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사와다침

침구진수 요약

초암 정만순 2014. 4. 24. 17:36

 

침구진수 요약                            

                                             

1. 사와다 요혈

. 신주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어린이의 천주

(주치): 폐의 요혈. 머리두통, 현기증 치료. 천식. 간질. 소아감기. 대장으로 이어진다.

. 간유 : 상당다수 사람에게 뜸, 앉아서 뜸, 모든 사람에게 하는 것은 아니다.

(주치): 간장의 요혈. 여기에 뜸하면 정신이 건강해진다. 불면증. 신경쇠약. 눈병. 안색이   창백한 경우에 많이 뜸을 한다.

. 비유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엎드려서 뜸.

(주치): 비장의 요혈. 위장의 요혈 .비와 신은 대부분의 사람이 병을 앓고 있다. 비와 신이 좋지 않으면 간도 나빠지고, 기억력 감퇴, 정신력이 없는 사람이 된다. 비는 의(意)와 지(知)를 주관하는 부분으로'지혜주머니'이다.

. 삼초유 : 중요하다. 모든 사람에게 뜸 하는 것은 아니다. 엎드려서 뜸.

(주치): 삼초유의 요혈. 유미관의 병, 유미관의 유통을 좋게 한다. 당뇨병에도 사용 [ ? .삼초는 유미관과 관계가 있음. 하초 - 소장의 유미관에 관한 것 - 유미관의 유통이 나쁘면 혈액이 정체되어 '혈병'이란 병을 일으킴 따라서, 혈맥을 다스리려면 - 왼손의 양지와 중완에 뜸 ? 하초가 정비됨 유미관의 유통이 좋아짐 ? 치유됨 .혈맥이 왼쪽어깨에 응어리지는 것 : 하초의 정체 때문 .왼쪽 어깨 결림 : 양지 + 중완 + 유방쪽으로 연결되어 있음. 젖의 흐름을 좋게 함. 냉이 나오는 것 : 유미관의 정체 때문 .당뇨병 : 중부(췌장)의 변조 때문 - 중초부위(췌장)를 좋아지도록 해야 한다. + 중완 + 양지 + 삼초유 에 뜸]

. 신유 : 대개의 사람에게 뜸. 가장 중요한 혈. 엎드려서 뜸.

(주치):신장의 요혈. 신장은 대부분의 사람이 좋지 않다. 신장이 나쁘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심장과 신장을 '정신'이라 한다. 징후 - 전신의 피부, 특히 얼굴피부에 검은 색이 나타난다. 허옇게 된 반점을 일으킨다.

. 차료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주치):부인병, 남자 생식기병. 관절염, 류마티스 .후두부의 결림과 관계함 ( 방광경임) + 천주 부근의 결림 - 차료에 침. 즉시 풀린다.

. 중완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 어린이에게는 뜸할 수 없는 경우 많다. 반드시 누운 자세로 뜸

(주치): 위장병의 요혈. 자궁병의 요혈. 위경련. 위가답아. 위하수 병에도 뜸 .자궁 전·후굴. 자궁좌굴. 산적의 경우도 뜸( + 양지 )「 산적(疝積) = 산기 ; 배속의 근육이 당겨져서 장이 자유로이 움직일 수 없고, 유미관이 정체되어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

. 기해 : 널리 쓰여 진다. 모든 사람에게 뜸 하는 것은 아니다. 단전이라고도 함. 원기의 바다라고 해서 기해라고 함. 배꼽 아래 1촌5분

(주치): 장질환의 요혈. 복막염에도 사용. 맹장염의 요혈(20~30장 뜸을 뜬다.)

. 양지 : 대부분 사람에게 뜸 한다. 대부분 왼손에만. 단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주치);하초조정의 요혈. 자궁좌굴을 치료하는 요혈 (with + 중완).유미관의 유통을 좋게 한다. 자궁경련. 고환염. 산적 등을 치료

. 곡지 : 대개의 사람에게 뜸 한다.

(주치);피부병화농 예방 .눈병의 요혈 - 뜸하면 선명하게 보인다. 모든 사람에게 뜸함 - 전체적 치료에 있어서의 조절배합을 주치로 한다.

. 족삼리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 한다. 위산과다인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주치):위병의 요혈. 위의 열을 빼앗는다. 코 병의 요혈. 각기에 좋다. 장수의 뜸.

. 태계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 한다. 일반서의 '조해'에 해당(독창혈)

(주치);신장의 요혈. 인후통. 편도선염. 중이염. 천식. 부인병.

. 심유 :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음.

(주치): 심장의 요혈 - 심장이 나쁜 사람은 얼굴이 붉어진다. 심의 화는 얼굴에 나타난다.

心에는 神을 지니고 있다. 신경쇠약 심한 사람에게 뜸하면 좋다.

. 수삼리 : 특수한 경우만 사용

(주치):안면신경마비의 요혈. 헌데, 부스럼, 종기 등의 요혈+ '양노'와 함께 뜸. 뜸하기 시작해서 뜨겁지 않을 경우는 뜨거워질 때까지, 처음부터 뜨거운 경우에는 뜨거워진 그 순간까지 몇 장이라도 뜸 한다.

. 공최 : 특수한 경우만 사용

(주치) 치질의 요혈. 치질의 통증이 풀린다.

. 이간 : 소아감병의 요혈 (with + 신주 or 은백) 눈 다래끼에도 효과가 있다.

. 노유 : 혈압항진의 요혈 .후두부가 굳어져 무거운 것을 치료한다. 수명통, 견갑관절염의 명혈.

. 근축 : 제9추의 아래. 간유의 중앙

(주치);불면증. 신경쇠약의 요혈 .머리가 무거운 사람에게 좋다. 신경질적인 성질이 다스려진다. 근육이 느슨해지는 것을 다잡는 데에 효과가 있다. 안면신경마비. 뇌일혈후의 반신불수 등의 요혈.

. 천료 : 매우 많이 사용한다.

(주치): 혈압 항진 등의 요혈. 어깨 결림. 두통. 두중(頭重)에 효과

. 폐유 :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음.

(주치): 폐의 요혈 .폐결핵, 천식, 감기가 쉽게 걸리는 사람은 '폐유'나 위의 '풍문'에 뜸을 떠두면 좋다. 대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 양릉천 : 근육병을 치료

. 고황 : 위산과다증의 요혈

. 기죽마 : 간유의 上 1촌

(주치) 운의 통증 및 하독에 사용한다.


2. 병증과 사와다 특수혈

. 자궁후굴 및 전굴 : 중완

. 자궁좌우굴 : 양지

. 자궁경련 : 양지, 차료

. 고환염 : 양지, 지실 = 사와다 : 경문의 아래 약 1촌

. 안면신경마비 : 양릉천(가장 효과가 있음). 간유. 근축. 수삼리(통증을 동반할 경우)지창(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아주 작은 뜸을 사용할 것)

. 단독 : 탈명(기혈: 어깨외측. 견우와 곡지의 중앙에서 조금 아래쪽)단독의 경우 탈명에 응어리가 생긴다. 여기에 30~50 뜸을 한다.

. 종기. 부스럼 : 수삼리와 양노. 수삼리 : 한번에 20~30장. 하루에 2~3회. 뜸을 하고 있으면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고 한기가 풀린다. 화농되기 시작한 것은 화농된 것으로 낫고, 화농되지 않은 것은 화농시키지 않아도 부기가 가라앉아 아문다. 양노 : 여기에 뜸하면 한층 더 빨리 낫는다. 맹장염 : 기해. 신유. 태계= 맹렬한 통증을 진정시킬 때 : 기해에 30~50 장 뜸.

. 위경련 : 양구. 중완. 비유. 족삼리

. 신장염. 요독증 : 신주. 경문. 신유. 차료. 중극. 수분. 상료. 족삼리. 삼음교. 태계 에 뜸

. 미독 :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부분=백호. 의희=격관. 고황=신당 에 해당]

. 치통 : 상치통 - 궐음유 or 내정 하치통 - 온류

. 치근막염: 비유. 신유

. 화농예방 : 곡지

. 위산과다증 : 격유. 고황 (격유의 1행 or 지양이 효과. 중한 것은 고황이 필요)

. 치질 : 공최(독창혈. 척택에서 3횡지)

. 자궁근종의 특수혈 : 중극. 관원 곡골. 귀래 + 중완


3. 이야기의 단편.

·동맥경화증 : 산기의 일종. 삼초를 조절하면 낫는다.

. 전중(단중) : 오장의 기가 모이는 부분. 기(氣)병을 치료한다. 기가 막히는 것은 이것에 뜸하면 낫는다.

. 복막염 : 비장의 고장에서 오는 것이 많다. 장문에 뜸하면 잘 낫는다.

.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 : 중극과 귀래에 뜸.

. 척수 : 신당을 치료하면 척수가 낫는다. 골수는 신의 소속이다.

. 임신부와 중완 : 중완은 입덧을 가볍게 하고, 이곳을 항상 뜨고 있으면 출산이 가벼워진다.

. 기가 막힌다고 하는 것 : 비장이 약하기 때문이다.

. 디프테리아와 천돌 : 디프테리아에는 천돌(사와다)의 뜸이 좋다. 마늘을 그 곳에 붙여도 좋다.

. 단독 : 탈명의 뜸이 효능이 있다. 무잎의 즙을 발라도 좋다.

. 히스테리 : 마늘을 무즙에 내려서 마시게 하면 좋다.

. 외상과 내상 : 맥을 진찰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외상: 맥이 뜨고- 내상: 맥이 가라앉는다.


4. 치료 쇄언

. 탈항(밑이 빠짐)의 뜸 : 백회. 공최도 겸해서

. 하초와 중초 : 소장유와 유미관의 관계임. 중초유는 췌장이 십이지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곳으로 췌장과 십이지장의 관계이다.

. 늑막염 : 심포경의 극문이 명구혈

. 장출혈 : 위경의 양구가 장출혈 지혈의 명구혈. 단 이혈은 연속해서 뜸하면 변비가생길경향이 있으므로, 2일정도 뜸해서 지혈되면 중지하는 편이 좋다.

. 양구와 신문 : 양구를 뜸하면 반드시 신문을 뜸 한다. 양구는 대변의 흐름을 막는 경향이 있으므로, 변비의 예방으로 신문을 뜸 하는 것이다. 신문은 대변의 흐름을 좋게 한다.

. 격유 : 감병에 영향을 준다. 식도협착, 횡경막의 병을 치료한다.

. 눈꺼풀의 색 : 눈의 가장자리가 검은 것은 자궁내막염이나 신장의 고장이다.

. 신의 증상 : 신장이 극도로 나빠지면, '눈이 빠지는 것 같고, 목덜미가 부러지는 것 같다'고 한다.

간의 중풍 : 흔들리는 것이다.(구혈) 신주.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양릉천. 태계

. 삼초와 신장과는 표리 한다. 신장은 노폐물을 다루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가 나빠지면 여러 장기 모두 나빠진다.

. 혈액의 세탁을 하는 장기는 폐와 신장이다. 폐의 세탁은 가스뿐이다. 가스이외의 노폐물의 세탁은 신장에서 한다. 그래서 신장이 조금만 쇠약해져도 혈액은 바로 더러워진다. 혈액이 더러워지면 몸의 일변에 고장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런 이유로 신장의 치료에 비중을 둔다.

. 영양과 배설 : 건강유지에 가장 필요한 일은 영양과 배설의 2작용이다.

  - 영양담당 : 위, 십이지장, 소장

  - 배설담당 : 폐, 피부, 대장, 신장 ;현대 다수의 병은, 영양의 부족에서 생기지 않고, 배설의 불안정에서 생기는 것 같다. 삼초의 고장 때문에 흡수가 불완전하고, 그 때문에 영양불량이 된 사람도 많다고 생각됨.

. 소아의 진무른 눈 : 대장경에 속한다. 이간을 뜸하면 좋다.

. 신장의 영양소 : 염분(소금기)이다. 신장이 나쁜 것에도 염분은 필요 하다. 단, 지나치게 많은 것은 좋지 않다. -심장 : 쓴 것, -간장 : 신 것, -폐 : 매운 것, -비장 : 단 것.

. 흉통 : 가슴이 아픈 사람에게는 '천종'에 뜸하면 좋다.

. 고환염 : 지실(사와다)의 침이 효과가 있다. 뜸도 좋은 효능

. 방과의 열 : 중극이 작혈하고 있는 것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소변의 색이 붉은 것이다방광에 열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동맥경화증 : 다수는 엎드려 누울 때 척추의 약측의 심줄이 이상하게 높이 부어올라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심줄경화에 의한 것. 근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활기 : 생존하는 기운

. 고황과 족삼리 : 위산과다에는 고황만을 뜸 하는 것이 좋다. 고황과 삼리를 합해서 뜸하면, 오히려 위병을 일으킨다. 침을 놓는 경우는 '삼리'를 합하는 편이 좋다.

. 피부병의 뜸 : 견우. 곡지. 수삼리

- 견우 : 한진. 두드러기. 완선. 백선. 습진. 모낭염 등에 효과가 있다. 표피층의 피부병에 좋다.

- 곡지 : 화농된 피부병에 좋다. 눈꺼풀염 등에도 좋다.

- 수삼리 : 헌데, 종기, 부스럼 등. 내과적 종양에도 좋다. 30~100 장씩 매일 뜸 한다.

. 위궤양 : 족삼리와 비유의 뜸이 효과가 있다.

. 요유 : 주로 임질에 뜸 한다. 양교가 붙어 있는 것에는 그곳에 뜸 한다.

. 지경 : 양릉천이 효과가 있다. (출혈을 멈춘다.)

. 최경 : 삼음교가 효과가 있다. (폐경을 터 놓는다). 중극을 최경에 겸용하는 일이 많다.

. 탈장 : 대횡에 뜸해도 좋다.

. 죽장의 혈 : 허리이하의 자세 교정에 사용한다.

. 기죽마 : 감기에 사용

. 장(손바닥)열 : 고황과 지실

. 대횡 : 복통일 때 침을 놓으면 효과가 있다. 이때는, 중극 아래의 모중으로 뜸 하는 것이 좋다.

. 환도 : 족(足)이 옥죄인 사람, 탈구로 다리를 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중풍에는 필요한 혈.

. 어린이의 폐염 : 신주에 뜸하면 좋다. 혈을 취하려면, 어린이의 양팔을 뒤로 끌어당겨 고개를 젖혀 위를 보게 하면, 등 쪽에 움푹 파인 곳이 생긴다. 거기가 혈.

. 각혈의 뜸 : 극문과 삼양락을 사용한다.(폐각혈)

. 수삼리와 양노 : 수삼리는 종물의 자연흡수를 촉진한다. 양노는 농(고름)의 심(부육=부스럼, 종기의 심)을 취한다.

. 정옹과 구장의 수 : 많을수록 좋다. 수삼리, 양노, 합곡에 뜸하고, 처음에 뜨겁지 않은 것은 뜨거워질 때 까지 뜸 하고, 처음에 뜨거운 것은 뜨거워지지 않을 때까지 뜸 하는 것이다.

.관절결핵: 결핵이라든지 세균이라 하는 것에 구애되지 말고, 다만, 경락을 보고 뜸하면 좋다.

