氣 少陽常少血多氣 陽明常多氣多血 少陰常少血多氣 厥陰常多血少氣 太陰常多氣少血 此天之常數.
◈ 素問 陰陽離合論第六 : 帝曰 願聞三陰三陽之離合也. 岐伯曰 聖人南面而立 前曰廣明 後曰太衝 太衝之地 名曰少陰 少陰之上 名太陽 太陽根起于至陰 結于命門 名曰陰中之陽. 中身而上 名曰廣明 廣明之下 名曰太陰 太陰之前 名曰陽明 陽明根起于厲兌 名曰陰中之陽. 厥陰之表 名曰少陰 少陰根起于竅陰 名曰陰中之少陽. 是故三陽之離合也 太陽爲開 陽明爲闔 少陽爲樞. 三經者 不得相失也 搏而勿浮 名曰一陽. 帝曰 願聞三陰. 岐伯曰 外者爲陽 內者爲陰 然則中爲陰 其衝在下 名曰太陰 太陰根起于隱白 名曰陰中之陰. 太陰之後 名曰少陰 少陰根起于涌泉 名曰陰中之少陰. 少陰之前 名曰厥陰 厥陰根起于大敦 陰之絶陽 名曰陰之絶陰. 是故三陰之離合也 太陰爲開厥陰爲闔 少陰爲樞. 三經者 不得相失也 搏而勿沈 名曰一陰. 陰陽雩重 雩重 積傳爲一周 氣裏形表而爲相成也.
◈ 靈樞 根結篇 :
◈ 大部分의 醫家들(馬蒔, 張介賓, 楊維傑, 楊繼洲, 高士宗 等)은 六經의 氣血多少를 論한 여러 篇 가운데에서 素問의 血氣形志篇의 解析이 比較的 妥當하다고 하였다. 아래에 內經·太素 및 甲乙經에 나와있는 三陰三陽의 氣血多少를 圖表化하여 놓았다.

黃帝內經의 三陰三陽 氣血多少表
經脈의 名稱 太陽      少陽        陽明        太陰       少陰        厥陰
五音五味篇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少氣多血 少氣多血 多氣少血
九針論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少氣多血 多氣少血 少氣多血
血氣形志篇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少血 少氣多血
黃帝內經太素의 氣血多少表
經脈의 名稱 太陽 少陽 陽明 太陰 少陰 厥陰
任脈篇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多氣多血 少氣多血 多氣少血
知形知所宜篇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多氣多血 多氣少血 少氣多血
針灸甲乙經 足六陽의 氣血多少表
經脈의 名稱 太陽 少陽 陽明 太陰 少陰 厥陰
任脈篇 多氣多血 少氣少血 多氣多血 少氣多血 多氣少血 少氣多血
知形知所宜篇 少氣多血 多氣少血 多氣多血 少氣多血 少氣多血 多氣少血

12經脈의 長短
◈ 12經脈의 길이는 手足의 三陰 및 三陽에 따라 各各 그 길이가 같으며, 이러한 事實은 各各의 經脈의 流注
를 考正하는 데에 어느 程度 도움이 된다.
◈ 手三陽經의 길이는 모두 五尺이고, 手三陰經은 三尺五寸이며, 足三陽經은 八尺이고, 足三陰經은 六尺五寸이며, 蹻脈은 七尺五寸, 任督脈은 各各 四尺五寸이다.
◈ 靈樞 脈度第十七 : 手之六陽 從手至頭 長五尺 五六三丈. 手之六陰 從手至胸中 三尺五寸 三六一丈八尺 五六三尺 合二丈一尺. 足之六陽 從足上至頭 八尺 六八四丈八尺. 足之六陰 從足至胸中 六尺五寸 六六三丈六尺 五六三尺 合三丈九尺. 蹻脈從足至目 七尺五寸 二七一丈四尺 二五一尺 合一丈五尺. 督脈任脈各四尺五寸 二四八尺 二五一尺 合九尺. 凡都合一十六丈二尺 此氣之大經隧也.
◈ 難經 23難 : 靈樞 脈度篇과 같다.

12正經과 奇經八脈의 槪要
◈ ‘奇’란 ‘異’의 意味를 內包하고 있다. <針灸學>에 보면 “奇經은 十二經과는 같지 않고 別途로 奇行의 經脈
에 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12正經이 非正常狀態가 되어 經脈이 滿溢하면 奇經八脈에 刺針하여 不調和된 陰陽을 調節하고 十二經脈의 不足을 補充하는 脈이다.”라고도 하였다.
◈ 살펴보면 正經은 陰性 經絡이고 奇經은 陽性 經絡이며, 正經은 生理的인 經絡이고 奇經은 病理的인 經絡이며, 正經은 體가 되고 奇經은 用이 되며, 正經은 生理的인 機能維持에 必要하고 奇經은 病理的인 現狀을 矯正하는 데에 必要하므로 正經에 異常이 發生하면 奇經을 調節하여 異常을 調節할 수 있다. 또한 正經과 奇經의 交會部인 八脈交會穴과 12正經의 交會部인 12絡穴을 通하여 正經 및 奇經의 經氣를 모두 調節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서 經氣를 調節하여 該當 經絡이 支配하는 筋 肉 皮 毛 骨 等을 健全하게 濡養할 수도 있게 된다.
◈ 奇經八脈은 督脈 任脈 衝脈 帶脈 陰蹻脈 陽蹻脈 陰維脈 陽維脈의 八脈으로 되어 있으며, 奇經八脈의 循行은 帶脈을 除外한 나머지 7條의 經脈은 下로부터 向上하여 上으로 全身에 分布하고 있다.
◈ 靈樞 海論 : 夫十二經脈者 內屬于臟腑 外絡于肢節.
◈ 難經 二十七難 : 脈有奇經八脈者 不拘于十二經 何謂也 然 有陽維 有陰維 有陽蹻 有陰蹻 有衝 有督 有任 有帶之脈. 凡此八脈者 皆不拘于經 故曰奇經八脈也.
◈ 難經 二十七難 : 經有十二 絡有十五 凡二十七氣 相隨上下 何獨不拘于經也. 然 聖人圖設溝渠 通利水道 以備不虞. 天雨降下 溝渠溢滿 當此之時 ▩霈妄行 聖人不能復圖也. 此絡脈滿溢 諸經不能復拘也.
◈ 難經 二十八難 : “比于聖人圖設溝渠 溝渠滿溢 流于深湖 故聖人不能拘通也. 而人脈隆盛 入于八脈 而不環周故十二經亦不能拘之. 其受邪氣 畜則腫熱 砭射之也.”라고 하여 十二經脈을 ‘溝渠’에 比喩하고 奇經八脈을 ‘湖澤’에 比喩하여 說明하였다.
◈ 奇經八脈考 八脈 : 奇經八脈者 陰維也 陽維也 陰蹻也 陽蹻也 衝也 任也 督也 帶也.
◈ 奇經八脈考 八脈 : 是故醫而知乎八脈 則十二經十五絡之大旨得矣 仙而知乎八脈 則虎龍升降玄牝幽微之竅妙得矣.

八脈交會穴의 槪要
◈ 八脈交會穴이란 : ‘八脈’이란 督脈 任脈 衝脈 帶脈 陰蹻脈 陽蹻脈 陰維脈 陽維脈 等의 奇經八脈을 指稱하
고, ‘交’는 ‘交通’ ‘交會’의 뜻이며, ‘會’란 ‘匯合’ ‘聚會’의 뜻을 가진다. 卽 八脈交會穴이란 奇經八脈과 十二正
經의 經氣가 相通하는 腧穴을 말한다. 모두 肘膝關節 以下에 分布한다.
◈ 八脈交會穴의 起源 : 八脈交會穴은 金元時代 竇漢卿이 지은 <針經指南>에 ‘交經八穴’이라고 처음으로 收錄되었으며, 明代 徐風의 <針灸大全>에 八脈交會穴이란 名稱을 使用하여 明確하게 說明이 되어 있다.
◈ 八脈交會穴에는 後溪 列缺 外關 內關 照海 申脈 臨泣 公孫 等이 있다.
◈ 針經指南 : 交經八穴者 針道之要也 然不知孰氏之所述.
◈ 李梴의 <醫學入門>에는 八脈交會穴의 重要性에 對하여 “八法者 奇經八穴爲要 乃十二經之大會也” “周身三百六十穴統于手足六十六穴 六十六穴又統于八穴”이라고 하였다.

八脈交會穴의 經氣相通
◈ 以下는 八脈交會穴의 經氣相通에 關한 旣存의 解析方法이다. 즉 12經脈 中의 八經脈과 奇經八脈이 直接 交會하지 않고 經氣만 相通한다는 立場을 取하고 있다. 이는 12正經이 歷代醫家의 重視를 받은 것에 反하여 奇經八脈은 <內經> 以來로 漸次 消滅되어가는 入場이었으므로 일어난 現狀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事實은 <內經>에서 衝脈과 足太陰脾經이 直接 交會한다고 되어 있는 데에 반하여 <難經>에서는 胸部로 走行하는 經脈만 나와 있어 足太陰脾經과 衝脈이 直接 만나지 않는 데에서도 根據를 찾을 수가 있다.
◈ 後溪 : 後溪는 手太陽小腸經을 通하여 大椎穴에서 督脈과 相通한다. 後溪는 本來 手太陽小腸經의 腧穴로서 手太陽小腸經은 上肢의 外後廉을 지나 어깨에서 督脈과 相通한다.
◈ 列缺 : 列缺은 手太陰肺經을 通過하여 喉嚨을 돌아 任脈과 相通한다. 列缺은 본래 手太陰肺經의 絡穴로서 手太陰之脈은 中焦에서 起始하여 大腸에 絡하고 胃口를 돌아 屬肺하며 腋下로 橫出하여 列缺로 간다. 任脈은 中極之下에서 起始하여 關元 咽喉로 올라 가므로 列缺과 任脈이 咽喉部에서 相通하게 된다.
◈ 外關 : 外關穴은 手少陽三焦經을 通過하여 天髎穴에서 陽維脈과 相通한다. 外關穴은 本來 手少陽三焦經의 絡穴로서, 手少陽三焦經은 肘臑部를 지나 肩部로 올라가고, 陽維脈은 諸陽之會에서 起始하여 膝外側을 따라 軀幹의 側部를 지나서 臑會 天髎 肩井 等穴에서 手少陽三焦經과 交會하므로 外關과 陽維脈의 脈氣가 相通한다고 하는 것이다.
◈ 內關 : 內關穴은 手厥陰心包經을 通過하여 胸中으로 가서 陰維脈과 相通한다. 內關穴은 手厥陰心包經의 絡穴로서 手少陽三焦經에 別注한다. 陰維脈은 諸陰之交에서 起始하여 腹部를 지나 胸部에 이르러 手厥陰心包經과 交會하므로 內關穴과 陰維脈의 經氣가 相通하는 것이다.
◈ 照海 : 照海는 足少陰腎經을 通過하여 陰股를 돌아 入腹達胸하여 陰蹻脈과 相通한다. 照海는 本來 足少陰腎經의 腧穴로서 陰蹻脈이 起始하는 곳이므로 陰蹻脈과 經氣가 相通하는 것이다.
◈ 申脈 : 申脈은 足太陽膀胱經을 通過하여 陽蹻脈과 相通한다. 申脈은 本來 足太陽膀胱經의 腧穴로서 陽蹻脈이 起始하는 곳이다. <奇經八脈考>에는 “陽蹻者 足太陽之別脈 其脈起于跟中 出于外踝下足太陽申脈穴 .”이라고 하였다.
◈ 臨泣 : 足臨泣은 足少陽膽經을 지나 季脇部에서 帶脈과 相通한다. 足臨泣은 足少陽膽經의 腧穴인데, 足少陽膽經은 五樞 維道 等穴에서 帶脈과 만난다.
◈ 公孫 : 公孫穴은 足太陰脾經을 通過하여 關元에 들어가 衝脈과 相通한다. 公孫穴은 本來 足太陰脾經의 絡穴로서 足陽明胃經으로 別注한다. 胃經은 氣衝部에서 衝脈과 交會하여 少腹의 關元穴에 이른다. 따라서 公孫穴과 衝脈의 經氣가 相通하게 되는 것이다.
☞ 문제점 : 이상의 논지는 정경과 기경이 굽이굽이 돌아가서 결국에는 기경과 정경이 만나게 되어 있다는 말이다. 여기에 나타난 문제점은 첫째 기경이 만나는 정경과 하나의 정경이 만나는 기경이 하나 뿐이 아닌데 이상의 경맥들만 경기가 상통한다는 근거가 없고, 둘째 이상의 경맥들이 경기가 상통한다면 굳이 이상의 경혈들만 상통해야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 해결책 :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결국에는 이상의 경맥들이 직접 만나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주장은 <내경>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八脈交會八穴歌
公孫衝脈胃心胸 內關陰維下悤同
臨泣膽經連帶脈 陽維目銳外關逢
後溪督脈內眦頸 申脈陽蹻絡亦通
列缺任脈行肺系 陰蹻照海膈喉嚨
八脈八穴治症歌
公孫 : 九種心疼延悶 結胸番胃難停 酒食積聚胃腸鳴 水食氣疾膈病臍痛腹疼脇脹 腸風瘧疾心疼 胎衣不下血迷心 泄瀉公孫立應.
內關 : 中滿心胸痞脹 腸鳴泄瀉脫肛 食難下膈酒來傷 積塊堅橫脇搶婦女脇疼心痛 結胸裏急難當 傷寒不解結胸膛 瘧疾內關獨當.
後溪 : 手足拘攣戰掉 中風不語癎癲 頭疼眼腫泪漣漣 腿膝背腰痛遍項强傷寒不解 牙齒腮腫喉咽 手麻足麻破傷牽 盜汗後溪先砭.
申脈 : 腰背屈强腿腫 惡風自汗頭疼 雷頭赤目痛眉棱 手足麻攣臂冷吹乳耳聾鼻衄 癎癲肢節煩憎 遍身腫滿汗頭淋 申脈先針有應.
臨泣 : 手足中風不擧 痛麻發熱拘攣 頭風痛腫項腮連 眼腫赤疼頭旋齒痛耳聾咽腫 浮風瘙痒筋牽 腿痛脇脹肋肢偏 臨泣針時有驗.
外關 : 肢節腫疼膝冷 四肢不遂頭風 背胯內外骨筋攻 頭項眉棱皆痛手足熱麻盜汗 破傷眼腫睛紅 傷寒自汗表烘烘 獨會外關爲重.
列缺 : 痔瘧便腫泄痢 唾紅溺血咳痰 牙疼喉腫小便難 心胸腹疼噎咽産後發强不語 腰痛血疾臍寒 死胎不下膈中寒 列缺乳癰多散.
照海 : 喉塞小便淋澁 膀胱氣痛腸鳴 食黃酒積腹臍幷 嘔瀉胃番便緊難産昏迷積塊 腸風下血常頻 膈中快氣氣孩侵 照海有功必定.

黃丘十二穴
-------------------------------------------------------------
經穴 所屬經絡 交會奇經 主治經絡
-------------------------------------------------------------
後溪 手太陽小腸經. 督脈. 足太陽膀胱經疾患에 應用.
列缺 手太陰肺經. 任脈. 足太陰脾經疾患에 應用.
外關 手少陽三焦經. 陽維脈. 足少陽膽經疾患에 應用.
內關 手厥陰心包經. 陰維脈. 足厥陰肝經疾患에 應用.
照海 足少陰腎經. 陰蹻脈. 手少陰心經疾患에 應用.
申脈 足太陽膀胱經. 陽蹻脈. 手太陽小腸經疾患에 應用.
臨泣 足少陽膽經. 帶脈. 手少陽三焦經疾患에 應用.
公孫 足太陰脾經. 衝脈. 手太陰肺經疾患에 應用.
合谷 手陽明大腸經. 足陽明胃經疾患에 應用.
少府 手少陰心經. 足少陰腎經疾患에 應用.
陷谷 足陽明胃經. 手陽明大腸經疾患에 應用.
太衝 足厥陰肝經. 手厥陰心包經疾患에 應用.
-------------------------------------------------------------
12絡穴
◈ 15絡穴 가운데에서 任督脈과 脾之大絡을 뺀 12個의 絡穴을 指稱한다.
列缺 : 手太陰絡의 起始穴. 手陽明에 別注한다.
偏歷 : 手陽明絡의 起始穴. 手太陰에 別注한다.
豊隆 : 足陽明絡의 起始穴. 足太陰에 別注한다.
公孫 : 足太陰絡의 起始穴. 足陽明에 別注한다.
通里 : 手少陰絡의 起始穴. 手太陽에 別注한다.
支正 : 手太陽絡의 起始穴. 手少陰에 別注한다.
飛揚 : 足太陽絡의 起始穴. 足少陰에 別注한다.
大鍾 : 足少陰絡의 起始穴. 足太陽에 別注한다.
內關 : 手厥陰絡의 起始穴. 手少陽에 別注한다.
外關 : 手少陽絡의 起始穴. 手厥陰(心主)에 別注한다.
光明 : 足少陽絡의 起始穴. 足厥陰에 別注한다.
蠡溝 : 足厥陰絡의 起始穴. 足少陽에 別注한다.
列缺 公孫 內關 外關 等穴은 黃丘十二穴과 서로 重複되는 經穴이다.

黃丘二十穴
◈ 黃丘十二穴인 後溪, 列缺, 外關, 內關, 照海, 申脈, 臨泣, 公孫, 合谷, 少府, 陷谷, 太衝 等의 12穴과 12絡穴이면서 黃丘十二穴과 重複되지 않는 經穴인 偏歷, 豊隆, 通里, 支正, 飛揚, 大鍾, 光明, 蠡溝 等의 8穴을 合算한 總 20個의 經穴을 指稱한다. 黃丘針法에서는 大部分 以上의 黃丘二十穴을 應用하여 疾病을 治療하게 된다.

取穴時의 基本姿勢
: 仰臥한 狀態에서 下肢를 伸張하고 上肢를 胸部에 놓은 狀態를 基準으로 한다. (仰臥位, 必要에 따라서 무릅베게를 使用한다) 黃丘針法에서는 主로 四肢末端의 經穴을 使用하므로 取穴姿勢는 比較的 自由롭게 하여도 無妨하다.

取穴原則
1. <內經> 以來로 經穴을 ‘孔穴’ ‘明堂’ ‘氣穴’ 等으로 指稱하여 經穴이 있는 곳에는 觸覺으로 感知할 수 있는
‘穴’ 卽 구멍이 있음을 重視하여 取穴에 있어 分肉之間의 穴을 찾는 것에 重點을 둔다.
2. 經絡線上에서 上下의 誤差는 認定하나 左右의 誤差는 認定하지 않는다. 즉, 같은 經絡線上의 取穴은 認定하나 經絡線을 벗어난 取穴은 認定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3. 一部分에 局限된 疾患은 對側의 經穴에 取穴(巨刺法)하여 經絡의 平衡을 維持하는 것을 原則으로 한다.
4. 熱病은 淺刺하고 寒病은 深刺한다. 즉 양병은 천자하고 음병은 심자한다는 말이다.
5. 全體 取穴한 經穴數가 10穴을 넘지 않도록 한다. (倒馬針法은 除外)
☞ 도마침법은 말(馬)이 뒤집어져(倒) 있는 것처럼 한 혈에 여러개의 침을 자입하는 자침법이다. 사용한 경혈의 효과를 보다 강력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6. 四肢 末端에 取穴함을 原則으로 한다.
☞ 경맥의 흐름을 강하에 비유하면 구간부는 바다에 해당된다. 자고로 물의 흐름은 작을 때에는 조절하기가 쉽지만 흐름이 커지면 조절하기가 곤란해진다. 따라서 사지말단에 자침하면 경기의 흐름을 조절하기 쉬운 것이다.
7. 得氣를 重視한다.
◈ 靈樞 九鍼十二原第一 : 刺之而氣不至 無問其數 刺之而氣至 乃去之 勿復針. 針各有所宜 各不同形 各任其所爲刺之 要氣至而有效 效之信 若風之吹雲 明乎若見蒼天 刺之道畢矣.

正確한 取穴의 重要性
◈ 衛氣는 人體의 分肉이나 筋骨間으로 流行하게 되며 經氣의 흐름이 모이는 곳이 經穴이다. 따라서 經氣를 調節하려면 이러한 經穴을 正確히 取穴하여야 한다.
◈ 靈樞 九針十二原第一 : 節之交 三百六十五會 知其要者 一言而終 不知其要 流散無窮 所言節者 神氣之所游行出入也 非皮肉筋骨也.
◈ 靈樞 四時氣第十九 : 灸刺之道 得氣穴爲定.
◈ 素問 氣穴論第五十八 : 肉之大會爲谷 小會爲溪 肉分之間 溪谷之會 以行榮衛 以會大氣.
◈ 靈樞 邪氣臟腑病形第四 : 刺此者 必中氣穴 無中肉節 中氣穴則針游于巷 中肉節卽皮膚痛 補瀉反則病益篤. 中筋則筋緩 邪氣不出 與其眞相搏 亂而不去 反還內著 用針不審 以順爲逆也.
◈ 靈樞 九鍼十二原第一 : 機之動 不離其空 空中之機 淸淨而微 其來不可逢 其往不可追.

黃丘針法의 補瀉
◈ 우리가 刺針을 할 때에 進針을 하여 針尖이 원하는 部位에 正確히 到達하고 得氣가 이루어지면 補瀉法을 實施하여 調氣의 目的을 達成하게 된다. 하지만 補瀉의 要諦란 도데체 어디에 있는 것인가? 旣存의 補瀉法을 分析하여 보면 刺針이나 進針時의 方向·捻轉의 方向·天地人 三部·呼吸 等等으로 構成되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하지만 眞正한 補瀉란 刺針技法의 鍛鍊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患者나 醫者의 神氣의 所在에 따라 補瀉가 決定되며, 刺針을 施行하여 經氣가 針下에 이르면 補瀉가 이미 끝난 것이다. 따라서 醫者는 行針의 技法을 鍛鍊하여야 됨은 勿論이요 반드시 神氣의 鍛鍊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 靈樞 本神篇 : 脈舍神.
◈ 靈樞 寶命全形論 : 凡刺之眞 必先治神.
◈ 素問 針解第五十四 : 黃帝問曰 愿聞九針之解 虛實之道. 岐伯對曰 刺虛則實之者 針下熱也 氣實乃熱也. 滿而泄之者 針下寒也 氣虛乃寒也. 言實與虛者 寒溫氣多少也. 刺實須其虛者 留針陰氣隆至 乃去針也. 刺虛須其實者陽氣隆至 針下熱乃去針也. 經氣已至 愼守無失者 勿變更也. 深淺在志者 知病之內外也. 近遠如一者 深淺其候等也. 如臨深淵者 不敢墮也. 手如握虎者 欲其壯也. 神無營于衆物者 靜志觀病人 無視左右也. 義無邪下者 欲端以正也. 必正其神者 欲瞻病人目制其神 令氣易行也.
◈ 靈樞 終始第九 : 刺熱厥者 留針反爲寒 刺寒厥者 留針反爲熱.
◈ 靈樞 官能篇 : 用鍼之要 無忘其神.

刺針 및 取穴技法의 鍛鍊
◈ 正確한 取穴·能熟한 刺針 및 圓滑한 補瀉를 하기 위하여는 以下의 技法을 鍛鍊하여야 한다.
1. 指力의 鍛鍊
目的 : 正確한 刺針을 圖謀하며, 刺針時의 疼痛을 줄이고, 刺針 後의 操作을 圓滑히 하기 위함. 刺入時에는 針柄을 堅固히 잡고 神氣를 集中시켜야 한다.
方法 : 1. 두루마리 化粧紙에 毫針으로 刺入하는 練習을 한다.
2. 솜주머니를 만들어 練習을 한다.
◈ 靈樞 九針十二原第一 : 持針之道 堅者爲寶 正指直刺 無針左右 神在秋毫 屬意病者 審視血脈 刺之無殆. 方刺之時 必在懸陽 及與兩衡 神屬勿去 知病存亡. 血脈者 在腧橫居 視之獨澄 切之獨堅.
◈ 素問 針解篇 : 手如握虎 欲其壯也.
2. 指感의 鍛鍊
目的 : 經穴을 正確하게 探測하고, 經氣의 흐름과 盛衰를 把握한다.
方法 : 1. 自身의 身體를 손으로 더듬으면서 經穴의 探測 및 經氣의 흐름을 把握하도록한다. 더듬는 손에 精神을 集中하여 凝神이 되도록 한다.
2. 他人의 身體를 더듬어서 經絡을 探測한다.
3. 單純히 더듬는 段階를 지나 彈力을 利用하여 經穴을 探測한다.

繆刺法
◈ 繆刺法이란 病邪가 絡에 있을 때에 邪氣가 左에 있으면 右를 取하고 右에 있으면 左를 取하는 것을 말한다.
즉 孫絡이나 血絡을 刺出血(放血)시켜 淺部에 侵入한 邪氣를 除去하는 데에 重點을 둔다.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夫邪客大絡者 左注右 右注左 上下左右與經相干 而布于四末 其氣無常處 不入于經兪命曰繆刺. 故絡病者 其痛與經脈繆處 故命曰繆刺.
◈ 素問 調經論 : 身形有痛 九候莫病 則繆刺之.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帝曰 愿聞繆刺奈何. 取之何如. 岐伯曰 邪客于足少陰之絡 令人卒心痛暴脹 胸脇支滿無積者 刺然骨之前出血 如食傾而已 不已 左取右 右取左 病新發者 取五日已.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少陰之絡 令人嗌痛不可內食 無故善怒 氣上走賁上 刺足下中央之脈各三痏凡六刺 立已 左刺右 右刺左. 嗌中腫 不能內唾 時不能出唾者 繆刺然骨之前 出血立已 左刺右 右刺左.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太陰之絡 令人腰痛 引少腹控▩ 不可以仰息 刺腰尻之解 兩胂之上以月死生爲痏數 發針立已 左刺右 右刺左.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厥陰之絡 令人卒疝暴痛 刺足大指爪甲上 與肉交者 各一痏 男子立已 女子有頃已 左取右 右取左.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太陽之絡 令人頭項肩痛 刺足小指爪甲上 與肉交者各一痏 立已. 不已 刺外踝下三痏. 左取右 右取左. 邪客于足太陽之絡 令人拘攣背急 引脇而痛 內引心而痛 刺之從項始數脊椎挾脊 疾按之應手如痛 刺之傍三痏立已.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陽明之絡 令人鼽衄 上齒寒 刺足大指次指爪甲上 與肉交者各一痏 左刺右 右刺左.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足少陽之絡 令人脇痛不得息 咳而汗出 刺足小指次指爪甲上 與肉交者各一痏不得息立已 汗出立止 咳者溫衣飮食 一日已. 左刺右 右刺左 病立已. 不已 復刺如法. 邪客于足少陽之絡 令人留于樞中痛 髀不可擧 刺樞中以毫針 寒則久留針 以月死生爲數 立已.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刺法
◈ 巨刺法이란 邪가 이미 經에 侵入하였을 때에 左右를 反對로 取穴하는 것을 말한다. 黃丘針法에는 주로 巨刺法을 使用한다.
◈ 靈樞 官針第七 : 巨刺者 左取右 右取左.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邪客于經 左盛則右病 右盛則左病 亦有移易者 左痛未已 而右脈先病 如此者 必巨刺之 必中其經 非絡脈也.
◈ 素問 調經論第六十二 : 痛在于左 而右脈病者 巨刺之.
◈ 素問 繆刺論第六十三 : 凡刺之數 先視其經脈 切而從之 審其虛實而調之. 不調者 經刺之 有痛而經不病者 繆刺之 因視其皮膚有血絡者盡取之. 此繆刺之數也.
◈ 素問 調經論第六十二 : 身形有痛 九候莫病 則繆刺之 痛在于左 而右脈病者 巨刺之.
◈ 素問 陰陽應象大論第五 : 故善用針者 從陰引陽 從陽引陰 以右治左 以左治右 以我知彼 以表知裏 以觀過與不及之理 見微得過 用之不殆.

巨刺法과 繆刺法의 比較表
巨刺法 繆刺法
發病部位 邪在經脈先視其經脈 切而從之 審其虛實而調之 邪在絡脈有痛而經不病者 視其皮膚有血絡者
診斷根據 病痛在左 而右脈病者 身形有痛 九候莫病
刺針部位 針刺其經右側有病 取左側經穴左側有病 取右側經穴 針刺其絡關聯이 있는 四肢의 大絡, 井穴 및 皮膚의 瘀斑이나 絡脈에 刺針한다.
具體的인 刺法 針刺較深 手法較重 針刺較淺 手法較輕 瀉血可能
作用 疏通經脈 調和氣血 出其血 瀉其熱 去其瘀血 交通陰陽

八會穴과 八卦
◈ 八會穴은 屬性에 따라 다음과 같이 八卦에 各各 配屬된다.
坎一申脈( ) 坤二照海( ) 震三外關( ) 巽四臨泣( ) 乾六公孫( ) 兌七後溪( ) 艮八內關( ) 离九列缺( )
八會穴의 主治
後溪
手太陽小腸經. 督脈. 主頭面項頸病. 足太陽膀胱經疾患에 應用. 治手足拘攣麻痺 戰慄 中風 癲癎 淚出 頭背腰膝腿疼 項强腮腫 傷寒不解 牙齒及咽喉痛 破傷風盜汗. 督脈疾患에 常用. 屬兌卦·妻.
列缺
手太陰肺經. 任脈. 主心腹脇肋五臟病. 足太陰脾經疾患에 應用. 治痔疾 泄痢尿難 尿血痰咳 牙疼喉腫 心胸痛 嘔噎 産後不語胎死不下 腰疼臍冷 血病 乳癰. 任脈·陽明疾患에 常用. 屬离卦·主.
公孫
足太陰脾經. 衝脈. 主心腹五臟病. 手太陰肺經疾患에 應用. 治心胸痛 結胸痞滿 反胃吐出 酒食積聚 腸鳴腹痛 臍痛 脇脹 腸風 虐疾 胎依不下 泄瀉. 衝脈疾患에 常用. 屬乾卦·父.
申脈
足太陽膀胱經. 陽蹻脈. 主四肢風邪癰疽病. 手太陽小腸經疾患에 應用. 治腰背屈强 腿腫吹乳 惡風自汗 頭汗 雷頭痛眉稜痛 頭疼目赤 手足拘攣 臂冷痛 耳聾鼻血 癲癎 肢節痛 偏身腫滿. 陽蹻·衛分疾患에 常用. 屬坎卦·夫.
照海
足少陰腎經. 陰蹻脈. 主臟腑病. 手少陰心經疾患에 應用. 治小便淋澁 膀胱氣痛 小腸疝氣 腸鳴 酒食積聚 臍腹痛嘔吐 泄瀉 難産 腸風下血. 陰蹻·營分疾患에 常用. 屬坤卦·客.
臨泣
足臨泣을 指稱. 足少陽膽經. 帶脈. 主四肢病. 手少陽三焦經疾患에 應用. 治手足中風不仁 拘攣風 頭風痛 項腮腫痛 齒痛 耳聾 咽腫 筋牽 腿腫 諸風瘙痒. 少陽疾患에 常用. 屬巽卦·男.
外關
手少陽三焦經. 陽維脈. 主風寒皮膚病. 足少陽膽經疾患에 應用. 治肢節痛 膝冷 四肢不遂 頭風 背骻內外骨筋痛頭項眉稜痛 破傷風 盜汗 跟腫 傷寒自汗. 모든 外側疾患 陽維脈 및 外因性疾患에 常用. 屬震卦·女.
內關
手厥陰心包經. 陰維脈. 主膽與脾胃之病. 足厥陰肝經疾患에 應用. 治心胸痞滿 腸鳴泄瀉脫肛 酒食傷 積塊疼痛婦人心疼 結脇裏急 虐疾. 모든 內側疾患 陰維脈 및 內因性疾患에 常用. 屬艮卦·母.

穴位를 表示하는 用語
基本姿勢 : 上肢는 하늘을 向하고 下肢는 땅을 딛고 있는 자세. 手掌은 前面을 向하고 足掌은 後面을 向하고 있다.
縱 : 一直線上에 上下로 配列된 境遇를 ‘縱’이라고 한다. 上部는 ‘縱上’, 下部는 ‘縱下’라고 稱한다.
橫 : 一直線上에 水平으로 配列된 境遇를 ‘橫’이라 한다. 外側은 ‘橫外’, 內側은 ‘橫內’라고 한다.
點 : 經穴點 및 等分의 經穴點을 表示한다. 두 基準線 사이에 하나의 經穴이 있는 境遇는 1點, 等分의 2穴이 있는 境遇는 2點, 等分의 3穴이 있는 境遇는 3點 等으로 表示한다.
線 : 基準이 되는 基準線을 表示한다. 例) 1線 2線 手指掌1線 足趾掌1線
穴 : 經穴
前·後·內·外 : 基本姿勢를 基準으로 位置 및 方向을 表示한다.
向 : 方向을 表示한다. 基準物體와 떨어진 境遇. 例) 向前 向後 向外 向內
側 : 方向을 表示한다. 基準物體와 붙어있는 境遇. 例) 內側 外側
手指 : 손가락. 內側으로부터 1,2,3,4,5指로 命名한다. 例) 手1指 手2指
足趾 : 발가락. 內側으로부터 1,2,3,4,5趾로 命名한다. 例) 足1趾 足2趾
節 : 마디. 關節部. 軀幹側에서부터 1,2,3節 等으로 命名한다.
陷凹部 : 쏙 들어간 部位. 經穴은 大部分 陷凹部에 位置한다.
間 : 사이 例) 骨間 筋間 1-2線間
近 : 近位部 例) 向近取穴
遠 : 遠位部
角 : 物體가 꺾어지거나 角이 지는 곳. 例) 爪甲內角 骨頭前角
屈 : 굽힘. 例) 屈膝取穴
緣 : 가장자리. 例) 骨外緣
刺 : 刺針 例) 深刺 淺刺 向後刺 沿皮刺 直刺

經脈循行路線 考正의 必要性
◈ 經氣의 흐름이 ‘如環無端’하게 循環한다는 理論의 問題點
1. <內經> 以來로 經脈의 循行은 如環無端하게 이루어 진다는 學說이 定說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이것은 十二經脈만을 考慮한 것이며, 마땅히 奇經 經別 絡脈 等을 包含하여야 한다. 이렇게 될 境遇, 各各의 經絡은 複雜하게 얽혀있는 모양이 될 것이며 經氣의 흐름이 한 方向으로만 흐른다고는 도저히 생각할 수가 없게 된다.
2. 古代의 經脈循環은 主로 四肢末端에서 始作하여 軀幹部를 向해서 流注하는 形式이었다. <靈樞·逆順肥瘦篇> 等篇에서부터 經脈의 流注가 서로 連接이 되어 循環하는 形態로 바뀌게 되었다.
靈樞 脈度第十七 및 難經 23難 : 手之六陽 從手至頭 ‥‥ 手之六陰 從手至胸中 ‥‥ 足之六陽 從足上至頭
‥‥ 足之六陰 從足至胸中 ‥‥ 蹻脈從足至目 ‥‥.
◈ 臟腑와 經絡間의 連繫의 問題點
臟腑는 人體의 內部에 位置하고 經脈은 外部에 流注하여 나름대로의 機能을 維持하고 있다. 重要性으로 볼 때에도 그 比重은 臟腑와 經絡이 各其 같다. 하지만 旣存의 經絡體系는 經絡을 臟腑에 配屬하여 臟腑를 重點的으로 把握하는 體系이다. 臟腑는 五行의 屬性을 갖고 있고, 經絡은 陰陽의 理致에 따라 配列되므로 서로 多少의 連絡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經絡과 臟腑는 그 體系가 各各 다르다. 따라서 經絡 自體의 特性에 맞춘 새로운 經絡循行體系가 要望된다.
◈ 經絡交叉의 問題
旣存의 經絡學說에는 많은 經脈間의 交叉가 存在한다. 經脈이 交叉하면 經氣가 混合되고 經脈의 循行部位가 바뀌게 되어 該當 經脈의 特性이 사라져 버린다. 또한 現存하는 經絡의 交叉는 大部分 理論的인 必要에 의하여 變形된 痕迹이 보인다. 따라서 經絡의 交叉問題는 再考되어져야 할 問題라고 생각된다.
◈ 三陰三陽의 特性에 따른 流注部位의 問題點
三陰三陽은 各各 固有의 特性을 가지고 있으며 12正經은 三陰三陽의 特性을 이어받았으므로 三陰三陽의 特性에 따르게 된다. 12正經은 各各의 流注部位를 가지고 있고, 이 部位를 벗어나면 該當經絡의 性質이 變質되어 本來의 性質을 維持할 수 없게 된다. 例를 들어 陽經은 人體의 陽部位를 運行하고, 陰經은 陰部位를 循行하여야 한다. 따라서 足陽明胃經같은 經脈은 腹部로 가서 足少陰經과 足太陰經의 사이를 流注하는데, 이러한 循行은 理致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12正經의 流注는 各 經絡의 特性에 맞는 方向으로 고쳐져야 하는 것이다.
◈ 時代的인 思想潮流로 因한 經絡學說의 變質
現存하는 經絡循行의 流注를 살펴보면 당시 流行하던 時代思潮의 影響을 받아서 循行路線을 變形시킨 痕迹이 보인다.
◈ 文獻間의 經脈循行理論의 不一致
經絡循行에 關한 歷代文獻을 考察해 보면 各 書籍間에 書籍마다 또는 時代에 따라 經脈의 循行이 各其 差異가 있다. 例를 들어 最古의 經絡學說에 對한 記錄으로 일컬어지는 馬王堆 漢墓에서 發見된 <馬王堆古醫書>에는 手厥陰心包經이 빠진 11經脈이며, 流注가 簡單하게 表示되어 있으며, 手足末端에서 始作하여 上行하고 있다는 點이 現在의 것과 다르다. 이러한 記錄은 內經과도 다른 見解를 表示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內經> 以後의 各 文獻間에도 意見의 不一致를 보이는 곳이 많다.

經脈循行路線 考正의 方法
◈ 12經脈 및 奇經八脈의 流注에 對한 歷代文獻의 考證
旣存文獻에 나와있는 12經脈 奇經八脈 15絡脈 12經別 12皮膚 等을 包含한 經絡理論을 把握하여 經絡理論의 發展過程을 理解한다. 아울러 發展過程에 있어서 誤謬가 있다면 마땅히 바로잡아야 한다. 例를 들어 奇經八脈 中의 衝脈의 循行은 內經에는 여러 갈래의 循行이 記錄되어 있지만 難經에 이르러 簡單하게 編輯된 것 等이다. 아울러 <內經> 以前에 씌어진 <馬王堆古醫書>를 <內經>과 比較하여 初期의 經絡學說의 形成過程에서 이미 形成된 誤謬를 修正하는 等이다.
◈ 12經脈과 12經筋, 12經別 및 15絡脈의 比較考察
12經脈 12經筋 12經別 및 15絡脈 等은 經絡循行의 源流를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經脈들 間의 關係를 把握하면 經脈循環의 틀린 點을 發見할 수 있다. 例를 들어 足陽明胃經은 腹部를 循行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足陽明經筋은 背部를 循行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것 等이다.
◈ 12經脈 및 奇經八脈의 長短에 對한 文獻考察
靈樞 脈度篇 등에는 經脈의 길이에 對한 記錄이 있다. 이러한 經脈의 길이를 比較하여 經絡理論의 發展過程을 逆追跡 할 수 있고, 아울러 틀린 部分을 發見할 수도 있다.
◈ 三陰三陽의 特性에 따른 流注部位의 考正
三陰三陽은 各各 固有의 流注部位를 가지고 있으므로 變形된 經絡路線을 이 三陰三陽 固有의 流注部位를 따라 修正하는 것은 意義가 있다.
◈ 經脈交叉問題의 解決
經絡이 交叉한다는 學說은 몇가지 原因에 起因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經絡이 交叉하는 經穴을 强調하는 目的. 둘째, 交叉하는 經絡間의 紐帶를 强化시킴. 셋째, 所屬臟腑 또는 經絡間에 理論的인 關聯이 있는 境遇에 任意的으로 交叉시키는 것 等이다. 따라서 이러한 交叉를 排除하고 꼭 必要한 境遇에만 經脈을 連結시키는 方法을 使用한다.

12經脈의 流注
1. 手太陰肺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太陰肺經의 經脈은 胃(中焦)에서 起始하여 下向해서 大腸과 聯絡된다. 다시 大腸에서 돌아와 胃의 上口를 따라 上向해서 橫膈膜을 通過하여 肺臟에 入屬한다. 繼續해서 肺臟에서 喉頭部에 이르고 橫出하여 腋窩의 下面으로 가서 上臂內側을 따라 下向해서 手少陰心經과 手厥陰心包經의 前面을 行한다. 下向해서 肘窩에 이르고 前臂內側을 따라 腕後의 橈骨莖狀突起의 內側邊에 이르러 腕後(寸口)에서 魚際로 가며 魚際의 緣邊을 따라 拇指 橈側의 末端(少商)으로 延展한다. 그 分枝는 腕後 橈骨莖狀突起의 上方(列缺穴)에서 分出하여 手背를 向해 食指의 橈骨側을 따라 末端으로 간다.
◈ 靈樞 經脈第十 : 肺手太陰之脈 起于中焦 下絡大腸 還循胃口 上膈屬肺 從肺系橫出腋下 下循臑內 行少陰心主之前 下肘中 循臂內上骨下廉 入寸口 上魚 循魚際 出大指之端 其支者 從腕後直出次指內廉 出其端.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肺脹滿 膨脹而喘咳 缺盆中痛 甚則交兩手而瞀 此爲臂厥. 是主肺所生病者 咳 上氣喘喝 煩心胸滿 臑臂內前廉痛厥 掌中熱. 氣盛有餘 則肩背痛風 汗出 小便數而欠. 氣虛則肩背痛寒 少氣不足以息 溺色變.
2. 手陽明大腸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陽明大腸經의 經脈은 食指의 末端(商陽) 橈側에서 起始하여 食指의 橈側 上緣을 따라 第一·第二中手骨의 사이(合谷部)를 나와 上向하여 長拇指伸筋腱과 短拇指伸筋腱의 中間으로 들어가서 前腕의 橈側 上緣을 따라가고, 肘窩의 橈側 外面으로 進入하며, 上腕의 外側 前面을 따라 肩關節의 前上方으로 가고 肩背部에서 手太陽經의 秉風穴과 交會한 後, 上向하여 第七頸椎棘突起의 下方으로 나아가 督脈의 大椎穴과 交會한다. 또한 鎖骨上窩(缺盆穴)로 直行入內하여 下向해서 肺臟에 聯絡하고 橫膈膜을 通過하여 大腸에 屬한다. 그 分枝는 鎖骨上窩에서 上向하여 頸部에 이르고 面頰을 通過해서 下齒床으로 進入한다. 다시 돌아와서 口唇을 끼고 足陽明經의 地倉穴을 거쳐서 人中溝 中央의 人中穴과 交叉 相會한다. 이렇게 하여 左側의 經脈은 右側으로 行하고 右側의 經脈은 左側으로 行하여 各各 鼻孔을 끼고 上向하여 鼻翼兩旁(迎香穴)에서 그친다.
◈ 靈樞 經脈第十 : 大腸手陽明之脈 起于大指次指之端 循指上廉 出合谷兩骨之間上 入兩筋之中 循臂上廉 入肘外廉 上臑外前廉 上肩 出髃骨之前廉 上出于柱骨之會上 下入缺盆絡肺 下膈屬大腸 其支者 從缺盆上頸貫頰 入下齒中 還出挾口 交人中 左之右 右之左 上挾鼻孔.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齒痛頸腫. 是主津所生病者 目黃口乾 鼽衄 喉痺 肩前臑痛 大指次指痛不用. 氣有餘則當脈所過者熱腫 虛則寒栗不復.
3. 足陽明胃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陽明胃經의 經脈은 鼻의 兩旁(迎香穴)에서 起始하고 上行하여 鼻根部(안)에서 左右로 交會하고 옆으로 向하여 足太陽經과 交會한다. 下向하여 鼻의 外方을 따라 上齒中으로 進入하고 돌아와서 口角을 끼고 口唇을 돌아 上向하여 督脈의 人中穴에서 交會하고 다시 下向하여 턱의 唇溝部位에서 任脈의 承漿穴과 交會한다. 退轉하여 下顎의 後下方을 따라 本經의 大迎穴로 淺出하고 下顎角의 前下方의 頰車穴을 따라 上向하여 耳前에 分布되고 耳前의 頰骨弓上緣을 거쳐 足少陽經의 客主人穴과 交會하여, 鬢髮의 邊緣을 따라 足少陽膽經과 懸모 頷厭에서 交會하고 前額에 이르러 督脈의 神庭穴에서 交會한다. 그 分枝는 大迎穴의 前邊에서 下向하여 頸部 喉頭隆起의 兩旁에 있는 人迎穴에 이르며, 喉嚨을 따라 下向하여 內行하고 橫膈을 通過하여 任脈의 上脘 中脘穴의 深部에 交會하고 胃에 統屬되고 脾臟과 聯關된다.
다른 一條의 直行으로 分布하는 脈은 鎖骨의 陷凹部에서 乳部의 內側邊緣으로 直下하고 臍 兩旁으로부터 2寸을 끼고 鼠蹊溝(氣衝)로 進入한다.
다른 一條의 支脈은 胃의 下口에서 起始하여 腹腔의 深層을 따라 下向하여 氣衝部에 이르러 直行한 脈과 會合하고 여기서 下向하여 大腿의 上部前面인 髀關穴에 이르고, 大腿前方의 隆起된 伏兎穴에 達하고, 下向하여 膝蓋中으로 進入하여 外膝眼을 지나 下向하여 脛骨外側을 따라 내려가 足背로 走行해서 足中趾(第二趾)의 外側端(厲兌)으로 進入한다. 上述한 支脈은 또 膝下 3寸되는 部位에서 한 條의 傍支脈이 分出하여 下向해서 脛骨의 外側을 따라 足背로 行하고 第二·第三中足骨 사이를 지나 中趾의 外側趾縫에 이른다. 同時에 足背(衝陽)에서 다시 한 條의 支脈이 分出하여 足踇趾의 趾縫으로 進入하고 末端(隱白)으로 出한다.
◈ 靈樞 經脈第十 : 胃足陽明之脈 起于鼻 交頞中 旁約太陽之脈 下循鼻外 入上齒中 還出挾口環唇 下交承漿 却循頥後下廉 出大迎 循頰車 上耳前 過循腹裏 下至氣街中而合 以下髀關 抵伏兎 下入膝臏中 下循脛外廉 下足跗入中指內間 其支者 下膝三寸而別 下入中指外間 其支者 別跗上 入大指間 出其端.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洒洒振寒 善伸數欠 顔黑 病至 惡人與火 聞木音則惕然而惊 心動 欲獨閉戶牖而處甚則欲上高而歌 弃衣而走 賁響腹脹 是爲骭厥. 是主血所生病者 狂瘧溫淫汗出 鼽衄 口喎唇胗 頸腫喉痺 大腹水腫 膝臏腫痛 循膺乳氣街股伏兎骭外廉 足跗上皆痛 中指不用. 氣盛則身以前皆熱 其有餘于胃 則消穀善飢 溺色
黃. 氣不足則身以前皆寒栗 胃中寒則脹滿.
4. 足太陰脾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太陰脾經의 經脈은 足踇趾內側의 末端(隱白)에서 起始하여 足踇趾의 內側緣의 掌側과 背側과의 境界(赤白肉際)를 따라서 第一中趾關節突起(核骨)의 後面을 지나 上向하여 內踝의 前邊에 이르러 上行하여 下腿의 內側을 거쳐 脛骨의 後緣을 따라 足厥陰肝經의 前面과 交叉하고 膝關節內側으로 走上하고 大腿內側의 前面을 지나 腹部(腹中線으로부터 外側 4寸 되는 腹外側)內로 가서 任脈의 中極 關元 下脘 等의 穴과 交會하고 足厥陰肝經과 期門穴에서 相會하고 橫膈膜을 지나 手太陰肺經의 中腑穴을 지나 咽喉 兩旁을 行하고 舌根部로 通하고 舌下部位에 散布한다. 그 分枝는 胃部에서 分出하여 따로 橫膈膜을 通過해서 脈氣가 心臟으로 注入된다.
◈ 靈樞 經脈第十 : 脾足太陰之脈 起于大指之端 循指內側白肉際 過核骨後 上內踝前廉 上腨內 循脛骨後 交出厥
陰之前 上循膝股內前廉 入腹屬脾絡胃 上膈 挾咽 連呑本 散舌下 其支者 復從胃 別上膈 注心中.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舌本强 食則嘔 胃脘痛 腹脹善噫 得後與氣則快然如衰 身體皆重. 是主脾所生病者舌本痛 體不能動搖 食不下 煩心 心下急痛 溏 瘕泄 水閉 黃疸 不能臥 强立股膝內腫厥 足大指不用.
5. 手少陰心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少陰心經의 經脈은 心中에서 起始하여 心臟周圍血管 等 組織(心系)에 屬하며 下向하여 橫膈膜을 通過해서 小腸과 聯絡된다. 그 分枝는 心系에서 分出하여 食道의 邊傍으로 上行하고 咽喉를 지나 眼球周圍의 組織(目系)에 이른다. 다른 直行하는 經脈은 心系에서 肺臟으로 直上하고 腋下로 橫入하고 다음에 下向하여 腋窩下로 斜出하고 上腕 前面의 尺側을 올라가서 手太陰肺經과 手厥陰心包經의 後面으로 行한다. 그리고 肘의 內後方으로 下行해서 前腕內側 後緣을 따라 腕關節 尺側에 있는 豆狀骨의 突起部에 이르고 手掌의 第四·第五中手骨間을 進入하고 小指의 橈側을 따라가서 小指의 末端(少衝)에 이른다.
◈ 靈樞 經脈第十 : 心手少陰之脈 起于心中 出屬心系 下膈絡小腸 其支者 從心系上挾咽 系目系 其直者 復從心系却上肺 出腋下 下循臑內後廉 行太陰心主之後 下肘內 循臂內後廉 抵掌後銳骨之端 入掌內廉 循小指之內出其端.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嗌乾心痛 渴而欲飮 是爲臂厥. 是主心所生病者 目黃脇痛 臑臂內後廉痛厥 掌中熱痛.
6. 手太陽小腸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太陽小腸經의 經脈은 小指 尺側의 末端(少澤穴)에서 起始하여 手背 尺側緣을 따라 腕部에 이르고 尺骨莖狀突起로 淺出하고 곧바로 上向해서 前腕 背面의 尺側緣을 따라 주尖의 後面에 있는 尺骨肘頭와 上腕骨內側上과의 中間에 이르러 上向하여 上腕背面尺側緣을 따라 올라가서 肩關節 後方에 出하고 肩胛棘의 上下窩를 돌아서 行하고 背部에서 督脈의 大椎穴과 交會하고 다시 앞으로 하여 鎖骨窩로 進入해서 體腔으로 深入하고 心臟에 聯絡하고 食道를 따라서 橫膈膜을 通過하여 胃部에 이르러 上脘 中脘穴의 深部에서 任脈과 交會하고, 小腸에 統屬한다. 그 分枝는 鎖骨上窩에서 頸部를 따라 上向하여 顔面頰部를 지나 目外眦에서 足少陽膽經인 瞳子료穴과 交會하고 다시 되돌아와서 手少陽三焦經의 禾료穴을 지나 耳中으로 進入한다. 以外 다른 한 支脈은 顔面頰部에서 分出하여 眼窩下緣으로 斜向해서 鼻根部의 目內시에 이르러 足太陽膀胱經과 睛明穴에서 交會하고 同時에 橫斜하여 頰骨部에 分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小腸手太陽之脈 起于小指之端 循手外側上腕 出踝中 直上循臂骨下廉 出肘內側兩骨之間 上循臑外後廉 出肩解 繞肩胛 交肩上 入缺盆絡心 循咽下膈 抵胃屬小腸 其支者 從缺盆循頸上頰 至目銳眦 却入耳中 其支者 別頰上▩抵鼻 至目內眦 斜絡于顴.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嗌痛頷腫 不可以顧 肩似拔 臑似折. 是主液所生病者 耳聾目黃 頰腫 頸頷肩臑肘臂外後廉痛.
7. 足太陽膀胱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太陽膀胱經의 經脈은 眼內眥(內眼角)에서 起始하여 上向해서 腋部로 分布되어 督脈의 神庭穴과 交會하고 頭頂部에 이르러 百會穴에서 督脈과 交會한다. 그 分枝는 頭頂部에서 分出하고 耳上角部에 이르러 足少陽膽經과 浮白 頭竅陰 完骨 等의 穴과 交會한다. 直行하는 한 分枝는 頭頂에서 腦로 通하고 督脈과 腦戶穴에서 交會한다. 다시 돌아나와 下向하여 項部에 이르러 督脈과 大椎 陶道穴과 交會하고 肩胛筋肉의 內側을 따라 가다가 脊柱로부터 1.5寸씩을 끼고 곧바로 腰部에 이른다. 脈氣는 脊柱 兩旁에서 腰部에 들어가 腎臟에 聯絡하고 膀胱에 屬한다. 다른 하나의 分枝는 腰部에서 下行하여 脊柱 兩旁 1.5寸을 끼면서 臀部를 지나 膝窩中으로 이른다. 또 다른 하나의 支脈은 項後에서 肩胛內緣(脊柱로부터 兩旁 3寸)을 따라 곧바로 肩胛에 이르고 脊柱를 따라 足少陽膽經의 還跳穴과 交會하고 大腿骨大轉子(髀樞部)를 지나 大腿後面 外側을 지나 곧바로 下行하여 위의 한 支脈과 함께 膝窩에서 會合한다. 이곳에서 다시 向下로 分布하여 腓腹筋을 지나 外踝外面에서 淺出하고 第五中足骨粗面(京骨)을 따라 足小趾外側의 末端(至陰)에 이른다.
◈ 靈樞 經脈第十 : 膀胱足太陽之脈 起于目內眦 上額交巓 其支者 從巓至耳上角 其直者 從巓入絡腦 還出別下項 循肩髆內 挾脊抵腰中 入循膂 絡腎屬膀胱 其支者 從腰中下挾脊貫臀 入膕中 其支者 從髆內左右 別下貫胛 挾脊內 過髀樞 循髀外後廉下合膕中 以下貫踹內 出外踝之後 循京骨 至小指之端外側.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沖頭痛 目似脫 項似拔 脊痛腰似折 髀不可以曲. 膕如結 踹如裂 是爲踝厥. 是主筋所生病者 痔瘧狂癲疾 頭囟項痛 目黃 泪出 鼽衄. 項背腰尻膕踹脚皆痛 小指不用.
8. 足少陰腎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少陰腎經의 經脈은 足小趾의 下面에서 起始하여 足底의 中心(湧泉穴)으로 斜向해서 舟狀骨粗面(然谷穴)의 下面으로 出하고 內踝의 後面을 따라 足跟에 分布된다. 이로부터 上向하여 足太陰脾經과 三陰交穴에서 交會하고 腓腹筋內에 이르고, 膝窩內側을 지나 大腿內側의 後方에 達하고 尾骨端의 長强穴에 이르러 督脈과 相交한다. 脊柱의 內面을 通하여 腎에 屬하고 膀胱에 聯絡하며, 아울러 任脈과 關元 中極穴과 交會한다. 그 分枝는 腎으로부터 直上하여 肝臟과 橫膈膜을 通過해서 肺臟에 進入하며 喉롱을 따라 舌部에 分布된다. 또 다른 한 條의 支脈은 肺臟에서 分出하여 心臟과 聯係되고 胸部에 散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腎足少陰之脈 起于小指之下 邪走足心 出于然骨之下 循內踝之後 別入跟中 上踹內 出膕內廉 上股內後廉 貫脊屬腎絡膀胱 其直者 從腎上貫肝膈 入肺中 循喉嚨 挾舌本 其支者 從肺出絡心 注胸中.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飢不欲食 面如漆柴 咳唾則有血 喝喝而喘 坐而欲起 目▩▩如無所見 心如懸若飢狀氣不足則善恐 心惕惕如人將捕之 是爲骨厥. 是主腎所生病者 口熱舌乾 咽腫上氣 嗌乾及痛 煩心 心痛 黃疸 腸澼脊股內後廉痛 痿厥嗜臥 足下熱而痛.
9. 手厥陰心包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厥陰心包經의 經脈은 胸中에서 起始하여 心包絡에 屬하고 下向하여 橫膈膜을 通過해서 上 中 下의 三焦와 聯絡된다. 이의 分枝는 胸部를 따라 淺出하여 脇肋에 分布되고 腋下 三寸의 部位에 이르고, 上向하여 腋窩下面에 이르며, 上腕 前面을 따라 手太陰肺經과 手少陰心經의 中間에 分布되고, 肘窩의 中央으로 進入하고 下向하여 前腕에 이르고, 長掌筋과 橈側手根屈筋腱의 中間으로 가고 手掌으로 進入하며 中指橈側을 따라 中指末端(中衝)으로 延展하게 된다. 이의 또 다른 分枝는 掌中(勞宮穴)에서 分出하여 無名指의 尺側을 따라가서 手指末端(關衝穴)에 分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心主手厥陰心包絡之脈 起于胸中 出屬心包絡 下膈 歷絡三焦 其支者 循胸出脇 下腋三寸 上抵腋 下循臑內 行太陰少陰之間 入肘中 下循臂行兩筋之間 入掌中 循中指出其端 其支者 別掌中 循小指次指出其端.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手心熱 臂肘攣急 腋腫 甚則胸脇支滿 心中澹澹大動 面赤目黃 喜笑不休. 是主脈所生病者 煩心心痛 掌中熱.
10. 手少陽三焦經
◈ 旣存의 循行路線 : 手少陽三焦經의 經脈은 無名指 尺側의 末端(關衝穴)에서 起始하고 上向하여 第四·五中手骨의 中間으로 나와서 手背를 따라 前腕 背面의 橈骨·尺骨 사이를 지나 위로 肘尖部를 通過해서 上腕 背面을 따라 肩部에 分布되고, 足少陽膽經의 後面에서 足少陽經의 肩井穴에 交會하고, 鎖骨窩에 進入하고 兩乳의 中央(膻中穴)에 分布되며 脈氣는 分布되어 心包와 聯絡되고 下向하여 橫膈膜을 通過하고, 上 中 下 三焦에 統屬된다. 그 分枝는 膻中에서 分出하여 上向으로 鎖骨上窩에서 淺出하고 다시 項部에 이르고 督脈과 大椎穴에서 交會하고 以後에 分布되고, 곧바로 耳上角으로 上走하여 足少陽膽經과 懸厘 함厭에서 交會하고 다시 攣曲하여 面頰部로 이르러 眼睛下面으로 곧바로 가서 手太陽小腸經과 관료穴에서 交會한다. 또다른 分枝는 耳後에서 耳中으로 들어가고 다시 돌아나와서 耳前으로 나오고 手太陽小腸經의 聽宮穴과 交會하고 足少陽膽經의 上관穴의 前面을 지나 面頰部에서 交接하여 眼外眥(外眼角)에 이른다.
◈ 靈樞 經脈第十 : 三焦手少陽之脈 起于小指次指之端 上出兩指之間 循手表腕 出臂外兩骨之間 上貫肘 循臑外上肩 而交出足少陽之後 入缺盆 布膻中 散絡心包 下膈 遍屬三焦 其支者 從膻中上出缺盆 上項 俠耳後直上 出耳上角 以屈下頰至▩ 其支者 從耳後入耳中 出走耳前 過客主人前 交頰 至目銳眦.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耳聾渾渾焞焞 嗌腫喉痺. 是主氣所生病者 汗出 目銳眦痛 脇痛 耳後肩臑肘臂外皆痛 小指次指不用.
11. 足少陽膽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少陽膽經의 經脈은 外眼角(瞳子료穴)에서 起始하여 上向하여 手少陽三焦經의 禾료穴을 지나 下向하여 耳後에 이르러 手少陽三焦經과 角孫穴에서 交會하고 頭項部를 따라 手少陽三焦經의 前面으로 가서 肩上에 이른 後에 되돌아와서 手少陽三焦經의 後面에서 交出하고 後方으로 向해 督脈과 大椎穴에서 交會하고 手太陽小腸經의 秉風穴을 지나 鎖骨上窩로 進入한다. 그 分枝는 耳後에서 手少陽三焦經의 예風穴을 지나 耳中에 進入하고, 耳前으로 淺出하여 手太陽小腸經의 聽宮穴, 足陽明胃經의 下關穴을 지나 眼外腮角의 後面에 이른다. 이의 또다른 한 分枝는 眼外角에서 갈라져서 下向하여 大迎穴部位에 이르고 手少陽三焦經과 會合한 後, 眼睛下面에 이르며 下向하여 頰車穴部位를 지나 頸部에 이르러 위의 脈과 鎖骨上窩에서 會合한다.
여기에서 胸中으로 下向하여 深部에서 手厥陰經의 天池穴을 지나고 橫膈膜을 通過해서 肝臟과 聯絡하고 膽에 統屬된다. 脇肋의 裏面을 따라가면서 鼠蹊溝로 나와 陰毛周圍를 돌고 股關節로 橫入한다. 또 하나의 直行하는 分枝는 鎖骨上窩에서 下向하여 腋部에 이르러 胸側을 따라 가면서 季肋을 지나서 足厥陰肝經과 章門穴에서 交會한 後에 下行하여 또한 足太陽膀胱經의 上료 下료와 交會하고 下向하여 股關節部位에서 會合하며 여기에서 大腿의 外側을 따라서 膝關節 外側을 走行하고 下向하여 腓骨(外輔)의 前面에 分布하고, 直下하여 腓骨下端(絶骨)에 達하며 外踝의 前面으로 走하여 足背의 上面을 沿해서 第四趾 外側의 末端(足竅陰)에 이른다. 이의 또하나의 다른 分枝는 足背(足臨泣穴)에서 分出하여 第一·第二中足骨 사이를 따라서 足踇趾의 末端(大敦穴)으로 나오고 되돌아서 趾甲을 지나 足踇趾의 叢毛(三毛)部에 分布한다.
◈ 靈樞 經脈第十 : 膽足少陽之脈 起于目銳眦 上抵頭角 下耳後 循頸行少陽之前 至肩上 却交出手少陽之後 入缺盆 其支者 從耳後入耳中 出走耳前 至目銳眦後 其支者 別銳眦 下大迎 合于手少陽 抵于▩ 下加頰車 下頸合缺盆以下胸中 貫膈絡肝屬膽 循脇裏 出氣街 繞毛際 橫入髀厭中 其直者 從缺盆下腋 循胸過季脇 下合髀厭中 以下循髀陽 出膝外廉 下外輔骨之前 直下抵絶骨之端 下出外踝之前 循足跗上 出小指次指端 其支者 別跗上 入大指之間 循大指歧骨內出其端 還貫爪甲 出三毛.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口苦 善太息 心脇痛不能轉側 甚則面微有塵 體無膏澤 足外反熱 是爲陽厥. 是主骨所生病者 頭痛頷痛 目銳眦痛 缺盆中腫痛 腋下腫 馬刀俠廮 汗出振寒 瘧 胸脇肋髀膝外至脛絶骨外踝前及諸節皆痛 小指次指不用.
12. 足厥陰肝經
◈ 旣存의 循行路線 : 足厥陰肝經의 經脈은 足大趾甲 後方에서 起始하여 上向으로 足背를 따라 內踝前方 1寸되는 部位에 이르고 上向하여 足太陰脾經과 三陰交穴에서 交會하고 다시 內踝上方 8寸되는 部位에서 足太陰脾經과 交叉하고 脾經의 後面으로 走向하고 膝內緣에 到達하여 大腿內側을 따라 꺾여서 足太陰脾經과 衝門 府舍穴에서 交會하고, 陰고部位에 分布되고 生殖器(陰器)를 돌아서 지나 少腹에 이르러 任脈과 曲骨 中極 關元 等의 穴과 交會한다. 繼續해서 胃旁으로 走向하여 肝臟에 統屬되고, 아울러 膽과 聯絡되며, 다시 上向하여 橫膈膜을 通過해서 脈氣가 脇肋部位에 分布되고 氣管·喉嚨의 後面을 따라 上向하여 咽峽部에 進入하고 上顎을 지나 眼睛의 周圍組織(目系)에 連結되고, 다시 上向하여 前額部에 分布되고 아울러 督脈과 頭頂部에서 會合된다. 이의 分枝는 目系에서 面頰으로 下行하고 口唇內를 돌아간다. 또 다른 分枝는 肝臟에서 分出하여 橫膈膜을 지나 肺臟에 分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肝足厥陰之脈 起于大指叢毛之際 上循足跗上廉 去內踝一寸 上踝八寸 交出太陰之後 上膕內廉 循股陰入毛中 環陰器 抵少腹 挾胃屬肝絡膽 上貫膈 布脇肋 循喉嚨之後 上入頏顙 連目系 上出額 與督脈會于巓 其支者 從目系下頰裏 環唇內 其支者 復從肝別貫膈 上注肺.
◈ 靈樞 經脈第十 : 是動則病腰痛不可以俯仰 丈夫▩疝 婦人少腹腫 甚則嗌乾 面塵脫色. 是主肝所生病者 胸滿嘔逆 飧泄 狐疝 遺溺 閉癃.