.후계와 폐염 : 두통발열. 맥부진. 신동요통. 무한이천인 것처럼 마황탕이 증장일 때, 폐염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면 '후계'로 뜸하면 열이 내린다. 마황탕이 효과가 있는 것은, 마황은 신장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장의 열이 없어지므로, 따라서 방광의 열도 빼앗게 된다.후계는 본래 소장경이기 때문에 소장의 열을 빼앗는 것인데, 소장과 신장은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소장의 열을 빼앗으면 신장의 열도 내리는 것이다.

.灸(구)치와 목욕 : 뜸 치료하는 전후 한 시간은 목욕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별한 이유는 없다. 뜸하고 바로 목욕을 하면 따끔하게 아프거나, 목욕 직후에 뜸하면 뜨거워서 견디기 어렵다.

.천료의 혈 : 제2추 아래의 옆쪽의 풍문을 바깥쪽으로 연 부근으로 견갑골 상우의 직상 5분정도의 부분, 손끝으로 짚어보면 일조의 근육(심줄)이 있고,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는 압통이 심함. 제3행의 백호보다는 바깥쪽 상방 1촌 정도의 부분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손끝으로 눌러보고, 가장 많이 반응이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을 취하는 것. 두통. 경항강(經項强), 어깨 결림. 혈압항진. 반신불수. 상박신경통. 수병통 등의 요혈

. 차료의 혈 : 좌골신경통인 경우도 반응이 강하게 나옴. 침을 놓으면 대퇴 후 측에 영향을 준다.

. 소장유의 혈 : 류마티스. 관절염의 명혈 (침. 뜸 모두).부인과 질환, 남자 생식기병. 좌골신경통 등에 필수 혈

. 뇌막염의 뜸 : 신주. 명문. 백회. 태계. 등의 뜸이 좋고, 수는 많이 떠야만 한다. 적어도 50장 이상

. 늑막염의 뜸 : 극문이 좋다. 극문(사와다) : 전박 내측의 한가운데선, 심포경에 있어서 곡택과 태릉의 중앙에서도 약간 위에서 취한다. 반응을 진찰하여 취하는 것이다. 보통의 극문보다는 위쪽이다. 극문 : 심포경의 극 - 심장판막의 장애에 효능. 늑골을 치료하는 명혈.

. 탈저와 절골(현종) : 발이 탈저인 환자 - 절골에 뜸 절골(현종) - 골수병을 치료한다. 담경中이고, 구허의 1촌5분정도 위

. 문맥 : 격유는 기문에, 간유는 장문에, 비유는 경문에 통한다.

. 육혈의 뜸 : 육혈은 '풍부'에 뜸하면 좋다.

. 중극의 뜸 : 방광경 .아침에 깰 때 몸이 나른하다 - 중극에 뜸하면 좋다. 중극 - 방광의 모혈이기 때문에, 방광경 전체에 영향을 준다. 머리의 과반은 방광경이 희감기는 부분이다.

. 혈압이 오르는 것은 산기이다. 기의 정체이다. 기가 가로막혀 혈압이 오르는 것이다.

. 유미관은 수분이 있는 곳에서, 위의 후 측을 올라가서 대추의 왼쪽에서 또한 내리고, 심장으로 들어간다. 그래서 유미관의 유통이 나빠지면 왼쪽어깨가 뻐근하게 된다.

. 기와 혈의 조절이 잡히면 안 된다. 열이 나는 것은 신이 약하기 때문에 水(수)가 적어져서火(화)의 뜨거움이 너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水(수)의 힘이 쇠약해지면 火(화)의 뜨거움이 활발해진다.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화가 상승하는 것이다.

. 허리에서부터 아래쪽의 문제는 모두 하초, 신의 문제이다. 신이 약해지면 허리와 발이 차가와지는 것이다. 각기도 신의 장애에서 오기 때문에 신에 속하는 병이다.

. 눈가. 눈시울이 붉어지는 것은 신의 고장이다.

. 간경은 안과 밖에서 위를 사이에 두고 있다. 위가 낫지 않으면 그 외의 것은 치유되지 않기 때문이다.

. 중완의 뜸은, 필요한 경우에는100장, 200장이라도 좋다. 고서에는500장도 있다.

. 어린이의 열을 내리려면, 제1행의 열이 있는 곳을 살짝 베어서 아주 약간 피가 베일 정도로 나오면 바로 풀리는 것이다. 폐렴의 경우는 폐유의 제2행을 베는 것이다. 피부를 베는 방법은 표피를 벨뿐이고, 아주 조금 피가 나올 정도로 자르는 것이다.

. 열이 있는 급소를 보기 시작하려면, 콩을 다섯 알 쥔 정도의 무게로 혈 부분을 압박해가면 알 수 있다. 느낌으로 아는 것이다.

. 리내정은 식체의 명혈이다. 내정의 뒷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처음 뜸해서 뜨겁지 않을 때는 식체 이므로, 뜨거워질 때까지 20장, 30장이라도 뜨는 것이다. 그러면, 바로 식체가 낫는다.

. 아문과 설체신경(舌體神經) : 풍부와 아문은 중풍에 뜸해도 좋은 효과가 있다. 아문은 설체신경이 나오는 부분이고, 혀가 딱딱한 사람에게는 이것을 사용하면 실로 좋은 효능이 있다.

. 뜸이 병이 있는 곳에 영향을 주는 것은 병이 있는 곳에 열이 있기 때문으로, 열이 있는 곳에 느껴지는 것이다. 즉, 전류가 생겨서 열이 있는 곳에 감전되는 것이다.

. 상대성 원리는 음양이다.

. 火(화)는 몸속에 있는 것이라도, 화로 속에 있는 것이라도 동일하다. 화로의 화는 탄소가 공중의산소로 산화되어 발생한다. 인체에서는 중초의 비에서 함수탄소가 생기고, 이것이 삼초의 폐에서 오는 산소로 산화되어 열을 일으키는 것으로, 비는 온열의 발생 장소이다. 비는 溫(온)을 취급한다.

. 침의 빼는 법 : 활시위를 당기듯이 하라고. 민첩하게 번개처럼 빨리 뽑아야만 한다.

. 경문의 풀이 : 신은 도(서울)이므로 京(경)이다. 경문은 신의 문이다.

. 중접의 혈 : 경외기혈. - 중접 : 풍부의 외후두부결절의 중간에 있고, 독맥의 위쪽. 뇌와 척수가 연결되는 곳 - 음양 : 중접의 좌우의 5분인 부분의 혈. 등의 제1행의 근원이고 좌우의 경이 여기서 교차하고 있다. 뇌일혈. 뇌의병. 눈의병에도 좋은 효능(뜸)

. 천주의 혈 : (사와다) 풍지의 1촌정도 위쪽 .방광경은 담경과 섞여서 이곳으로 나온다. 여기에 뜸하면 반대 측 자리의 뒤틀린 것을 치료한다. 모든 자리가 뒤틀린 것을 치료하려면 그 반대 측에 나오고 있으므로, 반대 측에 뜸 하는 것이 좋다.

. 오미 : 매운 것-폐, 쓴 것-심, 단것-비, 신 것-간, 짠 것-신. 도를 지나치면 오히려 이것을 상하게 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것은 조금 피하고, 싫어하는 것은 조금 많이 먹도록 하면 좋다.

. 절골(현종) : (사와다) 발의 바깥복사뼈의 내 1촌정도. 여기에 뜸하면 발뒤꿈치에 영향이 미친다. 탈저에 효능. 마족을 치료. 이밖에 어디든 효과가 있다.

. 부양 : 비골의 외측. 뒤쪽 가장자이. 바깥복사뼈를 오르는 것의 사횡지. 대략 2촌 반정도의부분. 여기에 뜸하면 방광의 열이 내린다.

. 요유 : 천골관열공의 부분의 함중부에 있고, 중료를 내려가는 것의 1촌정도 독맥 상에 있다. 여기에 뜸하면 허리에 영향이 미친다. 이름과 같이 허리에 상응하는 부분.

. 양관 : 무릎 외측의 양관의 혈. 척수병인 환자에게 뜸하며, 발이 옥죄이던 것이 치유된다.

. 안면신경마비 : 간장의 중풍

. 명치언저리의 통증 : 제8추의 제 1행의 기죽마에 뜸하면 대부분 치유됨.

.격은 천지의 경계 : 격유는 천지의 경계로, 여기에서 병이 들어온다. 격에서 이쪽은 天(천),아래쪽은 人(인), 이 천지의 경계로부터 병이 들어옴. 격유에 침을 놓으면 대부분의 병이 정리된다.

. 일반적으로 삼초는 체온의 조절기관이고, 여기에서 열이 나오는 것이다. 열은 삼초를 조절하면 치유된다.

.신은 음전기 : 아래쪽은 신에 속하고, 신은 음전기의 발생소이다. 그러므로 신이 약하면 발이 차가워지는 것이다. 허리에서부터 아래쪽의 문제는 모두 신으로 정리된다.

. 天에 오색이 있고, 땅에 오음이 있다. 색은 밖으로 나타나게 되고, 음은 안에서 나오는 것임. 인간 몸의 앞쪽이 음이고, 뒤쪽이 양이다. 격에서부터 위가 상초, 격에서 배꼽까지가 중초, 배꼽에서 아래쪽이 하초이다. 이 삼초를 다루는 것은 삼완으로 상완의 뜸은 상초에, 중완의 뜸은 상초. 중초. 하초 모두에, 하완의 뜸은 하초에 영향을 준다.

. 만성복통: 대거가 좋다. 기해의 양방 2촌에 해당 (양쪽 유방사이9촌5분)

.卍의 작용 : 대거는 비스듬히 기문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오른쪽의 기문의 병이 왼쪽의대거로 풀린다. 왼쪽의 골육문에 뜸해도 기문에 영향을 주는데, 이것은 왼쪽의 대거를 지나서 오른쪽의 기문으로 가는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의 기문에서 병은 격을 지나서 心에 들어오고, 心에서 폐로 들어온다. 그러므로 心과 폐의 천부로 들어오기 전에 대거와 골육문에 뜸하고, 병이 인부(人部)에 있는 사이에 없애버리는 것이 좋다.

. 고의도 : 격에서 상은 상(上)에 영향을 주고, 하(下)는 하에 영향을 주어 격이 천지의 경계이다.

. 부양 : 삼음교의 뒤쪽에 있음. 자궁, 방광의 열을 내리는데 좋다.

. 기혈(氣血) : 기는 양, 혈은 음. 좌는 기, 우는 혈.

. 문(門)에서 받아들인 기가 중초로 가서 회전하여 기문에서 멈춘다.

. 침의 회전방향의 보사 : 시계 침과 같이 회전하는 것(우에서 좌)이 보, 그 반대가 사. 거꾸로 회전하게 하면 아래의 기를 위로 올릴 수 있다. 중완에서 거꾸로 회전하면 구토를 하게 할 수 있다.

. 폐염의 뜸 : 오주, 양지, 양상(兩相), 신주, 족삼리

. 오주의 효능 : 심계항진. 호흡곤란. 호흡기병에 좋다. 빈번한 기침을 멎게 하고,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 천식일 때에는 20장정도 뜸 한다.

. 양상(兩相) : 어떤 악성의 감기도 반드시 치유된다. 신주와 함께 뜸 하는 것 이다. 양상은 풍문의 외방 약 5분인 부분

. 삼초, 소장, 심 : 열은 삼초에서 소장으로 가고, 心을 찌른다. 이 열은 양지. 중완으로 정리된다. 소장경의 새끼손가락에 뜸하면 한열의 왕래가 치유된다.

. 신(방광),대장, 폐 : 이것을 신에서 대장으로 가고, 대장에서 폐를 찌르는 순서를 나타낸 것이다.

. [남풍을 끌어들이지 않으려면 북쪽 창문을 연다.] 라고 하는 말은 중요하다.


. 오주의 3종류

1)소 오주 : 중완. 상완. 건리. 음도

2)오주 : 중완. 거궐. 하완. 양문

3)대 오주 : 중완. 기문. 대거


. 치수의 뜸 : 요유

. 운문 : [ 운문은 하늘의 기가 들어오는 부분이다 ]중부의 근처로, 쇄골 아래쪽 가장자리에서 약2촌정도 내려간 부분.

. 행문 : 역상에 효과가 있다. 상기(上氣)하거나 역상하여 고생하는 사람에게 뜸하기 때문에, 간과 비의 양쪽장기에 효과가 있다.] 라고 한다.

. 위근의 뜸 : 제2행과 3행의 사이. 위근의 오른쪽은 문맥에, 왼쪽은 유미관에 영향을 준다. 배 아픈 것이나 소화 안 되는 것이 바로 좋아짐.

. 명문의 뜸과 침소변 : 명문(제1행)은 침소변에 좋은 효과

. 순과 역의 법칙 : 순은 대장에서 신으로 가는 것이다.

. 귀 및 편도선 : 귀의 부분이나 편도선에 나오는 것이 신·대장이다. 신·대장의 제1행에 침을 놓고 뜸을 하면 목덜미가 부풀었던 것이 좋아짐.

. 월경폐지- 비에서 온 것 : 비는 태반을 휘감는다. (태반: 아이주머니, 자궁)혈해가 좋다.  간에서 온 것 : 삼음교가 좋다.  신·대장에서 온 것 : 합곡이 좋다.

. 양지와 중완 : 병은 기를 병들게 한다. 기는 삼초에 있는 것 이다. 양지와 중완을 뜸하면, 십이 원혈을 모두 사용하는 것과 같다.

. 십이원 : 양지. 태계 중요. 상당부분 십이원은 필요하다. 태계 - 신의 원혈. 선천의 원기를 채우는 데에 부족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양지 - 삼초의 원혈. 후천의 원기가 들어오는 부분이다. 태연, 완골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지만, 나머지는 모두 필요한 혈이다.

. 경골 : 후두부의 기를 가라앉히는 데에 사용하는 묘혈이다. 후두부는 방광경이고 경골은 그 원혈이다.

. 대릉 : 오장의 기가 어느 쪽에 있는지 모를 때는 이것을 쓰라고 한다. 중요한 혈이다. 심장이 나쁜 것에도 극문대신에 사용함.

. 합곡 : 혈압항진이나 눈의 내장에 효능. 찔려서 아픈 눈에도 좋다.

. 신문 : 심장에도 효능이 있지만, 변비의 명혈.

. 대저와 목구멍 : 대저는 목구멍에 좋은 효과가 있다.

. 노궁와 해소 : 노궁은 중풍에도 효과가 있지만, 가장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은 기침이다. 기침에 좋은 효과.

. 척골(尺骨) 신경마비에 대한 구치점(灸治点) : 척골신경마비시, 곡지와 사독과 지정의 조금윗부분 (곡지와 사독을 연결하는 선이 소장경과 교차하는 점) 이 좋은 효능이 있다.

. 중풍으로 손이 펴지지 않는 경우에는 곡지와 극문, 이 두 혈을 연결하는 선이 심경과 교차하는 점에 뜸하면 좋다. 양방모두 어긋 매기는 관계이다.

. 손목이나 손가락의 뿌리가 부은 것에는, 소장유나 상료가 좋다. 여기를 뽑아서하면 바로 좋아진다. 되지 않을 때는 손가락의 밑 부분에 뜸하면 좋다.

. 18추하 : 18추의 아랫부분은 매우 효과가 있다. 18추는 소장유의 중앙이기 때문에 말하지 않아도 중요한 혈임을 알 수 있다.

. 삼리의 뜸과 어린이 : 어린이에게 (족)삼리는 가능한 한 뜸하지 않는 쪽이 좋다. 성장을 멈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위산과다의 뜸 : 위산과다를 한번에 치료하려면 '고황'에 뜸하면 좋다. 그런 경우에 족삼리는 뜸하지 않는 쪽이 좋다. 족삼리에 뜸하면 효과가 없다.

. 상안검하수의 뜸 : 함곡(위경)이 좋다. 윗 눈꺼풀 - 비, 아랫 눈꺼풀 - 신

. 배꼽의 뜸 : 대단한 효능이 있는 것이지만 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꼽주변의 대거 or골육문 or 기해. 수분. 황유의 혈로 뜸함.

. 중완과 오주 : 양문. 상완. 하완. 음도 등의 여러 혈은 중완을 돕는 것이다. 중완 1혈로서 충분한 효능을 나타낼 수 없는 경우에 중완을 돕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 은백 : 아랫배가 부풀고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 뜸하면 좋다. 소아의 소화불량에는 특효.

어린이의 제반 병에서 신주로 효과가 없을 때, 은백을 사용하면 좋다. 소아의 야제증에도 좋은 효능

. 야제증 : 은백도 효과가 좋지만, 대돈 쪽이 더 좋은 효과.

. 태백 :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변비에 효과가 있는 경우 있다.

.양릉천과 삼음교 : 양릉천은 냉을 멈추고, 삼음교는 냉을 내린다. 그러나 양릉천만 뜸을 해서 냉을 지나치게 막으면 머리에 비듬이나 부스럼이 많이 생긴다. 따라서 삼음교는 머리의 비듬과 부스럼을 없애는 힘이 있다.

. 복사뼈 상횡의 사혈 : 내외 복사뼈의 가장 높은 곳의 옆쪽의 함중에 혈을 취하는 것. 안쪽은 신경에 해당하고 바깥쪽은 방광경에 해당한다. 내부가 차갑고 표면에 열이 있는 것에 특효. 내외 양방모두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한열왕래가 치유됨.


. 상대성 구혈 원리

1) 자궁출혈 : 양릉천은 자궁출혈을 멈추게 하고, 혈해는 밖으로 나오게 한다.

2) 냉 : 양릉천은 냉을 멈추게 하고, 삼음교는 냉을 나오게 한다.

3) 변통 : 양구는 변을 멈추게 하고, 신문의 뜸은 변을 나오게 한다.

4) 복수(復水) : 장문과 충문은 같은 효능이다.

5) 월경 : 양릉천의 뜸은 월경을 멈추고, 삼음교의 뜸은 월경이 나오게 한다.


.곡택 : 해소에 효과가 있지만 그다지 사용하지 않음. 해소가 멎지 않는 경우는, 풍문의 제 1행에 뜸하면 좋다.

.음양이경의 표리관계 : 음경의 병을 그것과 표리 하는 양경으로 끌어당겨서 치료하면 한층 더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풍문에서 나온 병을 삼양락으로 치료하는 것과 같은 식으로 하는 것이다.

. 폐염 : 폐염은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이기 때문에 설사약을 써도 좋을 것이다. 뜸 쪽에서는 사령의 뜸이 좋은 효능. 30-50장

.목구멍의 뼈가 곤두섰을 때 : 간사(間使)의 근처를 조사해보고, 나타나있는 쪽에 침을 놓으면 뼈가 가라앉는다.

.단중과 대릉 : [치료가 막다라서 전망이 잡히지 않을 때에 대릉과 단중의 양혈을 진찰하고 반응이 나오는 쪽으로 뜸합니다. 이것으로 전방이 잡힙니다] 라고. [오장의 기가 어느 쪽에 있는지를 알 수 없을 때는 대릉이나 전중을 취한다]라고 고서에.


. 제혈유효혈

1)객혈 : 극문. 태계. 척택. 곡지와공최의 중간(사선을 그어 그 중점이라 여겨지는 부분. 짚어서 진찰하고 문당의 혈을 취한다.)

2)장출혈 (혈변. 변혈) : 양구 2혈. 반드시 신문과 겸해서 사용해야 할 것.양구는 장의 연동을 멈추는 것 같다.

3)위출혈 (혈변. 변혈) : 양구 2혈. 위와 같음. 종양에 의한 출혈에는 수삼리를 사용함.

4)자궁출혈 : 양릉천 2혈. 양릉천은 내장출혈의 지혈작용이 있다.

5)치질의 출혈 : 공최 2혈. 멈추지 않을 때는 장수가 많아야 한다. 차료와 중료가 특효 혈

6)혈뇨 : 양구 2혈. 신문과 겸해서

7)코피 : 풍지 2혈 . 풍지-풍부의 외방 약 2촌 열린 부분

8)치조출혈 : 곡지 2혈 . 상치, 하치 모두에 좋다. 치조는 대장경이다.

9)안 저(눈알 밑 부분)의 출혈 : 곡지. 합곡. 천주. 풍지 (모두 사와다 혈)

10)인후출혈 : 곡지. 태계

11)외상출혈 : 곡지. 태계. 단, 적은 출혈에 한한다.


.제통유효혈

1) 두통. 편두통 : 천료 or 천유(다만, 대표적인 것. 환부의 통천이 특효혈)

2) 두통 : 상성. 백회. 신주. 풍부. 중접(상천주). 천유. 풍지 등  등의 제1행을 사용하면 어디라도 경락이 속하는 부의 유혈이 제1행으로 풀린다.

3) 이통 : 태계. 수삼리. 사독. 신유의 제1행 or 대장유의 제1행 귀를 휘감는 경락은 신과 대장과 삼초

4)인후통 : 태계. 열결. 대저의 제1행(대추의 바깥쪽에 해당하는 제1행) 이것이 가장 좋은 효과가 있다. 또, 척택도 좋다. 뜸 수는 20장정도

5) 치통 : 상치 - 궐음유. 궐음유의 제1행. 천정(견우의 조금뒤쪽5부 정도부분) 하치- 온류(사와다) 뜨거워질 때까지 뜸 한다. 치근통- 뿌리의 통증은 대장경인고로 곡지나 수삼리.

6) 흉통 : 천종. 고황. 전반적으로 아픈 것은 기문(늑막염의 통증도)세로로 당겨서 아픈 것 - 태계 가로로 당겨서 아픈 것 - 기문

7)협(脇)통 : 고황을 여러 장 뜸 한다. 대체적으로 통증은 한기에 의한다. 설에 따라서는 대거가 필요. 대거와 고황은 상관적, 표리관계

8) 유방통 : 천종 1혈. 전중도 좋은 효능이 있다.

9) 위통 : 양구 1혈 or 좌우 2혈

10) 담석산통 : 중완. 담유의 제1행 (우담유 제1행은 보아스씨 압통점)

11) 맹장통 : 기해(30장). 중극 or 관원을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12) 복통 : 일반적으로 장문 or경문

13) 방광통 : 관원 or 중극. 기해

14) 요도통 : 곡골 or중극. 회음도 좋은 효과

15) 치질통 : 공최. 중료 (장강도 좋은 효과)

16) 안면신경통(삼차신경통) : 천유. 각손. 수삼리로 많이 뜸 한다.

17) 수명통 : 신유. 대장유 (밤에 특히 아픈 것. 밤은 신에 속한다.)

18) 늑간신경통 : 기문 (환부를 사용한다.)

19) 좌골신경통 : 상료. 차료. 중료, 은문. 승부 등 (필자 왈 부양. 곤륜. 대극. 환도 등이 특히 필요한 경우 많다.)

20)골통 : 복삼. 중료

21)슬통 : 곡천과 양관(곡천의 반대쪽). 허리의 양관. 소장유

22)양 고환통: 양쪽유두사이의 길이를 재서 유두에서부터 하방으로 늘어뜨려 승두가 다 하는 곳. 대황의 상1촌 정도의 곳. 이것이 고환염에 좋은 효능이 있다.

23) 헤르니아통(탈장통) : 상동

24)모지통(엄지손가락통) : 대부분은 심줄이 이상해졌기 때문에 심줄을 바로 잡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 제열유요혈

1) 대열의 처치 : 등의 제1행과 사천(司天), 재천(在泉) (사령)에 두는 것이 좋다.

2) 상한 : 사령. 천추. 수분. 기해의 8혈. 여기에 연령과 같은 장수를 뜸 한다. 뜸의 장수는 적으면 효능이 없다.

3) 감기 : 신주. 풍문의 3혈. 21장

4) 폐염 : 양상(기혈). 신주의 3혈. 66장씩. 양상은 풍문의 약간 조금 바깥쪽에 해당한다.

5) 늑막염 : 극문혈 21장

6) 간헐열 : 풍지. 전곡. 풍지 쪽이 빨리 효과가 있다.

7) 식체 : 내정. 사와다 특수혈-리내정

8) 미열 : 양지. 중완. 삼초유

9) 홍역 : 탈명

10)유행성 감기 : 상한과 같다. 한기는 재천에서 신·대장으로 간다. 발에서는 한부로 당기는 것이 좋다.


5. 치료의 예

* 고양이 등의 부인 어딘가 오므라들어서 굽는 것임. 신체가 굽어 있는 것은 뜸을 뜨면 펴짐.

* 아랫배의 힘:

간장이 있는 부분이나 비장이 있는 부분이나 아랫배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아랫배가 우그러져서 힘이 들어가지 않음. 간장 + 비장 + 중완 에 뜸을 하면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게 됨. 단전부분- 신장사이의 동기(動氣)가 머무르는 곳으로 인간의 몸 중 가장 중요한 부분 - 여기에 힘이 없으면 무엇을 해도 효과가 없음. 사와다 치료 안목 : 단전의 힘을 채우는 것

* 척추의 부정과 축농증

(증상) 우 간유 부분이 높아지고, 좌 비유 부분이 높아져서 척추가 굽어있다. 축농증 증세(진단)  간장과 비장이 좋지 않다. 간장은 오른쪽에, 비장은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간유, 비유 부분이 높아진 것은 간장과 비장이 부어있는 것이다. 간장과 비장이 나으면 축농증 치료됨 비장을 치료하면 머리, 눈, 코, 귀, 목 저절로 좋아짐. 기억력도 좋아짐

* 피부가 검다

(증상) 몸의 일면에 전풍(어우러기-곰팡이에 의한 피부질환의 일종)이 있다.

(진단) 신장이 나쁘다 - 끈기가 없어지고, 먹어도 허기지기 쉽고, 술을 마셔도 쉽게 취하고, 오후가 되면 졸리게 된다. 비장 : 意(의) 와 智(지)를 담당한다. 비장이 나쁘면 기억력이 감퇴하고, 물건을 잃어버리기 쉽다. 신장 : 精(정) 과 志(지) 에 속함 . 한방에서의 정신은 심장과 신장에 관한 것이다. -신장이 나쁘면 흔들리기 쉽고, 정신력이 쇠약해진다고 함.

* 비장과 신장:

대부분 비유와 신유에 점구함. 비장과 신장이 나쁘다 - 아랫배에 힘이 없고, 배가 출렁거린다. 비장 - 意(의) 와 智(지)를 담당한다. 비장을 치료하면 위가 치료된다. 기억력도 따라서 좋아진다. 신장 - 精(정) 과 志(지)를 다룬다. 신장을 치료하면 방광이 좋아진다. 비장이 나쁘면 물(水)이 혼탁해진다. 신장이 좋아지면 때가 나온다. 천식- 신장을 치료해야 낫는다.

* 소국치료와 대국치료:

모든 병의 근원을 치료하는 것으로, 말초도 치료하는 것임. 각기 - 신장이 나쁘다. 관절염 - 소장이나 자궁내막의 염증에서. 귓병 - 신장. 트라코마- 비장(비위를 치료), 폐병 - 신장

사와다 : 병이란 것은 혈액순환이 불평균해져 있다는 것임

* 삼초에 관하여:

삼초 - 유미관과 소장과 심장의 관계를 말함. 여기가 막히면 혈맥이라는 병이 생기는 것

* 자궁좌굴과 후굴: 좌굴 - 왼손의 양지에 뜸. 후굴 - 중완에 뜸

* 귀와 신장: 귀가 좋지 않은 것은 신장이 원인

* 미독성의 치료법 : 고황. 의희. 기죽마 등을 압진.

* 경혈과 내장: 신주는 폐와 연결되어 있고, 대장은 폐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주가 대장이 느슨해진 것을 치료하는 힘이 있음 . 폐유. 노유. 간장. 비장도 아랫배로 연결되어 있음 . 폐유. 노유는 대장으로 이어진다.

* 산기(疝氣): 산기란 기의 막힘이다. 산기가 나쁘면 가스가 찬다. 산기를 치료 - 양지 + 중완 의 뜸 . 위하수, 위확장 : 중완으로 치유

* 천주의 뜸: 어린이의 병은 천주(신주)로 치유 . 장이 느슨해진 것 치유 감병. 경기. 충기 치유

* 해수욕과 신장: 신장이 나쁜 사람에게 해수욕은 좋지 않다. 몸을 차게 하기 때문이다.

* 위산과다: 천료 + 폐유 + 고황(사와다의 고황은 신당과 일치) 의 뜸

* 색과 진단: 청색-간, 적색-心(심), 황색-비, 백색-폐, 흑색-신

*양구: 위경련을 가라앉히는 묘혈이다 그러나 너무 계속해서 뜸을 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가 생기면 '신문'에 뜸을 떠야만 한다.

* 눈과 간장(증상) 영양불량. 안면 창백. 눈이 나쁘다. 비장과 신장이 치유되면 간장도 좋아진다. 따라서 눈도 좋아진다.(구혈) 신주.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간유(중간에 중단함)

사와다 : 뜸을 뜨고 있으면 체질이 변한다.

* 방모

(증상)등에 가는 방모가 많이 나있는 부인 - 체질이 약한 사람은 피부에 방모가 많이 나있다. 이것은 하초의 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피부의 영양이 부족해서 피부가 찬 것이다.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털이 나는 것이다. 털은 피부에 속하고, 피부는 폐에 속하므로, 약한 피부를 지키기 위해 폐가 털을 자라게 하는 것이다. 하초의 기를 보충 : 양지 + 중완 의 뜸. 방모가 없어지고 피부가 윤택해지게 된다. 이것은 하초의 기가 충실해지기 때문에 피부의 영양이 좋아져서 털로 방어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피부가 건강해지면 폐도 동시에 건강해진다.

(구(灸)혈) 신주. 노유.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빈혈성인 사람. 심장이 약한 사람 : 심유 - 심유를 내리는 사람에게 노유도 같이 내리는 경우 많다.

* 노유와 혈압: 사와다 노유 - 겨드랑이 횡문의 끝과 견갑 극을 연결하는 선의 중간점. 혈압의 높고 낮음을 촉진하는 요혈 . 후두부의 충혈, 불균형을 진지시킴. 이 혈이 굳어져 있을 때는 반드시 후두부가 굳어있고, 여기에 뜸을 뜨면 그것이 풀린다.

* 소아의 천식 .천식 - 신장이 나쁜 것이다. 신주와 명문에 뜸

* 척추만곡증

(증상) 소아.9흉추의 부근이 왼쪽으로 돌출. 11흉추의 부근이 오른쪽으로 돌출 되어 이중으로 굽어있다.