12經筋
經筋이란
◈ 經筋이란 12正經이 滋養하는 筋을 말한다. 經筋은 經脈의 盛衰에 따라 影響을 받으며, 經筋의 異常은 12正經의 흐름에 影響을 미친다.
◈ 經筋은 十二經脈의 氣가 筋肉과 關節에 ‘結·聚·散·絡’하는 體系로 十二經脈의 附屬部分이다.
◈ 靈樞 經筋第十三 : 經筋之病 寒則筋急 熱則筋弛縱不收 陰痿不用. 陽急則反折 陰急則俯不伸. 焠刺者 刺寒急也 熱則筋縱不收 無用燔針.
經筋의 作用
◈ 經筋의 主要한 機能은 骨格을 結合하고 全身을 維系하여 肢體의 活動과 關節의 屈伸運動을 主管하고 內臟을 保護한다.
◈ 素問 痿論 : 宗筋主束骨而利機關也
經筋의 分布
◈ 經筋의 分布는 十二經脈의 體表循行部位에 있어서는 基本的으로 一致하며, 그 循行方向은 四肢末端에서 起하여 腕·肘·腋·肩·踝·膝·髀 等의 部位에 모인 후 胸背에 分布하고 頭身部에서 그친다. 어떤 것은 胸腹腔에도 分布하나 直接的으로 臟腑에 連屬하지는 않는다. 手足三陽의 經筋은 上下肢의 外側과 몸통의 背面에 分布하고, 手足三陰의 經筋은 上下肢의 內側과 몸통의 前面에 分布하며, 어떤 것은 胸腹腔에 分布한다. 十二經筋은 ‘四結’을 形成하는데, 四結이란 足三陽經筋은 尻에 結하고 足三陰經筋은 陰器에 結하며 手三陽經筋은 頭角에 結하고 手三陰經筋은 胸膈에 結하는 것 等이다. 또한 太陽·少陰은 後面에, 少陽·厥陰은 側面에, 陽明·太陰은 前面에 各各 分布한다.

1. 手太陰經筋
◈ 循行路線 : 手拇指의 上部에서 起하여 拇指를 따라 上行해서 魚際의 後方에 結하고, 寸口의 外側을 지나 上行해서 臂를 따라 肘中에 結한다. 다시 臑內側으로 上行하여 腋下로 들어가 缺盆으로 出해서 肩髃의 前方에 結하고 上行하여 缺盆에 結하며 下行하여 胸中에 結하고 賁門下面으로 分散하여 季脇에 이어진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太陰之筋 起于大指之上 循指上行 結于魚後 行寸口外側 上循臂 結肘中 上臑內廉 入腋下 出缺盆 結肩前髃 上結缺盆 下結胸裏 散貫賁 合賁下 抵季脇.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當所過者支轉筋痛 甚成息賁 脇急吐血.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仲冬痺也.
2. 手陽明經筋
◈ 循行路線 : 手의 食指末端에서 起하여 腕背部에 結하고, 위로 臂를 따라 上行하여 肘部外側에 結하고 위로 臑外側을 지나 肩髃에 結한다. 그 分枝는 肩胛部를 돌아 脊柱의 兩側에 分布한다. 直行하는 것은 肩髃에서 頸部로 上行한다. 또 하나의 分枝는 頰部로 上行하여 顴骨部에 結한다. 直行하는 것은 上行하여 手太陽小腸經筋의 前方으로 出하고, 左額角으로 上行하여 頭部에 聯絡하고, 下行하여 右側의 頷部로 이른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陽明之筋 起于大指次指之端 結于腕 上循臂 上結于肘外 上臑 結于髃 其支者 繞肩胛 挾脊 直者 從肩髃上頸 其支者 上頰 結于頄 直者 上出手太陽之前 上左角 絡頭 下右頷.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當所過者支痛及轉筋 肩不擧 頸不可左右視.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孟夏痺也.
3. 足陽明經筋
◈ 循行路線 : 足의 中趾와 中趾 옆의 二趾에서 起하여 足背에 結하고, 外側으로 비스듬히 上行하여 髀骨에 이르고, 위로 膝外側에 結하며, 直上하여 髀樞에 結하고, 脇을 따라 脊柱에 連屬된다. 直行하는 것은 脛骨을 따라 膝에 結하고, 그 分枝는 外輔骨에 結하며 足少陽經筋과 합친다. 膝部에서 直上하는 經筋은 大腿部의 伏兎를 따라 위로 髀部에 結하고 陰器에 會聚한다. 上行하여 腹部에 分布되고 缺盆에 結한다. 上行하여 頸部에 이르고 위로 口를 끼고 顴骨에서 合하고, 아래로 鼻에 結하며 上行하여 目上網을 形成하는 足太陽經筋과 합친다. 陽明의 經筋은 目下에 結한다. 分枝는 頰에서 耳前으로 가서 結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陽明之筋 起于中三指 結于跗上 邪外上加于輔骨 上結于膝外廉 直上結于髀樞 上循脇 屬脊 其直者 上循骭 結于膝 其支者 結于外輔骨 合少陽 其直者 上循伏兎 上結于髀 聚于陰器 上腹而布 至缺盆而結 上頸 上挾口 合于頄 下結于鼻 上合于太陽 太陽爲目上网 陽明爲目下网 其支者 從頰結于耳前.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足中指支脛轉筋 脚跳堅 伏兎轉筋 髀前腫 ▩疝 腹筋急 引缺盆及頰 卒口僻 急者目不合 熱則筋縱 目不開. 頰筋有寒 則急引頰移口 有熱則筋弛縱緩 不勝收故僻. 治之以馬膏 膏其急者 以白酒和桂 以塗其緩者 以桑鉤鉤之 卽以生桑灰置之坎中 高下以坐等 以高熨急頰 且飮美酒 噉美炙肉 不飮酒者 自强也 爲之三拊而已.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季春痺也.
4. 足太陰經筋
◈ 循行路線 : 足大趾의 內側端에서 起하여 上行해서 內踝(商丘穴)에 結한다. 直行하는 것은 膝內輔骨(地機,陰陵泉)에 結하며 上行하여 大腿內側을 循行해서 髀部에 結하고 陰器에 會聚한다. 다시 腹部로 上行하여 臍中에 結하며 腹裏의 腹結·大橫·腹哀 等穴을 따라서 肋部에 結하고 胸中에 散布한다. 內部의 經筋은 脊柱에 附着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太陰之筋 起于大指之端內側 上結于內踝 其直者 上結于膝內輔骨 上循陰股 結于髀 聚于陰器 上腹 結于臍 循腹裏 結于脇 散于胸中 其內者 著于脊.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足大指支 內踝痛 轉筋痛 膝內輔骨痛 陰股引髀而痛 陰器紐痛 上引臍兩脇痛 引膺中脊內痛.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仲秋痺也.
5. 手少陰經筋
◈ 循行路線 : 手의 小指內側에서 起하여 掌後의 銳骨에 結하고 上行하여 肘部의 內側에 結하며, 다시 上行하여 腋窩로 進入해서 手太陰經筋과 交會하고, 乳部로 伏行하여 胸中에 結하고 賁門을 따라 아래로 臍部와 連繫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少陰之筋 起于小指之內側 結于銳骨 上結肘內廉 上入腑 交太陰 伏乳裏 結于胸中 循賁下系于臍.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內急 心承伏梁 下爲肘网. 其病當所過者支轉筋 筋痛.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其成伏梁唾血膿者 死不治 名曰季冬痺也.
6. 手太陽經筋
◈ 循行路線 : 手小指의 上部 少澤穴에서 起하여 手背外側의 腕骨에 結하고, 上行해서 臂外側의 內緣을 따라 肘內銳骨 後의 小海穴에 結하고, 上行하여 腋下로 들어가서 結한다. 그 分枝는 腋後로 別走하여 위로 肩胛部를 돌아서 頸을 따라 足太陽經筋의 前方으로 出하여 耳後의 完骨에 結한다. 耳後에서 分出한 枝筋은 耳中으로 走入한다. 直行하는 것은 耳上으로 出한 後 下行하여 頷部에 結하고 上行하여 外眼角으로 連屬된다. 또 하나의 枝筋은 曲牙(頰車穴附近)에서 耳前을 따라 外眼角에 連屬되며, 額으로 上行하여 頭角에 結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太陽之筋 起于小指之上 結于腕 上循臂內廉 結于肘內銳骨之後 彈之應小指之上 入結于腋下 其支者 後走腋後廉 上繞肩胛 循頸出足太陽之筋前 結于耳後完骨 其支者 入耳中 直者 出耳上 下結于頷 上屬目外眦.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小指支肘內銳骨後廉痛 循臂陰入腋下 腋下痛 腋後廉痛 繞肩胛引頸而痛 應耳中鳴痛引頷目瞑 良久乃得視 頸筋急則爲筋痿頸腫. 寒熱在頸者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其爲腫者 復而銳之名曰仲夏痺也.
7. 足太陽經筋
◈ 循行路線 : 足小趾에서 시작하여 위로 外踝에 結하고 비스듬히 위로 올라가 膝部에 結한다. 下行하는 分枝는 足外側을 따라 踵에 結하고, 足跟을 따라 위로 膝窩에 結한다. 그 分枝는 小腿의 外側에 結하여 膝窩內側으로 上行하고, 膝窩의 다른 分枝와 倂行해서 臀部에 結한다. 다시 脊柱를 끼고 上行하여 項後에 이른다. 그 分枝는 別途로 舌本에 結한다. 直行하는 것은 枕骨에 結하고 頭頂으로 上行한 後 顔面으로 下行하여 鼻에 結한다.
그 分枝는 目上의 經筋에 分布하고 下行하여 鼻의 側部에 結한다. 다른 分枝는 腋後의 外側에서 肩髃에 結한다. 다른 分枝는 腋下로 들어가서 위로 缺盆으로 出하여 上行해서 完骨(耳後高骨)에 結한다. 다른 分枝는 缺盆을 出하여 위로 비스듬히 올라가서 鼻의 兩側으로 出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太陽之筋 起于足小指上 結于踝 邪上結于膝 其下循足外側 結于踵 上循跟 結于膕 其別者 結于踹外 上膕中內廉 與膕中幷上結于臀 上挾脊上項 其支者 別入結于舌本 其直者 結于枕骨 上頭下顔 結于鼻 其支者 爲目上網 下結于頄 其支者 從腋後外廉 結于肩髃 其支者 入腋下 上出缺盆 上結于完骨 其支者 出缺盆 邪上出于頄.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小指支 跟腫痛 膕攣 脊反折 項筋急 肩不擧 腋支 缺盆中紐痛 不可左右搖.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仲春痺也.
8. 足少陰經筋
◈ 循行路線 : 足小趾의 下面에서 起하여 足太陰의 經筋과 함께 內踝의 아래로 斜走하여 踵部에 結하고, 足太陰의 經筋과 會合하여 위로 脛骨內側窩의 下面에 結한다. 足太陰의 經筋과 함께 大腿內側을 따라 上行하여 陰部에 結하고, 다시 脊內에서 膂의 兩側을 따라 項部로 上行하여 枕骨에 結하고 足太陽의 經筋과 結合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少陰之筋 起于小指之下 幷足太陰之筋 邪走內踝之下 結于踵 與太陽之筋合而上結于內輔之下 幷太陰之筋而上循陰股 結于陰器 循脊內挾膂 上至項 結于枕骨 與足太陽之筋合.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足下轉筋 及所過而結者皆痛及轉筋. 病在此者主癎瘛及痙 在外者不能俯 在內者不能仰. 故陽病者腰反折不能俯 陰病者不能仰.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在內者熨引飮藥. 此筋折紐 紐發數甚者 死不治 名曰孟秋痺也.
9. 手厥陰經筋
◈ 循行路線 : 手의 中指에서 起하여 手太陰經筋과 竝行해서 肘部의 內側에 結하고 臂(上腕)의 內側으로 上行하여 腋下에 結하고, 下行하여 脇肋의 前後를 挾하고 散布된다. 그 分枝는 腋下로 進入하여 胸中에 散布되고 胸膈部에 結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心主之筋 起于中指 與太陰之筋幷行 結于肘內廉 上臂陰 結腋下 下散前後挾脇 其支者入腋散胸中 結于賁.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當所過者支轉筋 及胸痛息賁.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孟冬痺也.
10. 手少陽經筋
◈ 循行路線 : 手의 無名指端에서 起하여 手背의 腕部에 結하고 上行하여 臂를 따라서 肘尖部에 結한다. 위로 臑側을 따라 上行하여 肩部에 이르고 頸部로 走行해서 手太陽經의 筋과 합친다. 그 分枝는 曲頰部로 進入하여 舌本에 連繫된다. 또 하나의 枝筋은 曲牙로 上行하여 耳前을 따라 外眼角에 聯屬하며, 위로 額을 지나 額角에 結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手少陽之筋 起于小指次指之端 結于腕 上循臂結于肘 上繞臑外廉 上肩走頸 合手太陽 其支者 當曲頰入系舌本 其支者 上曲牙 循耳前 屬目外眦 上乘頷 結于角.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當所過者卽支轉筋 舌卷.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季夏痺也.
11. 足少陽經筋
◈ 循行路線 : 足의 第四趾에서 起하여 위로 外踝에 結하고 脛骨의 外側을 따라 膝外側에 結한다. 그 分枝는 外輔骨에서 起하여 위로 大腿部로 走하며 前枝는 伏兎의 上方에 結하고 後枝는 臀部에 結한다. 直行하는 것은 위로 腋部로 出하여 缺盆을 지나서 足太陽經筋의 前面으로 出한다. 耳後를 따라서 頭角으로 上行하여 頭頂에서 交會하고, 아래로 顎部로 내려와서 위로 鼻傍에 結한다. 分枝는 外眼角에 結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少陽之筋 起于小指次指 上結外踝 上循脛外廉 結于膝外廉 其支者 別起外輔骨 上走髀前者結于伏兎之上 後者結于尻 其直者 上乘▩季脇 上走腋前廉 系于膺乳 結于缺盆 直者 上出腋 貫缺盆 出太陽之前 循耳後 上額角 交巓上 下走頷 上結于頄 支者 結于目眦爲外維.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小指次指支轉筋 引膝外轉筋 膝不可屈伸 膕筋急 前引髀 後引尻 卽上乘▩季脇痛 上引缺盆膺乳頸 維筋急 從左之右 右目不開 上過右角 幷蹻脈而行 左絡于右 故傷左角 右足不用 命曰維筋相交.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孟春痺也.
12. 足厥陰經筋
◈ 循行路線 : 足大趾의 上面에서 起하여 위로 內踝의 前方 中封穴에 結하며, 脛骨內側을 따라 上行하여 膝內側 輔骨의 前方 曲泉穴에 結하고, 大腿內側을 따라 陰部에 結하여 各 經筋과 聯絡된다.
◈ 靈樞 經筋第十三 : 足厥陰之筋 起于大指之上 上結于內踝之前 上循脛 上結內輔之下 上循陰股 結于陰器 絡諸筋.
◈ 靈樞 經筋第十三 : 其病足大指支 內踝之前痛 內輔痛 陰股痛轉筋 陰器不用 傷于內側不起 傷于寒則陰縮入 傷于熱則縱挺不收.治在行水淸陰氣. 其病轉筋者 治在燔針劫刺 以知爲數 以痛爲輪 名曰季秋痺也.
絡 脈

絡脈이란
◈ 絡脈은 經脈으로부터 分出한 斜行하는 支脈으로 大部分 體表에 分布하며, 陰經의 絡脈은 陽經으로 陽經의 絡脈은 陰經으로 流注하고 있다.
◈ 絡脈에는 十五絡脈, 孫絡 浮絡 血絡 等이 있다. 孫絡이란 絡脈의 細小한 分枝이고, 浮絡은 皮膚表面에 分布하는 絡脈으로 ‘諸脈之浮而常見者’ 이며, 浮絡 가운데에서 皮膚에 露出된 細小한 血管을 血絡이라 稱한다.
◈ <難經 二十六難>에는 “經有十二 絡有十五 餘三絡者 是何等絡也. 然 有陽絡 有陰絡 有脾之大絡. 陽絡者 陽蹻之絡也. 陰絡者 陰蹻之絡也. 故絡有十五焉.”이라고 하였으나 <靈樞>에서는 “脾之大絡的大包 任脈之尾翳 督脈之長强”이라고 하였으며, 現在까지 主로 <內經>의 說을 따르고 있다.
◈ 靈樞 經脈第十 : 凡此十五絡者 實則必見 虛則必下 視之不見 求之上下 人經不同 絡脈異所別也.
◈ 靈樞 經脈第十 : 何以知經脈之與絡脈異也. 黃帝曰 經脈者常不可見也 其虛實也以氣口知之 脈之見者皆絡脈也.
◈ 靈樞 經脈第十 : 經脈十二者 伏行分肉之間 深而不見 其常見者 足太陰過于內踝之上 無所隱故也. 諸脈之浮而常見者 皆絡脈也.
◈ 靈樞 脈度第十七 : 經脈爲裏 支而橫者爲絡 絡之別者爲孫.
◈ 靈樞 經脈第十 : 諸絡脈皆不能經大節之間 必行絶道而出 入復合于皮中 其會皆見于外 故諸刺絡脈者 必刺其結上 甚血者雖無結 急取之以瀉其邪而出其血 留之發爲痺也.

絡脈의 作用
◈ 15絡脈에는 表裏를 이루는 두 經脈의 連繫를 强化시키는 作用이 있다.
1. 十二經脈의 表裏連繫를 强化한다 : 陰經의 絡脈은 陽經으로 向하고 陽經의 絡脈은 陰經으로 흘러가서 體表에 있어서 表裏가 되는 두 經脈을 疏通시키고 連繫를 强化시킨다.
2. 全身의 絡脈을 統率하여 人體 各部의 連繫를 强化한다 : 十五絡脈은 絡脈의 主體이며, 其他의 絡脈과 孫絡 浮絡 血絡 等을 統率하고 人體의 前後 및 側面을 連結하여 有機的 連繫를 强化한다.
3. 全身을 滋養한다 : 別絡에서 分出한 크고 작은 絡脈은 網狀으로 全身에 擴散되어 經脈으로 流行하는 氣血이 絡脈을 거쳐 細小한 絡脈으로 流行함으로써 全身 各組織을 流行하여 人體에 營養作用을 發揮한다.
◈ 靈樞 癰疽篇 : 中焦出氣如霧 上注溪谷 而渗孫脈 津液和調 變化而赤爲血 血和則孫脈先滿溢.

絡穴이란
◈ 絡穴은 十五絡脈이 本經에서 分出하는 部位에 있는 腧穴로서, 氣血이 集結되고 轉輸되며 分流하는 重要한 穴位이다. 또한 絡脈과 經脈이 連繫하는 場所이며, 十二經脈의 表裏兩經은 絡穴을 通하여 서로 連絡된다.

12絡脈의 流注와 病症
1. 手太陰絡脈
◈ 循行路線 : 手太陰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列缺穴이다. 腕關節 上方에서 起하여 分肉間을 上行해서 腕後 1寸5分處에서 手陽明經으로 別注한다. 支脈은 手太陰經脈과 竝行하여 掌中으로 直入해서 魚際部位에 散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手太陰之別 名曰列缺 起于腕上分間 幷太陰之經直入掌中 散入魚際. 其病實則手銳掌熱 虛則欠▩ 小便遺數 取之去腕一寸半 別走陽明也.
手三陰絡脈流注圖
2. 手陽明絡脈
◈ 循行路線 : 手陽明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偏歷穴이다. 腕上 3寸部位에서 手太陰經脈으로 別走한다. 그 支脈은 臂를 따라 肩髃를 지나 위로 曲頰(下頷角)에 이르러 牙齒에 分布한다. 다른 한 支脈은 耳中으로 들어가서 宗脈과 會合한다.
◈ 靈樞 經脈第十 : 手陽明之別 名曰偏歷 去腕三寸 別入太陰 其別者 上循臂 乘肩髃 上曲頰偏齒 其別者 入耳合于宗脈. 實則齲聾 虛則齒寒痺隔 取之所別也.
手三陽絡脈流注圖
3. 足陽明絡脈
◈ 循行路線 : 足陽明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豊隆穴이다. 外踝上 8寸部位에서 足太陰經으로 別走한다. 別行하는 支脈은 脛骨外側을 따라 上行하여 頭項에 이어지며, 여기에서 諸經의 氣와 會合하여 下行해서 咽喉에 이어진다.
◈ 靈樞 經脈第十 : 足陽明之別 名曰豊隆 去踝八寸 別走太陰 其別者 循脛骨外廉 上絡頭項 合諸經之氣 下絡喉嗌. 其病氣逆則喉痺瘁瘖 實則狂巓 虛則足不收 脛枯 取之所別也.
足三陽絡脈流注圖
4. 足太陰絡脈
◈ 循行路線 : 足太陰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公孫穴이다. 足大趾 本節의 後方 1寸部位에서 足陽明經으로 別走한다. 別行하는 支脈은 上行해서 腹部로 들어가 腸胃에 이어진다.
◈ 靈樞 經脈第十 : 足太陰之別 名曰公孫 去本節之後一寸 別走陽明 其別者 入絡胃腸. 厥氣上逆則霍亂 實則腹中切痛 虛則鼓脹 取之所別也.
足三陰絡脈流注圖
5. 手少陰絡脈
◈ 循行路線 : 手少陰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通里穴이다. 腕後 1寸部位에서 別途로 上行하여 本經脈을 따라 心中으로 入하고 舌本으로 連繫되며 위로는 目系에 屬한다.
◈ 靈樞 經脈第十 : 手少陰之別 名曰通里 去腕一寸 別而上行 循經入于心中 系舌本 屬目系. 其實則支膈 虛則不能言 取之腕後一寸 別走太陽也.
6. 手太陽絡脈
◈ 循行路線 : 手太陽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支正穴이다. 腕上 5寸部位에서 內行하여 手少陰經으로 別走한다. 別出하는 支脈은 위로 肘部를 지나 肩髃에 이어진다.
◈ 靈樞 經脈第十 : 手太陽之別 名曰支正 去腕五寸 內注少陰 其別者 上走肘 絡肩髃. 實則節弛肘廢 虛則生肬 小者如指痂疥 取之所別也.
7. 足太陽絡脈
◈ 循行路線 : 足太陽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飛揚穴이다. 外踝上 7寸部位에서 足少陰經으로 別走한다.
◈ 靈樞 經脈第十 : 足太陽之別 名曰飛揚 去踝七寸 別走少陰. 實則頄室頭背痛 虛則頄衄 取之所別也.
8. 足少陰絡脈
◈ 循行路線 : 足少陰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大鍾穴이다. 內踝後面에서 足跟을 돌아서 足太陽經으로 別走한다. 別行하는 支脈은 本經脈과 함께 上行하여 心包絡으로 들어간 後 下行하여 腰脊을 貫通한다.
◈ 靈樞 經脈第十 : 足少陰之別 名曰大鍾 當踝後繞跟 別走太陽 其別者 幷經上走于心包 下外貫腰脊. 其病氣逆則煩悶 實則閉癃 虛則腰痛 取之所別者也.
9. 手厥陰絡脈
◈ 循行路線 : 手厥陰(心主)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內關穴이다. 腕上 2寸에서 兩筋의 사이로 나온 後 本經을 따라서 上行하여 心包와 心系에 이어진다.
◈ 靈樞 經脈第十 : 手心主之別 名曰內關 去腕二寸 出于兩筋之間別走少陽 循經以上 系于心包 絡心系. 實則心痛 虛則爲煩心 取之兩筋之間也.
10. 手少陽絡脈
◈ 循行路線 : 手少陽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外關穴이다. 腕後 2寸部位에서 臂外側을 둘러 胸中으로 들어가서 手厥陰經과 會合한다.
◈ 靈樞 經脈第十 : 手少陽之別 名曰外關 去腕二寸 外髃臂 注胸中 合心主. 病實則肘攣 虛則不收 取之所別也.
11. 足少陽絡脈
◈ 循行路線 : 足少陽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光明穴이다. 外踝上 5寸部位에서 足厥陰經으로 別走하고 下行하여 足背上에 散布된다.
◈ 靈樞 經脈第十 : 足少陽之別 名曰光明 去踝五寸 別走厥陰 幷經下絡足跗. 實則厥 虛則痿躄 坐不能起 取之所別也.
 12. 足厥陰絡脈
◈ 循行路線 : 足厥陰의 絡脈이 分出되는 部位는 蠡溝穴이다. 內踝上 5寸部位에서 足少陽經으로 別走한다. 別行하는 支脈은 足厥陰經脈을 따라 睾丸으로 上行하며 陰莖에 이어진다.
◈ 靈樞 經脈第十 : 足厥陰之別 名曰蠡溝 去內踝五寸 別走少陽 其別者 循經上睾 結于莖. 其病氣逆則睾腫卒疝實則挺長 虛則暴痒 取之所別也.
12絡脈 圖表
名稱 分布 絡穴 部位 所主病症
手太陰之別 別走陽明 列缺 去腕一寸半 實則手銳掌熱虛則欠▩,小便遺數
手陽明之別 別走太陰 偏歷 去腕三寸 實則齲 聾虛則齒寒 痺隔
足陽明之別 別走太陰 豊隆 去踝八寸 實則喉痺 瘁瘖 巓狂虛則足不收 脛枯
足太陰之別 別走陽明 公孫 去本節之後一寸 實則腹中切痛,厥氣上逆則霍亂虛則鼓脹
手少陰之別 別走太陽 通里 去腕一寸 實則支膈虛則不能言
手太陽之別 別走少陰 支正 去腕五寸 實則節弛肘廢 虛則生肬 小者如指痂疥
足太陽之別 別走少陰 飛揚 去踝七寸 實則頄室 頭背痛虛則頄衄
足少陰之別 別走太陽 大鍾 當踝後繞跟 實則閉癃 氣逆則煩悶虛則腰痛
手厥陰之別 別走少陽 內關 去腕二寸 實則心痛虛則頭强 煩心
手少陽之別 主胸中合心主(別走厥陰) 外關 去腕二寸 實則肘攣虛則不收
足少陽之別 別走厥陰 光明 去踝五寸 實則厥虛則痿躄 坐不能起
足厥陰之別 別走少陽 蠡溝 去內踝五寸 實則挺長 氣逆則睾腫卒疝虛則暴痒

12經別
12經別이란
◈ 12經別은 十二經脈이 ‘離’ ‘入’ ‘出’ ‘合’하는 別行하는 部分이며, 正經과는 別途로 體內를 깊이 循行하는 支脈이다.
◈ 12經別은 別行하는 正經으로서, 張志聰은 “正이라 하는 것은 經脈 外에 別途의 正經을 말하는 것으로 支絡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 張志聰注 : 正者 謂經脈之外 別有正經 非支絡也
循行上의 特徵
◈ 12經別의 循行上의 特徵은 ‘離’ ‘入’ ‘出’ ‘合’이라는 말로 要約된다. 卽 同名의 正經에서 갈라져 나오는 것
을 ‘離’라고 稱하고, 以後에 胸部 또는 腹部에서 有關臟腑에 屬 또는 絡하는 것을 ‘入’이라고 하며, 다시 有關臟腑에서 나와서 頭項部의 體表로 나오는 것을 ‘出’이라고 하고, 마지막으로 陽經은 다시 本經으로 들어가고 陰經은 表裏가 되는 陽經으로 들어가는 것을 ‘合’이라고 稱한다.
12經別의 作用
◈ 12經別은 經絡과 臟腑의 關係 및 表裏關係의 陰經과 陽經의 關係를 密接하게 해주는 作用을 한다.
1. 表裏兩經의 相互連繫와 協助作用을 强化한다 : 表裏가 되는 두 經別은 서로 竝行하여 體腔으로 進入한 後 臟腑를 連絡하고 頸項部로 淺出하여 陰經의 經別이 表裏關係에 있는 陽經의 經別과 合하여 陽經으로 合流한다. 이러한 흐름으로 인하여 十二經別은 表裏가 되는 두 經脈의 關係를 强化한다.
2. 體表와 體內 및 四肢와 軀幹의 求心性 連繫를 强化한다 : 十二經別은 大部分 十二經脈의 四肢部로 淺出하여(手少陽經別은 除外) 體腔으로 深入하고 다시 頸項部로 淺出하여(手太陽經別은 除外) 體表와 體內의 連繫를 强化한다. 또 體內로 深入한 後에 心을 向하여 循行하므로 求心性 連繫를 强化한다.
3. 十二經脈과 頭面部의 連繫를 强化한다 : 十二經脈은 六條의 手足三陽經만이 頭面部에 到達하나 十二經別은 手太陽經別을 除外한 十一의 經別이 모두 頭面部로 上達하여 十二經脈과 頭面部의 連繫를 强化한다.
4. 十二經脈의 不足을 補充함 : 十二經別은 十二經脈이 到達하지 않는 곳까지 分布하여 十二經脈의 不足을 補充하고 治療範圍를 擴大시킨다.
1. 足太陽經別
◈ 循行路線 : 足太陽經別은 膝窩로 別入하여 一枝는 위로 尻下 五寸部位(承扶穴)에 이르고, 別行하여 肛門으로 들어가서 膀胱에 屬하고 腎에 散布한다. 脊椎兩方의 肌肉을 따라 心에 이르러 散布되고, 直行하는 經別은 위로 項部로 나와서 다시 足太陽經脈에 歸屬한다. 이것이 足太陽膀胱經 外에 別行하는 一經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太陽之正 別入于膕中 其一道下尻五寸 別入于肛 屬于膀胱 散之腎 循膂當心入散 直者從膂上出于項 復屬于太陽 此爲一經也.
2. 足少陰經別
◈ 循行路線 : 足少陰經別은 膝窩에 이른 後 別走하여 足太陽經別과 幷行해서 上行하여 腎에 이르고 第二腰椎 部位에서 分出하여 帶脈에 連屬한다. 直行하는 經別은 上行하여 舌根에 連繫되고, 다시 項部로 出하여 足太陽 經脈과 合한다. 이것이 一合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少陰之正 至膕中 別走太陽而合 上至腎 當十四椎 出屬帶脈 直者 系舌本 復出于項 合于太陽 此爲一合. 成以諸陰之別 皆爲正也.
3. 足少陽經別
◈ 循行路線 : 足少陽經別은 大腿外側部位에서 陰部毛際로 進入하여 足厥陰經別과 會合한다. 別行하는 分枝는 季脇의 사이로 들어가서 胸裏를 循行하여 膽에 屬하고 肝에 散布되며 위로 心部를 貫通하고 上行하여 咽喉의 兩側을 따라 頥頷中으로 나와서 顔面에 散布하고 目系에 連繫되어 外眼角에서 足少陽經脈과 合流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少陽之正 繞髀入毛際 合于厥陰 別者 入季脇之間 循胸裏 屬膽 散之肝 上貫心 以上挾咽出頥頷中 散于面 系目系 合少陽于外眦也.
4. 足厥陰經別
◈ 循行路線 : 足厥陰經別은 足背에서 別出한 後 上行하여 陰部毛際에 이르러 足少陽膽經과 相合하고 膽經의 別行正經과 함께 行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厥陰之正 別跗上 上至毛際 合于少陽 與別俱行 此爲二合也.
5. 足陽明經別
◈ 循行路線 : 足陽明經別은 上行하여 大腿의 前面에서 別出한 後 腹腔內로 進入하여 胃에 屬하고 脾에 散布된다. 위로 心臟을 通過하고 咽喉를 따라 口部로 淺出하여 鼻根과 眼眶下로 上行하여 目系와 連繫를 맺고 足陽明 經脈과 合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陽明之正 上至髀 入于腹裏 屬胃 散之脾 上通于心 上循咽出于口 上頞▩ 還系目系 合于陽明也.
6. 足太陰經別
◈ 循行路線 : 足太陰經別은 上行하여 大腿의 內側에서 分出한 後 足陽明胃經과 會合하고 胃經의 別行 正經과 함께 上行하여 咽喉에 이어지며 舌根을 貫通한다. 이것이 第三合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足太陰之正 上至髀 合于陽明 與別俱行 上結于咽 貫舌中 此爲三合也.
7. 手太陽經別
◈ 循行路線 : 手太陽經別은 위에서 아래로 이르는데, 肩關節後面에서 別行하여 腋下로 進入하고 心臟으로 走入하여 아래로 小腸과 連繫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太陽之正 指地 別于肩解 入腋走心 系小腸也.
8. 手少陰經別
◈ 循行路線 : 手少陰經別은 腋下 三寸의 淵腋穴處 兩筋 사이로 別入한 後 胸腔으로 進入하여 心에 屬하고 위로 喉嚨을 따라서 面部로 淺出하여 內眼角에서 手太陽經脈과 會合한다. 이것이 第四合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少陰之正 別入于淵腋兩筋之間 屬于心 上走喉嚨 出于面 合目內眦 此爲四合也.
9. 手少陽經別
◈ 循行路線 : 手少陽經別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데, 頭頂部에서 別行하여 鎖骨上窩로 進入하여 아래로 三焦로 走行하고 胸中에 散布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少陽之正 指天 別于巓 入缺盆 下走三焦 散于胸中也.
10. 手厥陰經別
◈ 循行路線 : 手厥陰經別은 淵腋下 三寸部位에서 別行하여 胸中으로 進入하고, 別途로 三焦에 屬하고 上行하여 喉嚨을 따라서 耳後로 淺出하여 完骨의 下에서 手少陽經脈과 合한다. 이것이 第五合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心主之正 別下淵腋三寸 入胸中 別屬三焦 出循喉嚨 出耳後 合少陽完骨之下 此爲五合也.
11. 手陽明經別
◈ 循行路線 : 手陽明經別은 手部에서 上行하여 胸側과 乳에 分布하고 肩髃部에서 別出하여 項後의 柱骨(第七頸椎處)로 進入하고 胸腔을 向하여 반절하여 아래로 大腸으로 走行하며 肺에 屬한다. 上行하는 것은 喉嚨을 따라 鎖骨上窩로 나와서 手陽明經脈과 合한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陽明之正 從手循膺乳 別于肩髃 入柱骨下 走大腸 屬于肺 上循喉嚨 出缺盆 合于陽明也.
12. 手太陰經別
◈ 循行路線 : 手太陰經別은 少陰經前 淵腋部로 別入한 後 胸中으로 進入해서 肺臟으로 走行하고 大腸에 散布된다. 上行하는 것은 鎖骨上窩로 淺出해서 喉嚨을 따라 手陽明經脈과 合한다. 이것이 第六合이다.
◈ 靈樞 經別第十一 : 手太陰之正 別入淵腋少陰之前 入走肺 散之大腸 上出缺盆 循喉嚨 復合陽明 此爲六合也.