(구혈) 신주. 좌간유. 우비유 - 간장과 비장이 나쁘기 때문에 척추가 휘었음

* 축농증:

신장과 비장을 치료하면 축농증은 치유됨. 코는 비장에 속하고, 비장은 코의 근원임. 기육(살)도 비장에 속함. 비장이 나쁘면 살이 찌지 않는다. 비후성 비염 - 비장의 부조화로 생긴다. 족삼리 - 코에 효과가 있는 요혈로 효과가 없을 때는 상거허를 뜸하면 반드시 코가 좋아짐 . 콧물 - 폐에 속함 . 축농증, 비후성비염 - 비장에 속함.

* 不(불)問(문)診(진) 과 경락

(증상) 35-36세 남. 체격강건. 혈색 좋음. 잠을 잘 못 잠 -  간유가 부었다 : 대체로 불면증을 동반 . 밤에 잠 못 드는 것 : 간장이 관계 . 낮에 졸린 것 : 비장이 관계. 비장은 느낀다. 意(의)와 智(지)의 부분이다. 나빠지면 근심만하고 있어서, 기억력이 나빠지고 낮에 졸립다.

(구혈) 신주. 간유. 근축. 차료. 중완. 좌양지. 공최. 족삼리. 태계 - 신(水)과 비(土)를 치료하면 간장(木)이 좋아지게 된다.

<동류 증상 구혈 >. 신주.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지실. 차료. 노유. 중완. 좌양지. 중극. 곡지. 족삼리. 태계- . 비장은 당분을 취급한다. 비장이 약하면 당분이 오줌으로 배설됨 - 당뇨병 . 단백질은 신에 속한다. 신은 걱정이 된다고 해서 쓸데없이 일을 두려워하고, 비장이 나쁜 것과 합쳐서 걱정만하고 있는 것임 - 신경쇠약

* 간경과 생식기

생식기병 or 히스테리 - 간경에 속함. 간경의 울혈을 제거하면 낫는다. 자궁내막염. 임질 - 곡천. 여구. 태충. 대돈이 효과 . 생식기는 간경에 속함 . 생식기병 - 간경의 울혈이 심하다.

<임질환자구혈>. 신주. 심유. 노유. 간유. 비유. 신유. 삼초유. 차료. 중완. 기해. 중극. 곡골. 곡지. 전곡.족삼리. 태계. 양릉천. 곡천. 삼음교. 대돈 - . 간유. 곡천. 삼음교. 대돈 : 간경 . 양릉천 : 담경 . 중극. 곡골 : 간경이 휘감는 부분. 비뇨기 생식기병에 효능이 있는 중요혈 . 신유. 차료 : 생식기병에 효능

* 간경의 五里(오리)의 취혈법 및 주치: 오리 : 허벅지 안쪽의 간경의 대략 중앙부 약간 상방으로 올라간 부분(독자혈). 주치 : 녹내장. 백내장, 내장근시등의 눈병

* 트라코마의 치료(증상) 눈꺼풀이 붓고, 결막에 충혈. 안부는 매우 안 좋음

트라코마 : 비장과 위의 병 . 윗 눈꺼풀 : 위, 아래눈꺼풀은 비장에 속함.(구혈) 신주. 천료. 천종.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족삼리. 태계 - 천종 : 소장경에 속하고 삼초에 효능이 있음

* 혈병과 격유

(증상) 피부 창흑색. 몸의 일면에 반점. 피부가 매우 지저분함

(진단) 신과 간,+ 혈병 . 어혈의 외증 . 어혈이 있는 집안은 혈병을 일으키기 쉽다.

(구혈) 신주. 격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척수염: 신장이 고장 난 것. 신장을 치료하면 된다. 골수는 신이 취급하는 부분

* 간경과 수면: 잠자리가 바뀌면 잠들 수 없는 경우 : 대퇴내부의 간경의 응어리를 풀어주면 됨

* 신장과 발모

(증상) 불임증. 자궁좌굴의 수술을 받고, 현저히 머리카락이 붉어졌다고 함

(진단) 너무 심한 일을 해서 신장을 상함. 몸이 검은색 - 신장치료: 몸의 검은색이 없어짐. 모발이 검게 됨. 몸이 따뜻해져서 아이가 생김.

(구혈) 신주. 노유.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곡천. 태계

* 삼초와 심포:

삼초가 나쁘면 소장의 유미관의 흡수가 나빠져 있기 때문에 영양이 유지되지 않는다. 심장의 판막에 영향을 준다. 삼초가 심포에 영향을 주는 것임(삼초경 심포경은 표리관계)

(증상) 심장이 좋지 않음. 비유가 부어있음 - 자궁의 위치가 좋지 않기 때문. 낮에 졸림

(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신장과 단전:

한방에서정신은 단전으로 다스려진다고 한다. 정신이란 신장과 심장을 말하는 것이다. 정신을 단전으로 다스리면 심장병 등은 문제도 없이 치유된다. 단전이란 생명의 밭이라 한다. 하단전은 관원, 상단전은 뇌

* 지실의 취혈법:

일반적 '지실'을 사와다 경문으로 삼고, 그 아래 1촌 정도의 부분을 지실로 잡는다. 요통. 고환염. 임질 등에 효능

* 척추전굴의 교정

(증상) 한노인. 척추가 전굴하고 있음.

(진단) 비장과 간장이 약해서 몸이 앞으로 오그라들어 굽어진 것임.

(구혈) 신주. 노유. 심유. 기죽마. 간유. 근축. 비유. 삼초유. 신유. 기해유. 지실(사와다). 차료. 거궐. 중완. 양문.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 '거궐'은 척추가 전굴된 것을 펴는 데에 효과가 있다. 임맥이 옥죄이면 전굴 되어짐 . 거궐에 뜸을 떠서 배의 임맥이 펴지면 척추도 따라서 펴지는 것이다.

* 척추전굴

(증상) 한부인. 척추전굴. 두통이 심하다.

(진단) 자궁이 뒤로 굽어있음 그래서 몸이 앞으로 굽은 것이다. 자궁의 위치를 바르게 하면 두통이 없어진다.

(구혈) 신주. 천료. 심유. 신유. 차료. 중완. 곡지. 족삼리, 태계 - 좌양지 뜸하지 않음. 왜냐하면 자궁후굴이기 때문이다.

* 중풍환자

(증상) 한부인. 중풍. 보행, 일어나 앉기 불편. 좌 반신이 특히 부자유스러움

(치료) 정좌하고 신주. 천료. 노유. 천종. 심유. 비유 에 뜸을 뜸. 위를 보고 누이면 발목이 옥죄여 펴지지 않음 - 중완, 좌양지에 뜸(가볍게 발을 폄) 엎드리게 하면 팔뚝이 저려서 참을 수 없다고 함- 신유. 소장유. 차료에 뜸 (저리지않음) 곡지. 합곡. 양릉천. 족삼리. 태계에 뜸. 소장유의 뜸으로 팔에 옥죄이고 있었던 것이 풀림. 소장유와 손의 태양 소장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류마티스: 소장에 열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소장유에 뜸 or 침

* 합곡의 취혈법 (사와다)양계 아래의 함중 된 동맥위에 직접 뜸함

(주치) 찔려서 아픈 눈의 명혈. 혈압항진증. 난소가 좋지 않은 사람. 중풍환자 - 몸의 분비물이 밖으로 나옴

* 관절염:

여자의 자궁내막염(남자의 임질과 비슷)이 원인. 관절염. 관절류마티스 - 신장 or 소장 or 자궁의 고장 때문이다. 임질에서 오는 경우도 있다. 소장유와 차료 중요하다.

* 자궁으로부터의 발열

(증상) 매일 37。23의 발열이 있음 - 열은 몸의 조절을 맡고 있으므로 나오는 것이다. 세균이 있으면 그것을 멸하기 위해서열이 나는 것임. - 자궁 내막이 나쁜 것이다.

(구혈) 신주. 천료. 격유. 간유. 근축. 차료. 신유. 중완. 기해.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곡천. 삼음교. 곤륜

* 선병(腺病)독의 병

1례(증상) 유전성의 매독 - 매독 : 냉병이라 함. 몸이 차지는 병으로 무엇이라도 차가운 것에는 약하다.

(구혈) 신주.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비유. 신유. 차료. 상완. 중완. 좌양지. 곡지.태계. 축빈. 좌경골. 매독인 환자는 足이 옥죄이는 경우가 많다.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 배부팔혈임 (백호. 신당. 격관. 격유의 1행에 해당함). 선병독인 사람 : 족삼리 뜸하지 않음, 양릉천은 뜸함. 수삼리 사용하기도 함.

*축빈(주치) 하독의 명혈. 미독인 사람에게는 반드시 뜸한다. 제독을 내려 보내는데, 약독을 제거 하는데 좋다.

2례(구혈) 신주. 천료. 노유.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수삼리.온류. 태계. 축빈. 궐음유 - 궐음유, 온류 보충 : 이가 아프다고 해서

*궐음유 : 상치통을 치료하는 명혈. 심포경에 속함. 상치와 심포경은 밀접한 관계임

*온류(사와다) : 하치통을 치료하는 명혈

3례(증상) 눈이 나빠짐. 붉게 충혈 됨. 55-56세 - 매독성임(구혈) 신주.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비유. 삼초유, 신유, 차료. 중완. 곡지. 축빈. 태계

4례(증상) 청년. 피부가 창백하면서 불쾌감을 주는 색. 늑막염 증상 - 아이 때부터의 태독이 있음. 선병독임(구혈) 신주.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비유. 신유. 중완. 곡지. 족삼리. 태계. 축빈 - 고황 : 신을 취급한다. 여기에 뜸하면 위산과다 치료됨 . 폐, 늑막은 고황으로부터 들어옴 - 태독 : 어린이 - 기죽마 만으로도 낫는다. 기죽마는 어른에게도 많이 사용됨

* 선병독과 설사: 선병독이 있는 환자에게 배부팔혈 or 기죽마를 뜸하고 축빈을 사용하면 자주설사를 한다. 선병독인 사람은 병독을 모두 설사해 내려서 낫는 것임 . 배부팔혈을 뜸하여 설사를 하기 시작한 경우에는 설사를 멈추어서는 안 된다. 멈추면 병독이 뇌로 가기 쉽다. (뇌미독)

* 양지와 중완:

양지와 중완에 뜸하면, 자궁의 위치가 좋아짐 . 자궁은 신장에 이어지고 신장은 난소, 방광, 소장에 연결되어 있다. 자궁의 위치가 나쁘면 신장에 폐를 끼칠 뿐 아니라 하복이 엉망이 되어진다. 양지의 뜸 : 자궁의 위치가 바르게 되어 하복이 조절되기 시작한다. 중완의 뜸 : 정신(精神)이 하복으로 자리를 잡는다. 자궁을 옮기는 것이다. 중완 - .췌장이 십이지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곳에 있다. 췌장의 조절이 가능. 유미관의 유통을 좋게 한다. 유미관의 유통이 나쁘면, 가스가 차기 쉬워지고, 그것이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아서 돌아다니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겨울 등에는 수족이 차가와져서 고생한다.

* 산적. 간적:

산적, 산기 - 삼초에서 나오는 것이다. 하초의 정체에서 발생한다.

자궁경련 - 중완 + 양지. 하초가 정체하면 가스가 발생한다. 하초는 가스발생소이다. 그 가스가 몸에 돌아다니면 자가 중독이 되어 몸의 여기저기 아픈 곳이 생기에 된다.

간적 - 간장의 장애에서 생기는 것이다. 위경련 - 양구 + (중완 + 비유 + 족삼리)

(산적의 구혈) 신주. 천료. 비유. 삼초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면(面)의 뜸:

수삼리로 뜸을 하면 나음 . 오른쪽은 오른쪽의 삼리, 왼쪽은 왼쪽의 삼리, 가운데는 양손의 삼리로 뜸 한다. 뜸의 수 - 30-50장. 맨 처음 뜸해서 뜨겁지 않을 때는 뜨거워질 때까지, 뜨거울 때는 뜨겁지 않을 때까지 뜸 한다. 정옹 - 합곡에 뜸. 대장의 정체 때문이다. 옹(등창) 에는 양노가 효과가 있다.

* 치질의 뜸: 공최(사와다)

* 적취: 산적의 일종으로 위경련 후 자주 발생한다. 가스덩어리이다. 중완 + 양지 뜸

* 자궁근종: 어혈 등의 불필요한 물질들은 내려서 없애야만 한다.(구혈) 신주.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중극. 곡골. 관원. 귀래. 삼음교

* 차료의 뜸:

소장유와 함께 신경통, 류마티스, 관절염의 명혈이다. 하복부병의 대부분이 여기에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차료가 부풀어지면 수족이 차가와진다. - 뜸을 뜨면 수족이 따뜻해지고, 소변의 흐름이 좋아진다. 전립샘염. 산부(차료+신유) - 산이 가벼워진다. 여자의 임신월경점이고, 남자의 전립샘점이다. 차료에 압통 있을 때 - 여자 : 자궁경부질환(자궁압구진무름, 자궁경부암) 부속기 질환(난소 및 난관염, 난소상종)월경 및 임신여부를 나타낸다. - 남자 : 전립샘 질환 나타냄

* 명문의 뜸:

사와다 명문 : 14추의 극상돌기의 양측5분정도. 신경의 제1행 혈 命(명)의 문. 부신에 관한 것. 부신 - 소신이라고도 함. 정(精)을 취급하는 부분. 나빠지면 난소양종, 자궁근종이 됨 모든 음에 있는 것은 양으로 나타난다.

* 각기: 신장이 좋지 않은 것이다 삼리(위경의 합), 태계(신장의 원) 의 뜸만으로도 치유됨  신장과 비장이 낫기 때문에 각기도 치유되는 것임

* 근시와 난시: 눈병 - 간유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약시 - 신장의 고장으로 인함  근시의 특효 혈 - 상박의 후 외측의 소력 부근의 응어리 . 난시 - 풍부의 양방 1촌정도 부분의 혈 - '풍지'(상천주) 눈은 간에 속한다. 눈의 병인 이상은 일절, 간경이나 그곳에 속하는 담경으로 잡아서 묶어야 한다. 근시, 난시 치료 - 손의 곡지와 사와다 합곡을 필수혈로 한다.

* 난시의 치료(구혈) 신주. 풍지(상천주). 천료.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합곡(사와다). 족삼리. 태계

* 눈과 제병: 눈의 병을 치료하는데 전신을 조절하는 일이 필요함 눈의 충혈 : 곡지가 좋은 효과. '질변'. '삼음교'

* 당뇨병의 뜸: 당뇨병 - 비장이 관계한다. 비장은 당분을 취급하는 곳으로 고장이 나면 당분이 소변으로 배뇨된다. 중완 + 양지 + 비유 + 삼초유  중완의 뜸 : 중초를 조절함. 당뇨는 비장의 병이므로 비장과 삼초가 관계한다. 삼초를 좋게 해야 한다.(구혈) 신주.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삼음교. 태계

* 중풍과 오장: 오장육부모두 중풍의 기초이므로, 중풍을 다스리려면 오장을 기초로 해서 치료해야함 . 중풍 - 뇌일혈. 내장의 부조화 때문이다.

* 비장의 역할: 혼백 - 간장과 폐장의 정기이다. 혼 - 낮을 담당하는 정기, 백 - 밤을 담당하는 정기이다. 정신 - 신장과 신장의 정기. 혼백정신을 활동시키는 의(意)와 지(智)를 담당하는 것이 비장의 정기이다. 비장 - 영양소의 운반소, 분배소로 몸을 보충하는 중추이다. - 지혜주머니이다. 나빠지면 건망증이 생긴다.