12皮膚
◈ 12皮膚란 12經脈이 支配하는 皮膚의 領域을 指稱한다. 즉 十二皮膚는 經絡의 分布部位에 따른 體表의 皮膚 區分이며, 經絡의 氣가 散布하는 區域이자 反應區이고, 外邪의 侵入을 막는 作用이 있다.
◈ 皮膚의 色澤과 形態 및 感覺의 變化는 臟腑 및 經絡의 病變을 診斷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皮膚의 一定한 部位에 藥物을 붙이거나 溫灸·熱熨를 施行하여 經絡의 病變을 治療할 수 있다. 淸代의 柯琴은 內經이나 傷寒論의 12經脈이나 六經을 새롭게 解析하여 經絡을 道路로 傷寒六經은 地面으로 여겼다. 이러한 學說은 經脈을 人體의 部分과 聯關시킨 試圖로서 素問의 皮膚論을 參照하면 보다 具體的인 解析이 可能하다.
◈ 素問 皮部論 :
12皮膚 分布圖
奇經八脈의 槪要 및 流注
1. 督脈
◈ ‘督’에는 悤督 督統의 뜻이 담겨 있으며, 全身의 陽經의 經氣를 調節하는 作用이 있으므로 ‘陽脈之海’라고 한다.
◈ 槪要 : 會陰에서 始作하여 脊裏로 올라가서 風府에 이르러 腦로 들어가 정수리로 올라가고 額을 돌아서 鼻柱에 이르니 陽脈의 바다가 된다. 그 病은 ‘手足拘攣戰掉 中風不語癎癲 頭疼眼腫淚漣漣 腿膝背腰痛遍 項强傷寒不解 牙齒腮腫喉咽 手麻足麻破傷牽’이다.
◈ 會陰에 起始하여 脊裏로 上行 風府에서 入腦하고 上行 鼻柱에 이르는 陽脈之海에 屬한다.
◈ 流注 : 起於下極之腧(會陰)하여 上行 脊裏 風府에서 入腦屬腦하고 上行하여 巓上의 百會에서 膀胱經과 交會하고 前行 鼻柱 上唇의 齦交에 이른다.
◈ 主治 : 1. 脊强直不屈 角弓反張
2. 少腹上衝心痛 不姙 痔疾 遺尿
3. 頭痛, 眩暈, 後頭部·頸部·肩背部의 筋肉收縮
4. 頭面頸項病 手足拘攣麻痺 戰慄
5. 頭背腰膝腿痛 咽喉及牙齒痛
◈ 循行路線 : 督脈은 小腹下部의 會陰部에서 起始하여 脊柱를 따라 上向으로 分布함, 頭後 風府穴에 이르러 腦로 進入하고 頭頂으로 上行하고, 頭額을 따라가면서 鼻柱에 이르게 된다.
◈ 素問 骨空論第六十 : 督脈者 起于少腹以下骨中央 女子入系廷孔 其孔 溺孔之端也 其絡循陰器合簒間 繞簒後別繞臀 至少陰與巨陽中絡者 合少陰上股內後廉 貫脊屬腎 與太陽起于目內眥 上額交巓上 入絡腦 還出別下項 循肩髆內 俠脊抵腰中 入循膂絡腎 其男子循莖下至簒 與女子等 其少腹直上者 貫臍中央 上貫心入喉 上頥環唇 上系兩目之下中央. 此生病 從少腹相沖心而痛 不得前後 爲沖疝. 其女子不孕 癃痔遺溺嗌乾 督脈生病治督脈 治在骨上 甚者以臍下營. 督脈爲病 脊强反折.
◈ 靈樞 五音五味第六十五 :
◈ 難經 二十八難 : 督脈者 起于下極之兪 幷于脊裏 上至風府 入屬于腦.
◈ 難經 二十九難 : 督之爲病 脊强而厥.
◈ 奇經八脈考 八脈 : 督脈起於會陰 循背而行於身之後 爲陽脈之總督 故曰陽脈之海.
◈ 奇經八脈考 八脈 : 督主身後之陽 任衝主身前之陰 以南北言也.
◈ 奇經八脈考 督脈 : 督乃陽脈之海 其脈起於腎下胞中 至於少腹 乃下行於腰橫骨圍之中央 繫溺孔之端 男子循莖下至纂 女子絡陰器合纂間 俱繞纂後屛翳穴(前陰後陰之間也) 別繞臀至少陰與太陽中絡者 合少陰上股內廉 由會陽(在陰尾尻骨兩旁 凡二穴)貫脊 會於長强穴 在骶骨端 與少陰會 並脊裏上行 歷腰腧(二十一椎下) 陽關(十六椎下) 命門(十四椎下) 懸樞(十三椎下) 脊中(十一椎下) 中樞(十椎下) 筋縮(九椎下) 至陽(七椎下) 靈臺(六椎下)衝道(五椎下) 身柱(三椎下) 陶道(大椎下) 大椎(一椎下) 與手足三陽會 合上瘂門(項後入髮際五分) 會陽維 入繫舌本 上至風府(項後入髮際一寸大筋內宛宛中) 會足太陽陽維 同入腦中 循腦戶(在枕骨上) 强間(百會後三寸) 後頂(百會後一寸半) 上巓 歷百會(頂中央旋毛中) 前頂(百會前一寸半) 顖會(百會前三寸 卽顖門) 上星(顖會前一寸) 至神庭(顖會前二寸 直鼻上 入髮際五分) 爲足太陽督脈之會 循額中 至鼻柱 經素髎(鼻準頭也) 水溝(卽人中) 會手足陽明 至兌端(在唇上端) 入齗交(上齒縫中) 與任脈足陽明交會而終 凡三十一穴 督脈別絡 自長强走任脈者 由少腹直上 貫臍中央 上貫心 入喉 上頥環唇 上繫兩目之下中央 會太陽於目內眥睛明穴(見陰蹻下) 上額 與足厥陰同會於巓 入絡於腦 又別 自腦下項 循肩胛 與手足太陽少陽會於大杼第一椎下兩旁去脊中一寸五分陷中 內挾脊抵腰中 入循膂絡腎. 難經曰 督脈任脈四尺五寸合共九尺. 靈樞經曰 頸中央之脈督脈也名曰風府. 張潔古曰 督者 都也 爲陽脈之都綱 任者 妊也 爲陰脈之妊養. 王海藏曰 陰蹻陽蹻 同起跟中 乃氣井而相連 任脈督脈 同起中極之下 乃水溝而相接. 滑伯仁曰 任督二脈 一源而二岐 一行於身之前 一行於身之後 人身之有任督 猶天地之有子午 可以分 可以合 分之以見陰陽之不離 合之以見渾淪之無間 一而二二而一者也. 李瀕湖曰 任督二脈 人身之子午也 乃丹家陽火陰符升降之道 坎水離火交媾之鄕 故魏伯陽參同契云 上閉則稱有 下閉則稱無 無者以奉上 上有神德居 此兩孔穴法 金氣亦相須 崔希範天元入藥鏡云 上鵲橋 下鵲橋 天應星 地應潮 歸根竅 復命關 貫尾閭 通泥丸 大道三章直指云 脩丹之士 身中一竅 名曰玄牝 正在乾之下 坤之上 震之西兌之東 坎離交媾之地 在人身天地之正中 八脈九竅十二經十五絡聯輳 虛間一穴 空懸黍珠 醫書謂之任督二脈 此元氣之所由生 眞息之所由起 脩丹之士 不明此竅 則眞息不生 神化無基也 兪琰註參同契云 人身血氣 往來循環 晝夜不停 醫書有任督二脈 人能通此二脈 則百脈皆通 黃庭經言 皆在心內運天經 晝夜存之自長生 天經乃吾身之黃道 呼吸往來於此也 鹿運尾閭 能通督脈 龜納鼻息 能通任脈 故二物皆長壽 此數說皆丹家河車妙旨也 而藥物火候 自有別傳. 王海藏曰 張平叔言鉛乃北方正氣一點初生之眞陽 爲丹母 其蟲爲龜 卽坎之二陰也 地軸也 一陽爲蛇 天根也 陽生於子 藏之命門 元氣之所繫 出入於此 其用在臍下 爲天地之根 玄牝之門 通厥陰 分三岐爲三車 一念之非 降而爲漏 一念之是 守而成鉛 升而接離 補而成乾 陰歸陽化 是以還元 至虛至靜 道法自然 飛昇而僊.
◈ 奇經八脈考 督脈爲病 : 素問骨空論云 督脈生疾 從少腹上衝心而痛 不得前後 爲衝疝 女子爲不孕癃痔 遺溺嗌乾 治在骨上(謂腰橫骨上毛際中曲骨穴也) 甚者在臍下營(臍下一寸陰交穴也). 王啓玄曰 此乃任衝二脈之病 不知何以屬之督脈 李瀕湖曰 督脈雖行于背 而別絡自長强走任脈者 則由少腹直上貫臍中 貫心入喉 上頥環唇 而入於目之內眥 故顯此諸證 啓玄蓋未深考爾. 素問曰 督脈實則脊强反折 虛則頭重 高搖之 挾骨之 有過者取之所別也. 秦越人難經曰 督脈爲病 脊强而厥. 王海藏曰 此病宜用羌活 獨活 防風 荊芥 細辛 藁本 黃連 大黃 附子 烏頭 蒼耳之類. 張仲景金匱云 脊强者 五痓之總名 其證卒口噤 背反張而瘛瘲 諸藥不已 可灸身柱大椎陶道穴. 又曰 痓家脈築築而弦 直上下行. 王叔和脈經曰 尺寸俱浮 直上直下 此爲督脈腰背强痛 不得俛仰 大人癲病 小兒風癎. 又曰 脈來中央浮 直上下動者 督脈也 動苦腰背膝寒 大人癲 小兒癎 宜灸頂上三壯. 素問風論曰 風氣循風府而上 則爲腦風 風入係頭 則爲目風眼寒. 王啓玄云 腦戶乃督脈足太陽之會故也.
2. 任脈
◈ ‘任’에는 悤任·姙養의 뜻이 있으며, 全身의 陰經의 經氣를 調節하는 作用을 하므로 ‘陰脈之海’라고 한다.
◈ 槪要 : 衝脈과 같이 胞中에서 始作하여 脊裏를 循環하여 經絡의 바다가 되고, 그 浮하고도 外한 것은 腹을 지나 上行하여 咽喉에 모이고 唇에 別絡하니 氣血이 盛하면 肌肉이 熱하고 血만 盛하면 皮膚에 渗灌하여 毫毛가 생기는 것이다. 그 病은 ‘痔虐便腫泄痢 唾紅尿血咳痰 牙疼喉腫小便難 心胸腹痛噎嚥 産後發强不語 腰痛血疾臍寒 死胎不下膈中寒’이다.
◈ 胞中에서 起하여 腹正中線을 따라 上行하여 咽喉 循面入目하여 陰脈之海에 屬한다.
◈ 流注 : 胞中에서 起하여 循腹裏者는 經絡之海하고, 循腹外者는 會陰에서 腹正中線을 따라 上行 咽喉를 거쳐 下唇에서 上唇을 감돌아 齦交에서 督脈과 會하고 鼻翼外方을 지나 眼下의 承泣에서 入目한다.
◈ 循行路線 : 任脈은 小腹部 中極穴의 下面에서 起始하여 會陰에서 나와 陰고部를 지나 腹과 胸部의 正中央線을 따라 咽喉로 直上하여 다시 頰部에 이르고, 面部를 지나 眼窩下方에 있는 承泣穴에 들어간다.
◈ 主治 : 1. 主心腹脇肋五臟病
2. 男子七疝 女子瘕聚
3. 有餘卽腹皮疼痛 不足則腹皮搔痒
4. 胸部疾患 生殖器疾患 胞衣不下
5. 腰痛臍冷 血病 牙痛喉腫
◈ 素問 上古天眞論第一 : 女子七歲 腎氣盛 齒更髮長 二七而天癸至 任脈通 太衝脈盛 月事以時下 故有子 三七腎氣平均 故眞牙生而長極 四七 筋骨堅 髮長極 身體盛壯 五七 陽明脈衰 面始焦 髮始墮 六七 三陽脈衰于上 面皆焦 髮始白 七七 任脈虛 太衝脈衰少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也.
◈ 素問 骨空論第六十 : 任脈者 起于中極之下 以上毛際 循腹裏上關元 至咽喉 上頥 循面入目. 任脈爲病 男子內結七疝 女子帶下瘕聚.
◈ 靈樞 五音五味第六十五 : 衝脈任脈 皆起于胞中 上循脊裏 爲經絡之海. 其浮而外者 循腹上行 會于咽喉 別而絡唇口.
◈ 難經 二十八難 : 任脈者 起于中極之下 以上毛際 循腹裏 上關元 至咽喉.
◈ 難經 二十九難 : 任脈之爲病 其內苦結 男子爲七疝 女子爲瘕聚.
◈ 奇經八脈考 八脈 : 任脈起於會陰 循腹而行於身之前 爲陰脈之承任 故曰陰脈之海.
◈ 奇經八脈考 八脈 : 督主身後之陽 任衝主身前之陰 以南北言也.
◈ 奇經八脈考 任脈 : 任爲陰脈之海 其脈起於中極之下 少腹之內 會陰之分(在兩陰之間) 上行而外出循曲骨(橫骨上毛際陷中) 上毛際 至中極(臍下四寸 膀胱之募) 同足厥陰太陰少陰並行腹裏 循關元(臍下三寸 小腸之募 三陰任脈之會) 歷石門(卽丹田 一名命門 在臍下二寸 三焦募也) 氣海(臍下一寸半宛宛中 男子生氣之海) 會足少陽衝脈於陰交(臍下一寸 當膀胱上口 三焦之募) 循神闕(臍中央) 水分(臍上一寸 當小腸下口) 會足太陰於下脘(臍上二寸 當胃下口) 歷建里(臍上三寸) 會手太陽少陽足陽明於中脘(臍上四寸 胃之募也) 上上脘(臍上五寸) 巨闕(鳩尾下一寸 心之募也) 鳩尾(蔽骨下五分) 中庭(膻中下一寸六分陷中) 膻中(玉堂下一寸六分 直兩乳中間) 玉堂(紫宮下一寸六分) 紫宮(華蓋下一寸六分) 華蓋(璇璣下一寸) 璇璣(天突下一寸) 上喉嚨 會陰維於天突廉泉(天突在結喉下四寸宛宛中 廉泉在結喉上舌下中央) 上頥 循承漿 與手足陽明督脈會(唇下陷中) 環唇上 至下齗交 復出 分行循面繫兩目下之中央 至承泣而終(目下七分 直瞳子陷中二穴) 凡二十七穴. 難經甲乙經並無循面以下之說. 任衝之別絡名曰鳩翳 下鳩尾 散於腹 實則腹皮痛 虛則痒搔. 靈樞經曰 缺盆之中 任脈也 名曰天突 其側動脈 人迎足陽明也.
◈ 奇經八脈考 任脈爲病 : 素問曰 任脈爲病 男子內結七疝 女子帶下瘕聚. 又曰 女子二七而天癸至 任脈通 太衝脈盛 月事以時下 七七任脈虛 太衝脈衰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 又曰 上氣有音者 治其缺盆中(謂天突穴也 陰維任脈會 刺一寸 灸三壯). 脈經曰 寸口脈來緊細實長至關者 任脈也 動苦少腹繞臍下引橫骨陰中切痛 取關元治之. 又曰 橫寸口邊脈九九者 任脈也 苦腹中有氣如指 上搶心 不得俛仰拘急.
3. 衝脈
◈ 槪要 : 督脈과 같이 會陰에서 始作하여 腹으로 올라가므로 難經에는 足陽明經에 屬한다고 되어 있으나 經穴을 考察해 보건대 足少陰腎經에 幷屬한 것이다. 그 病은 ‘九種心疼涎悶 結胸飜胃難停 酒食積聚胃腸鳴 水食氣疾膈病 臍痛腹疼脇脹 腸風虐疾心疼 胎衣不下血迷心과 泄瀉’이다.
◈ 衝脈은 水穀之海인 胃를 通하여 後天의 氣를 받고 藏精하는 骨을 通하여 先天의 氣를 받아서 化合하므로 血海 또는 12經脈의 海라고 한다. 陰과 陽의 眞氣를 體內組織에 보내어 內溫臟腑하고 外濡腠理하는 作用을 한다.
◈ 流注 :
1. 衝脈은 任脈 督脈 帶脈과 連絡하고 少陰으로 注하여 陽明에 會하고 太陽에 이른다.
2. 胞中에서 起하여 背裏를 上循하여 經絡之海하고(大杼)
3. 胞中에서 循腹上行하여 咽喉 唇口에 이르고
4. 胞中에서 腎經과 倂行하여 臍夾을 지나 上行하여 胸中에서 散하는 것이 있고
5. 大腿內側으로 下行하여 足趾間에 이르는 것이 있다.
◈ 循行路線 : 衝脈은 少腹內에서 起始하여 下方 會陰部에서 나와 脊柱內로 上行한다. 外部에서 行하는 것은 氣衝部를 지나 足少陰腎經과 交會하고, 腹部 兩側을 따라 上向하여 咽喉에 이르고, 口唇을 돈다.
◈ 主治 : 1. 主心腹五臟病
2. 九種心痛涎悶 結胸飜胃難停 酒食積聚胃腸鳴
3. 水食氣疾膈病 臍痛腹疼脇脹 腸風虐疾心疼 胎衣不下血迷心泄瀉
4. 逆氣裏急 氣從少腹上衝 腹內拘急而痛
5. 氣逆上喘
6. 生殖器 및 乳病(衝脈盛則 男子陰莖垂而乳房縮 女子散於胸中
乳房彭大而陰戶急)
7. 姙娠에 關與하는 脈이다.
◈ 素問 骨空論第六十 : 衝脈者 起于氣街 幷少陰之經 夾臍上行 至胸中而散. 衝脈爲病 逆氣裏急.
◈ 靈樞 動輸第六十二 : 衝脈者 十二經之海也 與少陰之大絡 起于腎下 出于氣街 循陰股內廉 邪入膕中 循脛骨內廉 幷少陰之經 下入內踝之後 入足下. 其別者 邪入踝 出屬跗上 入大指之間 注諸絡 以溫足脛 此脈之常動也.
◈ 靈樞 逆順肥瘦第三十八 : 夫衝脈者 五臟六腑之海也 五臟六腑皆禀焉. 其上者 出于頏顙 渗諸陽 灌諸精 其下者 注少陰之大絡 出于氣街 循陰股內廉 入膕中 伏行骭骨內 下至內踝之後屬而別. 其下者 幷于少陰之經 渗三陰其前者 伏行出跗屬 下循跗 入大指間 渗諸絡而溫肌肉. 故別絡結則跗上不動 不動則厥 厥則寒矣.
◈ 素問 痿論第四十四 : 衝脈者 經脈之海也 主渗灌溪谷 與揚名合于宗筋 陰陽悤宗筋之會 會于氣街 而陽明爲之長 皆屬于帶脈 而絡于督脈 故陽明虛則宗筋縱 帶脈不引 故足痿不用也.
◈ 靈樞 海論 : 衝脈者 爲十二經之海 其輸上在于大杼 下出于巨虛之上下廉.
◈ 難經 二十八難 : 衝脈者 起于氣衝 幷足陽明之經 夾臍上行 至胸中而散也.
◈ 難經 二十九難 : 衝之爲病 逆氣而裏急.
◈ 奇經八脈考 八脈 : 衝脈起於會陰 夾臍而行 直衝於上爲諸脈之衝要 故曰十二經脈之海.
◈ 奇經八脈考 八脈 : 督主身後之陽 任衝主身前之陰 以南北言也.
◈ 奇經八脈考 衝脈 : 衝爲經脈之海 又曰血海 其脈與任脈皆起於少腹之內胞中 其浮而外者起於氣衝(一名氣街在少腹毛中兩旁各二寸橫骨兩端動脈宛宛中 足陽明穴也) 並足陽明少陰二經之間 循腹上行至橫骨(足陽明去腹中行二寸 少陰去腹中行五分 衝脈行於二經之間也. 橫骨在陰上橫骨中 宛如偃月 去腹中行一寸半) 挾臍左右各五分上行歷太赫(橫骨上一寸 去腹中行一寸半) 氣穴(卽胞門 一名子戶 太赫上一寸 去腹中行一寸半 少陰衝脈之會) 四滿(氣穴上一寸) 中注(四滿上一寸) 肓腧(中注上一寸) 商曲(肓腧上一寸) 石關(商曲上一寸) 陰都(石關上一寸) 通谷(陰都上一寸) 幽門(通谷上一寸 夾巨闕兩方各五分陷中) 至胸中而散 凡二十四穴. 靈樞經曰 衝任皆起於胞中上循背裏 爲經絡之海 其浮而外者 循腹右上行會於咽喉 別而絡唇口 血氣盛則充膚熱肉 血獨盛則澹渗皮膚生毫毛 婦人有餘於氣 不足於血 月下數脫血 任衝並傷 脈不榮其口唇 故髭鬚不生 天宦不脫於血 而任衝不盛 宗筋不强 有氣無血 唇口不榮 故鬚亦不生. 素問水熱穴論曰 三陰之所交結於脚也踝上各一行者 此腎脈之下行也 名曰太衝. 王啓玄曰 腎脈與衝脈並下行 循足合而盛大 故曰太衝 一云 衝脈起於氣衝 衝直而通 故謂之衝. 素問陰陽離合論曰 聖人南面而立 前曰廣明 後曰太衝 太衝之地 名曰少陰 其衝在下 名曰太陰. 啓玄曰 心藏在南 故前曰廣明 衝脈在北 故後曰太衝 足少陰腎脈與衝脈合而盛大 故曰太衝 兩脈相合爲表裏也 衝脈在脾之下 故曰 其衝在下 名曰 太陰. 靈樞經曰 帝曰 少陰之脈獨下行何也 岐伯曰 不然夫衝脈者 五藏六府之海也 其上者出於頏顙 渗諸陽 灌諸精 其下者注於少陰之大絡 起於腎下 出於氣街 循陰股內廉 斜入膕中 伏行骬骨內廉 並少陰之經下入內踝之後入足下其別者並於少陰 斜入踝 伏行出屬跗 屬下循跗上 入大指之間 渗諸絡而溫足脛肌肉 故其脈常動別絡結則跗上不動 不動則厥 厥則寒矣. 王海藏曰 手少陽三焦相火爲一府 右腎命門爲相火 心包主亦名相火 其脈同診 腎爲生氣之門 出而治臍下 分三歧 上衝夾臍過天樞 上至膻中兩乳間 元氣所繫焉 又足三焦太陽之別 並足太陽正路 入絡膀胱約下焉 三焦者 從頭至心 心至臍 臍至足爲上中下三焦 其實眞元一氣也 故曰 有藏無府 脈訣云 三焦無狀空有名 寄在胸中膈相應 一云其府在氣街中 上焦在胃上口 治在膻中 中焦在胃管 治在臍旁 下焦在臍下膀胱上口治在臍 經曰 原氣者 三焦之別使也 腎間動氣者 眞元一氣 分爲三路人之生命也 十二經之根本也. 李瀕湖曰 三焦卽命門之用與衝任督相通者故附著於此.
◈ 奇經八脈考 衝脈爲病 : 越人難經曰 衝脈爲病逆氣而裏急. 靈樞經曰 氣逆上 刺膺中陷下者與下胸動脈腹痛刺臍左右動脈 按之立已 不已 刺氣街 按之立已. 李東垣曰 秋冬之月 胃脈四道爲衝脈所逆 脅下少陽脈二道 而反上行 名曰厥逆其證氣上衝咽不得息 而喘息有音不得臥 宜調中益氣湯 加吳茱萸五分 隨氣多少用之(脾胃論) 夏月有此 乃大熱之證 用黃連黃蘗知母各等分 酒洗炒爲末 白湯和丸 每服一二百丸 空心白湯下 卽以美膳壓之 不令停留胃中 直至下元 以瀉衝脈之邪也 蓋此病隨四時寒熱溫凉治之. 又曰 凡逆氣上衝 或兼裏急 或作躁熱 皆衝脈逆也若內傷病此 宜補中益氣湯加炒蘗炒連知母 以泄衝脈. 凡腎火旺及任督衝三脈盛者 則宜用酒炒黃蘗知母 亦不可久服 恐妨胃也. 或腹中刺痛 或裏急 宜多用甘草 或虛坐而大便不得者 皆屬血虛 血虛則裏急 宜用當歸. 逆氣裏急 膈咽不通 大便不行者 宜升陽瀉熱湯主之(方見蘭室秘藏). 麻木厥氣上行 妄聞妄見者 宜神功丸主之(方見蘭室秘藏). 孫眞人千金方云 欬唾 手足厥逆 氣從小腹上衝胸咽 其面翕熱如醉 因復下流陰股 小便難 時復冒者 寸脈沈 尺脈微 宜茯苓五味子湯以治其氣衝 其方用茯苓五味子(二錢)桂心甘草(一錢) 水煎服 胸滿者去桂 程篁墩曰 太平侯病膻中痛 喘嘔呑酸 臍上一鮎氣 上至咽喉如氷 每子後申時輒發 醫以爲大寒不效 祝橘泉曰 此得之大醉及厚味過多 子後申時 相火自下騰上 故作痛也 以二陳加芩連巵子蒼朮 數飮而愈. 素問痿論曰 治痿獨取陽明者 何也 曰 陽明者 五藏六府之海也 主潤宗筋 宗筋主束骨而利機關 衝脈者 經脈之海 主渗灌谿谷 與陽明合於宗筋 會於氣街 而陽明爲之長 皆屬於帶脈而絡於督脈 故陽明虛 則宗筋縱 帶脈不引 故足痿不用 治之當各補其營而通其腧 調其虛實 和其逆順 筋脈骨肉 各以其時受月則病已(謂肝甲乙 心丙丁 脾戊己 主氣法時月也). 李東垣曰 暑月病甚 則傳腎肝爲痿厥 痿乃四肢痿軟 厥乃四肢如火 或如氷 心煩 衝脈氣逆上 甚則火逆 名曰厥逆 故痿厥二病多相須也 經曰 下氣不足則 痿厥心悗 宜以淸燥去濕熱之藥 或生脈散合四苓散 加酒洗黃蘗知母 以洩其濕熱. 李瀕湖曰 濕熱成痿乃不足中有餘也 宜渗洩之藥 若精血枯涸成痿 乃不足中之不足也 全要峻補之藥. 靈樞經曰 胸氣有街 腹氣有街 頭氣有街 脛氣有街 故氣在頭者 止之於腦 氣在胸者 止之膺與背腧 氣在腹者 止之背腧與衝脈 於臍之左右之動脈 氣在脛者 止之於氣街與承山踝上以下 取此者 用毫鍼 先按在上久 應手乃刺而與之 所治者 頭痛眩仆 腹痛中滿暴脹及有新積作痛. 素問擧痛論曰 寒氣客於衝脈 衝脈起於關元 隨腹直上 寒氣客則脈不通 脈不通則氣因之 故喘動應手. 王叔和脈經曰 兩手脈浮之俱有陽 沈之俱有陰 陰陽皆盛 此衝督之脈也 衝督之脈爲十二經之道路也 衝督用事則十二經不復朝於寸口 其人若恍惚狂癡. 又曰 脈來中央堅實徑至關者 衝脈也 動苦少腹痛上搶心 有瘕疝 遺溺 脅支滿煩 女子絶姙. 又曰 尺寸俱牢直上直下 此乃衝脈 胸中有寒疝也. 張仲景曰 傷寒動氣在右 不可發汗 汗之則衄而渴 心苦煩 飮水卽吐(先以五苓散 次以竹葉湯) 不可下 下之則津液內竭 頭眩咽燥 鼻乾心悸(竹葉湯). 動氣在左不可發汗 汗之則頭眩汗不止 筋惕肉瞤 此爲難治(或先用防風白朮牡蠣湯 次用小建中湯) 不可下 下之則腹裏救急不止 動氣反劇 身雖有熱 反欲拳(先服甘草乾薑湯 次服小建中湯). 動氣在上 不可發汗汗之則氣上衝 正在心端(葛根湯) 不可下 下之則掌握熱煩 身熱汗泄 欲水自灌(竹葉湯). 動氣在下 不可發汗 汗之則無汗 心中大煩 骨節疼 頭痛目運 惡寒吐穀(先服大陳皮湯 次服小建中湯) 不可下 下之則腹滿 卒起頭眩 食則下淸穀 心下痞堅(甘草瀉心湯). 李瀕湖曰 此乃臍之左右上下有氣築築然牢而痛 正衝任足少陰足太陰四經病也 成無己註文 以爲左肝右肺 上心下脾 蓋未審四藏乃兼邪耳. 岐伯曰 海有東西南北 人亦有四海以應之 胃者 水穀之海 其輸上在氣街 下至三里
衝脈爲十二經之海 其輸上在於大杼 下出於巨虛之上下廉 膻中者爲氣之海 其輸上在於柱骨之上下 前在人迎 腦爲髓之海 其輸上在於蓋 下在風府. 氣海有餘 氣滿胸中 悗息面赤 氣海不足 則氣少不足以言. 血海有餘 則常想其身大 怫然不知其所病 血海不足 *常想其身小 狹然不知其所病. 水穀之海有餘 則腹滿 水穀之海不足 則饑不受食.髓海有餘 則輕勁多力 自過其度 髓海不足 則腦轉耳鳴脛痠 眩冒目無所見 懈怠安臥.
4. 帶脈
◈ 槪要 : 이 脈은 季脇에서 始作하여 廻身一周하니 帶脈이라고 稱하고, 그 病은 ‘手足中風不擧 痛麻發熱拘攣頭風痛腫項腮連 眼腫赤痛頭旋 齒痛耳聾咽腫 浮風瘙痒筋牽 腿疼脇脹肋肢偏’이다.
◈ 12經脈과 奇經이 모두 上下로 流注하나 帶脈은 季脇에서 起하여 回身一周하니 諸經脈을 束帶하여 全身의 陰陽經脈을 調節한다.
◈ 流注 : 起於季脇하여 肝經(章門) 膽經(帶脈 五樞 維道) 等을 거쳐 몸 주위를 한바퀴 돈다.
◈ 循行路線 : 帶脈은 第十四椎에서 起始하는데 季肋部의 下面이며, 그 곳에서 身體를 한번 돌며, 腰腹間에서 돌게 된다.
◈ 主治 : 1. 主四肢病 中風手足不仁 頭風痛
2. 腰腹部脹滿 腰溶溶如坐水中
3. 經不調 赤白帶下(處女는 該當없음)
4. 手足攣縮 肩痛 膝痛 乳房炎 卵巢炎 齒痛 耳聾 咽腫 諸風痙痒
5. 陽明衝脈皆屬於帶脈而絡注腎脈 故陽明虛則宗筋從帶不引 故足痿不用也
6. 腰痛 및 生殖器疾患
◈ 難經 二十八難 : 帶脈者 起于季脇 回身一周.
◈ 難經 二十九難 : 帶之爲病 腹滿 腰溶溶若坐水中.
◈ 靈樞 經別篇 : 足少陰之正 至膕中別走太陽而合 上至腎 當十四椎 出屬帶脈.
◈ 奇經八脈考 八脈 : 帶脈則橫圍於腰 狀如束帶 所以總約諸脈者也 帶脈橫束諸脈 以六合言也.
◈ 奇經八脈考 帶脈 : 帶脈者 起於季脅足厥陰之章門穴 同足少陽循帶脈穴(章門足厥陰少陽之會 在季肋骨端 肘尖盡處是穴. 帶脈穴屬足少陽經 *季脇下一寸八分陷中) 圍身一周 與束帶然 又與足少陽會於五樞(帶脈下三寸) 維道(章門下五寸三分) 凡八穴. 靈樞經曰 足少陰之正至膕中 別走太陽而合上至腎 當十四椎 出屬帶脈. 楊氏曰 帶脈總束諸脈 使不妄行 如人束帶而前垂 故名 婦人惡露 隨帶脈而下 故謂之帶下.
◈ 奇經八脈考 帶脈爲病 : 秦越人曰 帶之爲病 腹滿 腰溶溶如坐水中(溶溶 緩慢貌). 明堂曰 帶脈二穴 主腰腹縱溶溶如囊水之狀 婦人少腹痛 裏急後重 瘛瘲 月事不調 赤白帶下 可鍼六分灸七壯. 張潔古曰 帶脈之病 太陰主之宜灸章門二穴三壯. 素問曰 邪客於太陰之絡 令人腰痛 引少腹控▩ 不可以養息(▩ 謂季脇下之空軟處). 張仲景曰大病瘥後 腰以下有水氣 牡蠣澤瀉散主之 若不已 灸章門穴. 王叔和曰 帶脈爲病 左右遶臍腰脊痛 衝陰股也. 王海藏曰 小兒▩疝 可灸章門三壯而愈 以其與帶脈行於厥陰之分 而太陰主之. 又曰 女子經病血崩 久而成枯者 宜澁之益之 血閉久而成竭者 宜益之破之 破血有三治 始則四物入紅花 調黃芪肉桂 次則四物入紅花 調鯪鯉甲桃仁桂童子小便 和酒煎服 末則四物入紅花 調易老沒藥散. 張子和曰 十二經與奇經七脈皆上下周流 惟帶脈起少腹之側季脅之下 環身一周 絡腰而過 如束帶之狀 而衝任二脈 循腹脅 夾臍旁 傳流於氣衝 屬於帶脈 絡於督脈 衝任督三脈同起而異行 一源而三岐皆絡帶脈 因諸經上下往來 遺熱於帶脈之間 客熱鬱抑 白物滿溢 隨溲而下 綿綿不絶 是爲白帶 內經云 思想無窮 所願不得 意淫於外 入房太甚 發爲筋痿 及爲白淫 白淫者 白物淫衍如精之狀 男子因溲而下 女子綿綿而下也 皆從濕熱治之 與治痢同法 赤白痢乃邪熱傳於大腸 赤白帶乃邪熱傳於小腸 後世皆以赤爲熱白爲寒 流誤千載 是醫誤之矣 又曰 資生經載一婦人患赤白帶下 有人爲灸氣海 未效 次日爲灸帶脈穴 有鬼附耳云 昨日灸亦好 只灸我不著 今灸着我 我去矣 可爲酒食祭我其家如其言祭之 遂愈 予初怪其事 因思晉景公膏肓二鬼之事乃虛勞已甚 鬼得乘虛居之 此婦亦或勞心虛損 故鬼居之 灸旣著穴 不得不去 自是凡有病此者 每爲之按此穴 莫不應手痠痛 令歸灸之 無有不愈 其穴在兩脅季肋之下一寸八分 若更灸百會穴 尤佳 內經云 上有病 下取之 下有病 上取之 又曰 上者下之 下者上之 是矣. 劉宗厚曰 帶下多本於陰虛陽竭 營氣不升 經脈凝澁 衛氣下陷 精氣積滯於下焦奇經之分 蘊釀而成 以帶脈爲病得名 亦以病形而名 白者屬氣 赤者屬血 多因醉飽房勞 服食燥熱所至 亦有濕痰流注下焦者 腎肝陰淫濕勝者 或驚恐而木乘土位 濁液下流 或思慕無窮 發爲筋痿 所謂二陽之病發心脾也 或餘經濕熱 屈滯於少腹之下 或下元虛冷 子宮濕淫 治之之法 或下或吐 或發中兼補 補中兼利 燥中兼升發 潤中兼溫養 或溫補 惑收澁 諸例不同 亦病機之活法也. 巢元方病源曰 腎著病 腰痛冷如氷 身重 腰如帶五千錢 不渴 小便利 因勞汗出衣裏冷濕而得久則變爲水也. 千金用腎著湯 三因用渗濕湯 東垣用獨活湯主之.5. 陰蹻脈
◈ 槪要 : 陽蹻脈과는 反對로 足跟 中에서 始作하여 內踝를 돌아 咽喉로 올라가고 衝脈을 交貫하니, 陽은 緩하고 陰은 急하므로 陰强한 脈이다. 그 病은 ‘喉塞小便淋澁 膀胱氣疝腸鳴 食黃酒積腰臍竝 嘔瀉胃飜便緊 難産昏迷積塊 腸風下血頭煩 膈中快氣氣核侵’이다.
◈ 陰蹻脈은 肌肉下에 있어 陰脈을 行하고 五臟을 貫通하여 諸裏를 主持한다. 三陰經의 氣를 三陽經에 連絡하여 三陰經의 氣를 調節하고 人體의 陰을 鼓舞한다.
◈ 流注 : 跟中에서 起하여 內踝 內側後緣을 따라 上行, 前陰部 胸部를 지나 咽喉에서 衝脈과 交貫하고, 上行目內眥 睛明에서 五脈(手足太陽 足陽明 陽蹻脈)이 會한다.
◈ 循行路線 : 陰蹻脈은 內踝下에 있는 足少陰腎經의 照海穴에서 起始하여 內踝를 따라 大腿內側後緣으로 뻗어 나아가 前陰部에 이르고 上向하여 胸部를 따라 鎖骨上窩에 進入하며, 喉嚨을 따라 人迎穴 前面에서 나아가 顴部內側을 지나 目內眥(內眼角)에 이르러 太陽經 陽蹻脈과 相會하여 다시 함께 腦에 이른다.
◈ 主治 : 1. 主臟腑病 小便淋澁 膀胱氣痛 腸鳴積聚 臍腹痛 難産 傷風下血
2. 陽緩而陰急 陰急則足直 表和裏病
3. 少腹痛, 裏急하여 腰에서 陰中까지 痛
4. 男陰疝 女漏下不止 泌尿生殖系疾患
◈ 難經 二十八難 : 陰蹻脈者 亦起于跟中 循內踝上行 至咽喉 交貫衝脈.
◈ 難經 二十九難 : 陰蹻爲病 陽緩而陰急.
◈ 靈樞 熱病篇 : 目中赤痛 從內眦始 取之陰蹻.
◈ 奇經八脈考 八脈 : 陽蹻 陰蹻起于跟中 循內踝上行於身之左右 所以使機關之蹻捷也.
◈ 奇經八脈考 八脈 : 陽蹻主一身左右之陽 陰蹻主一身左右之陰 以東西言也.
◈ 奇經八脈考 陰蹻脈 : 陰蹻者 足少陰之別脈 其脈起於跟中足少陽然谷穴之後(然谷在內踝前下一寸陷中) 同足少陰循內踝下照海穴(在內踝下五分) 上內踝之上二寸 以交信爲郄(交信在內踝骨上少陰前太陰後廉筋骨間) 直上循陰股 入陰上循胸裏 入缺盆 上出人迎之前 至咽嚨交貫衝脈 入頄內廉 上行屬目內眥 與手足太陽足陽明陽蹻五脈會於睛明而上行(睛明在目內眥外一分宛宛中) 凡八穴. 張紫陽八脈經云 八脈者 衝脈在風府穴下 督脈在臍後 任脈在臍前 帶脈在腰 陰蹻脈在尾閭前陰囊下 陽蹻脈在尾閭後二節 陰維脈在頂前一寸三分 陽維脈在頂後一寸三分凡人有此八脈 俱屬陰神 閉而不開 惟神仙以陽炁衝開 故能得道八脈者 先天大道之根 一炁之祖 采之惟在陰蹻爲先 此脈纔動 諸脈皆通 次督脈衝三脈 總爲經脈造化之源 而陰蹻一脈 散在丹經 其名頗多 曰天根 曰死戶 曰復命關 曰예都鬼戶 曰死生根 有神主之 名曰桃康 上通泥丸 下透涌泉 倘能知此 使眞炁聚散皆從此關竅 則天門常開地戶永閉 尻脈周流於一身 貫通上下 和炁自然相朝 陽長陰消 水中火發 雪裏花開 所謂天根月窟閑來往 三十六宮都是春 得之者身體輕健 容衰返壯 昏昏默默 如醉如* 此其驗也 要知西南之鄕乃坤地 尾閭之前 膀胱之後 小腸之下 靈龜之上 此乃天地逐日所生炁根産鉛之地也 醫家不知有此. 瀕湖曰 丹書論及陽精河車 皆往往以任衝督脈命門三焦爲說 未有專指陰蹻者 而紫陽八脈經所載經脈 稍與醫家之說不同 然內景隧道 惟返觀者能照察之 其言必不謬也.
※ 蹻脈
◈ 靈樞 脈度第十七 : 蹻脈有陰陽 何脈當其數. 岐伯答曰 男子數其陽 女子數其陰 當數者爲經 其不當數者爲絡也.
◈ 靈樞 寒熱病第二十一 : 陰蹻陽蹻 陰陽相交 陽入陰出 陰陽交于目銳眦 陽氣盛則瞋目 陰氣盛則瞑目.
◈ 靈樞 脈度第十七 : 蹻脈者 少陰之別 起于然骨之後 上內踝之上 直上循陰股入陰 上循胸裏入缺盆 上出人迎之前 入頄屬目內眦 合于太陽陽蹻而上行 氣幷相還則爲濡目 氣不榮則目不合.
6. 陽蹻脈
◈ 槪要 : 表症을 代表한다. 足跟 中에서 始作하여 足外踝를 돌아 위로 올라가서 風池로 들어가니, 陰은 緩하고 陽은 急하므로 陽强한 脈이다. 그 病은 ‘腰背屈强腿腫 惡風自汗頭痛 雷頭赤目痛眉稜 手足麻攣臂冷 吹乳耳聾鼻衄 癎癲肢節煩憎 遍身腫滿汗頭淋’이다.
◈ 陽蹻脈은 肌肉上에 있어 陽脈을 行하고 六腑를 貫通하며 諸表를 主持한다. 蹻는 輕建蹻捷의 뜻이니 足에서 起하여 사람을 輕建蹻捷케 한다. 三陽經의 氣를 三陰經에 連絡하여 氣를 調節하고 人體의 陽을 鼓舞하는 脈이다.
◈ 流注 : 足外踝 下方에서 起하여 外踝 外側으로 上行하여 大腿로 上行 居髎 腰兪 肩部 頸部 口角 鼻孔方을 지나 目內側 睛明에서 膀胱經 陰蹻脈과 같이 上行 耳後로 循行 風池에 이른다.
◈ 循行路線 : 陽蹻脈은 足外踝 下方에 있는 申脈穴에서 起始하여 外踝를 따라 上行하고 비骨後緣을 지나 大腿骨 外側을 따라가며 脇肋의 後方에 分布하고, 腋縫後面에서 肩部에 올라가고 頸部를 따라 口角을 끼고 鼻孔 兩方을 지나 目內시에 이르러 足太陽膀胱經 陰蹻脈과 함께 上行하여 髮際에 進入하고 耳後로 循行하여 風池穴에 이르고, 項後兩筋 사이에 있는 風府穴에서 腦로 들어간다.
◈ 主治 : 1. 主四肢風邪 癰疽病 雷頭痛 眉稜痛 目赤 腰背强 手足拘攣
2. 陰緩而陽急 陽急狂奔癲癎 目不眛
3. 陰氣不足而陽氣偏盛 不眠
4. 惡風頭汗
◈ 難經 二十八難 : 陽蹻脈者 起于跟中 循外踝上行 入風池.
◈ 難經 二十九難 : 陽蹻爲病 陰緩而陽急.
◈ 素問 繆刺論 : 邪客于足陽蹻之脈 令人目痛 從內眦始.
◈ 奇經八脈考 八脈 : 陽蹻起于跟中 循外踝上行於身之左右 陰蹻 所以使機關之蹻捷也.
◈ 奇經八脈考 八脈 : 陽蹻主一身左右之陽 陰蹻主一身左右之陰 以東西言也.
◈ 奇經八脈考 陽蹻脈 : 陽蹻者 足太陽之別脈 其脈起於跟中 出於外踝 下足太陽申脈穴(在外踝下五分陷中 *爪甲白肉際) 當踝後遶跟 以僕參爲本(在踝骨下陷中拱足得之) 上外踝上三寸 以附陽爲郄(在外踝上三寸 足太陽之穴也) 直上循股外廉 循脅後髀上 會手太陽陽維於臑腧(在肩後大骨下胛上廉陷中) 上行肩髆外廉 會手陽明於巨骨(在肩尖端上行*又骨筋間陷中) 會手陽明少陽於肩髃(在髆骨頭肩端上兩骨*陷宛宛中 擧臂取之有空) 上人迎 夾口吻 會手足陽明任脈於地倉(夾口吻旁四分外如近下 有*脈動處) 同足陽明上而行巨窌(夾鼻孔旁八分直瞳子平水溝) 復會任脈於承泣(在目下七分直瞳子陷中) 至目內眥 與手足太陽足陽明陰蹻五脈會於睛明穴(見陰蹻下) 從睛明上行 入髮際 下耳後 入風池而終(風池在耳後夾玉枕骨下髮際陷中) 凡二十二穴. 難經曰蹻脈從足至目 長七尺五寸 合一丈五尺. 甲乙經曰 蹻脈有陰陽 何者當其數曰 男子數其陽 女子數其陰 當數者爲經不當數者爲絡 氣之在身也 如水之流 如日月之行不休 故陰脈營其藏 而陽脈營其府 如環之無端 莫知其紀 終而復始 其流溢之氣 內漑藏府 外濡腠理.
7. 陰維脈
◈ 槪要 : 이 脈은 陽維脈과는 反對로 陰에 維持하니 諸陰의 交에서 始作하므로 萬若에 陰에 連結하지 못할 때에는 悵然失志하고, 그 病은 ‘中滿心胸痞脹 腸鳴泄瀉脫肛 食難下膈酒來傷 積塊堅橫脇搶 婦女脇疼心痛 結胸裏急難當 傷寒不解結胸’이다.
◈ 陰經脈에 邪氣가 有餘하면 蓄하여 흐르지 못하게 되는데 諸陰經의 間을 運行하게 하여 三陰經 相互間의 氣를 調節하여 人體의 陰氣를 守護하는 脈이다.
◈ 流注 : 下腿 內側의 築賓穴(足少陰腎經)에서 起하여 側腹으로 上行, 府舍 大橫 腹哀에서 脾經과 만나고 期門에서 肝經과 만나며 上行入乳하고 天突 廉泉에서 任脈과 만난다.
◈ 循行路線 : 陰維脈은 諸陰經의 交會部에서 起始한다. 이의 脈氣는 足少陰腎經의 築賓穴에서 發生하여 大腿內側을 따라 올라가고 少腹에 進入하여 足太陰脾經과 會合하고 衝門 府舍 大橫 腹哀 期門 等의 穴을 거쳐 脇肋部에서 上向하여 咽喉에 이르며 다시 舌根에 이르고, 任脈과 交會한다.
◈ 主治 : 1. 主膽脾胃之病 腸鳴泄瀉 脫肛 積塊疼痛
2. 裏를 主管하는 脈이므로 邪氣가 쌓이면 心痛(苦心痛)한다.
結脇裏急
3. 高血壓 精神病
4. 邪在陰維脈陰蹻脈則發癲(內關照海)
◈ 奇經八脈考 八脈 : 陽維 陰維起於諸陰之交 由內踝而上行於營分 所以爲一身之綱維也.
◈ 奇經八脈考 八脈 : 是故陽維主一身之表 陰維主一身之裏 以乾坤言也.
◈ 奇經八脈考 陰維脈 : 陰維起於諸陰之交 其脈發於足少陰築賓穴 爲陰維之郄 在內踝上五寸腨肉分中 上循股內廉 上行入小腹 會足太陰厥陰少陰陽明於府舍(在腹哀下三寸 去腹中行四寸半) 上會足太陰於大橫腹哀(大橫在腹哀下一寸五分 腹哀在日月下一寸五分 並去腹中行四寸半) 循脇肋 會足厥陰於期門(直乳下一寸半) 上胸膈 挾咽與任脈會於天突廉泉 上至頂前而終(天突在結喉下四寸半宛宛中 廉泉在結喉下二寸中央是穴) 凡一十四穴.
※ 維脈
◈ 難經 二十八難 : 陽維陰維者 維絡于身 溢蓄不能環流灌漑諸經者也. 故陽維起于諸陽會也 陰維起于諸陰交也.
◈ 素問 刺腰痛論第四十一 : 陽維之脈令人腰痛 痛上怫然腫 刺陽維之脈 脈與太陽合腨下間 去地一尺所. 飛陽之脈令人腰痛 痛上怫怫然 甚則悲以恐 刺飛陽之脈 在內踝上五寸 少陰之前 與陽維脈之會.
◈ 難經 二十九難 : 陽維維于陽 陰維維于陰 陰陽不能自相維 則悵然失志 溶溶不能自收持. 陽維爲病苦寒熱 陰維爲病苦心痛.
8. 陽維脈
◈ 槪要 : 維는 ‘維持’ ‘連絡’의 뜻이니 陽에 連結한다는 뜻이다. 諸陽의 會에서 始作하여 陰維脈과 全身에 維絡하므로 萬若에 陽이 陽에 維絡되지 못하면 溶溶하여 不能自收持(몸이 흐늘흐늘하여 힘이 없음)한다. 그 病은 ‘肢節腫疼膝冷 四肢不遂頭風 背胯內外骨筋攻 頭項眉稜皆痛 手足熱麻盜汗 破傷跟腫睛紅 傷寒自汗表烘烘’이다.
◈ 陽脈에 邪氣가 有餘하면 蓄하여 흐르지 못하는 것을 一身에 維絡하여 諸陽經間을 흐르게 하여 三陽經의 氣를 調節하고 陽을 守護하는 脈이다.(維絡於身)
◈ 流注 : 金門(膀胱經)에서 起하여 上行外踝하여 陽交(膽經)를 지나 居膠를 거쳐 上行循脇하여 肩部의 臑會(三焦經) 臑兪(小腸經) 天髎(三焦經) 肩井(膽經)을 거쳐 耳後를 돌아 本神(膽經) 陽白(膽經) 臨泣 目窓 正營 承靈 腦空 風池(膽經) 風府 瘂門
◈ 循行路線 : 陽維脈은 足跟部에서 起始하여 上向으로 外踝로 나오고 足少陽經을 따라 上行하고 股關節部를 지나 脇肋後側을 따라 올라가서 腋後에서 肩部로 올라가 頸部를 지나 前腋에 이르며 다시 項後에 가서 督脈과 交會한다.
◈ 主治 : 1. 表를 主管하고 邪氣를 받으면 寒熱을 發한다.
2. 主風寒皮膚病 四肢不遂 肢節痛 跟痛 背胯內外骨筋痛 頭項眉稜痛 破傷風 傷寒自汗 頭風
3. 精神病에 有效
4. 邪在陽維脈陽蹻脈則發癎(外關申脈)
◈ 奇經八脈考 八脈 : 陽維起於諸陽之會 由外踝而上行於衛分 陰維 所以爲一身之綱維也.
◈ 奇經八脈考 八脈 : 是故陽維主一身之表 陰維主一身之裏 以乾坤言也.
◈ 奇經八脈考 陽維脈 : 陽維起於諸陽之會 其脈發於足太陽金門穴 在足外踝下一寸五分 上外踝七寸 會足少陽於陽交 爲陽維之郄(在外踝上七寸 斜屬二陽之間) 循膝外廉 上髀厭 抵少腹側 會足少陽於居髎(在章門下八寸監骨上陷中) 循脇肋 斜上肘 上會手陽明手足太陽於臂臑(在肘上七寸兩筋*陷中 肩髃下一寸) 過肩前與手少陽會於臑會天髎(臑會在肩前廉 去肩端三寸宛宛中 天髎在缺盆中 上*骨際陷中央) 却會手足少陽足陽明於肩井(在肩上陷中 缺盆上大骨前一寸五分) 入肩後 會手太陽陽蹻於臑腧(在肩後大骨下胛上廉陷中) 上循耳後 會手足少陽於風池(在耳後髮際陷中) 上腦空(承靈後一寸半 夾枕骨下陷中) 承靈(正營後一寸半) 正營(目窗後一寸) 目窗(臨泣後一寸) 臨泣(在瞳人直上入髮際五分陷中) 下額 與手足少陽陽明五脈會於陽白(眉上一寸直瞳人相對) 循頭入耳 上至本神而止(本神直耳上入髮際中) 凡三十二穴.
馬王堆古醫書
◈ 1973年 中國 湖南省 長沙의 馬王堆 3號 漢墓에서 發見된 <足臂十一脈灸經> <十一脈灸經> <陰陽十一脈灸經> <陰脈死脈候> <脈法> 等의 古醫書를 <馬王堆古醫書>라고 한다. 이 記錄은 最古의 經絡學說에 對한 記錄으로서 經絡學說의 原形을 살필 수 있는 거의 唯一한 記錄이다.
여기에 紹介된 原文은 馬王堆漢墓帛書(肆) (馬王堆漢墓帛書整理小組編. 第1版. 第1次印刷. 文物出版社, 1985年 3월)을 原本으로 하여 실어 놓은 馬王堆醫書考注 와 馬王堆醫學文化 의 原文을 서로 對照하고 이를 다시 引用한 것이다. 原文은 可能하면 原來의 글자를 썼으며, 原文에 있는 ‘( )’는 缺字를 補充한 것이고, ‘□’는 어떤 글자인가 確認이 되지 않는 것이며, 文句 中에 있는 ‘●’은 그대로 保存했다. 그리고 原文은 便宜上 足臂-1∼11 , 陰陽甲-1∼11 , 陰陽乙-1∼11 , 陰陽丙-1∼11 이라고 하여 一連番號를 붙였고, 解釋은 여러 書籍들을 參考하여 現代의 用語로 變換하여 原文의 아래에 놓았다. 여기서 陰陽丙-1∼11 은 1983년 湖北 江陵 張家山의 西漢前期 墓葬中에서 竹簡으로된 脈書 가 發掘되었는데, 그중에 陰陽十一脈灸經 이 包含되어 있었으므로 이를 陰陽丙-1∼11 으로 追加 시켰다.
여기서는 우선 馬王堆醫書에서 經絡學說과 關聯이 있는 足臂 와 陰陽 에 對하여 原文과 解釋을 하고, 뒤에서는 帛書의 命名과, 脈의 이름과 排列順序, 그리고 足臂 와 陰陽 의 先後問題에 對하여만 言及하고, 其他 內經과의 關係 等에 對하여서는 다음에 言及하기로 하겠다. 本文 中 大部分은 大田大學校 原典醫史學敎室 金容辰 교수님의 “馬王堆醫書와 黃帝內經에 나타난 經絡學說의 硏究”라는 論文을 引用하였다.
足臂十一脈灸經
槪要 : <足臂十一脈灸經>(以下 足臂라 稱함)은 <陰陽十一脈灸經·甲本>(以下 陰陽이라 稱함), <脈法>, <陰陽脈死候>, <五十二病方> 등의 醫書와 함께 같은 긴 비단에 쓰여진 글이다. 帛書整理小組가 足臂十一脈灸經이라고 命名하였다.
特徵 : 모두 34行이며, 비단의 윗 部分의 빈 곳에 ‘足’ 및 ‘臂’라고 두 글자의 題目이 씌어져 있다. ‘足’部는 足
泰陽脈 足少陽脈 足陽明脈 足少陰脈 足泰陰脈 足帣(厥)陰脈 등의 여섯개의 脈이 있고, ‘臂’部에는 臂泰陰脈 臂少陰脈 臂太陽脈 臂少陽脈 臂陽明脈 等이 記載되어 있으며 臂厥陰脈은 記載되어 있지 않다. 各各의 脈 아래에 該當 脈의 循行部位 所主病候 및 灸法이 記錄되어 있으며, 施術하는 經穴名이나 針法은 記錄되어 있지 않다.
十一脈의 循行方向은 모두 中心을 向하고 있다.
陰陽十一脈灸經
槪要 : 陰陽十一脈灸經(以下 陰陽이라 稱함)은 馬王堆 墳墓의 帛書 가운데 하나로서 馬王堆漢墓帛書整理小組가 命名한 것이다. <陰陽>은 內容이 비슷한 두 種類의 寫本이 있는데, 甲本과 乙本으로 區分하여 指稱한다. 甲本은 37行으로 <足臂十一脈灸經> <脈法> <陰陽脈死候> <五十二病方> 等과 함께 하나의 비단에 記錄되어 있으며, 乙本은 18行으로 <却穀食氣>와 <導引圖> 사이에 하나의 帛書에 記錄되어있다.
特徵 : <陰陽>을 <足臂>와 比較하면 다음과 같은 特徵이 있다.
1. 十一脈의 配列順序에 있어서 <足臂>는 足과 臂로 區分한데 反하여, <陰陽>은 陽脈을 앞에 陰脈을 뒤에 配列하였다.
2. 全體的인 文體는 <足臂>와 비슷하여, 앞에는 該當 脈의 循行部位를 配列하고 뒤에는 所主病候와 灸法을 配列하였다. 하지만 內容은 <足臂>에 比하여 더욱 豊富해졌다.
① 經脈이라는 文字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足臂>의 ‘溫’字를 ‘眽’字로 바꾸었다.
② 脈의 循行方向은 <足臂>에서는 모두 中心을 向해 있었다. <陰陽>에서는 遠心性의 循行이 보이기 始作한
다.
③ 所主病候는 <足臂>의 境遇 모두 78個의 病候에 不過하였지만 <陰陽>에서는 147個의 病候로 두배가 늘었다. 또한 是動病과 所生病이라는 말이 最初로 出現하였다.
3. 手三陽脈의 名稱이 肩脈 耳脈 齒脈 等의 比較的 原始的인 名稱을 使用하고 있다.
帛書의 命名에 對하여
두 種類의 醫書에는 書名에 대한 기록이 없다. 足臂 는 모두 34行으로 되어 있는데, 足脈은 6條와 臂脈 5條이니, 卽 足泰陽脈 足少陽脈 足陽明脈 足少陰脈 足泰陰脈 足帣陰脈과 臂泰陰脈 臂少陰脈 臂泰陽脈 臂少陽脈 臂陽明脈의 順序로 되어 있다. 足臂 에서는 各 脈의 循行路線과 病候를 記錄한 뒤에 모두 “諸病此物者 皆久××脈”이라고 하였다.
陰陽 은 甲本과 乙本이 있는데 基本的인 內容은 서로 類似하고, 甲本은 足臂 의 뒤에 모두 37行으로 되어 있으며, 乙本은 缺損된 部分이 많이 있어서 모두 18行으로 되어 있다. 陰陽 에서는 十一脈을 모두 陰陽으로 區分하여 記錄하였는데, 卽 鉅陽脈 少陽脈 陽明脈 肩脈 耳脈 齒脈 足大陰脈 厥陰脈 少陰脈(乙本에서는 厥陰脈과 少陰脈의 順序가 바꾸었음) 鉅陰脈 少陰脈의 順序로 記錄되어 있다. 陰陽 에서도 역시 各 脈의 循行路線과 病候를 記錄하였으나, 오직 (足)少陰脈에서 만이 그 뒤에 “少陰之脈 久則强食産肉 緩帶被髮 大丈 重屨而步 久幾息則病已矣”라는 文章이 더 記錄되어 있다.
出土된 醫書를 整理한 사람들이 두 書籍에서 모두 十一脈에 대해서 記錄하였는데 前者는 足과 臂의 順序로 十一脈을 言及하였고, 後者는 陰과 陽의 順序로 十一脈을 言及한 特徵을 가지고 두 가지 書籍에 對하여 足臂十一脈灸經 과 陰陽十一脈灸經 이라고 命名을 한 것이다.
脈의 이름과 排列順序에 對하여 足臂 와 陰陽 은 모두 脈名과 排列順序에 있어서 모두 각각의 특색이 있다. 足臂 는 脈을 命名함에 있어서 各脈의 起始點을 考慮하였고, 아울러 脈의 陰陽屬性을 考慮 하였다. 脈의 排列順序에 있어서도 또한 一定한 規律이 있는데, 足脈을 먼저 하고 臂脈을 나중에 記錄하였으며, 足脈에서는 陽脈을 먼저 하고 陰脈을 나중에 記錄하였고, 臂脈에서는 陰脈을 먼저하고 나중에 陽脈을 記錄하였다.
표 1) 脈의 이름 數 排列順序比較足臂 陰陽 經筋 經脈
目巛 (眽) 經 筋 經 脈
足泰陽脈足少陽脈足陽明脈足少陰脈足泰陰脈足帣陰脈臂泰陰脈臂少陰脈臂泰陽脈臂少陽脈臂陽明脈 足 鉅 陽脈少 陽 脈陽 明 脈肩 脈耳 脈齒 脈泰 陰 脈厥 陰 脈少 陰 脈臂 鉅 陰 脈臂 少 陰 脈 足太陽之筋足少陽之筋足陽明之筋足太陰之筋足少陰之筋足厥陰之筋手太陽之筋手少陽之筋手陽明之筋手太陰之筋手心主之筋手少陰之筋 肺手太陰之脈大腸手陽明之脈胃足陽明之脈脾足太陰之脈心手少陰之脈小腸手太陽之脈膀胱足太陽之脈腎足少陰之脈心主手厥陰之脈三焦手少陽之脈膽足少陽之脈肝足厥陰之脈
總 11脈 總 11脈 總 12脈 總 12脈
陰陽 은 脈의 命名이 比較的 特殊한데 陰陽의 屬性을 주로 考慮하였고, 手足으로 表示를 하였다. 또한 세개의 脈은 肩脈 耳脈 齒脈이라고 하여 陰陽이나 手足의 表示를 하지 않았으니, 이것은 이 書籍보다 原始的인 脈의 이름을 그냥 使用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脈의 排列順序는 陽脈을 높여서 먼저 하고 다음에 陰脈을 記錄하였으며, 陽脈과 陰脈모두에서 足脈을 먼저 하고 나중에 手脈을 記錄하는 原則으로 記錄하였다.
한편 足臂 에서는 泰陽 少陽 陽明 泰陰 少陰 帣陰이라는 名稱을 使用하였고, 陰陽 에서는 鉅陰 少陽 陽明 鉅陰厥陰 少陰이라는 名稱을 使用하였으니, 이것으로 보아 이 當時에 이미 完全하지는 않지만 經脈의 名稱에 三陰三陽의 槪念을 使用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足臂 와 陰陽 의 先後問題에 對하여
足臂 와 陰陽 두가지는 모두 經脈學說에 대하여 論述한 專門著作이고, 그 內容을 보면 經脈 과 서로 類似한 點이 많이 있고 編纂體系도 또한 一致되는 것이 많다. 그러면 어느 것이 더 먼저 著述된 것인가에 對한 問題가 擡頭하게 되는데 이에 對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어떠한 事物이 發展하는 一般的인 過程은 적은 것에서 많은 것으로, 簡單한 것에서 複雜한 것으로, 粗略한 것에서 細密한 것으로, 不完全한 것에서 完全한 것으로 漸次的으로 發展하는 것이다. 이러한 原則에 依據하여 足臂 와 陰陽 의 先後問題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 脈의 排列順序로 보면, 足臂 는 手足과 陰陽의 記載가 完全하고 比較的 安定的이나, 陰陽 은 大部分의 脈에서 手足의 表示가 없고 肩脈 耳脈 齒脈의 原始的인 脈名이 나오기 때문에 陰陽 이 먼저 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脈의 循行方向으로 보면, 足臂 에서는 모두 몸통을 向하여 走行하고 있으나, 陰陽 에서는 9條의 脈은 몸통을 向하여 走行하나 2條의 脈은 그렇지 않으니 足臂 가 먼저 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ƒ 脈의 分支로 보면, 足臂 에서는 2條의 脈에서 分支가 되었으나, 陰陽 에서는 分支되는 脈이 없기 때문에 陰陽 이 먼저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病症의 種類와 疾病分類의 狀態로 보면, 足臂 에서는 病症의 內容이 比較的 簡單하고 疾病에 대한 分類가 없으나, 陰陽 에서는 病候의 記載가 比較的 複雜하고 疾病에 對한 分類가 있기 때문에 足臂 가 먼저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以上의 內容들을 硏究한 結果 中國 및 日本의 學者들의 主張은 여러 가지로 나타났다. 그 첫번째는 馬繼興 과 何宗禹와 毛良 等의 사람들은 足臂 가 陰陽 보다 먼저 이루어 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日人 赤堀昭와 山田慶兒는 이러한 結論에 對하여 懷疑를 表示하였고, 姚純發은 陰陽 이 足臂 보다 먼저 이루어 진 것이며 足臂 中에 나오는 ‘ ’字를 考察하여 足臂 는 內經 의 經筋과 類似하다고 結論을 내렸으나, 姚純發의 이러한 見解는 나중에 그의 主張에 대해 認定을 받지는 못하였다.
以上으로 보아 足臂 와 陰陽 의 先後問題는 더욱 細心한 考證을 通하여 結論이 내려져야 할 것이나 一般的인 見解는, 陰陽 의 內容이 經脈 의 內容과 比較的 類似한 點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足臂 가 먼저 出現하고 나중에 陰陽 이 出現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足臂 와 陰陽 및 內經의 原文 및 解釋
1. 足太陽脈
足臂-1 足泰陽 出外踝窶中 上貫膞 出於月谷枝之下 其直者貫(臀) 夾脊 (出項) 上於豆 枝産頁下 之耳 其直者貫目內漬 之鼻 其病 病足小指廢 膞痛月谷脽痛 産寺 要痛 夾脊痛 □痛 項痛 手痛産頁寒 産聾 目痛氵肉數▩疾

 ●諸病此物者 皆久泰陽
<解釋> 足太陽脈은 足外踝의 陷된 곳에서 出하여 腨으로 上行하여 委中穴部位로 出한다. 枝脈은 等의 아래 部位로 간다. 直行하는 脈은 臀을 뚫고 脊을 끼고 項으로 나오고 頭部로 上行한다. 枝脈은 顔下에서 耳로 간다.
直行하는 脈은 目內眥를 뚫고 鼻로 간다. 그 病은 足小趾不用하고 腨痛 腓腸筋部位의 痙攣 臀部疼痛 痔疾病 腰痛 挾脊痛 □痛 項痛 首痛 顔寒 耳聾 目痛 鼽衄 數▩疾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足太陽經을 灸한다.
陰陽甲-1 (鉅陽眽 潼外踝婁中 出郄中 上穿 出猒中 夾脊 出於項 □頭角 下顔 夾▩ 目內廉 是動則病 潼 頭痛 □□□ 脊痛 要以折 脾不可以運 膕如結) 腨如(裂 此)爲踝蹶 是鉅陽眽 (主治 其所産病 頭痛 耳聾 項痛 耳彊) 瘧 北痛 要痛 尻痛
月寺
月谷
痛 腨痛 (足小指痹 爲十)二病
陰陽乙-1 (巨陽
目巛
●)潼外
月果
婁中 出郄中 上穿 出猒中 夾脊 出於項 □頭角 下顔 夾▩ 目內廉 是僮則病 潼 頭(痛) □□□ (脊)痛 要以折 脾不
可以運 (膕如結 腨如裂 此爲踝)厥 是巨陽
目巛
主治 其所産病 頭痛 耳聾 項痛 耳彊 北痛 要尻(痛)
月寺
Daum 카페 Page 44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月谷
痛 腨痛 足小指(痹) 爲(十二病)
陰陽丙-1 鉅陽之脈 於踵外踝中 出
月谷
衷 上穿臀 出猒中 夾脊 出於項 上頭角 下顔 夾頞 目內廉 是動則病 衝頭 目以脫 項以伐 胸痛 要以折 脾不可以
運 胠如結 腨如裂 此爲踵蹶 是鉅陽之脈主治 其所之病 頭痛 耳聾 項痛 灊强 瘧 北痛 要痛 尻痛 痔 胘痛 腨痛 足
小指
足畀
爲十二病
<解釋> 足太陽脈은 踵과 外踝의 陷凹處로부터 郄中으로 出하여 上行하여 臀部( )를 뚫어 髀厭部位로 出하여
挾脊하여 項에 出하여 額角으로 上行하고 顔으로 내려와서 挾▩하여 目內眥에 連繫된다. 是動則病은 衝頭痛
目似脫 項似撥 脊痛 腰以折 髀厭不可以運 膕如結 腨如裂하니 이것이 踝蹶이니 이것이 太陽脈의 主治이다. 所
産病은 頭痛 耳聾 項痛 枕强 瘧 背痛 要痛 尻痛 痔 膕窩痛 腨痛 足小趾痹의 열두가지가 된다.
經脈-7 膀胱足太陽之脈은 起於目內眥하야 上額交巓이라 其支者는 從巓至耳上角이라 其直者는 從巓入絡腦하
야 還出別下項하야 循肩髆하야 內挾脊하야 抵腰中하야 入循膂하야 絡腎하고 屬膀胱이라 其支者는 從腰中下挾
脊하야 貫臀하야 入膕中이라 其支者는 從髆內左右하야 別下貫胛하야 挾脊하야 內過髀樞循髀外하야 從後廉下
合膕中하야 以下貫踹內하야 出外踝之後하야 循京骨하야 至小指外側이라 是動則病衝頭痛 目似脫 項如拔 脊痛
腰似折 髀不可以曲 膕如結 踹如裂이니 是爲踝厥이라 是主筋所生病者는 痔 瘧 狂 癲疾 頭顖項痛 目黃 淚出 鼽
衄 項背腰尻膕踹脚皆痛 小指不用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
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하고 盛者는 人迎이 大再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이 反小於寸口也라
經筋-1 足太陽之筋은 起於足小指하야 上結於踝하고 邪上結於膝하고 其下循足外踝하야 結於踵하야 上循跟하
고 結於膕하고 其別者는 結於踹外하야 上膕中內廉하야 與膕中으로 幷上結於臀하야 上挾脊上項하고 其支者는
別入結於舌本하고 其直者는 結於枕骨하야 上頭下顔하야 結於鼻하고 其支者는 爲目上綱하야 下結於頄하고 其
支者는 從腋後外廉하야 結於肩髃하고 其支者는 入腋下하야 上出缺盆하야 上結於完骨하고 其支者는 出缺盆하
야 邪上出於頄하니 其病이 小指支跟腫痛 膕攣 脊反折 項筋急 肩不擧 腋支缺盆中紐痛 不可左右搖니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야 以痛爲輸니 名曰仲春痺也라
2. 足少陽脈
足臂-2 ●足少陽 出於踝前 枝於骨間 上貫 外兼 出於股外兼 出脅 枝之肩薄 其直者貫腋 出於項耳 出
月甚
出目外漬 其病 病足小指次(指)廢 胻外兼痛 胻寒 外兼痛 股外兼痛 脾外兼痛 脅痛 (頭頸)痛 産馬 缺盆痛 聾
月甚
痛 耳前痛 目外漬痛 脅外穜 ●諸(病)此物者 皆久少陽
<解釋> 足少陽脈은 踝前에서 出하여 骨間에서 分枝되어 上行하여 膝外兼을 뚫고 股外兼에 出하고 脅에 出한
다. 肩胛骨부위로 分枝한다. 直行하는 脈은 腋을 뚫고 項 耳로 出하고 枕骨부위로 出하여 目外漬로 出한다. 그
病은 足小趾次趾不用 胻外兼痛 胻寒 膝外兼痛 股外兼痛 髀外兼痛 脅痛 頭頸痛 馬刀俠癭 缺盆痛 瘻 耳聾 枕痛
耳前痛 目外眥痛 脅外腫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足少陽經을 灸한다.
陰陽甲-2 (少)陽眽 於外踝之前廉 上出魚股之(外 出)□上 (出目前) 是動則病 (心與脇痛 不)可以反稷 甚則無膏
足外反 此爲陽(蹶) 是少陽(眽主)治 其所産病 □□□ (頭頸)痛 脇痛 瘧 汗出 節盡痛 脾(外)廉(痛) (□痛) 魚股痛
Daum 카페 Page 45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膝外廉)痛 振寒 (足中指)踝 爲十二病
陰陽乙-2 (少陽)
目巛
● 於外
月果
)之前廉 出(魚股之)外 出□上 出目前 是動則病 心與脅痛 不可以反則 甚則無膏 足外(反 是)爲陽厥 是少陽
目巛
主治 其(所産病) □□□ 頭頸痛 脅(痛) 虐 汗出 節盡(痛 髀外)廉痛 (□痛) 股痛 膝外痛 振寒 足中指淠 爲十二病
陰陽丙-2 少陽之脈 於外踝之前廉 上出魚股之外 出脅上 出耳前 是動則病 心與脅痛 不可以反 甚則無膏 足外反
此爲陽厥 (是)少陽脈(主治 其)所之病 □□(痛) 痛□項痛 脅痛 瘧 汗出 節盡痛 脾廉痛 魚股痛 外廉痛 晨塞 足中