* 폐병의 치료

(증상) 25-26세남. 피부 황백색. 심장부분이 부어있음 심장과 신장과 비장이 나쁜 것이다. 방광에 열이 있다 - 아침 소변이 붉다. 중극이 좋다.

(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중극.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귀울림: 신장이 나쁜 것이다.

(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고환염(구혈) 신주. 격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소장유. 차료. 중완. 중극. 좌양지. 곡지. 족삼리. 곡천. 태계. 중극 : 방광의 모혈. 비뇨생식기병. 임질, 고환염에 효과가 있다. 곡천 : 간경이다. 간경은 생식기를 휘감고 있다.  신유. 장유. 차료. 태계. : 신경이다. 소변의 흐름을 좋게 한다.

* 좌 반신불수

(증상) 한 노인 66세정도

(구혈) 소신주.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좌환도. 거궐.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좌양릉천.좌양교. 태계 -  거궐, 중완의 뜸 : 상지의 옥죄이고 있는 것이 풀림. 몸의 구부러진 것을 펴는 데에 효과  뜸 : 연축된 근육이나 인대를 유연하게 하는 힘이 있다.

* 위암 1례

(증상) 50세정도. 후두부에 종물이 있음. 독이 있기 때문에 나온 것임 . 혀가 좋지 않음 - 심장을 치료해야함

(구혈) 신주. 노유.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거궐. 좌양문.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음에 있는 것은 반드시 양으로 나타난다.

2례(구혈) 신주. 노유.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우양문. 곡지. 족삼리. 태계  이 사람은 우측에 암이 있다.

* 난소양종

(증상) 한부인. 45-46세. 체격비대. 영양 좋음

(구혈) 신주. 비유. 신유. 명문(일반).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합곡. 족삼리. 삼음교. 태계 -  합곡, 삼음교 : 몸의 노폐물을 토사하는 명혈 . 명문(일반) : 생식기계통의 제병을 치료하는 명혈

* 자궁근종

(구혈) 신주. 천료. 비유. 신유. 지실(사와다). 기해유. 소장유. 상료. 차료. 중완. 곡골. 관원. 귀래. 좌양지. 곡지. 족삼리. 삼음교. 태계 몸이 가렵다 : 해로운 것이 밖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근원을 치료하는 것이 기본이다. 완전히 치료하려면 보충해야한다.: 신유. 상료 - 근본,

지실, 소장유, 차료, - 보충 관원, 중극, 귀래 - 신을 보충 삼음교 - 노폐물을 내린다.

자궁근종 특수혈 : 중극. 관원. 곡골. 귀래 + 중완에 뜸

* 자궁근종(증상) 전신의 황 흑색 - 뜸을 뜨는 동안 혈(血)을 내리기 시작해서 고생하고 있다.: 자궁근종은 결국 피의 덩어리이다. 출혈하면 그 덩어리가 부서져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기에 오히려 좋은 것이다.

자궁근종의 명구혈 : 중극. 곡골. 관원. 귀래(중극중심의 오주)

* 신장병

(증상) 체격건강. 영양양호. 혈압이 높고 심장이 약함

(구혈) 신주. 노유. 심유. 비유. 신유. 소장유. 차료. 중완. 수분. 좌양지. 태릉. 곡지. 족삼리.곡천. 태계 태릉 : 심장의 판막이 나쁘기 때문에 . 수분 : 신장이 나쁘기 때문에 . 노유 : 혈압을 내리기 위해서

* 뜸과 술(증상) 좌골신경통(잡병). 술을 많이 마심-뜸을 뜨는 동안에 주량이 줄었음 - 신장과 비장의 현상이다.(구혈) 신주. 심유. 비유. 신유. 파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방광과 요유(구혈) 신주. 심유. 비유. 차료. 요유. 중완. 곡지. 족삼리. 곡천. 태계 - 요유 : 방광에 효과

* 피부와 신

(증상) 56년간 피부병으로 고생함 신장이 나쁜 것이다. 신장과 피부는 안팎의 관게이다. - 신장의 배설작용이 쇠약해지면 피부에서 독소가 뿜어 나온다.

(구혈) 신주.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견우(피부병)

* 한기와 신: 신경은 발등에서부터 시작하고 있으므로 추워지면 발병하기 쉽다. 신은 水의 소속이다. 원래가 차가운 성질이므로 추워지면 좋지 않다.

* 척추의 교정 1례

(증상) 심하게 전굴됨

(구혈) 신주. 천료. 심유. 격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천료 : 자궁의 위치가 좋지 않아서 소장이 눌리면 천료로 반응이 나타난다. 천료와 자궁의 관계가 크다.

2례(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구미. 중완. 좌양지. 신유. 차료. 곡지. 족삼리. 태계 - 구미, 거궐(+상완) : 전굴을 펴는데 효과 있다.

* 노유와 소장경

(증상) 아랫배가 옥죄임, 종물(종기, 부스럼) 있음. 소장의 관계이다. 몸이 펴졌기 때문에 부족한 근육이 생겨서 옥죄이는 것이다.

(구혈) 신주. 노유.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경문. 소장유. 차료. 중완. 기해. 곡골. 좌양지. 곡지. 수삼리. 곡천. 족삼리. 태계 . 종물 : 수삼리 . 악성종물 : 수삼리 + 양노

* 엑스선 실패사례

(증상) 한부인 50세. 피부는 황색이고 털렁털렁해서 힘이 없다. 비장이 나쁜 것이다. 기가 막혀있다. 비장을 치료하면 기가 막힌 것이 나음. 비장에는 대엽차가 매우 좋다.

(구혈) 신주. 천료. 비유. 신유. 경문. 소장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삼리. 태계

* 하혈의 2종류:

1. 맑은 피가 내리는 것은 소장이 관계하고

2. 탁한 피가 내리는 것은 신과 방광이 관계되어 있다.

* 어혈과 피부 갑착(거북의 등딱지 또는 비늘 같은 얼룩무늬가 있는 것)

(증상) 어혈의 외증. 피부갑착, 흐믈흐믈 벗겨지고 있다. = 신진대사가 왕성해서 몸속의 해로운 물질이 제거되는 것이다.

(구혈) 신주. 심유. 노유. 기죽마. 간유, 근축. 비유. 삼초유. 명뮨, 기해유. 차료.

하요(기혈).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 기죽마 : 간유의 제1행

* 신경쇠약

(증상) 한 남자 40세. 피부는 황 흑색이고 스스로 신경쇠약 이라하였다. 이런 경우에는 비장과 신장이 나쁘다.  간장이 나쁘면 잠들 수 없고 신경질적으로 성내기 쉽다. 비장이 나쁘면 낮에 졸리고 기가 막히기 쉽다. 신장(심장)이 나쁘면 끈기가 없어고 피곤해지기 쉬우며 사물에 쉽게 권태감을 느낀다.

(구혈) 신주. 천료. 비유. 삼초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족삼리. 곡천. 태계

불면을 동반할 경우 : 간유를 첨가 . 극도로 심한 불면 시에는 간유를 첨가하고 비유를 중지한다. - 잠들게 하기 위해서

* 손과 장경

(증상) 한 환자. 오른쪽 팔이 아프다 - 소장이 나쁜 것이다. 아픈 곳의 근육이 소장경에 속한다. = 천종, 소장유에 뜸 + 양릉천 뜸

(구혈) 신주. 천료. 심유. 우천종. 비유. 신유. 차료. 소장유.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우양릉천

* 대머리의 뜸

(증상) 56-57세의 남. 머리가 반들반들 벗어지고 머리카락이 희다. 먼 곳이 잘 보이지 않는다. 머리가 벗어져있다 : 신장과 비장이 나쁘다. 머리 두정부의머리카락은 비장와 신장에 속한다.

(구혈) 신주.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황유. 좌양지. 족지. 족삼리. 태계. 황유 : 배꼽의 양방5분 부분-신을 좋게 하는 부분


* 위산과다증

(증상) 50세정도 남. 척추길이가 길고 영양불량. 위산과다. 명치언저리가 쓰리고 아프다.(구혈) 신주. 심유. 고황. 격유. 신유. 경문(사와다). 차료. 중완. 거궐. 하완. 좌양지. 곡지. 공최. 족삼리. 양릉천. 태계 . 거궐에 뜸 : 오른쪽 팔이 옥죄이고 있던 것이 치유됨 . 명치언저리 아프다 : 거궐 + 중완 + 하완에 뜸 . 엄지손가락의 상태가 좋지 않다 - 대장이 좋지 않음. 곡지+공최에 뜸 . 양릉천의 뜸 : 손의 통증이 풀린다.

* 소년의 치료

(증상) 한 소년. 코가 나쁘고, 트라코마가 나쁘다.(구혈) 신주. 비유. 신유. 곡지. 태계. 내정

* 감기와 침의 치료

(증상) 21-22세 여. 전두부에 두통. 코가 막힘. 콧물이 흘러내림. 가슴이 아프다

(치료) 제1일 - <앉은 자세>. 독유(6추아래 양방)에서 아래쪽으로 비스듬히 찌름 . 격유. 신유에서 비스듬히 찌름 . 천료에서는 측방으로 비스듬히 찌름  <엎드린 자세> 신유. 차료 직자로 . 수삼리, 족삼리 찌름. 코의 혈이 뜷림 . 두통 : 상성

오른쪽 족삼리 : 왼쪽 코 뚫림.  왼쪽 족삼리 : 오른 쪽 뚫림

갈근탕 : 비의 열을 빼앗는 명약.  제2일 - 측 두부의 두통 : 담유(뜸) + 양릉천(뜸) + 일월(침)

열이 있는 곳에 침을 놓으면 침이 가라앉아서 무겁다. 침에 살이 휘감기는 것 같이 조작이 자유로이 되지 않는 것이다.

* 심장병:

심장자체의 병이란 없다. 그러나 오장육부 모두 심장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어디가 좋지 않아도 심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삼초의 기가 정체되면 바로 심장 판막에 고장을 일으킨다. 삼초경과 심포경은 표리관계로 되어있는 것이고, 그래서 자궁의 위치가 나쁜 사람은 대개 심장판막에 고장을 일으킨다. 자가 중독으로 심장이 나빠진다. 자가 중독을 없애려면 '흑화'를 마시는 것이 좋다.

* 병과 시각의 관계:

신장이 나쁘다 - 밤에 잠들 수 없다.

간장이 나쁘다 - 꿈만 꾸어서 잘 잘 수 없다.

열 - 신장에서 나는 열은 밤중에, 간장에서 나는 열은 아침에 나는 열이다. 신 : 오후 11시 - 오전 1시. 간 : 오전 5시 - 7시. 심 : 오전 11시 - 오후 1시. 비 : 오전 7시 - 9시, 오후 7시 - 9시. 폐 : 오후 3시 - 5시

* 혈맥

(증상) 한부인. 허리가 차가운 것으로 보이고, 털실로 짠 이불을 두껍게 대고 있다.(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신유. 차료. 중완. 기해. 곡골.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혈맥 : 피가 다니는 곳이 모두 나쁜 것이다. 신경쇠약이 심함. 소장의 유미관의 고장으로 남자의 산기와 같다.

* 황달

(증상) 40세 정도의 부인. 황달 - 황달은 비장을 치료해야함 . 심장이 나쁘다 : 몸이 전굴 되고 있다. 심장이 나쁘면 거궐이 옥죄여서 앞쪽으로 몸이 굳어진다.

(구혈) 신주. 천료. 심유. 비유. 신유. 경문. 차료. 중완. 거궐. 전중. 좌양지. 곡지. 족삼리. 태계 - 전중 : 심을 치료하는 요혈 [ 신사(臣使)의 官(관) ] 이다

* 임병의 5종

1. 당뇨병 : 비장과 신장의 고장으로 생기고, 입이 심하게 마르고 소변이 많이 나온다. 예전에는 소갈이라 함.

2. 단백뇨 : 췌장과 삼초의 관계임. 흰 소변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백임이라 함

3. 맑은 피가 내리는 것 : 소장의 습열 때문. 혈임이라 함

4. 탁한 피가 내리는 것 : 신과 방광에 열을 가지고 있는 것. 임병 이라한다. 고름이 나오는 것을 황임 이라함.

5. 방광에 돌이 생겨서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을 석임이라 함.

* 우 견

1. 관계 . 소장 - 간 - 심 - 폐 . 신장 - 비장 - 간장 - 심장 - 폐 . 소장유미관 - 삼초 - 심포 . 소장 - 심장 - 류머티즘 . 소장 - 자궁 - 신장 - 방광 - 난소

2. 상초, 중초, 하초의 경계 . 상에서 격유 까지가 상초 : 횡경막 이상 . 격유에서 신유 까지가 중초 : 횡경막에서 배꼽 . 신유 이하 : 하초 : 배꼽이하

3. 표리 . 전중과 신도는 표리. 심유 신봉 유중 모두 동일선상에 있다. 이것들의 혈은 반드시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4. 유와 모 . 폐유 / 중부 . 간유 / 기문 . 신유 / 경문 . 담유 / 일월  . 삼초유 / 석문 . 소장유 / 관원 . 기해유 / 배의 기해 . 궐음유에 해당하는 전중을 심포의 모로 한다.

5. 경락과 표리 .

대장경과 폐경 : 대장은 폐에 속하는 내장이다. 신주, 폐유, 백호 등은 폐경에 속하는 혈인데 동시에 대장경에도 관계되어 있다. 이 혈들로 대장의 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공최 : 치질에 효과 .

소장경과 심경 : 소장은 심의 내장이다. 신도, 심유, 신당은 심경에 속하는 혈이지만 소장과도 관계가 있다. 신문 : 대변의 흐름을 좋게 한다. 심이 소장을 휘감고 있기 때문이다. 소택 : 소장경 혈. 기사회생의 위효하다. 소장이 심에 통하기 때문이다. 심이 나쁜 사람은 얼굴이 붉다. 붉은 얼굴이 드러나는 이마부분은 소장경의 관료이다. 류마티스 : 소장의 열이다 소장유가 좋다. 류마티스는 심장이 나빠진다고 한다.

심포경과 삼초경 - 궐음유와 심포경은 관계가 있지만 삼초경에 관계가 있다. 삼초를 정비하면 심포의 상태가 좋아진다. 삼초 특히, 하초의 정체는 심장판막에 장애를 초래하기도하고 심계항진을 일으키기 쉽다.

6. 음양의 관계 .

표리관계: 태양 - 소음, 양명 - 태음, 소음 - 궐음 . 태양 - 양명 - 소양, 태음 - 소음 - 궐음

7. 태양병의 2종류.

소장, 방광에 . 소장 - 다수가 류마티스. 소장경에 나타남 . 방광 - 다수가 감기. 방광경에 나타남

8. 병과 체내 독 .

독물 : 생체의 기능을 저해시키는 모든 것 1) 수독 : 신장을 좋게 해야 한다.2) 식독 : 대장을 좋게 해야 한다 3) 혈독 과 4) 가스독 : 소장과 삼초를 좋게 해야 한다.

* 수는 신에 속한다.

(증상) 5세 여아 심한 구토로 음식을 받아들이지 못함

(치료) 명문(사와다)에 뜸 (5-6장). 수는 신에 속한다. 수를 토하는 것은 신의 조장으로 수의 처리가 좋지 않기 때문임

* 명문의 취혈법(사와다). 신유의 제 1행 . 어린이에게는 자주 뜸함.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응어리져 있는 쪽 1혈을 취함 . 命(명)의 문이다.

* 36문(三十六門).

감기 : 풍문에 침 또는 뜸 한다. 1)금문 2) 혼문 3) 은문 4) 기문 5) 충문 6) 액문7) 아문 8) 풍문 9) 황문 10) 명문 11) 유문 12) 양문13) 관문 14) 골육문 15) 장문 16) 경문 17) 신문18) 극문 19) 운문.  명문과 아문은 1혈이고 나머지는 좌우 2혈-그 밖의 혈 : 名(명)문

* 신허의 뜸:

신장이 공허하고 결핍된 사람. 단백뇨를 동반하는 신장염이 있는 사람

(구혈) 기본 혈 모두 뜸(중점) 수분. 기해. 황유의 4혈과 신유. 삼초유. 경문의 6혈 이 요혈 * 경문의 취혈법(사와다). 신유의 좌우에서 취한다. 보통의 지실부분 . 지실은 이 경문의 下(하) 1촌의 부분 . 경문 : 담경락이다.

* 경문과 삼초유:

신과 삼초는 하초의 원기를 채우는 기본요혈이다. 삼초유+경문에 중점 . 下(하)焦(초)腎(신)間(간)의 동기는 사람의 생명이 걸린 부분이다. 12경의 근본이다 . 하초의 원기를 채우는 일이 모든 치료의 안목중의 안목이다.

* 갈근탕의 해부:

감기 : 갈근탕으로 아래의 것들을 막는다. 감기는 바로 간에 들어가고 / 비 / 신에 들어간다. 갈근탕 - 작약 : 간장에 효능 . 대추 : 비장에 효능 . 감초 : 비장에 효능 . 마황 : 신에 효능

* 足(족)이 펴지지 않는 환자

(증상) 한부인. 족이 펴지지 않기 때문에 엎드릴 수가 없다.

(치료) 양릉천 + 중완 + 양지에 뜸 . 기문(간경) + 대횡 + 거료 + 환도에 침. 그 위에 위중 + 위양에 침 한다. / 약간 족이 펴지고 엎드릴 수 있게 됨 . 신유 + 경문 + 지실 + 고황에 뜸 / 족이 많이 펴지게 됨 . 그 다음은 기본 자리로 뜸을 더함

* 경문과 나란히 하는 고황의 침:

경문, 신유, 지실 등에 뜸 한 후 고황, 천종에 침을 놓는 경우가 많다. 경문과 고황은 서로 끌어들인다고 한다. 고황에 뜸을 놓으면 경문의 부근이 풀어지게 된다.

* 알콜중독과 뜸:

알콜중독 : 비장과 신장을 심하게 해치게 됨. 비장과 신장이 치유되면 조금 마셔도 금방 취하게 된다.

* 모와 극:

모는 經(경)氣(기)가 모이는 부분이다. 극은 급성병의 통제에 사용한다.

* 人身(인신)의 음양:

간은 중풍이라도 왼쪽은 낫기 쉽지만, 오른쪽은 어렵다

* 척추 카리에스(척추의 만성염증)의 치료

(치료) 환자의 경락을 느슨하게 하기 위해서 요부에 침 / 카리에스가 된 뼈 주위에 침 / 점차 뼈를 느슨하게 하고 / 마지막으로 척추 뼈가 규칙적인 소리를 낼 때까지 움직이게 해서 느슨해지게 하고, 위치가 바뀐 것을 바른 자리로 되돌리는 치료

* 장염전증의 치료

(증상) 6세. 배꼽 오른쪽에 통증. 갑자기 아프기 시작함. 한밤중에 토하고 설사하고 소변이 나오거나 해서 고생하고 눈에서부터 위쪽이 검은색이 됨

(치료) 명문에 뜸 - 명문이란 부신에 관한 것 [난경: 오른쪽을 명문이라 하고 왼쪽은 신이라고 있음]

* 각막염의 치료

(증상) 13세. 눈의 각막염 - 비와 신으로부터 옴. 몸이 나빠져서 눈이 나빠짐

(구혈) 신주. 심유. 우간유. 좌비유. 신유. 경문.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태계

* 요근의 혈 (독창혈).

주로 다리의 병을 치료하는 경우에 특히 사용하는 것. 장골의 뒤쪽 가장자리의 외방. 장골의 구석 가장자리 . 척추를 여는 것. 방광경의 2행과 3행의 중간통로 . 하지의 질환 대부분에 응용됨. 현저한 효과가 있음 . 침의 찌르는 곳의 얕고 깊음에 따라 느낌의 차이 있다. - 처음에는 항문/ 우측의 비경 / 우측의 위경 / 허벅지 안쪽 / 발의 모든 지두에 영향

* 전신허쇠인 환자

(증상) 27-28. 비위 신이 허함. 메마르고 여위었음. 기의독인 느낌이 든다. 황 흑색 피부. 피부영양 나쁘고, 광택 없다.

(치료) 좌우 골육문에 침 그리고 뜸 - 중완, 좌양지, 양문, 골육문 뜸 - 신유, 경문, 차료에 뜸 - 신주, 격유, 간유, 비유 뜸 - 곡지, 족삼리, 태계 뜸

* 삼초에 관해서:

삼초 - 상초 : 폐와 신장 - 인신의 양전기를 일으키는 부분. 중초 : 비 . 하초 : 신장 - 음전기를 일으키는 부분 / 불은 탄소와 산소로 일어난다. 그리고 그 탄소는 중초의 비에서 이것을 보낸다. 즉 비는 함수탄소를 음식물속에서 흡수하여 심장, 폐 쪽으로 보내는 부분인 것이다. 따라서 비는 몸을 데운다(따뜻함을 다룬다)라고도 한다. 비에서 탄소를 만들고 그것이 산소와 만나서 탄산가스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삼초는 흡수의 근원, 원기의 근원라고 한다. 인간의 몸은 음전기와 양전기 두 가지가 갖추어져 있다. 신은 원기의 근원으로 선천적인 것이고 비는 후천적인 것이다. 신으로 비를 만들기 때문이다. 신과 비, 이 두 원기의 힘으로 인체의 여러 기관이 작용을 나타낸다. 그러나 천지의 영혼(정신)도 필요하다. 즉,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이러한 원동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자연과 인간의 교통 점을 찾아낸 것이 삼초이다. 뜸이 그 교통의 매개를 하는 것이다. 신장은 영혼(정신)을 다루는 곳이다. 신장에서 체온의 조절을 한다. 삼초야말로 원기의 근원이라는 것이 선생의 설이다.

* 단전의 一氣:

신 은 중요하다. [ 배꼽아래의 신 사이의 동기는 사람의 생명, 십이경의 근원]이라는 것이다. 신 사이의 동기가 있는 것을 生(생) 이라 하고 이 동기가 없어지면 이것을 死(사)라고 한다. 환자의 치료는 이 신 사이의 동기의 허함을 보충하여 채우는 것에 있다.

* 중완의 해설:

중완 - 상·중·하 삼완의 중심점. 중초의 중심점. 상중하 삼초의 중심점이다. 중초에는 위. 십이지장 비장 췌장 간장이 있다. 모두 중완과 깊은 관계가 있다. 중완은 췌장과 십이지장이 이어지는 부분에 해당한다. 담즙과 췌장액이 나와서 십이지장으로 흘러가 장내의 음식물을 소화해서 영양분을 흡수한다. 이것이 유미관을 통해서 몸의 피부에 보내져 위기가 된다. 이 때문에 중초의 흡수가 쇠약해지면, 피부가 약해져서 솜털이 자라게 되고, 이 유미관의 흡수가 왕성해지면 피부의 영양이 좋아져서 솜털이 빠지게 된다. 또 이 흡수작용이 쇠약해지면 냉이 내리게 되는데, 이것을 백혈이라 해서 이 영양소가 내리는 것이다.

* 발전소와 변전소

(증상) 어떤 환자. 뇌의 상태가 나쁘다. 내장은 발전소이고 뇌는 변전소이다. 전력을 강하게 하려면 발전소를 좋게 해야만 한다.

* 폐병의 치료:

폐는 가장 치료하기 쉽고, 다음에는 간장, 맨 마지막에 비장과 신장이 남는 것이다. 따라서 폐가 심하게 나빠졌다고 할 때에는 비장과 신장은 폐보다 훨씬 더 나빠져 있는 것이다.

객혈 : 신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진짜 폐병은 혈담은 있어도 객혈은 없는 것이다. 신장에서 객혈하는 것은 폐의 아래쪽에서부터 병에 걸린 것이다. 이것은 신장에서부터 다스려야 한다. 폐와 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간과 비:

어떤 환자 진찰 시 - 간장이 지나치게 강하기 때문에 비장이 약해진 것이라 함 木이 지나치게 강하므로 土의 양분을 모두 흡수해 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水와 土. 즉 신과 비를 조절해야만 한다.

* 백회 一穴:

히스테리환자에게 백회 1혈의 뜸을 떠두면 머리가 무거운 것이 낫는다. 모든 경맥이 모이는 부분이다.

* 부양의 뜸

(증상) 한부인. 왼쪽발의 바깥쪽 복사뼈가 부어서 굽히고 펴는데 아프다 - 자궁의 열 때문이다.(구혈) 부양에 뜸.陽維(양유) 맥의 극. 자궁, 방광의 열을 내리는 부분

* 양. 완. 회:

양지, 중완, 백회를 가리키는 것이다. 생명을 다루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는 의미

* 종물

(증상) 한 노파 60세정도 왼쪽 유방의 중간정도에 종물이 있고 붉게 진 물러서 당장이라도 고름이 나올 것처럼 되어 있음. 작은 종기임. 치료 받고 있음(몸의 상태 좋아지고 있음) - 숨어 있던 것이 나오는 것임. 몸의 상태는 좋아졌는데, 아직 몸에 나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 나오는 것임. 몸이 좋아지면 치유되는 것임.

(구혈) 치료 순서에 따라 나열하면 -좌양지. 중완. 전중. 신유. 차료. 신주. 천료. 심유. 좌천종. 기죽마. 간유. 근축. 비유. 수삼리 - 종물치료 : 수삼리(종물의 명혈) + 천종 + 전중

* 腹腸滿(복장만)의 뜸

(증상) 50세 정도의 남. 2개월 전 부터 배가 부풀어 북처럼 됨. 결핵성인지 의심

(구혈) 골육문. 대횡. 중극에 깊이 침을 놓고 나서 뜸하기 시작. 좌양지. 중완. 상완. 거궐. 양문. 태을. 기문. 수분. 대포. 장문. 신유. 경문. 삼초유. 차료. 신주. 폐유. 심유. 간유. 곡지. 족삼리. 태계 + 천추. 기해. 곡골

* 눈병과 신장

(증상) 50세 정도의 남. 체격양호. 난시가 있고, 내장이 있다. 눈이 희미하게 보인다고 함 신장이 나쁘다. 눈의 중심은 신에 속한다. 몸의 고장이 눈으로 나타남

* 열의 침:

[ 제열은 모두 삼초에서 발한다. 그래서 삼초경의 양지와 중초의 중완의 뜸으로 정돈 된다.] 라고 함. 간헐열로 갑자기 39도 이상의 발열 시 - 골육문과 삼초유에 침. 골육문 - 인신의 양부를 다루는 혈이므로 열의 치료 혈이 된다. 장티푸스의 열을 빼앗는데도 좋다.

* 卍 자의 설:

卍 회전에 따르는 진법 - 우하복부를 치료하려면 좌상복부에 침을 놓으면 좋고, 우상복부를 치료하려면 좌 하복부로써 한다. 우상복부의 병이 좌상복부에 나타나게 된다.

예) 좌양지, 중완의 뜸 : 좌하복부 압통 풀림.  배꼽아래 기해에 뜸 : 우하복부 통증(맹장염) 치유. 우기문의 압통제거 : 좌 대거에 침.  좌기문의 압통제거 : 우 대거에 침 . 기해 : 오른쪽에 위효

* 일음삼색오병(一陰三色五病).

일음-신장, 삼색-간·비·신, 오병-오장의 병 : 일음삼색오병은 신(神)의 법칙이다. 몸속에서는 신이 근본이고, 신에서 만병이 나오고, 그래서 신이 일음(一陰)이다. 삼색이란 간·비·신의 세 가지 색이고, 오병은 오장의 병이다. 병이란 한곳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연결되어 있다. 일음의 고장이 중완에서 나오고, 중완에서 오장의 유로 나온다. 병은 일음의 신에서 생기고, 신에서 중완으로 나오고, 중완에서 상. 중. 하에 영향을 주고, 오장이 유로 나온다. 이 때문에 이것을 치료하려면 양지와 중완의 두 혈을 뺀다. 중완으로 뜸을 하면 신주와 요유로 나온다. 음의 병이 몰려서 양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 순서를 잘못하면 병이 갈 곳이 없어져서 치병의 짐작이 가지 않는다. 그래서 양완(양지, 중완)의 1혈을 뺄 필요가 있다. 중완과 척중(등)의 관계로 중완과 척중은 표리 이다. 척중에 뜸해서 안 되는 것은 거꾸로 되기 때문이다. 중완에 뜸을 하고, 척중에 뜸을 하면 내외 합세하여 싸우므로 병이 갈 곳이 없어 몸이 괴롭다. 상중하의 삼완은 삼초에 영향을 준다. 상완의 침-삼초, 하완의 침-하초, 중완의 침- 중초에 영향을 주는데, 중완은 상·중·하 삼초의 전체를 지배한다. 上의 병은 상완으로, 下의 병은 하완으로, 中의 병은 중완으로 정리된다. 대개 병은 혈액의 순환이 좋지 않는 것이 원인이다. 이 정체를 없애기만 하면 병이 낫는 것이다.

병의 작용의 순서 - 병은 모두 격(천지의 거울) 에서 들어오고, 간·비·신이라 한다. 병이 들어오는 순서 - 반대로 아래쪽에서부터 치료해가면 위쪽은 치료하지 않아도 정리가 되는 것이다.: 격유 /기문 / 간유 / 장문 / 비유 / 경문 / 신유

* 배(등)부의 3행과 이의 작용:

제1행 : 독맥의 바깥쪽 5분인 곳 . 제 1행으로 나오게 될 때는 내장에 열이 있을 때.

예) 눈이 아프다 - 간의 열. 간의 유의 내측에서 나온다. 이 곳에 침을 놓으면 가라앉는다. 혀가 아프거나 갈라진다. - 심의 열

* 혀의 색:

내장에 열이 있을 때 혀의 색이 변한다. 희다 - 비위, 노랗다 - 간, 검다 - 신, 붉다 - 심, 淡(담: 수포가 생기는 것) - 위허,苦(쓰라리다) - 담의 습열, 형의 종기, 균열 - 심

* 병의 三期(삼기).

병의 발생(제1기)은 제 1행 기죽마 통로에서, 제2행(제2기)으로, 제3행(제3기)으로 들어온다. 어린이의 병 : 다수가 제 1행으로 나온다. 신유의 제1행에 첫째로 나온다. - 명문(사와다)- 명문, 신주만 뜸해도 대개 어린이의 병은 정리된다. 상초에서는 심유, 하초에서는 신유의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제3행에서는 上은 고황, 下는 경문이 중요하다. 간유 부분에서는 제3행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은 드물고 대부분은 기문으로 들어온다. 때문에 기문을 취하는 것이 좋다.