足畀
爲十二病 及溫
<解釋> 足少陽의 脈은 外踝의 前廉에 連繫되어 上行하여 魚股의 外로 出하여 脅上으로 出하여 眼下로 出한
다. 是動則病은 心與脅痛 不可以反側하고 甚하면 膏澤이 없고 足外反熱(또는 足外翻)하니 이것이 陽厥이니 이
것이 足少陽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痛 □頭頸痛 脅痛 瘧 汗出 節盡痛 髀外廉痛 □痛 魚股痛 膝外廉痛 振
寒 足中指痺의 열두가지가 된다. 그리고 溫病이다.
經脈-11 膽足少陽之脈은 起於目銳眥하야 上抵頭角하야 下耳後하야 循頸하야 行手少陽之前하야 至肩上却交
出手少陽之後하야 入缺盆이라 其支者는 從耳後入耳中하야 出走耳前하야 至目銳眥後라 其支者는 別銳眥하야
下大迎하야 合於手少陽하야 抵於▩下하야 加頰車하야 下頸하야 合缺盆하야 以下胸中하야 貫膈하야 絡肝하고
屬膽하야 循脇裏하야 出氣街하야 繞毛際하야 橫入髀厭中이라 其直者는 從缺盆下腋하야 循胸하야 過季脇하야
下合髀厭中以下하야 循髀陽하야 出膝外廉하야 下外輔骨之前하야 直下抵絶骨之端하야 下出外踝之前하야 循足
跗上하야 入小指此指之間이라 其支者는 別跗上하야 入大指之間하야 循大指岐骨內하야 出其端하야 還貫爪甲
하야 出三毛라 是動則病口苦 善太息 心脇痛 不能轉側 甚則面微有塵 體無膏澤 足外反熱이니 是爲陽厥이라 是
主骨所生病者는 頭痛 頷痛 目銳眥痛 缺盆中腫痛 腋下腫 馬刀俠癭 汗出振寒 虐 胸脇肋髀膝外至脛 絶骨 外果前
及諸節皆痛 小指次指不用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
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人迎이 大一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이 反小於寸口也라
經筋-2 足少陽之筋은 起於小指次指하야 上結外踝하야 上循脛外廉하야 結於膝外廉하고 其支者는 別起外輔骨
하야 上走髀하야 前者는 結於伏兎之上하고 後者는 結於尻하며 其直者는 上乘▩季脇하야 上走腋前廉하야 繫於
膺乳하야 結於缺盆하고 直者는 上出腋하야 貫缺盆하야 出太陽之前하야 循耳後하야 上額角하야 交巓上下走頷
하야 上結於頄하고 支者는 結於目眥爲外維라 其病小指次指支轉筋하야 引膝外轉筋하야 膝不可屈伸하고 膕筋
急하야 前引髀하고 後引尻하며 卽上乘▩季脇痛하야 上引缺盆膺乳頸維筋急하야 從左之右하며 右目不開하고
上過右角하야 幷蹻脈而行하니 左絡於右라 故傷左角이면 右足不用하니 命曰維筋相交니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
爲數하고 以痛爲輸니 名曰孟春痺也라
3. 足陽明脈
足臂-3 ●足陽明 循胻中 上貫 中 出股 夾少腹 上出乳內兼 出膉 夾口 以上之鼻 其病 病足中指廢 胻痛 中穜 腹
穜 乳內兼痛 □外穜 頯痛
氵肉
數(癲) 熱汗出 脞瘦
産頁
Daum 카페 Page 46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寒 ●諸病此物者 皆久陽明
<解釋> 足陽明脈은 胻中을 循하여 上行하여 膝中을 貫하여 股로 出하여 少腹을 挾하여 乳內兼으로 上出하여
膉으로 出하여 挾口하여 上行하여 鼻로 간다. 그 病은 足中指不用 胻痛 膝中腫 腹腫 乳內兼痛 □外腫 頯(觀骨)
痛 鼽衄 數▩ 熱汗出 ▩搔 顔寒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足陽明脈을 灸한다.
陰陽甲-3 陽明眽 ( )於骭骨外廉 循骭而上 穿臏 出魚股□□□ □穿(乳) 穿頰 (出目外)廉 環(顔)□ 是動則病 洒洒
病寒 喜龍 婁吹 顔(黑 病穜 病至則惡人與火 聞)木音則 然驚 心腸 欲獨閉戶牖而處 (病甚)則欲(登高而歌 棄)衣
(而走 此爲)骭蹶 是陽明眽主治 其所産病 顔痛 鼻
月九
領(頸痛 乳痛) 心與胠痛 腹外穜 陽痛 膝跳 付□□ (爲)十(病)
陰陽乙-3 陽明
目巛
● 於骭骨外廉 揗骭骨而上 穿賓 出魚□□□□ □穿乳 穿頰 出目外廉 環顔□ (是動則病 洒洒)病寒 喜信 數吹 顔
黑 病腫 病至則亞人與火 聞木音則易然驚 欲獨閉戶牖而處 病甚(則欲登高)而歌 棄衣而走 此爲骭厥 是(陽明
目巛
)主治 其所産病 顔甬 鼻
月九
領頸甬 乳甬 心與胠痛 腹外腫 腸甬 膝足 淠 爲十病
陰陽丙-3 陽明之脈 於骭骨之外廉 循骭而上 穿臏 出魚股之外 上穿乳 穿頰 出目外廉 環顔 是動則病 灑灑病塞
喜信 數吹 顔墨 病種 至則惡人與火 聞木音則狄然驚 心惕然欲獨閉戶牖而處 病甚則欲乘高而歌 棄衣而走 此爲骭
蹶 是陽明脈主治 其所之病 顔痛 鼻
月九
領疢 乳痛 ▩痛 心與胠痛 腹外種 腸痛 □ 柎上
足畀
爲十二病
<解釋> 足陽明의 脈은 骭骨의 外廉에 連繫되어 骭을 循하여 上行하여 臏骨을 穿하여 魚股의 모서리로 出하여
上行하여 穿乳하고 穿頰하여 目外廉으로 出하여 顔으로 돌아온다. 是動則病은 灑灑病寒 善信 數欠 顔墨 浮腫
病至則惡人與火 聞木音則惕然驚 心惕然 欲獨閉戶牖而處하고 病甚하면 欲乘高而歌 棄衣而走하니 이것이 骭蹶
이니 이것은 陽明脈이 主治하는 것이다. 所産病은 顔痛 鼻
月九
頷頸痛 乳痛 ▩痛(胠痛과 같은 意味) 心痛 胠痛 腹外腫 腸痛 □ 跗上痺의 열두가지가 된다.
經脈-3 胃足陽明之脈은 起於鼻之交頞中하야 旁納太陽之脈하야 下循鼻外하야 入上齒中하야 還出挾口環脣하
고 下交承漿하고 却循頥後下廉하야 出大迎하야 循頰車하야 上耳前하야 過客主人하야 循髮際하야 至額顱라 其
支者는 從大迎前下人迎하야 循喉嚨 入缺盆하야 下膈하야 屬胃하고 絡脾라 其直者는 從缺盆下乳內廉하야 下挾
臍하야 入氣街中이라 其支者는 起於胃口하야 下循腹裏하야 下至氣街中하야 而合以下髀關하야 抵伏兎하야 下
膝臏中하야 下循脛外廉하야 下足跗하야 入中指內間이라 其支者는 下廉三寸而別하야 下入中指外間이라 其支
者는 別跗上하야 入大指間出其端이라 是動則病洒洒振寒 善呻數欠 顔黑 病至則惡人與火 聞木聲則惕然而驚 心
動 欲獨閉戶塞牖而處하고 甚則欲上高而歌 棄衣而走 賁響腹脹하니 是爲骭厥이라 是主血所生病者는 狂瘧溫淫
汗出鼽衄 口喎脣胗 頸腫喉痺 大腹水腫 膝臏腫痛 循應乳氣街股伏兎骭外廉 足跗上이 皆痛하고 中指不用이라 氣
Daum 카페 Page 47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盛則身以前皆熱하고 其有餘於胃하면 則消穀善饑 溺色黃하며 氣不足則身以前皆寒慄하고 胃中寒則脹滿이라 爲
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人迎이 大三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이 反小於寸口也라
經筋-3 足陽明之筋은 起於中三指하야 結於跗上하야 邪外上加於輔骨하야 上結於膝外廉하야 直上結於髀樞하
야 上循脇屬脊하고 其直者는 上循骭하야 結於缺盆하고 其支者는 結於外輔骨하야 合少陽하고 其直者는 上循伏
兎하야 上結於髀하야 聚於陰器하야 上腹而布하야 至缺盆而結하야 上頸上挾口하야 合於頄하야 下結於鼻하고
上合於太陽하니 太陽爲目上綱하고 陽明爲目下綱이라 其支者는 從頰結於耳前이라 其病이 足中指支脛轉筋 脚
跳堅 伏兎轉筋 髀前腫 ▩疝 腹筋急 引缺盆及頰하야 卒口僻 急者는 目不合이라 熱則筋縱하야 目不開하고 頰筋
有寒하면 則急引頰移口하고 有熱則筋弛縱하야 緩不勝收라 故僻이니 治之以馬膏호대 膏其急者하고 以白酒和
桂하야 以塗其緩者하며 以桑鉤鉤之하고 卽以生桑灰로 置之坎中호대 高下以坐等하고 以膏熨急頰하며 且飮美
酒噉美炙肉하고 不飮酒者는 自强也니 爲之三拊而已라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季春
痺也라
4. 足少陰脈
足臂-4 ●足少陰 出內踝窶中 上貫膞 入
月谷
出股 入腹 循脊內(上)兼 出肝 入胠 繫舌(本) 其病 病足熱 膞內痛 股內痛 腹街脊內兼痛 肝痛 心痛 煩心 洇□□□
□ 舌輅 □旦 尙(氣)□□ 數▩ 牧牧耆臥以欬 ●(諸) 病此物(者 皆久) 足少陰( )
<解釋> 足少陰脈은 內踝中에서 出하여 上行하여 腨을 뚫고 委中部位에 入하고 股로 出하여 腹에 入하고 脊內
上廉을 循하여 肝으로 出하고 胠(겨드랑이)에 入하여 舌本에 連繫된다. 그 病은 足熱 腨內痛 股內痛 氣街痛 脊
內廉痛 肝痛 心痛 煩心 咽□□□□ 舌坼 □癉 上氣 □□ 數喝 默默嗜臥而欬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足
少陰脈을 灸한다.
陰陽甲-9 少陰眽 於內
月果
外廉 穿腨 出
月谷
(中)央 上穿脊之□廉 於腎 夾舌 (是動則病) 如喘 坐而起則目目莫)如毋見 心如縣 病饑 氣(不足) 善怒 心腸 恐(人
將捕之) 不欲食 面黭若
炭也
色 欬則有血 此爲骨 是少(陰)眽主(治) 其(所産病) □□□□□□舌柝 嗌乾 上氣 饐 嗌中痛 癉 耆臥 欬 音 爲十病
少陰之眽 久則强食産肉 (緩帶) 皮髮 大丈 重履而步 久幾息則病已矣
陰陽乙-9 少陰
目巛
於內
月果
外廉 穿腨 出(中央 上穿脊之□廉 繫於腎 挾舌 是動則病 喝喝如喘) 坐而起則目芒然無見 心如絶 病飢 氣不足 善
怒 心易 恐人將捕之 不欲食 面黭如灺色 欬(則)有血 此爲(骨厥 是少)陰之
目巛
主治 其所(産病) □□□□□□(舌坼 嗌乾 上氣 噎) □□□嗌中甬 單 耆臥 欬 音 爲十病 (少)陰之
Daum 카페 Page 48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目巛
(久則强食産肉 緩帶) 大杖 被髮 重履而步 久希息則病已矣
陰陽丙-9 少陰之脈 於內踝之外廉 穿腨 出
月谷
中央 上穿責之內廉 於臀 夾舌本 是動卽病 悒悒如亂 坐而起 則目▩如無見 心如縣 病飢 氣不足 善怒 心狄狄恐人
將捕之 不欲食 面黯如灺色 欬則有血 此爲骨 是少陰之脈主治 其所之病 口熱 舌柝 嗌乾 上氣 饐 嗌中痛 癉 者臥
欬 音 爲十病 少陰之脈 久則强食産肉 緩帶被髮 大丈 重屨而步 久幾息則病已矣
<解釋> 足少陰의 脈은 內踝의 外廉에 連繫되어 腨을 뚫고 郄中央으로 出하여 上行하여 脊柱의 內廉을 뚫고 臀
에 連繫되어 舌本에 挾하게 된다. 是動則病은 悒悒如亂 坐而起 則目▩如無見 心如縣 病飢 氣不足 善怒 心惕惕
恐人將捕之 不欲食 面黯如灺色 欬則有血하니 이것이 骨 이니 이것이 少陰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口熱 舌坼
嗌乾 上氣 饐 嗌中痛 癉 嗜臥 欬 瘖하니 열가지가 된다. 少陰脈은 灸를 하면 억지로 생고기를 먹이고 衣服을 便
安하게 하고 머리를 헤쳐 풀고 큰 지팡이를 잡고 무거운 신발을 신고 걸어다녀야 한다. 뜸을 다 떴을 境遇에는
病이 곧 治愈된다.
經脈-8 腎足少陰之脈은 起於小指之下하야 邪走足心하야 出於然谷之下하야 循內踝之後하야 別入跟中하야 以
上踹內하야 出膕內廉하야 上股內後廉하야 貫脊하야 屬腎하고 絡膀胱이라 其直者는 從腎上貫肝膈하야 入肺中
하야 循喉嚨하야 挾舌本이라 其支者는 從肺出絡心하야 注胸中이라 是動則病饑不欲食 面如漆柴 欬唾則有血 喝
喝而喘 坐而欲起 目▩▩如無所見 心如懸若饑狀 氣不足則善恐 心惕惕如人將捕之니 是爲骨厥이라 是主腎所生
病者는 口熱 舌乾 咽腫 上氣 嗌乾及痛 煩心 心痛 黃疸 腸澼 脊股內後廉痛 痿厥 嗜臥 足下熱而痛이라 爲此諸病
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하며 灸則
强食生肉하고 緩帶披髮하고 大杖重履而步라 盛者는 寸口ㅣ 大再倍於人迎이오 虛者는 寸口ㅣ 反少於人迎也라
經筋-5 足少陰之筋은 起於小指之下하야 並足太陰之筋하야 邪走內踝之下하야 結於踵하고 與太陽之筋으로 合
而上하야 結於內輔之下하고 並太陰之筋而上循陰股하며 結於陰器하야 循脊內하야 挾膂하야 上至項하야 結於
枕骨하야 與足太陽之筋으로 合하니 其病이 足下轉筋하야 及所過而結者 皆痛及轉筋하니 病在此者는 主癎瘛及
痙이라 在外者는 不能俛하고 在內者는 不能仰이라 故陽病者는 腰反折不能俛하고 陰病者는 不能仰하나니 治在
燔鍼焠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니 在內者는 熨引飮藥이니 此筋折紐라 紐發數甚者는 死不治니 名曰仲秋
痺也라
5. 足太陰脈
足臂-5 ●足泰陰 出大指內兼骨蔡 出內踝上兼 循胻內(兼) (上) 內兼 出股內兼 其病 病足大指廢 胻內兼痛 股內
痛 腹痛 腹張 復□ 不耆食 善意 心(煩) 善 [肘] ●諸病此物者 皆久足泰陰
<解釋> 足太陰脈은 大指內兼骨蔡에서 出하여 內踝上廉을 出하여 胻內廉을 出하여 膝內兼을 上行하여 股內兼
에 出한다. 그 病은 足大指不用 胻內廉痛 股內痛 腹痛 腹張 復□ 不嗜食 善噫 心煩 善心悸 한다. 諸病의 이러
한 무리는 모두 足太陰脈을 灸한다.
陰陽甲-7 大陰眽 是胃眽
医殳
彼胃 出魚股陰下廉 腨上廉 出(內)踝之上廉 是動則病 上(當)走心 使復張 善噫 食欲歐 得後與氣則怢然衰 是鉅陰
眽主治 其所(産病) □□ 心煩 死 心痛與復張 死 不能食 不能臥 强吹 三者同則死 唐泄 死 (水與)閉同則死 爲十

陰陽乙-7 (巨陰)
目巛

Daum 카페 Page 49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月胃
目巛
也 被胃 出魚股陰下廉 腨上廉 出內果之上廉 是動則病 上當走心 使腹張 善意 食則欲歐 (得後)與氣則逢然衰 是
巨陰(
目巛
主治 其所産病) □□ 心煩 死 心甬與腹張 死 不食 不臥 强吹 三者同則死 唐泄 死 水與閉同則死 爲十病
陰陽丙-7 泰陰之脈 是胃脈
医殳
被胃下出魚股之陰下廉 腨上廉 出內踝之上廉 是動則病 上走心 使腹張 □□□□□□□□□□(快然衰) 是泰陰之脈
主治 其所之病 獨心煩死 心痛與腹張死 不能食 者臥 强吹 此三者同則死 唐泄死 水與閉同則死 爲十病
<解釋> 足太陰脈은 이것은 胃脈이다. 胃에서 始作하여 股의 內側뒷쪽으로 下行하고 腨의 앞쪽으로 下行하여
內踝의 上廉으로 出한다. 是動則病은 上走心 腹脹 善噫 食則欲歐 大便을 보거나 방귀를 뀌면 爽快하게 사라지
는 증상이 있으니 이것이 太陰脈이 主治하는 것이다. 所産病은 □獨 心煩하면 죽고 心痛 腹脹하면 죽고 不能
食 者臥 强欠(딸꾹질)의 세가지가 함께 나타나면 죽고 唐泄하면 죽고 水與閉(浮腫과 小便閉塞)이 같이 나타나
면 죽는 것이니 열가지가 된다.
經脈-4 脾足太陰之脈은 起於大指之端하야 循指內側白肉際하야 過核骨後하야 上內踝前廉하야 上踹內하야 循
脛骨後하야 交出厥陰之前하야 上膝股內前廉하야 入腹하야 屬脾하고 絡胃하며 上膈挾咽하야 連舌本하고 散舌
下라 其支者는 復從胃하야 別上膈하야 注心中이라 是動則病舌本强 食則嘔 胃脘痛腹脹 善噫 得後與氣 則快然
如衰 身體皆重이라 是主脾所生病者는 舌本痛 體不能動搖 食不下 煩心 心下急痛 溏瘕泄 水閉 黃疸不能臥 强立
股膝內腫厥 足大指不用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
하고 不盛不虛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寸口ㅣ 大三倍於人迎이오 虛者는 寸口ㅣ 反小於人迎也라
經筋-4 足太陰之筋은 起於大指之端內側하야 上結於內踝하고 其直者는 絡於膝內輔骨하야 上循陰股하야 結於
髀하야 聚於陰器하야 上腹하야 結於臍하야 循腹裏하야 結於肋하야 散於胸中하고 其內者는 著於脊이라 其病
이 足大指支內踝痛 轉筋痛 膝內輔骨痛 陰股引髀而痛 陰器紐痛 下引臍兩脇痛 引膺中脊內痛하니 治在燔鍼 刺하
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孟秋痺也라
6. 足厥陰脈
足臂-6 ●足帣陰 循大指間 以上出胻內兼 上(踝)八寸 交泰陰 (循)股內 上入脞間 其病 病脞瘦 多弱 耆飮 足柎穜
疾畀 ●諸病此物者 (皆久)帣陰
皆有此五病者 有煩心 死 三陰之病亂 (不)過十日死 揗 如三人參舂 不過三日死 絶如食頃 不過三日死 煩心 有腹
張 死 不得臥 有煩心 死 唐(洩)恒出 死 三陰病雜以陽病 可治 陽病北如流湯 死 陽病折骨絶筋 而無陰病 不死
<解釋> 足厥陰脈은 大指間을 循하여 上行하여 胻內廉에 出하여 內踝위로 八寸을 올라가 太陰脈과 交叉하여
股內를 循하여 上行하여 ▩間(허벅다리)으로 入한다. 그 病은 ▩搔 多溺 嗜飮 足跗腫 疾痹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足厥陰脈을 灸한다.
무릇 이 다섯가지에 煩心이 있으면 死한다. 三陰의 病이 混合되어 있으면 十日이 되지 않아서 죽는다. 脈을 잡
음에 세사람이 섞여서 절구질하는 것과 같으면 三日이 되지 않아서 죽는다. 脈絶이 食頃만큼되면 三日이 되지
않아서 죽는다. 煩心하고 또 腹張이 있으면 죽는다. 不得臥하고 또 煩心하면 죽는다. 溏洩이 恒常 나오는 境遇
는 죽는다. 三陰病의 症狀에 陽病이 섞이면 可히 治療할 수 있다. 陽病이 있으면서 등이 流湯하는 것과 같으면
죽는다. 陽病에 骨折 筋斷하면서 陰病이 없으면 죽지 않는다.
陰陽甲-8 厥陰眽 於足大指菆(毛)之上 乘足(跗上廉) 去內
Daum 카페 Page 50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月果
一寸 上(
月果
)五寸而(出大陰之後) 上出魚股內廉 觸少腹 大漬旁 是動則(病 丈)夫隤(山 婦人則少腹穜 要痛)不可以卬 甚則嗌
乾 面疵 是厥陰眽主治 (其)所産病 熱中 (降 隤 扁山 ) □□有而心煩 死 勿治
医殳
有陽眽與之(俱)病 可治
医殳
陰陽乙-8 厥陰
目巛
於足大指菆毛上 乘足 上廉 去內
月果
一寸 上
月果
五寸(而)出於大陰(之)後 上出魚股內廉 觸少腹 大資旁 (是動則病) 丈夫則隤山 婦人則少腹腫 要甬不可以卬 甚則
嗌乾 面疵 是厥陰
目巛
主治 其所(産病) 熱中 降 隤 扁山 □□病 病有煩心 死 勿治也 有陽
目巛
與俱病 可治也
陰陽丙-8 陰之脈 於足大指叢毛之上 乘足柎上廉 去內□□□□□□□□□□□ □□□□□□□□ 觸少腹 夾
糸市
旁 是動則病 丈夫則穨山 婦人則少腹種 要痛 不可以卬 則嗌乾 面驪 是 陰之脈主治 其所之病 熱中 穨 扁山 爲五
病 五病有而心煩死 勿治
医殳
有陽(脈)與之俱病 可治也
<解釋> 足厥陰脈은 足大指叢毛의 위에서 連繫되여 足柎上廉을 올라가 內踝와 一寸의 거리를 두고 內踝의 五
寸위로 올라가 大陰의 뒤로 出하여 上行하여 股의 內廉으로 出하여 少腹을 뚫고 目內眥로 간다. 是動則病은 丈
夫則穨山 婦人則少腹腫 腰痛 不可以仰 甚則嗌乾 面驪하니 이것은 厥陰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熱中 癃 ▩ 偏
疝의 다섯가지 病이다. 이 다섯가지 病이 있으면서 心煩하면 죽는 것이니 治療하지 말 것이다. 陽脈이 있으면
서 病이 같이 있으면 가히 治療할 수 있다.
經脈-12 肝足厥陰之脈은 起於大指叢毛之際하야 上循足跗上廉하야 去內踝一寸하야 上踝八寸하야 交出太陰之
後하야 上膕內廉하야 循股陰하야 入毛中하야 過陰器하야 抵小腹하야 挾胃屬肝하야 絡膽하고 上貫膈하야 布脇
肋하야 循喉嚨之後하야 上入頏顙하야 連目系하야 上出額하야 與督脈會於巓이라 其支者는 從目系下頰裏하야
環脣內라 其支者는 復從肝하야 別貫膈하야 上注肺라 是動則病腰痛不可以俛仰 丈夫▩疝 婦人少腹腫 甚則嗌乾
Daum 카페 Page 51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面塵 脫色이라 是主肝所生病者는 胸滿 嘔逆 飱泄 狐疝 遺溺 閉癃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寸口ㅣ 大一倍於人迎이오 虛者
는 寸口ㅣ 反小於人迎也라
經筋-6 足厥陰之筋은 起於大指之上하야 上結於內踝之前하야 上循脛하야 上結內輔之下하고 上循陰股하야 結
於陰器하야 絡諸筋하니 其病足大指支內踝之前이 痛하며 內輔痛 陰股痛轉筋하야 陰器不用하고 傷於內則不起
하고 傷於寒則陰縮入하고 傷於熱則縱挺不收하니 治在行水淸陰氣라 其病轉筋者는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
하고 以痛爲輸니 命曰季秋痺也라
7. 手太陰脈
足臂-7 臂泰陰 循筋上兼 以奏臑內 出夜內兼 之心 ●其病 心痛 心煩而意 ●諸病此物者 皆久臂泰陰
<解釋> 手太陰脈은 筋上廉을 循하여 臑內로 走行하여 夜內兼으로 出하여 心으로 간다. 그 病은 心痛 心煩而噫
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手太陰脈을 灸한다.
陰陽甲-10 臂鉅陰眽 在於手掌中 出內陰兩骨之間 上骨下廉 筋之上 出臂(內陰 入心中) 是動則病 心滂滂如痛 缺
盆痛 甚(則)交兩手而戰 此爲臂蹶 (是臂鉅陰眽主)治 其所産病 月凶痛 痛 (心痛) 四末痛 叚 爲五病
陰陽乙-10 臂巨陰
目巛
在於手常中 出內陰兩骨(之間 上骨)下廉 筋之上 出臂內陰 入心中 是動則病 心滂滂(如)痛 糸夬汾甬 甚則交兩手
而單 此爲臂厥 是臂巨陰之
目巛
主治 其所産病 胸甬 甬 心甬 四
女旨
甬 假 爲五病
陰陽丙-10 臂鉅陰之脈 在於手掌中 出臂內陰兩骨之間 上骨□□□□□□□□(陰 入心中) 是動則病 心彭彭如痛
缺□□□□□□□□□□□□□□□□(陰之脈 主)治 其所之病 胸痛 ▩痛 心痛 四末痛 叚 爲五病
<解釋> 手太陰脈은 手掌中에서 起하여 臂內兩骨의 사이로 出하여 骨下廉과 筋上으로 出하여 臂內로 出하여
心中으로 入한다. 是動則病은 心彭彭如痛 缺盆痛하고 甚하면 交兩手而戰하니 이것이 臂厥이니 이것이 手太陰
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胸痛 脘痛 心痛 四末痛 瘕하니 다섯가지가 된다.
經脈-1 肺手太陰之脈은 起於中焦하야 下絡大腸하고 還循胃口하야 上膈屬肺하고 從肺系橫出腋下하야 下循臑
內하야 行少陰心主之前하야 下肘中하고 循臂內上骨下廉하야 入寸口上魚하고 循魚際하야 出大指之端이라 其
支者는 從腕後直出次指內廉하야 出其端이라 是動則病肺脹滿膨膨而喘欬하고 缺盆中痛하고 甚則交兩手而瞀니
此爲臂厥이라 是主肺所生病者는 欬 上氣 喘喝 煩心 胸滿 臑臂內前廉痛厥 掌中熱이라 氣盛有餘하면 則肩背痛
風寒 汗出中風 小便數而欠이오 氣虛則肩背痛寒 少氣不足以息 溺色變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
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寸口ㅣ 大三倍於人迎이오
虛者는 則寸口反小於人迎也라
經筋-10 手太陰之筋은 起於大指之上하야 循指上行하야 結於魚後하야 行寸口外側하야 上循臂하야 結肘中하
야 上臑內廉하야 入腋下하야 出缺盆하야 結肩前髃하야 上結缺盆하야 下結胸裏하야 散貫賁하야 合賁下抵季脇
하니 其病이 當所過者에 支轉筋 痛甚成息賁 脇急吐血하니 治在燔鍼刦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
仲冬痺也라
8. 手少陰脈
足臂-8 ●臂少陰( ) 循筋下兼 出臑內下兼 出夜 奏脇 ●其病 脇痛 ●諸病(此)物者 皆(久)臂少陰( )
Daum 카페 Page 52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解釋> 手少陰脈은 筋下廉을 循하여 臑內下廉에 出하고 夜에 出하여 脇으로 走行한다. 그 病은 脇痛한다. 諸
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手少陰脈을 灸한다.
陰陽甲-11 臂少陰眽 起於臂兩骨之間之間 之下骨上廉 筋之下 (出)臑內陰 (是動則病 心)痛 益渴欲飮 此爲臂蹶
是臂少陰眽主治 其所産(病 脇)痛 爲(一病)
陰陽乙-11 臂少陰
目巛
起於臂兩骨上間 下骨上痛 筋之下 出臑內陰 入心中 是動則病 心甬 嗌(乾欲)飮 此爲臂厥 是臂少陰
目巛
主治 其所産病 脅甬 爲一病
陰陽丙-11 (臂少陰之脈) 起於臂兩骨之間 下骨上廉 筋之下 出臑內陰 入心中 是動則病 心痛 嗌 渴欲飮 此爲臂
蹶 是臂少陰之脈主治 其所之病 脅痛 爲一病
凡陽脈十二 陰脈十 泰凡二二脈 共七十七病
<解釋> 手少陰의 脈은 臂兩骨의 사이에서 起하여 骨上廉과 筋의 아래로 하행하여 臑內陰으로 出하여 心中에
入한다. 是動則病은 心痛 嗌乾 渴欲飮하니이것이 臂厥이니 이것은 手少陰脈의主治이다. 所産病은 脅痛하니 한
가지가 된다.
무릇 陽脈 十二와 陰脈 十이니 무릇 二十七脈에 모두 七十七病이다.
經脈-5 心手少陰之脈은 起於心中하야 出屬心系하야 下膈 絡小腸이라 其支者는 從心系하야 上挾咽하야 繫目
系라 其直者는 復從心系却上肺하야 下出腋下하야 循臑內後廉하야 行太陰心主之後하야 下肘內하야 循臂內後
廉하야 抵掌後銳骨之端하야 入掌內後廉하야 循小指之內하야 出其端이라 是動則病嗌乾 心痛 渴而欲飮하니 是
爲臂厥이라 是主心所生病者는 目黃 脇痛 臑臂內後廉痛厥 掌中熱痛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
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寸口ㅣ 大再倍於人迎이오 虛
者는 寸口ㅣ 反小於人迎也라
經筋-12 手少陰之筋은 起於小指之內側하야 結於銳骨하야 上結肘內廉하야 上入腋하야 交太陰하야 挾乳裏하
야 結於胸中하야 循臂하야 下繫於臍하니 其病內急이라 心承伏梁하야 下爲肘網하면 其病當所過者에 支轉筋筋
痛하니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其成伏梁하야 唾血膿者는 死不治라 經筋之病이 寒則反折
筋急하고 熱則筋弛縱不收하며 陰痿不用이라 陽急則反折하고 陰急則俛不伸하니 焠刺者는 刺寒急也오 熱則筋
縱不收하야 無用燔鍼이니 名曰季冬痺也라 足之陽明手之太陽은 筋急則口目爲噼 眥急하야 不能卒視하니 治皆
如右方也라
9. 手太陽脈
足臂-9 ●臂泰陽 出小指 循骨下兼 出臑下兼 出肩外兼 出項 □□□(目)外漬 (其病) 臂外兼痛 ●諸病此物者 皆久
臂泰陽
<解釋> 手太陽脈은 小指에서 出하여 骨下廉을 循하여 臑下廉을 出하여 肩外廉을 出하고 項으로 出하여 □□
□ 目外漬한다. 그 病은 臂外兼痛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手太陽脈을 灸한다.
陰陽甲-4 肩眽 起於耳後 下肩 出臑外 出□□ 乘手北 是(動則病 頷穜) 不可以顧 肩以脫 臑以折 是肩眽主治 (其
所産病) 領(痛 喉痹 臂痛 肘)痛 爲四病
陰陽乙-4 肩
目巛
(●起於耳後 下肩 出臑)外廉 出臂外 出指上廉 (是動則病 頜)腫甬 不可以顧 肩以脫 臑以折 是肩(
目巛
Daum 카페 Page 53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主治 其所産病 領甬 侯淠 臂甬 肘甬 爲四病
陰陽丙-4 肩脈 起於耳後 下肩 出肘內廉 出臂外 館上 乘手北 是動則病 領種不可以顧 肩以脫 臑以折 是肩脈主
治 其所之病 領痛
目侯
足畀
肩痛 肘外痛 爲四病
<解釋> 肩脈(手太陽)은 耳後에서 起하야 肩으로 내려와 肘內廉으로 出하여 臂外로 出하여 腕上으로 出하여 손
등으로 올라간다. 是動則病은 頷腫痛 不可以顧 肩似脫 臑似折하니 이것이 肩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頷痛 喉
痺 肩痛 肘外痛의 네가지이다.
經脈-6 小腸手太陽之脈은 起於小指之端하야 循手外側하야 上腕하야 出踝中하야 直上循臂骨下廉하야 出肘內
側兩筋之間하야 上循臑外後廉하야 出肩解하야 繞肩胛하야 交肩上하야 入缺盆하야 絡心하고 循咽下膈抵胃하
야 屬小腸이라 其支者는 從缺盆循頸上頰하야 至目銳眥하야 却入耳中이라 其支者는 別頰上▩하야 抵鼻하야 至
目內眥하야 斜絡於顴이라 是動則病嗌痛 頷腫 不可以顧 肩似拔 臑似折이라 是主液所生病者는 耳聾 目黃 頰腫
頸頷 肩臑肘臂外後廉痛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
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人迎이 大再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反小於寸口也라
經筋-7 手太陽之筋은 起於小指之上하야 結於腕하야 上循臂後廉하야 結於肘內銳骨之後하니 彈之하면 應小指
之上이니 入結於腋下하고 其支者는 後走腋後廉하야 上繞肩胛하야 循頸하야 出走太陽之前하야 結於耳後完骨
이라 其支者는 入耳中하고 直者는 出耳上하야 下結於頷하야 上屬目外眥하니 其病이 小指支肘內銳骨後ㅣ 廉하
고 痛循臂陰 入腋下하면 腋下痛하며 肘後廉痛 繞肩胛引頸而痛하며 應耳中鳴痛引頷하며 目瞑良久乃得視 頸筋
急則爲筋瘻頸腫이니 寒熱在頸者는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고 其爲腫者는 復而銳之니 名曰
仲夏痺也라
10. 手少陽脈
足臂-10 ●臂少陽( ) 出中指 循臂上骨下兼 奏耳 其病 産聾 (頰)痛 ●諸病(此物者 皆)久臂少陽之
<解釋> 手少陽脈은 中指에서 出하여 臂上骨下廉을 循하여 耳로 走行한다. 그 病은 耳聾 頰痛한다. 諸病의 이
러한 무리는 모두 手少陽脈을 灸한다.
陰陽甲-5 耳眽 起於手北 出臂外兩骨之間 (上骨)下廉 (出肘中) 入耳中 是動則病 耳聾煇煇
月享
月享
嗌穜 是耳眽主治 其所産病 目外漬痛 頰(痛) 耳聾 爲三病
陰陽乙-5 耳
目巛
●起(於手)北 (出臂外兩骨)之間 上骨下兼 出肘中 入耳中 是動則病 耳聾煇煇諄諄 嗌腫 是耳
目巛
主治 其所産病 目外
月責
Daum 카페 Page 54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甬 頰甬 耳聾 爲三病
陰陽丙-5 耳脈 起手北 出臂外廉兩骨之間 上骨下廉 出肘中 入耳中 是動則病 耳煇煇焞焞 益種 是耳脈主治 其所
之病 目外際痛 頰痛 耳聾 爲三病
<解釋> 手少陽脈(耳脈)은 손등에서 起하여 臂外廉兩骨之間으로 出하여 骨下廉으로 上行하여 肘中으로 出하
여 耳中으로 入한다. 是動則病은 耳煇煇焞焞 益種하니 이것은 耳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目外際痛 頰痛 耳聾
의 세가지가 된다.
經脈-10 三焦手少陽之脈은 起於小指次指之端하야 上出兩指之間하야 循手表腕하야 出臂外兩骨之間하야 上貫
肘하야 循臑外하야 上肩而交出足少陽之後하야 入缺盆하야 布膻中하야 散絡心包하야 下膈하야 循屬三焦라 其
支者는 從膻中上出缺盆하야 上項하야 繫耳後하야 直上出耳上角하야 以屈下頰至▩이라 其支者는 從耳後入耳
中하야 出走耳前하야 過客主人前하야 交頰하야 至目銳眥라 是動則病耳聾渾渾焞焞 嗌腫 喉痺라 是主氣所生病
者는 汗出 目銳眥痛 頰痛 耳後肩臑肘臂外皆痛 小指次指不用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
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人迎이 大一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
이 反小於寸口也라
經筋-8 手少陽之筋은 起於小指次指之端하야 結於腕하야 上循臂하야 結於肘하야 上繞臑外廉하야 上肩하야 走
頸하야 合手太陽하고 其支者는 當曲頰入繫舌本하고 其支者는 上曲牙하야 循耳前하야 屬目外眥하야 上乘頷하
야 結於角하니 其病當所過者는 卽支轉筋 舌卷하니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季夏痺也

11. 手陽明脈
足臂-11 ●臂陽明 出中指間 循骨上兼 出臑(外兼) 上奏
月甚
之口 (其)病 病齒(痛) □□□□ ●(諸)病此物者 皆久臂陽明 ●上足 六 手( 五)
<解釋> 手陽明脈은 中指間에서 出하여 骨上廉을 循하여 臑外廉에서 出하여 枕으로 上行하여 口로 간다. 그 病
은 齒痛 □□□□한다. 諸病의 이러한 무리는 모두 手陽明脈을 灸한다. 이상은 足脈이 여섯이고 手脈이 다섯가
지 이다.
陰陽甲-6 齒眽 起於次指與大指上 出臂上廉 入肘中 乘臑 (穿)頰 入齒中 夾鼻 是(動)則病 齒痛 朏穜 是齒眽主治
其所産病 齒痛 朏穜 目黃 口乾 臑痛 爲五(病)
陰陽乙-6 齒
目巛
●起(於)□指上 出臂上廉 入肘中 乘臑 穿頰 入齒中 夾鼻 是動則病 齒甬 朏 腫 是齒
目巛
主治 其所産病 齒甬 朏腫 目黃 口乾 臑甬 爲五病
陰陽丙-6 齒脈 起於次指與大指上 出臂外廉 入肘中 乘臑 穿頰 入齒中 夾鼻 是動則病 齒痛 朏種 是齒脈主治 其
所之病 齒痛 朏種 目黃 口乾 臑痛 爲五病 及□□□□
<解釋> 手陽明脈(齒脈)은 次指와 大指上에서 起하여 臂外廉으로 出하여 肘中으로 入하고 臑를 올라서 頰을 뚫
고 齒中에 入하여 挾鼻한다. 是動則病은 齒痛 朏腫하니 이것은 齒脈의 主治이다. 所産病은 齒痛 朏腫 目黃 口
乾 臑痛의 다섯가지이다. 그리고 □□□□이다.
經脈-2 大腸手陽明之脈은 起於大指次指之端하야 循指上廉하야 出合谷兩骨之間하야 上入兩筋之中하야 循臂
上廉하야 入肘外廉하야 上臑外前廉하야 上肩하야 出髃骨之前廉하야 上出於柱骨之會上하야 下入缺盆하야 絡
肺하고 下膈屬大腸이라 其支者는 從缺盆上頸하야 貫頰하야 入下齒中하야 還出挾口하야 交人中하야 左之右하
고 右之左하야 上挾鼻孔이라 是動則病齒痛 頸腫이라 是主津液所生病者는 目黃 口乾 鼽衄 喉痺 肩前臑痛 大指
Daum 카페 Page 55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次指痛不用이라 氣有餘則當脈所過者熱腫이오 虛則寒慄不復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
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人迎이 大三倍於寸口오 虛者는 人迎
이 反小於寸口也라
經筋-9 手陽明之筋은 起於大指次指之端하야 結於腕하야 上循臂하야 上結於肘外하야 上臑하야 結於髃하고 其
支者는 繞肩胛하야 挾脊하고 直者는 從肩髃上頸하고 其支者는 上頰하야 結於頄하고 直者는 上出手太陽之前하
야 上左角하야 絡頭하야 下右頷하니 其病이 當所過者는 支痛及轉筋 肩不擧 頸不可左右視니 治在燔鍼 刺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孟夏痺也라
12. 手厥陰脈
經脈-9 心主手厥陰心包絡之脈은 起於胸中하야 出屬心包絡하야 下膈하야 歷絡三焦라 其支者는 循胸出脇하야
下腋三寸하야 上抵腋下하야 循臑內하야 行太陰少陰之間하야 入肘中하야 下臂하야 行兩筋之間하야 入掌中하
야 循中指하야 出其端이라 其支者는 別掌中하야 循小指次指하야 出其端이라 是動則病手心熱 臂肘攣急 腋腫甚
則胸脇支滿 心中憺憺大動 面赤 目黃 喜笑不休라 是主脈所生病者는 煩心 心痛 掌中熱이라 爲此諸病은 盛則寫
之하고 虛則補之하며 熱則疾之하고 寒則留之하며 陷下則灸之하고 不盛不虛하면 以經取之라 盛者는 寸口ㅣ 大
一倍於人迎이오 虛者는 寸口ㅣ 反小於人迎也라
經筋-11 手心主之筋은 起於中指하야 與太陰之筋並行하야 結於肘內廉하야 上臂陰하야 結腋下하야 下散前後
挾脇하고 其支者는 入腋하야 散胸中하야 結於臂하니 其病이 當所過者에 支轉筋 及胸痛息賁하니 治在燔鍼 刺
하야 以知爲數하고 以痛爲輸하니 名曰孟冬痺也라
馬王堆古醫書와 內經 의 經絡學說比較
여기에서는 馬王堆醫書와 內經 에 나타난 經脈循行路線과 疾病의 病候와 治療法과 臟腑와의 連繫에 나타난 差
異를 比較하고, 그 變遷過程에 對하여 알아 보겠다.
1) 經脈 循行路線의 比較
足臂 陰陽 經脈 經筋 에 있는 각 脈의 循行經路를 整理하고 이를 對照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順序는 便宜上
經脈 의 順序에 따른 것임):
1. 手太陰脈經路
足臂 : 筋上兼 臑內 夜內兼 心
陰陽 : 手掌中 內陰兩骨之間 上骨下廉 筋之上 臂內陰 心中
經脈 : 中焦 大腸 胃口 膈 肺 肺系 腋下 臑內 肘中 臂內上骨下廉 寸口 魚際 大指之端 [支者] 腕後 次指內廉
經筋 : 大指 魚後 寸口外側 臂 肘中 臑內廉 腋下 缺盆 肩 前髃 缺盆 胸裏 賁 季脇
2. 手陽明脈( 陰陽 에는 齒脈임)經路
足臂 : 中指間 骨上兼 臑□□上
月甚

陰陽 : 次指與大指 臂上廉 肘中 臑 頰 齒中 鼻
經脈 : 大指次指之端 指上廉 合谷兩骨之間 兩節之中 臂上廉 肘外廉 上臑外前廉 上肩 髃骨之前廉 柱骨之會上
缺盆 肺 膈 大腸 [支者] 缺盆 頸 頰 齒中 口 人中 鼻孔
經筋 : 大指次指 腕 臂 肘外 臑 髃 [支者] 肩胛 脊 [直者] 肩髃 頸 [支者] 頰 頄 [直者] 手太陽之前 左角 頭 右

3. 足陽明脈經路
Daum 카페 Page 56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足臂 : 胻中 膝中 股 少腹 乳內兼 膉 口 鼻
陰陽 : 骭骨外廉 臏 魚股□□□□ 乳 頰 目外廉 顔□
經脈 : 鼻之交頞中 鼻外 上齒中 口 唇 承漿 頥後下廉 大迎 頰車 耳前 客主人 髮際 額顱 [支者] 大迎 人迎 喉嚨
缺盆 膈 胃 脾 [直者] 缺盆 乳內廉 臍 氣街中 [支者] 胃口 腹裏 氣街 髀關 伏兎 膝臏 脛外廉 足跗 中指內間 [支
者] 下廉三寸 中指外間 [支者] 跗上 大指間
經筋 : 中三指 跗上 輔骨 膝外廉 髀樞 脇 脊 [直者] 骭 缺盆 [支者] 外輔骨 [直者] 伏兎 髀 陰器 腹 缺盆 頸 口
頄 鼻 太陽 [支者] 頰 耳前
4. 足太陰脈經路
足臂 : 大指內兼骨蔡 內踝上兼 胻內兼 □膝內兼 股內兼
陰陽 : 胃 魚股陰下廉 腨上廉 內踝之上廉
經脈 : 大指之端 指內側白肉際 核骨 內踝前廉 踹內 脛骨後 膝股內前廉 腹 脾 胃 膈 咽 舌本 舌下 [支者] 胃 膈
心中
經筋 : 大指內側 內踝 [直者] 膝內輔骨 陰股 髀 陰器 腹 臍 腹裏 肋 胸中 [內者] 脊
5. 手少陰脈經路
足臂 : 筋下兼 臑內下兼 夜 脇
陰陽 : 臂兩骨之間 骨上廉 筋之下 臑內陰 心中
經脈 : 心中 心系 膈 小腸 [支者] 心系 咽 目系 [直者] 心系 肺 腋下 臑內後廉 肘內 臂內後廉 掌後脫骨之端 掌
內後廉 小指
經筋 : 小指內側 銳骨 肘內廉 腋 乳裏 胸中 臂 臍
6. 手太陽脈( 陰陽 에는 肩脈임)經路
足臂 : 小指 骨下兼 臑下兼 肩外兼 項□□□ 目外漬
陰陽 : 耳後 肩 臑外廉 臂外館 手北
經脈 : 小指之端 手外側上腕 踝中 臂骨下廉 肘內側兩筋之間 臑外後廉 肩解 肩胛 肩上 缺盆 心 咽 膈 胃 小腸
[支者] 缺盆 頸 頰 目銳眥 耳中 [支者] 頰 ▩ 鼻 目內眥 顧
經筋 : 小指 腕 臂後廉 肘內銳骨 腋下 [支者] 腋後廉 肩胛 頸 完骨 [支者] 耳中 [直者] 耳上 頷 目外眥
7. 足太陽脈經路
足臂 : 外踝窶中 膞 月谷 下 [直者] □ 脊 □□ 豆 顔下 耳 [直者] 目內漬 鼻
陰陽 : 外踝婁中 郄中 猒中 脊 項 □頭角 顔 ▩ 目內廉
經脈 : 目內眥 額 巓 [支者] 巓 耳上角 [直者] 巓 腦 項 肩髆內 脊 腰 膂 腎 膀胱 [支者] 腰中 脊 臀 膕中 [支
者] 髆 胛 脊內 髀樞 髀外 後廉 膕中 踹內 外踝之後 京骨 小指外側
經筋 : 足小指 踝 膝 足外踝 踵 跟 膕 [別者] 踹外 膕內廉 臀 脊 項 [支者] 舌本 [直者] 枕骨 頭 顔 鼻 [支者] 目
上綱 頄 [支者] 腋後外廉 肩髃 [支者] 腋下 缺盆 完骨 [支者] 缺盆 頄
8. 足少陰脈經路
足臂 : 內踝窶中 膞
月谷
股 腹 脊內□兼 肝 胠 舌□
陰陽 : 內
月果
外廉 腨
月谷
Daum 카페 Page 57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中央 脊之□廉 腎 舌
經脈 : 小指之下 足心 然谷之下 內踝之後 跟中 踹內 膕內廉 股內後廉 脊 腎 膀胱 [支者] 腎 肝 膈 肺 喉嚨 舌本
[支者] 肺 心 胸中
經筋 : 小指 內踝 踵 內輔 陰股 陰器 脊內 膂 項 枕骨
9. 手厥陰脈經路
足臂 : 없음
陰陽 (甲本 乙本 丙本): 없음
經脈 : 胸中 心包絡 膈 三膲 [支者] 胸 脇 腋三寸 腋 臑內 肘中 臂 兩筋之間 掌中 中指 [支者] 掌中 小指次指
經筋 : 中指 肘內廉 臂陰 腋下 脇 [支者] 腋 胸中 臂
10. 手少陽脈( 陰陽 에는 耳脈임)經路
足臂 : 中指 臂上骨下兼 耳
陰陽 : 手北 臂外兩骨之間 上骨下廉 肘中 耳中
經脈 : 小指次指之端 兩指之間 手 腕 臂外兩骨之間 肘 臑外 肩 缺盆 膻中 心包 膈 三焦 [支者] 膻中 缺盆 項 耳
後 耳上角 頰 ▩ [支者] 耳後 耳中 耳前 客主人 頰 目銳眥
經筋 : 小指次指 腕 臂 肘 臑外廉 肩 頸 [支者] 曲頰 舌本 [支者] 曲牙 耳前 目外眥 頷 角
11. 足少陽脈經路
足臂 : 踝前 骨間 膝外兼 股外兼 脅 肩薄 [直者] 腋 項 耳
月甚
目外漬
陰陽 : 外踝之前廉 魚股之外 □上 目前
經脈 : 目銳眥 頭角 耳後 頸 肩上 缺盆 [支者] 耳後 耳中 耳前 目銳眥 [支者] 銳背 大迎 ▩ 頰車 頸 缺盆 胸中
膈 肝 膽 脇裏 氣街 毛際 髀厭中 [直者] 缺盆 腋 胸 季脇 髀厭中 髀陽 膝外廉 輔骨之前 絶骨之端 外踝之前 足跗
上 小指次指之間 [支者] 跗上 大指之間 大指歧骨 爪甲 三毛
經筋 : 小指次指 外踝 脛外廉 膝外廉 [支者] 外輔骨 髀 [前者] 伏兎 [後者] 尻 [直者] ▩季脇 腋 膺乳 缺盆 [直
者] 腋 缺盆 耳後 額角 巓 頷 頄 [支者] 目眥
12. 足厥陰脈經路
足臂 : 大指間 胻內兼 □股內 脞間
陰陽 : 足大指菆毛之上 足跗上廉 內
月果
一寸
月果
五寸 魚股內廉 少腹 大漬旁
經脈 : 大指叢毛之際 足跗上廉 內踝一寸 上踝八寸 膕內廉 股陰 毛中 陰器 小腹 胃 肝 膽 膈 脇肋 喉嚨之後 頏
顙 目系 額 巓 [支者] 目系 頰裏 唇內 [支者] 肝 膈 肺
經筋 : 大指 內踝 脛 內輔 陰股 陰器 諸筋
(1) 循行規則
以上에서와 같이 足臂 와 陰陽 과 經脈 에서 脈의 循行規則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足臂 의 11脈 모두와 經
筋 에서는 四肢末端에서 몸통중심의 胸腹이나 頭面으로 흘러가 모두 求心性을 하고 있고; 陰陽 中의 9脈은 四
肢末端에서 몸통 中心으로 흘러가는데 反해, 나머지 2脈(肩脈과 足太陰脈)은 도리어 몸통 中心인 頭나 胃에서
四肢末端으로 흘러가 遠心性을 하고 있어, 脈의 循行經路가 약간 調整된 것을 볼 수 있고; 經脈 에 이르러서는
Daum 카페 Page 58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더욱 複雜한 循行方法이 나타나고 있는데, 卽 手三陰脈은 從胸走手하고 手三陽脈은 從手走頭하며 足三陽脈은
從頭走足하고 足三陰脈은 從足走胸하는 現在의 經絡學說의 循行方式과 같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세가지 書籍
에서의 共通點은 모두 足太陰脾經과 足厥陰肝經의 經脈路線에 있어서 足內踝上에서 交叉하는 곳이 있다는 것
이다.
한편 經筋 에서의 配列順序는 足臂 에서의 配列順序와 同一하게 足을 먼저 配列하고 나중에 手를 配列하였으
나 手足 各各에서의 陰陽脈의 順序가 若干은 다르게 配列되었다.
표 2) 脈의 循行규칙
書 名 足臂 陰陽 經脈 經筋
手部 陰脈 手 胸脇 手 胸(或은 臑) 胸 手 手 胸腹
陽脈 手 頭 手 頭(肩脈은 頭 手) 手 頭 手 頭
足部 陽脈 足踝(胻) 頭 足踝→股 頭 頭 足 足 頭
陰脈 足 股 腹 頭 腹(足太陰脈은 胃 足踝) 足 胸 足 胸 股 項
(2) 循行經路
足臂 와 陰陽 에서는 각 脈의 循行이 獨立되어 서로 相關하지 않고 있으며, 脈의 分布도 人體 全體를 連絡하는
網을 形成하지 못하여 脈의 循行路線이 人體內에서 臟腑에 脈의 分布가 없는 空白部位가 많이 있다. 經筋 에서
는 足臂 와 類似하면서 더욱 仔細하게 記錄되어 있으나, 十二經筋은 大部分이 體表를 循行하는 것이다. 經脈
에서는 脈의 分布가 緻密하게 完成되었고, 支脈의 分布가 足臂 에서는 足太陽脈과 足少陽脈에서 나타나고, 陰
陽 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經脈 에서는 十二經脈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어서, 全身의 各脈이 次例대로 連結
되었으므로 “如環無端 終而復始”의 槪念이 形成되었다. 그러므로 經絡學說은 足臂 와 陰陽 에서 모자라는 部
分을 修正 補完하여 經脈 으로 漸次로 充實해지고 完整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經脈 主病病候의 比較
足臂 陰陽 經脈 經筋 에 있는 各 脈의 主病病候를 整理하고 이를 對照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順序는 便宜上
經脈 의 順序에 따른 것임):
1. 手太陰脈病候
足臂 : 其病: 心痛 心煩而意
陰陽 :
[是動病]: 心滂滂如痛 缺盆痛 甚(則)交兩手而戰 此爲臂蹶
[所産病]:
月凶
痛 痛 (心痛) 四末痛 叚 爲五病
經脈 :
[是動病]: 肺脹滿 膨膨而喘欬 缺盆中痛 甚則交兩手而瞀 此爲臂厥
[所生病]: 是主肺所生病者 欬 上氣喘渴 煩心胸滿 臑臂內前廉痛厥 掌中熱 氣盛有餘 則肩背痛 風寒 汗出中風 小
便數而欠 氣虛則肩背痛寒 少氣不足以息 溺色變
經筋 : 支轉筋 痛甚成息賁 脇急吐血
2. 手陽明脈病候
足臂 : (其病): 病齒(痛) □□□□
陰陽 :
[是動病]: 齒痛 朏穜
[所産病]: 齒痛 朏穜 目黃 口乾 臑痛 爲五(病)
經脈 :
Daum 카페 Page 59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是動病]: 齒痛頸腫
[所生病]: 是主津液所生病者 目黃口乾 鼽衄 喉痺 肩前臑痛 大指次指痛不用 氣有餘則當脈所過者熱腫 虛則寒慄
不復
經筋 : 支痛及轉筋 肩不擧 頸不可左右視
3. 足陽明脈病候
足臂 : 其病: 病足中指廢 胻痛 膝中穜 腹穜 乳內兼痛 □外穜 頯痛
氵肉
數熱汗出 脞瘦
産頁