* 양·완·회 :

양지, 중완, 백회를 양·완·회라고 한다. [三神이 들어오는 부분]으로 하고 [비밀로 해야 하며 이야기하지 말라]고 기록 . 하늘의 신기가 인간의 몸에 들어오게 되는 부분으로 인간과 천지와 교통하는 부분임. 양·완·회의 三神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중완의 침 - 위로 향하면 위에 영향을 주고, 아래로 향하면 아래에 영향을 주고, 가로로 하면 신경에 영향을 준다.

* 편은 오르고, 양은 내린다. 병은 등 쪽은 내리고, 앞쪽은 오른다. 음을 오르고, 양은 내린다. 경은 오르고, 락은 내려간다. 같은 등이라도 음의 기는 오르고, 양의 기는 내려가므로 외부의 독이 풍문으로부터 들어와서 격유로 들어오고, 간·비·신으로 내려가는 것은 순서인데, 거꾸로 신, 방광으로 병이 들어와 위로 올라가는 것도 있다. 등의 혈에서 락은 경의 조금 바'疇却 있다. 경에 침을 놓으면 올라가고, 락에 침을 놓으면 내려간다.

* 문맥(門脈):

사맥(四脈) : 진맥, 경맥, 락맥, 문맥이 있고 문맥은 36문에 통하고 있다. - 이 문을 열어서 하지 않으면 병은 정리되지 않는다. 들어갈 수도, 나올 수도 없는 것이다. 병은 격으로 들어옴. 격유/ 기문 / 간유 / 장문 / 비유 / 경문 / 신유 . 부의 유보다는 장의 유쪽이 중요하다. (등에서)

* 요통과 배(등)의 뜸

(증상) 75세 여. 두발전백색. 상당히 심한 요통. 거의 완치됨(요혈). 요부 : 신유. 경문. 대장유. 차료 . 등 : 신주. 심유. 비유 . 손 : 곡지. 좌양지 . 발 : 삼리. 태계 . 배 : 중완. 하완. 수분

* 소오주 . 상완. 건리. 음도(신경) + 중완. 좌양지

* 오주 : 중완. 거궐. 수분(or 하완). 양문

* 보사영수:

뜸-보, 침-사. 급성병에 많이 사용 . 보 : 약한 것을 강하게 . 사 : 강한 것을 약하게 하거나 내리는 것을 없애는 것. 치례) 허리 아픈 환자. 상료에 침 했음 - 매우 좋은 효과. 그러나 2일 동안은 아파서일어서지도 못할 정도였는데, 3일째는 완전히 나았음. 왜 2일 동안 아팠나 : 삼음교와 교신에 침을 놓아야 했음. 상료의 침으로 병이 내몰렸지만 갈 곳을 잃어서 일어난 현상임. 삼음교와 교신의 침으로 사기를 빼는 것이다.

* 만성감기와 양상(兩相):

풍문의 약간 바깥쪽에서 독맥에서부터 2촌 떨어진 기혈인 양상이라는 곳에 20장씩 5일간 뜸하면 대개 정리됨

* 상한 <장티푸스 및 적리(이질의 한 가지)>

한(寒)에 의해서 상처를 입는 것으로, 우선 신을 침범하고 이어서 대장으로 들어온다. 그래서 대거가 필요하다. 또, 수삼리(대장경)가 부풀게 된다. 수삼리에 뜸해서 뜨거워지지 않으면 상한이다. 상한은 종물이다. 그래서 수삼리로 나오는 것이다.  골육문에는 나오지 않지만 대거를 따르면 등의 신, 대장의 제1행이 풀리게 되고 궁지에 몰려서 비쪽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그 예방을 위해서 골육문에 뜸 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한에 빠지면 열을 일으키고, 열에 빠지면 한을 일으킨다 ]. 골육문 : 위가 비, 다음이 신, 아래가 삼리로 3개의 경락이 이어지고 있으므로 얼마든지 뜸해도 좋다. 골육문의 침 : 얕은곳(1촌) - 위경에 : 코가 뚫린다. 깊은 곳(2촌) - 신경에 : 인후, 귀에 효과가 있다. 더 깊은 곳(3촌) - 삼초경

(구혈) 신. 대장. 대거. 골육문. 수삼리. 태계로 대부분 치유(기본) 양완. 삼초. 비. 경문. 차료

* 폐렴: 상한과 비슷한 병이다.

(구혈) 풍문. 양상. 오주로 대개 정리됨 - 오주 : 상완. 중완. 하완과 음도(신경)와 양문(신경)의 중간 혈. 호흡곤란을 치료하는 명혈. 천식에도 효과 - 음도와 양문의 중간의 혈은 신경과 위경에 양방에 효능이 있다.

* 사령(四靈)의 뜸:

골육문과 대거, 이 좌우의 4혈을 말한다. 대거 - 대장에 효과, 호흡기에도 효과, 혼을 다루는 비에도 영향을 준다. 상한인 경우에 병이 악화되면 대거로부터 혼과 백이 들어와 폐렴이 되는 것이다.

* 감기가 들어오는 순서:

풍문 - 격유 - 간유 - 비유 - 신유 - 천추 - 대거 - 기문 - 심 - 폐 . 도도 : 풍문과 같은 높이의 제2추아래

* 새벽녘의 설사:

곤륜에 뜸해야 함(사와다) : 바깥복사뼈의 직하 5분 정도의 부분. 가는 심줄이 닿는다. 새벽녘의 설사는 장결핵에 많고, 대개 아침4시경부터 날이 샐 때까지로, 하복부가 살살 아프고 설사를 하는 것이다.

* 장결핵

사령의 혈이 필요하다. 등의 제1행에 응어리가 많아진다. 세균을 멸하기 위해서 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요근의 힘:

요도(部)의 대장유의 외방. 제2행과 제3행의 중간에 해당하는 부분. 자주 응어리가 진다. 근의 길 : 제1행과 비슷한 열이 있을 때에 나온다.

* 엄지·집게손가락과 신· 대장: 엄지, 집게손가락 병은 신, 대장에서 온다. 신이 나쁘면 대장으로, 대장이 나쁘면 엄지, 집게손가락으로 나온다.

* 설체신경의 뜸:

대추의 상1촌5분정도. 아문보다 아래로 독맥상에 1혈을 취하고 그 좌우 5분의 제1행의 혈을 말한다. 아문의 변화, 혀의 운동장애나 언어장애에 위효를 가지는 혈

* 천추:

상한에서는 천추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양(天)에서 오는 것은 풍문으로 들어와서, 격간비신으로 점차 아래로 가고, 신에서 골육문으로 나와서 아래로 내려가려고 한다. (양은 하강). 음(地)에서 들어오는 것은 신에 들어와서, 신에서 대장으로 들어가고, 대거로 나와서 위로 올라가려고 한다. (음은 상승). 이 내려가려는 사기와 오르려고 하는 사기가 온 힘을 다해 싸워서 괴로운데, 여기가 천추이고, 이때 장속에서는 등창(종기)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상한, 장티푸스이다. 장티푸스인 경우에 천추에 뜸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하늘에서 오는 것은 골육문으로 오고, 땅에서 오는 것은 대거에서 골육문에 다다르려하고, 천지가 서로 온힘을 다해 싸울 때, 천추가 괴롭다. 이때 장속에서는 등창을 일으킨다. 이것이 장티푸스가 된다.]

* 독을 해소하는 뜸:

축빈의 뜸 - 모든 독소의 해독 : 중독, 약독, 매독을 내리는데 특효 혈

* 찔려서 아픈 눈의 뜸:

합곡이 좋다. 눈의 중심 : 신, 홍채 ; 간, 흰자 : 폐, 대장 . 눈가의 붉은 곳 - 심, 소장 . 눈시울 - 신, 방광

* 지양의 뜸:

격이 천지의 경계다. 중초, 하초의 병은 이 격유의 중앙인 지양을 통해서 天부위로나온다. 전굴된 사람 - 격이 끌어당겨서 전굴한 것이다. 그래서 지양에 뜸 한다.


* 사기의 이동:

혈을 몰아서 달아날 곳이 없으면 근의 길로 나온다. 예를 들면 신유를 몰아서 도망갈 곳이 없으면 신근의 부분으로 나온다. 치유되는 경과 중에 앞의 상태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 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것이다.

1) 신의 열은 지양에서 나오고, 비의 열은 靈台(영대)에서 나오고, 간의 열은 신도에서 나오고, 격의 열은 4추 아래에서 나오고, 흉중(심폐)의 열은 신주에서 나온다는 설.

2) 신의 열은 신의 제1행에서, 비의 열은 비의 제1행(기타 등등) 으로 나온다는 설

* 수포음

현대는 폐첨가답아 라고 한다. 수포음은 삼초의 고장으로 나타난다. 특히 하초를 조절해야 한다. 상초는 유(乳)에 통하고, 하초는 자궁의 뒤쪽에 있다. 상초와 하초는 매우 밀접한 관계이다. 아이를 임신하면 젖이 나오지 않는다. 하초에 고장이 있으면, 바로 상초에 영향을 준다. 하초 유미관의 흡수가 나빠지면 영양물의 섭취가 나빠진다. 전신의 영양불량은 폐에 영향을 주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된다. 그러므로 피부를 약하게 하고, 추위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므로 감기가 걸리기 쉽다. 결국에 폐결핵으로도 된다. 하초를 조절하여 하초의 흡수를 좋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소아 사구(어긋 매겨서 하는 뜸).

소아의 어긋 매겨서 하는 뜸 : 간유와 비유를 어긋 매겨서 취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남자는 우 간유, 좌 비유에 여자는 좌 간유, 우 비유에 뜸 한다. 사와다는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격유와 심유도 어긋 매겨서 뜸을 하기도 하였다.[心의 고장은 반드시 왼쪽으로 나오므로, 왼쪽의 심유를 취한다.]

* 명주(命柱).

명문과 신주 어린이의 병에 즐겨 사용함 - 가슴이상: 신주 - 허리 이하 : 명문으로 치유됨 명문 : 제1행의 혈. 오른쪽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 유(乳)방 의 병과 뜸:

천종의 뜸은 유방의 통증을 멈추게 한다. 양지 + 중완 + 천종 뜸 : 젖이 나오게 된다. - 천종은 소장경에 속한다. 유미관은 소장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천종을 뜸하여 소장을 좋게 하고 양지와 중완에 뜸하여 삼초를 좋게 하면 젖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백혈 : 유미가 하초에서 흡수되어, 자궁 쪽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출산 후인 부인이 백혈이 내리면 젖이 나오지 않는다. 양지와 중완 2혈을 뜸하면 유미관의 흡수가 활발해지므로 백혈이 멎고 젖이 나오게 된다.

* 격간(膈肝)의 사이:

[ 병은 격간의 사이에서 일어나고, 격간의 사이에 귀의한다 ]. 실제로 난치병을 치료해서 마지막으로 병이 남는 곳이 이 부분이다. 격간의 사이에 남은 병을 처리하려면 제8추 아래의 무명 1혈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제8추 아랫부분에서 병은 교차한다고 한다.

[ 간유와 격유의 사이는 매우 중요하다. 병을 치료하고 있으면 최후에는 기가 거기에 모이게 된다. 거기를 치료하면 대개 완전히 낫는다. ]

* 표(表)의 사령과 리(裏)의 사령:

표의 사령 : 대거 좌우 + 골육문 . 리(안쪽)의 사령 : 고황 좌우 + 리기문(기문의 곧바로 안쪽). 대거에서 기문으로 들어온 병이 기문에서 고황으로 나오고 고황에서 비스듬히 리기문으로 간다. 예) 오른쪽의 고황에서 왼쪽의 리기문으로 가고, 왼쪽의 고황에서 오른쪽의 리기문으로 가는 것이고, 이 좌우의 사선이 엇갈리는 부분이 제8추 아래이다.

* 위경과 신경의 사이:

등 : 2행과 3행 사이의 근의 길 . 배 : 신경, 위경의 사이길 . 음도와 양문사이 : 위경에도, 신경에도 효능 . 대거와 사만사이, 골육문과 수분사이 사용 . 예) 대거에서 반응이 나오고 있는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동안에 대거가 풀리고, 사만과 대거의 사이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이 신경과 위경 사이의 혈을 사용함.

* 하늘의 이치와 땅의 이치:

하늘의 이치는 세로이다 그런데 병이 날 때는 정상궤도를 벗어나서 변화하고 있을 때는 땅의 이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땅의 이치는 어긋 매김임. 등의 제1행의 혈은 모두 땅의 이치에 따르고 올바른 경혈에서 비스듬히 위쪽부분에 있다.

* 갑자가 스며드는 한기의 뜸

(증상) 24세여. 산에 식목하러 갔다 와서 밤부터 발열, 위장장애 일으키고, 3,4일후에 의식불명, 언어불능이 됨. 동시에 머리를 흔들거리기 시작해서 잠든 채로 머리를 좌우로 계속해서 흔들고, 4-5일 밤낮없이 흔들다가 죽음. - 신, 대장의 고장으로 갑자기 한기가 스며들었기 때문임.

(치료) 사령 + 기문 + 리기문에 뜸. 손의 삼리에 뜸 : 30-50장 - 뇌로 오르는 한기를 손을 끌어당기기 위해서. - 사령 : 대거+ 골육문, 대거는 신대장의 고장이 나타남. 리기문 : 정확히 기문의 후 측

* 독맥과 방광경과의 관계:

등의 제1행, 제2행의 반응은 모두 한 가지 병의 발현이다. 제1행을 뒤쫓고 있으면, 제2행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고, 제2행을 뒤쫓고 있으면, 제1행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다. 그러므로 제1행, 제2행, 독맥은 한 물체의 변화이다. 예를 들면 간유, 간의 제1행, 근축을 따로 보지 않고 하나로 보면 좋다. 임맥, 신경, 위경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것들 셋은 하나의 물체가 셋이 되어 나타나게 되므로, 셋이어도 하나이다.

* 등의 독맥 전부를 사용했던 이야기

어떤 환자. 등의 독맥 전부가 부풀어서 반응. 한마디마다 모두 침을 놓아 긴장을 풀고서 뜸함. 만일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뇌로 올라가서 뇌막염 등을 일으킬 것 같음

*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를 없애는 법:

상한 :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 장티푸스. 류마티스 . 손의 삼리 : 아주 많이 뜨는 것이 좋다. 발의 삼리도 좋다.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는 양명경에서 취하는 것이다.

* 견갑관절통의 즉치

(증상) 팔이 아파서 누웠다가 쉽게 일어날 수 없다. 손가락 끝에 무엇이 닿기만 해도 오른쪽 견갑관절이 아파서 참을 수 없다함.

(진단)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로 신에서 대장으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몰아내기위해서 열이 나고 있던 것. 오른쪽 요부(신유) 근처에 열이 가득 차 있음. 여기에서 머리로 올라가던 것이 어깨 부분에 막혀서 팔뚝으로 간 것임.