陰陽 :
[是動病]: 洒洒病寒 喜龍 婁吹 顔(黑 病穜 病至則惡人與火 聞)木音則 然驚 心腸 欲獨閉戶牖而處 (病甚)則欲(登
高而歌 棄)衣(而走 此爲)骭蹶
[所産病]: 顔痛 鼻
月九
領(頸痛 乳痛) 心與胠痛 腹外穜 陽痛 膝跳 付□□ (爲)十(病)
經脈 :
[是動病]: 洒洒振寒 善呻數欠 顔黑 病至則惡人與火 聞木聲則惕然而驚 心欲動 獨閉戶塞牖而處 甚則欲上高而
歌 棄衣而走 賁響腹脹 是爲骭厥
[所生病]: 是主血所生病者 狂瘧溫淫汗出 鼽衄 口喎唇胗 頸腫喉痺 大腹水腫 膝臏腫痛 循膺 乳 氣街 股 伏免 骭
外廉 足跗上皆痛 中指不用 氣盛則身以前皆熱 其有餘于胃 則消穀善饑 溺色黃 氣不足則身以前皆寒慄 胃中寒則
脹滿
經筋 : 足中指支脛轉筋 脚跳堅 伏兎轉筋 髀前腫 ▩疝 腹筋急 引缺盆及頰 卒口僻 急者 目不合 熱則筋縱 目不開
頰筋有寒 則急引頰移口 有熱則筋弛縱 緩不勝收 故僻
4. 足太陰脈病候
足臂 : 其病: 病足大指廢 胻內兼痛 股內痛 腹痛 腹張 復□ 不耆食 善意 心(煩) 善 [肘]
陰陽 :
[是動病]: (當)走心 使復張 善噫 食欲歐 得後與氣則怢然衰
[所産病]: □□ 心煩 死 心痛與復張 死 不能食 不能臥 强吹 三者同則死 唐泄 死 (水與)閉同則死 爲十病
經脈 :
[是動病]: 舌本强 食則嘔 胃脘痛 腹脹善噫 得後與氣 則快然如衰 身體皆重
[所生病]: 是主脾所生病者 舌本痛 體不能動搖 食不下 煩心 心下急痛 溏 瘕 泄 水閉 黃疸 不能臥 强立 股膝內腫
厥 足大指不用
經筋 : 足大指支內踝痛 轉筋痛 膝內輔骨痛 陰股引髀而痛 陰器紐痛 下引臍兩脇痛 引膺中脊內痛
5. 手少陰脈病候
足臂 : 其病: 脇痛
陰陽 :
[是動病]: 心痛 嗌 渴欲飮 此爲臂蹶
[所産病]: 脅痛 爲一病
經脈 :
[是動病]: 嗌乾心痛 渴而欲飮 是爲臂厥
[所生病]: 是主心所生病者 目黃脇痛 臑臂內後廉痛厥 掌中熱痛
Daum 카페 Page 60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經筋 : 內急
6. 手太陽脈病候
足臂 : 其病: 臂外兼痛
陰陽 :
[是動病]:頷穜) 不可以顧 肩以脫 臑以折
[所産病]: 領(痛 喉痹 臂痛 肘)痛 爲四病
經脈 :
[是動病]: 嗌痛頷腫 不可以顧 肩似技 臑似折
[所生病]: 是主液所生病者 耳聾目黃頰腫 頸頷肩臑肘臂外後廉痛
經筋 : 小指支肘內銳骨後廉痛 循臂陰入腋下腋下痛 肘後廉痛 繞肩胛引頸而痛 應耳中鳴痛引頷 目瞑良久乃得視
頸筋急則爲筋瘻頸腫
7. 足太陽脈病候
足臂 : 其病: 病足小指廢 膞痛
月谷
脽痛 産寺 要痛 夾脊痛 □痛 項痛 手痛
産頁
寒 産聾 目痛
氵肉
數▩疾
陰陽 :
[是動病]: 潼 頭痛 □□□ 脊痛 要以折 脾不可以運 膕如結) 腨如(裂 此)爲踝蹶
[所産病]: 頭痛 耳聾 項痛 耳彊) 瘧 北痛 要痛 尻痛
月寺
月谷
痛 腨痛 (足小指痹 爲十)二病
經脈 :
[是動病]: 衝頭痛 目似脫 項如拔 脊痛 腰似折 髀不可以曲 膕如結 踹如裂 是爲踝厥
[所生病]: 是主筋所生病者 痔瘧狂癲疾 頭顖項痛 目黃 淚出 鼽衄 項背腰尻膕踹脚皆痛 小指不用
經筋 : 小指支跟腫痛 膕攣 脊反折 項筋急 肩不擧 腋支缺盆中紐痛 不可左右搖
8. 足少陰脈病候
足臂 : 其病: 病足熱 膞內痛 股內痛 腹街脊內兼痛 肝痛 心痛 煩心 洇□□□□ 舌輅 □旦 尙(氣)□□ 數▩ 牧牧耆
臥以欬
陰陽 :
[是動病]: 如喘 坐而起則目目莫)如毋見 心如縣 病饑 氣(不足) 善怒 心腸 恐(人將捕之) 不欲食 面黭若
炭也
色 欬則有血 此爲骨
[所産病]: □□□□□□舌柝 嗌乾 上氣 饐 嗌中痛 癉 耆臥 欬 音 爲十病
經脈 :
Daum 카페 Page 61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是動病]: 饑不欲食 面如漆柴 欬唾則有血 喝喝而喘 坐而欲起 目▩▩如無所見 心如懸若饑狀 氣不足則善恐 心
惕惕如人將捕之 是爲骨厥
[所生病]: 是主腎所生病者 口熱舌乾 咽腫上氣 嗌乾及痛 煩心心痛 黃疸 腸澼 脊脧內後廉痛 痿厥嗜臥 足下熱而

經筋 : 足下轉筋 及所過而結者 皆痛及轉筋 病在此者 主癎瘛及痙 在外者 不能俛 在內者 不能仰 故陽病者 腰反
折不能俛 陰病者 不能仰
9. 手厥陰脈病候
足臂 : 없음
陰陽 : 없음
經脈 :
[是動病]: 手心熱 臂肘攣急 腋腫 甚則胸脇支滿 心中憺憺大動 面赤目黃 喜笑不休
[所生病]: 是主脈所生病者 煩心心痛 掌中熱
經筋 : 支轉筋 及胸痛息賁
10. 手少陽脈病候
足臂 : 其病: 産聾 (頰)痛
陰陽 :
[是動病]: 耳聾煇煇
月享
月享
嗌穜
[所産病]: 目外漬痛 頰(痛) 耳聾 爲三病
經脈 :
[是動病]: 耳聾渾渾焞焞 嗌腫喉痺
[所生病]: 是主氣所生病者 汗出 目銳眥痛 頰痛 耳後肩臑肘臂外皆痛 小指次指不用
經筋 : 支轉筋 舌卷
11. 足少陽脈病候
足臂 : 其病 病足小指次(指)廢 胻外兼痛 胻寒 外兼痛 股外兼痛 脾外兼痛 脅痛 (頭頸)痛 産馬 缺盆痛 聾
月甚
痛 耳前痛 目外漬痛 脅外穜
陰陽 :
[是動病]: (心與脇痛 不)可以反稷 甚則無膏 足外反 此爲陽(蹶)
[所産病]: □□□ (頭頸)痛 脇痛 瘧 汗出 節盡痛 脾(外)廉(痛) (□痛) 魚股痛 (膝外廉)痛 振寒 (足中指)踝 爲十二

經脈 :
[是動病]: 口苦 善太息 心脇痛不能轉側 甚則面微有塵 體無膏澤 足外反熱 是爲陽厥
[所生病]: 是主骨所生病者 頭痛 頷痛 目銳眥痛 缺盆中腫痛 腋下腫 馬刀俠癭 汗出振寒 瘧 胸脇肋髀膝外至脛絶
骨外踝前及諸節皆痛 小指次指不用
經筋 : 小指次指支轉筋 引膝外轉筋 膝不可屈伸 膕筋急 前引髀 後引尻 卽上乘▩季脇痛 上引缺盆膺乳頸維筋急
從左之右 右目不開 上過右角 幷蹻脈而行 左絡於右 故傷左角 右足不用
12. 足厥陰脈病候
Daum 카페 Page 62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足臂 : 其病: 病脞瘦 多弱 耆飮 足柎穜 疾畀
陰陽 :
[是動病]: 丈)夫隤(山 婦人則少腹穜 要痛)不可以卬 甚則嗌乾 面疵
[所産病]: 熱中 (降 隤 扁山)
經脈 :
[是動病]: 腰痛不可以俛仰 丈夫▩疝 婦人少腹腫 甚則嗌乾 面塵脫色
[所生病]: 是肝所生病者 胸滿嘔逆飱泄 狐疝遺溺閉癃
經筋 : 足大指支內踝之前痛 內輔痛 陰股痛轉筋 陰器不用 傷於內則不起 傷於寒則陰縮入 傷於熱則縱挺不收
위의 各 脈의 主病病候에 根據하여 各 脈의 主病病候의 數를 比較해보면 表와 같다.
표 3) 各 脈의 主病病候의 가지수.
足臂 陰陽 經脈
是動病 所産病 計 是動病 所生病 計
手太陰 3 4 5 9 5 13 18
手陽明 1 2 5 7 2 9 11
足陽明 12 10 10 20 11 24 35
足太陰 10 5 10 15 7 13 20
手少陰 1 4 1 5 4 5 9
手太陽 1 4 4 8 4 10 14
足太陽 15 10 12 22 9 17 26
足少陰 12 9 10 19 9 14 23
手厥陰 8 4 12
手少陽 2 2 3 5 3 10 13
足少陽 16 5 12 17 7 17 24
足厥陰 5 5 5 10 5 7 12
合 計 78 147 217
各 脈의 主病病候의 數가 足臂 와 經筋 에서 가장 적고, 陰陽 에는 적지 않은 새로운 病候가 늘어나긴 했지만,
經脈 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더욱 많은 病候의 數가 豊富하게 補充되고 있다.
各種病候의 分類를 살펴보면, 足臂 와 經筋 에는 각 脈의 病候에 對한 分類가 되어 있지 않고(단지 “其病”이라
고만 되어 있음), 陰陽 에서 各 脈의 病候가 發病原因의 差異에 따라 “是動病”과 “所産病”의 兩大類로 區分되
고 있는데, 이런 分類方法은 經脈 에서 “是動病”과 “所生病”으로 繼承되었고 手太陰 手陽明 및 足陽明 等脈의
“所生病”에서는 “氣有餘”와 “氣不足”의 兩小類의 病候로 區別하고 있어 經脈 에 이르러서 더욱 分類가 細分化
되어 發展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足臂 와 陰陽 에서 經脈 으로 가면서 病證의 數量이 늘어나고 있고 또 病候의 具體的인 內容面에서도 매우 많
은 補完과 修正을 했음을 보여준다. 예컨대, 足厥陰脈의 境遇 足臂 에는 모두 5個의 病候이지만 陰陽 과 經脈
에는 이 病候가 記載되어 있지 않고 其他의 다른 많은 病候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事實은 經脈學說
이 形成되는 過程속에서 끊임없이 알고 있는 知識이 綜合되어 修正이 이루어지고 있고 또 옛날 醫家들이 오랜
동안 累積시킨 臨床檢證과 不可分의 關係를 갖게 됨을 알 수 있다.
3) 經脈治療法의 比較
足臂 에서는 各 脈의 마지막 部分에 모두 “皆久□□□ ”이라고 하여 모두 灸法을 使用한다고 하였고, 經筋 에서
는 燔鍼을 使用하여야 한다고 하여 足臂 와 같이 불을 使用한 治療法을 强調하였다. 그러나 陰陽 에서는 根本
的으로 治療法을 提示하지 않고, 다만 足少陰脈에서 “少陰之眽 久則强食産肉 緩帶 皮髮 大丈 重履而步 久幾息
則病已矣”라고 하였으므로, 여기서는 經脈 에서 經絡流注와 主病症候까지 提示한 後에 治法을 提示하였으므
로, 經脈 의 早期段階의 書籍이라는 設定을 하면, 陰陽 에서의 治療法도 또한 一般的으로는 鍼法을 많이 使用
하였고, 灸法은 補助的인 手段으로 使用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經脈 에서는 足少陰腎經의 經脈에
Daum 카페 Page 63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灸則强食産肉 緩帶 皮髮 大丈 重履而步”라는 文章을 그대로 使用하였고, 十二經脈 모두에서 “盛則寫之 虛則
補之 熱則疾之 寒則留之 陷下則炙之 不盛不虛 以經取之”라고 하여 鍼灸治療의 原則을 提示하였으며, 盛과 虛
의 槪念을 寸口人迎比較脈診法으로 陰經絡에서는 寸口가 人迎보다 1배에서 3배까지 큰 것을 말하고, 陽經絡
에서는 人迎이 寸口보다 1배에서 3배까지 큰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經脈 에서는 鍼灸모두를 使用하
였고, 虛實에 따른 補瀉를 하여야 하며, 寸口와 人迎脈을 診斷하는 方法까지 言及할 程度로 發展된 것이다.
4) 臟腑와의 關係 比較
각 經脈의 흐름이 臟腑와 聯關이 되는 것은 足臂 에서는 臂泰陰 의 ‘心’과 足少陰 의 ‘肝’과, 陰陽 에서는 手鉅
陰脈의 ‘心中’과 足少陰脈의 ‘腎’과 足太陰脈의 ‘胃’의 다섯가지에 不過하다. 그러나 經脈 에서는 十二經脈이
六臟六腑에 連結이 되어 있으며 모든 陽經은 六腑 중 하나의 腑에 屬하게 되고 五臟중 하나의 臟에 絡하게 되
며, 모든 陰經은 五臟 중 하나의 臟에 屬하게 되고 六腑 중 하나의 腑에 絡하게 되는 關係가 있는 것이다. 이러
한 것은 體內의 臟腑와 經脈循行路線上에 있는 器官과 體表의 關係로부터 보면 人體의 內部에서 外部로 이루
어지는 하나의 完全한 統一體를 이루게 할 뿐 아니라, 또한 經絡學說과 臟腑學說의 두가지의 커다란 서로 獨立
된 學說을 모아서 統一體系로 形成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하는 것이다.
한편 姚純發은 經筋 에서는 內部臟腑와의 連結이 없는데 足臂 에서 臟腑와 連結이 나오는 것은 잘못 쓰여진 것
이라고 하였다.
표 4) 脈과 臟腑와의 관계
足臂 陰陽 經脈
手太陰 心 心 大腸 胃口 肺
手陽明 肺 大腸
足陽明 胃 脾
足太陰 胃 脾 胃
手少陰 心 小腸
手太陽 心 胃 小腸
足太陽 腎 膀胱
足少陰 肝 腎 腎 膀胱 肝 肺 心
手厥陰 心包絡 三焦
手少陽 心包絡 三焦
足少陽 肝 膽
足厥陰 胃 肝 膽 肺
5) 三篇文獻을 通하여 본 經絡學說의 形成과 發展
現存하는 文獻資料를 通하여 본 經絡學說의 形成과 發展에 對하여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三篇文獻을 通하여 본 經絡學說의 形成과 發展에 對하여 硏究하려면 三篇文獻의 差異點과 共通點을 알아
야 한다.
이들의 差異點은 앞에서 言及하였으니 여기서는 簡略하게 要約을 하여 보면, 脈이라는 文字가 에서 眽(
目巛
)에서 脈으로 變化하였고, 十一脈이 十二經脈으로 變化하였고, 經脈循環路線이 複雜하게 되어 全身을 連絡하
게 된 것과, 臟腑와의 連絡이 많아진 것과, 記載된 病症이 多樣해지고 正確하여진 것과, 治療原則에 대한 記載
가 나타난 것 등 이라고 할 수 있다. 共通點은 描寫한 經脈의 循行方向이 各其 다르나 十一經脈의 具體的인 主
要 分布路線은 基本的으로 一致되거나 或은 똑같다. 그리고 經脈에 所屬된 症候가 적지 않게 같으니, 例를 들
면 三篇文獻에서 手陽明經脈은 모두 ‘齒痛’이 있고, 足太陰經脈은 모두 ‘腹脹’이 있고, 手少陰經脈은 모두 ‘脇
痛’이 있는것 등이다.
이러한 共通點과 差異點을 仔細히 살펴보면 經絡學說의 形成은 經驗과 思惟를 通하여 이루어 졌는데, 例를 들
면 實際經驗을 通하여 經脈循行路線의 大部分이 類似하다는 것을 알게 된 狀態에서, 옛날 사람들의 思惟를 通
하여 이 經脈循行路線이 複雜하게 되어 分支가 나타나고, 이것들이 또 서로 다른 經脈과 連結되어 몸 全體를
連結시키게 되는 過程을 거쳐 形成되었다고 할 수 있다.
Daum 카페 Page 64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한편 經絡學說의 發達過程은 繼承 發展 統一이라는 辨證法的인 思考體系를 거치면서 發展하게 되었는데, 假
令 陰陽 中에 十一經脈의 主要分布路線과 臂太陽과 足太陰脈 外의 나머지 經脈의 大略的인 經路 및 많은 經脈
病候의 記載 等은 모두 足臂 의 觀點을 따랐다. 同時에 이러한 方面에 있어서 모두 修正과 發展이 있었으니, 例
를 들면 足臂 中의 足厥陰脈은 行하여 ▩間(허벅다리)에 이르러 그치는 것이고, 陰陽 中에서 이 脈은 더욱 進一
步하여 上行하여 腹部와 胸部를 지나서 곧바로 눈의 側面에 와서 바야흐로 그치니, 基本的으로 經脈 中의 이
經絡循行路線과 附合된다. 그리고 陰陽 中의 肩脈과 足太陰脈의 走行은 다시 이 足臂 에 對하여 認識의 否定
이 있었다. 經脈 의 狀況이 또한 이와 같고 그것은 基本的으로 足臂 와 陰陽 의 十一經脈分布論述의 基礎 위에
서 進一步하고 더욱 發展되어 修正되고 充實하여졌고, 아울러 새롭게 手厥陰心包經이 增加되었다. 이외에 經
脈病症과 關聯된 認識도 또한 그러하니 이미 肯定的으로 繼承되었고, 또 修正 否定과 充實한 發展이 있었다.
以上과 같은 過程을 通하여 經絡學說이 形成되고 發展하여 왔다고 할 수 있겠다
常用經穴의 考正
考正原則 :
考正方法 :
1. 陷凹部를 찾는다.
2. 經穴을 經絡線上에 位置하게 한다.
3. 用語는 앞에 說明한 經穴을 表示하는 用語로 고쳐 說明하였다.
後溪
位置 : 第5中手骨의 上骨頭의 後方 骨頭角의 陷凹部.
取穴 : 握拳向上取之.
方法 : 向合谷穴 直刺1-2寸.
列缺
位置 : 橈骨莖狀突起의 直下方 兩筋間 陷凹部.
取穴 : 拱胸向下取之.
方法 : 向通里穴 直刺 1-2寸.
外關
位置 : 腕關節 陽池穴 直下方 2寸 筋間陷凹部.
取穴 : 拱胸向下取之.
方法 : 向內關穴 直刺 1-2寸.
內關
位置 : 腕關節 大陵穴 直下方 2寸 筋間陷凹部.
Daum 카페 Page 65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取穴 : 拱胸向下取之.
方法 : 向外關穴 直刺 1-2寸.
照海
位置 : 足內踝 直下方 1寸 筋骨間 陷凹部.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下 斜刺 1-2寸.
申脈
位置 : 足外踝 直下方 1寸 筋骨間陷凹部.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下 斜刺 1-2寸.
臨泣
位置 : 第4-5中手骨 骨間陷凹部 2點 1穴.
取穴 : 過筋向上取之.
方法 : 向少府 直刺 1寸.
公孫
位置 : 第1中足骨 下緣의 筋骨間陷凹部 中央.
取穴 : 向前取穴.
方法 : 向臨泣穴 斜刺 1-2寸.
合谷
位置 : 第2中手骨 前緣 筋骨間 陷凹部 中央.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後溪穴 斜刺 1-2寸.
少府
位置 : 手掌 第4-5中手骨間 陷凹部 2點 1穴.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中渚穴 直刺 1寸.
陷谷
Daum 카페 Page 66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位置 : 第2-3中足骨間 前骨頭下 骨間陷凹部.
取穴 : 向後取穴.
方法 : 向湧泉穴 直刺1-2寸.
太衝
位置 : 第1-2中足骨間 前骨頭下 骨間陷凹部.
取穴 : 向後取穴.
方法 : 向後斜刺 1-2寸.
偏歷
位置 : 列缺穴下 2寸 筋間 筋骨陷凹部.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前 斜刺 1寸.
豊隆
位置 : 足膝關節間 筋間陷凹部. 條口穴外 1寸.
取穴 : 向上取穴.
方法 : 向蠡溝 斜刺 1-2寸.
通里
位置 : 腕關節 尺骨上骨頭下 骨頭角의 陷凹部.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列缺穴 直刺 1-2寸.
支正
位置 : 尺骨 筋骨間 腕關節上 5寸 筋骨間陷凹部.
取穴 : 拱胸向下取穴.
方法 : 向偏歷 斜刺 1-2寸.
飛揚
位置 : 承山穴 外下方 1寸 筋間陷凹部.
取穴 : 向上取穴.
方法 : 向光明 斜刺 1-2寸.
Daum 카페 Page 67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大鍾
位置 : 足關節後下側 2寸 筋間 陷凹部.
取穴 : 外轉取穴.
方法 : 向申脈穴 斜刺 1-2寸.
光明
位置 : 足外踝 直上 5寸 筋間 筋骨間陷凹部.
取穴 : 向上取穴.
方法 : 向蠡溝 直刺 2寸.
蠡溝
位置 : 足膝關節間 2點 2穴. 筋骨間 陷凹部.
取穴 : 向上取穴.
方法 : 向光明穴 直刺 1-2寸.
中渚
位置 : 第4-5中手骨 後側 骨間陷凹部. 1點 1穴.
取穴 : 向下取穴.
方法 : 向少府穴 直刺 1寸.
靈骨
位置 : 第1-2中手骨間 下骨頭角 直下 骨間陷凹部
取穴 : 向上取穴.
方法 : 直刺 1寸.
大白
位置 : 第2中手骨 上骨頭角 直下 筋骨間陷凹部
取穴 : 握拳取穴.
方法 : 向後溪穴 斜刺 1-2寸
諸三里
位置 : 外膝眼下 3寸 筋間陷凹部가 三里. 三里下 2寸이 下三里. 三里外 1寸이 側三里. 下三里外 1寸이 側下三
里.
取穴 : 三里 下三里 側三里 側下三里의 順으로 取穴한다. 向下取穴.
方法 : 直刺 2寸.
Daum 카페 Page 68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各 論
遺精
♥ 發病原理 : 遺精이란 男女間의 交接이 없어도 精液이 自出하는 것으로서, ‘失精’ 또는 ‘滑精’ 및 ‘精滑脫’이
라고도 한다. 獨身者나 健康한 사람이 陽氣가 넘쳐서 生理的으로 精液이 自出되는 것은 問題가 없으나 相火가
妄動하여 精液이 自出하는 病理的인 境遇에는 問題가 된다.
♥ 診斷 및 辨證施治 : 精은 心臟이 主管하며, 腎臟에서 保管하고 있다. 遺精은 大部分 相火가 妄動하여 上逆하
므로 心君이 擾亂하기 때문이다. 小便을 따라 精液이 遺出되는 尿精은 大部分 心腎不固(寒)가 原因이며, 性的
인 刺戟으로 因하여 일어나는 漏精은 大部分 相火의 妄動(熱)이 原因이 된다.
基本穴 : 後溪
尿精 : 公孫
相火妄動 : 外關 臨泣
※ 相火란?
人體의 火에는 君火와 相火의 두 種類가 있다. 君火는 心臟에 居하여 神明을 主管하는 火이며, 相火란 肝膽의
相火와 命門相火의 두 가지가 있다. 或者는 이러한 生理的인 相火만을 相火라고 稱하며, 病理的인 作用을 나타
낼 때에는 淫火라고 稱하기도 한다.
夢精
♥ 發病原理 : 夢精이란 睡眠中에 交接이 없이 射精하는 境遇로 大部分 相火의 妄動에 起因한다.
♥ 診斷 및 辨證施治 : 健康한 者의 夢精은 治療를 하지 않아도 無妨하며, 相火가 妄動하여 發生한 夢精만을 治
療한다.
基本穴 : 後溪
氣虛者 : 照海 公孫
相火妄動 : 外關 臨泣
頭痛
♥ 發病原理 : 頭痛은 ‘上盛下虛’의 病이다. <諸病原候論>에는 頭痛은 上盛下虛로 因하며 眩暈은 上虛下實로
因한다고 되어 있으나, 실은 頭痛이나 眩暈은 모두 上盛下虛로 因한 것이고, 特히 相火나 氣上衝 등의 上逆症
이 없으면 일어날 수 없는 病이다. 其他 瘀血이나 痰을 兼한 境遇도 있다.
♥ 診斷 및 辨證施治 : 頭痛은 上衝된 氣나 熱 및 血 等이 一次的인 發病原因이 되므로 治療時에는 먼저 上逆
을 下降시키는 데에 重點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頭痛의 治療는 먼저 有餘한 陽을 깎아내리는 데에 重點을 두
어야 하며, 挾痰 挾瘀血의 境遇에도 먼저 上衝된 氣를 調整한 然後에 二次的으로 痰이나 瘀血을 治療하여야 한
다.
基本穴 : 後溪, 臨泣
全頭痛 : 輕할 境遇에는 合谷 三里
重할 境遇에는 三里 臨泣
前頭痛 : 豊隆 後溪 合谷
側頭痛(偏頭痛) : 光明(倒馬) 臨泣
後頭痛 : 臨泣(倒馬) 申脈 大鍾
顔面痛 : 上部 : 後溪 諸三里
下部 : 列缺 合谷
眼球痛 : 大椎(放血) 臨泣
頭重痛 : 熱氣가 滿頭한 것이므로 臨泣 外關
極烈한 頭痛 : 頭痛이 甚할 境遇에는 百會와 大椎를 放血하여 瀉熱하고 長强, 臨泣 및 湧泉刺針으로 引氣下行
한다.
Daum 카페 Page 69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 放血의 意味 : 張子和의 治法 가운데에서 瀉血法은 汗法에 屬하여, 有餘한 陽을 放出시키는 方法이다. 또한
邪가 血絡에 있거나 淺部에 있을 境遇에도 瀉血法을 適用한다. 黃丘針法에서는 主로 百脈이 朝會하는 百會나
三陽經이 交叉하는 大椎穴을 瀉血하여 上部의 有餘한 陽氣를 瀉한다.
眩暈
♥ 發病原理 : 頭痛條에 나온 바와 같이 眩暈의 原因은 ‘上盛下虛’이다. 特히 眩暈은 脾胃의 濕痰이 上逆하여
되는 境遇가 많다.
♥ 診斷 및 辨證施治 : 眩暈의 治療는 먼저 上逆된 氣를 引氣下行하고, 上衝이 緩和되면 脾胃의 濕痰을 除去하
고 脾胃機能을 健全하게 維持하는 데에 重點을 두어야 한다.
基本穴 : 後溪 臨泣
脾胃濕痰 : 公孫
眩暈極烈 : 百會 大椎(放血)
手指痛
後側 : 外關 臨泣 申脈
前側 : 內關 照海
拇指痛 : 外關 太衝
腕關節痛
內側 : 照海 公孫
外側 : 申脈 臨泣
肘關節痛
共通 : 五虎
內側 : 照海 蠡溝
外側 : 申脈 光明
肩關節痛
♥ 發病原理 : 肩胛部는 手少陽三焦經과 足少陽膽經이 流注하는 部位이다. 肩臂痛은 大部分 少陽經의 上沖된
火로 因하므로 먼저 上衝된 少陽火를 下降시켜야 한다.
基本穴 : 後溪, 臨泣, 外關
外側 : 光明(倒馬)
內側 : 照海, 公孫 蠡溝
項痛
基本穴 : 臨泣 申脈(倒馬)
甚하면 : 後溪
股關節痛
五虎 外關
膝關節痛
基本穴 : 五虎
內側 : 內關
外側 : 外關
後側 : 後溪
足關節痛
Daum 카페 Page 70 of 73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19ina&mgrpid=&fldid=KUIO&... 2014-05-04
基本穴 : 後溪
外側 : 外關 中渚
內側 : 內關 列缺
足趾痛
基本穴 : 後溪
內側 : 少府 內關
外側 : 中渚 外關
痺證
上肢 : 諸三里
下肢 : 靈骨 大白
顔面 : 列缺 合谷 光明
背痛
♥ 發病原理 : 背部는 足太陽膀胱經 및 手少陽三焦經이 지난다. 또한 肩胛內側으로는 衝脈이 지난다.
: 後溪 臨泣 公孫
腰痛
基本穴 : 後溪
腰脚痛 : 靈骨 大白
腎虛腰痛 : 少府
薦骨痛
: 後溪 人中
齒痛
基本穴 : 列缺
陽明熱盛 : 三里
少陽熱盛 : 臨泣
不眠
♥ 發病原理 : 衛氣가 營分을 行하면 잠을 자게 되고 衛分을 行하면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不眠症의
治療는 衛氣를 營分으로 沈潛시키는 治療를 하는 것이 좋다. 以外에도 胃氣不和 相火妄動 等이 모두 不眠의 原
因이 된다.
基本穴 : 列缺 照海
胃氣不和 : 諸三里 公孫
煩躁感 : 外關 通里
多眠
申脈 少府
言語障碍
♥ 發病原理 : 聲音은 肺에서 出하고 ‘聲之根’은 腎이 된다. 또한 胃經이 舌下에 分布하게 되므로 痰이 있는 境
遇에는 聲音이 不出하게 된다. 따라서 言語障碍의 治療는 肺 胃 腎의 治療가 中心이 된다.
基本穴 : 陷谷 三里
中風의 肝氣上逆 : 臨泣
腎氣不足 : 後溪
肺氣不足 : 恭遜
痰涎壅盛 : 合谷 豊隆
氣滯血瘀 : 後溪 公孫
鼻涕
♥ 發病原理 : 陽明의 水濕이 肺經을 侵犯한 것이다.
基本穴 : 合谷
寒 : 公孫
熱 : 臨泣
咽喉痛
♥ 發病原理 : 陽明의 熱邪가 上沖한 것이다.
基本穴 : 三里 列缺
甚하면 : 臨泣 外關
發赤腫痛 : 少府
胸痛
♥ 發病原理 : 胸痛은 胸陽이 不振하거나 相火가 胸部로 上衝하여 胸陽이 擾亂하여 發生한 것이다.
基本穴 : 後溪 外關(倒馬)
時時作痛 : 公孫 臨泣
乳房脹痛
♥ 發病原理 : 乳房의 前面으로는 任脈 및 足陽明經이 通過하고, 側面으로는 足少陽膽經이 지난다. 따라서 乳
房脹痛은 少陽 陽明의 火로 볼 수 있다.
基本穴 : 列缺 外關 合谷
硬痛 : 臨泣 光明 三里
腹痛
♥ 發病原理 : 臟腑之氣가 不和한 것이다.
基本穴 : 公孫
甚하면 : 三里
主要參考文獻
黃帝內經 素問
黃帝內經 靈樞
黃帝內經 太素
鍼灸甲乙經
八十一難經
奇經八脈考 : 李時珍
鍼灸學
奇經八法의 新硏究
馬王堆醫書考注
馬王堆養生氣功
馬王堆古醫書考釋
經絡生理學 : 東國大學校 韓醫科大學 生理學敎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