(치료)우측 간유, 비유, 신유에 걸쳐서 높이 부어오름. 신유의 제1행(우) 부분에 2촌5분의 침. 회성술 시술- 부기가 빠짐. 팔의 통증이 대부분 풀림 소장유(오), 격유(오)의 제1행, 고황, 천료(오), 병풍, 척택, 삼양락(열을 이쪽으로 끌어 당겼으니 열이 내려서 오히려 음기가 모여서 차가워짐), 천종위쪽의 삼초경, 천부(조금위), 중완, 양릉천의 바깥(비양위에 해당하는 비골소두 외측의 하 1촌), 위양과부극의 중간부에 침. 영이 제8추 옆쪽으로 몰림. 제8추에 침 - 완전히 통증이 풀림

(결론)열이 나는 것을 빼어내면 이어서 음기도 나오게 되고, 침을 놓고 있는 동안에 마지막으로 격간의 사이로 사기가 모이게 되고, 그것을 빼내주면 완전히 치유되는 것이다. 양릉천 바깥쪽 침 : 양유맥 + 양릉천 동시에, 팔이 좋아져도 다리로 가기 때문이다. 손발의 류마티스로 움직일 수 없을 때 : 삼양락에 20-30장 뜸하면 좋아진다.

* 유혈의 뜸 .

오장유가 가장 중요함. 육부의 유 : 제3행은 제2행의 변화로 병의 3기에 들어간 것임.

경문 : 신장은 일신의 수도. 그 수도의 문이 경문임. 신장의 모혈 . 황문 - 황의 문으로, 황유와 기해와도 이어짐. 기해는 황의 원혈이다. 황자가 붙은 혈은 모두 고황과 연결되고 있다. 고황의 원혈은 구미

< 피라미드 >|- 수분 - 수분 / 골육문 - 수분 / 골육문 / 황유 - 수분 / 골육문 / 황유 / 대거 - 수분 / 골육문 / 황유 / 대거 / 기해 

* 설사를 멈추는 뜸:

음성의 설사 : 양구에 뜸하면 바로 낫는다. 양명에 나타난다. 손의 양명(대장)의 병이 발의 양명(위경)으로 치료되는 것임.

양성의 설사 : 태양경의 곤륜에 나타난다. 새벽녘의 설사라고 한다.

양구 : 위경의 극혈. 위경련의 진정. 대장가답아(설사계속, 허해서)의 특효 혈. 설사를 멈출 때는 대개 좌측을 이용.

* 양구 및 음시에 대하여:

음시 - 음이 보이는 부분.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로 인한 하복부의 통증, 복막염으로 허리 이하가 한비하는 것, 복수로 복부가 팽창된 것에 효능. 양명경에 있어서 음성의 병을 다루는 부분. 양구 : 음시 바로 아래. 위경련. 대장가답의 특효 혈.

* 골(활)육문:

하늘의 한기가 풍문에서 격, 간, 비, 신으로 들어 올 때는 골육문에 나타남. 감기가 내장에 들어온 것을 없애는 가장 좋은 치혈임. 학질 치료에도 특효.

* 대거에 대하여:

땅의 한기가 삼음교에서 위로 올라와서 대거로 내려오게 된다. 이것이 설사를 해서 내리면 좋지만, 내리지 않으면 대장의 모인 천추에 모여서 종물(종기, 부스럼)이 생기는 데, 이것이 장티푸스이다. 下의 기(地기)는 대장으로 간다. 대장으로 가면 대거로 나오는데, 地氣가 대장으로 들어온 것을 없애는 치혈이 대거이다. 대거로 들어온 지기는 거꾸로 올라가서 기문과 충돌한다. 기문에서 폐, 늑막으로 들어간다. 그래서 대거는 폐렴, 늑막염의 본가이다. 폐렴, 늑막염은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의 발생으로 역이다. 역의 본장이다 . 사령은 역을 다스린다. 대거 : 대장의 병. 설사, 변비, 장티푸스, 장카다르, 기관지카타르, 인후카타르, 폐렴, 늑막염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자궁병, 냉, 월경곤란 등에도 효과.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로 인해 자궁과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임.

* 천추에 대하여:

천추이상을 몸의 하늘(天)로 하고 이하는 몸의 땅으로 한다. 천추는 천기와 지기의 교착을 하는 추요(樞要)인 부분이다.

* 사령에 대하여:

골육문을 사천(司天)이라 하고, 대거를 재천(在天)이라 한다. 사령 : 사천 + 재천 의 4혈 - 역을 다스리려면 사령에 뜸을 하면 좋다.


* 수도, 귀래:

위경의 혈. 자궁 및 방광의 병에 효능이 있다. 비경이 태반(장궁, 방광을 가리킴) 을 휘감고 있기 때문이다.

* 비관 : 중풍인 경우에 사용

* 삼리의 설:

삼리는 위·비·신에 효과가 있다. 그런 이유로 삼리라 한다. 里(리)는 이치에 통한다. 즉, 삼리로 침을 놓으면 위중의 딱딱함이 풀리고 방광이 좋아진다. 즉, 삼리는 선천, 후천의 기를 보충한다. 이것으로써 원기가 쇠해지지 않아서 장수의 뜸이라고 한다.

* 천식의 구(灸)치에 관해서:

천식 : 배의 오주 (중완, 거궐, 양문, 하완) + 기해에 뜸 하면 대개 치유됨. 신유 + 경문 + 중료 + 근축 + 신주 + 차료 뜸 (폐유, 심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치유됨) + 곡지 + 삼리 + 태계 + (중부) + (척택) 에 뜸.

협심증 : 천식의 구혈(위의 혈 모두) + 궐음유 + 심유 + 천종

* 저기압:

경혈의 크기가 커지는 만큼 병세가 중하다 . 경혈에는 어떤 넓이가 있다. 쌀알크기, 콩알크기, 동전크기 등등. 경혈의 부분에 저기압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손을 대면 차갑게 느껴진다. 기압이 치우쳐서 저기압이 한부분에 생겨나 있는 것이 병이고 이것을 평형하게 하는 것 치료이다.

* 등의 제1행과 제2행:

경혈은 병이 모여서 나타나는 부분이므로, 나타나는 것에 맞는 계통이 있다. 등에서는 대개 제1행과 제2행으로 나타난다. 2행을 쫓고 있으면 1행으로 가고, 1행을 쫓고 있으면 2행으로 가고, 독맥으로 간다. 그래서 정혈 이외의 혈을 사용할 필요는 거의 없다. 독맥 또는 8추아래 또는 17, 18 추 아래는 첨가할 필요가 있다.

* 자침의 얕고, 깊음에 관해서:

[병의 겉 부분에 있을 때는 얕게 취하고, 병이 안쪽에 있을 때는 깊게 취한다.]

* 고황의 아래쪽의 침:

환자를 엎드리게 해서 견갑골이 넓게 열리게 한 후, 고황의 下1촌 정도의 부분을 더듬어 찾아보면 딱딱하고 동글동글한 부분이 손에 잡힌다. 여기에 침을 놓으면 견갑골 주변에 영향을 주고, 고황과 같이 머리 쪽으로는 영향이 가지 않는다. 아마 제 6늑골 사이에 해당한다. 이 영향이 미치는 신경은 늑간 신경과 견갑 하 신경이다. 이곳에 침을 하면 견갑관절에서 하지에 걸쳐서 심한 통증이 단번에 풀린다. 기묘하게 효능이 있다.

* 순역에 관해서:

순 - 경락정도로 가는 것 (예) 폐/대장, 위/비 . 역 - 경락정도로 가는 것이 아님

* 장문과 충문:

모두 肉(육)의 회(會)이다. 효과는 동일하다. 가장 효과 좋은 것은 창만(복수)이다.

* 혈해와 기해:

일어서서 넓적다리를 60。로 펴면 정확히 기해와 좌우의 혈해로 정삼각형 피라미드가 된다. 혈의 해(海), 기의 해(海) 이다 : 혈기 조절에 중요 . 이 두 가지는 혈기의 해이다. - 피가 많은 사람은 혈해로 나타나고, 기의 병은 기해가 공허해진다.


* 척중(脊中) 금구의 이유:

중완에서 신주, 척중, 요유의 세 곳으로 몰아야 할 것을, 척중에 뜸을 하면 또 역으로 중완 쪽으로 몰리게 되고 치료의 전망이 잡히지 않는다. 척중은 중완의 리고, 중완에 뜸하면 척중 쪽으로 몰리게 되는 것인데, 척중을 뜸하면, 다음에 중완에 뜸해도 척중 쪽으로 갈 수가 없게 된다. 사기가 도망갈 곳이 없어지고, 몸속에 남아 있어서 몸의 상태가 이상해지게 된다.

* 머리의 오행과 오장유와의 관계:

머리의 오. 오, 이십 오 혈은, 배부의 오장유에 대한 것이다. 오장의 유를 치료하면, 머리의 오행도 낫는다. 오장의 변동이 머리의 25혈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 눈의 내외 눈초리와 경락:

안쪽 눈초리 : 심경, 심유의 제1행이 이어지고 있다. 바깥쪽 눈초리 : 소장경, 소장경의 제1행이 이어지고 있다.

* 비창 .

코의 부스럼이다. - 수삼리로 뜸 15-30장. 종기, 부스럼 치료하는 것과 같다.

* 하복부의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를 없애는 혈:

담경의 양관이 가장 좋은 효과 있다. 양의 관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음이 정체하는 것이다. 이것을 제거하면 음이 없어지는 것이다. 열부 - 풍문. 열이 모임 . 한부 - 양관. 한기가 모임

* 완선: 지실이 효과가 있다. 고환염에도 좋다.

* 한과 열:

열을 내리려면 삼음교에 효과가 있고, 한은 없애려면 삼양락에 효과가 있다. 양은 내리고, 음은 오른다. 류마티스 등으로 다리가 아플 때, 삼양락으로 내리면 바로 낫는다.

* 간격의 사이:

병은 간격의 사이에서 발생해서, 간격의 사이에 귀의한다. 이곳이 제8추의 아래의 양방이고,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격은 천지의 경계로, 8추가 교차점이다.

* 늑막염:

8추 아래의 양방이 중요하다. 늑막은 간격의 사이의 병이다. 그리고 고황도 필요하다. 고황은 많이 뜸해도 상관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를 조금 많이 뜸을 하면 바로 치유되는 것이다. 늑막염은 기문에서 고황을 찌르는 것이다.

* 병은 고황에 들어온다.:

흔히 아픈 고황에 들어온다고 한다. 고황으로 들어온 병은 모두 제3기이다. 그리고 고황과 8추하로 역 피라미드가 생긴다. 고황은 심· 간장의 고장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 비루관 폐관:

궐음유로 치유된다. 윗 턱이 흔들린 것도, 부은 것도, 비루관폐관도 동상이다.

* 졸도실신:

갑자기 졸도하고 실실한 경우 - 삼초경의 액문 . 액문 : 3번째, 4번째 손가락 사이이다.

* 식도협착:

대저의 제1행정도 부분이 좋은 효능. 대추로부터 작은 피라미드가 생긴다.

* 도한(식은땀)의 뜸:

간유와 근축으로 대개 다스려진다. 식은땀 : 오장이 약하기 때문이다. 겨드랑이 아래 : 심이 약한 것 . 이마 : 비위의 불양생 . 목덜미 : 간이 약한 것 . 전신 : 신이 약한 것

* 천추의 안과 겉:

대장유의 제1행 - 천추의 안쪽임. 음양이 싸우는 곳이 복부에서는 천추이고, 등에서는 대장유의 제1행이다. 등 부분의 음양이 서로 싸우는 곳의 중간이 양관이고, 이것이 발의 양관에 서로 영향을 미친다.

* 십이지장충:

중완에 100-200장 뜸 한다. 그리고 석류의 뿌리를 볶아서 마시면 충이 내려간다.

* 문(門 ):

기문 - 간, 장문 - 비, 경문 - 신, 양문 - 비위, 골육문 - 비와 신, 석문 - 삼초, 유문 - 심에 효능이 있다.

* 격유:

격은 천지의 경계로 이것에 뜸하면, 위, 아래 모두 영향이 미친다. 지부(地部)의 병기에서 천부(天部)로, 천부의 병은 여기에서 지부로 간다.

* 흉통의 2종류:

가슴의 세로 지르는 통증 : 신경에 속한다. 태계로 풀린다.

가슴의 가로 지르는 통증 : 간경에 속한다. 기문 또는 일월로 풀린다.

간은 가로로 가고, 신은 세로로 간다.

* 혼수상태의 처치법:

뇌일혈로 혼수상태 : 수구로 치료된다. 코피가 나와서 낫는다. 백회와 용천에 뜸하면 좋다. 몰핀에 마취되어 있는 경우 : 축빈에 뜸하고 나서 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 객혈의 뜸:

극문, 태계, 복강의 3혈이 가장 좋은 효능이 있다. 복강 : 곡지와 공최사이, 척택의 아래에 있다. 객혈 : 음병이다. 음의 혈을 사용한다. 극문-궐음, 태계-소음, 복강-태음

* 극문과 삼음:

극문 : 궐음의 극혈. 흉중에 영향을 주고, 삼음의 락(絡)이다. 음병을 치료하는 데에 중요하다.

* 야간의 대 발한을 치료하려면

신의 역이기 때문에, 신에서 간으로 가고, 물(水)이 지나쳐서 근이 풀어져서 땀을 거둘 수가 없는 경우이기 때문에 근축을 뜸 하는 것이다.

(증상) 야간에 대 발한을 일으켜서 잠옷을 몇이나 갈아입고 모포를 통해서 다다미까지 적심(치료) 근축과 간유의 뜸 - "신대과간불급" 의 증상임. 신이 지나쳐서, 후 측에서 대 홍수가 밀려오게 되어 간에 머물고, 여기에서 넘치는 것이다. 이 경우에 기죽마(간유 제1행)를 사용하면 좋다.

* 신. 대장. 삼초. 소장:

[소장은 신에 속한다] 내경에 . 신, 대장, 삼초, 소장으로 가므로, 신에서 대장으로 가고, 삼초에서 소장으로 가는 것이다. 그러나 신과 삼초는 한 군데에 있고, 서로 통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소장은신에 속한다고 하는 것이다.

* 방광유와 소장유와 상료:

소장유 : 류마티스의 특효 혈. 손목 또는 발목이 부었던 것의 부기가 점차 빠져 간다. 소장경과 방광경이 합쳐지는 부분이다. 둘 다에 영향을 준다. 소장유는 방광유와 상료와 매우 가깝다. 뚱뚱한 사람에게는 구별이 가지 않는 경우 있다. 방광경에 효과가 있는 경우는 방광유이고, 소장경에 효과가 있는 경우는 소장유라고 생각해도 된다.

* 발열의 시각과 오장육부와의 관계:

밤 12-2시경의 열 - 신, 방광의 열. 오전 7시경의 열(동틀 때) - 간열. 정오 12시경의 열 - 심, 소장의 열. 오후 3시경 - 삼초의 열. 삼초의 열과 비위의 열은 대개 같은 시각에 나온다. 따라서 삼초의 열에는 식욕부진을 동반한다. 미열이다. 보통의 폐병의 열인 4시경의 미열은 삼초의 열이고, 진짜 폐병의 열은 오후 8시경에 나온다.

* 오전의 열과 오후의 열:

오전의 열은 일반적으로 높고, 오후의 열은 일반적으로 낮다. 오전은 양이고, 오후는 음이기 때문이다.

* 리기문은 병의 문:

리기문에 관한 것을 병의 문이라고 한다. 정확히 비위의 부분에 해당한다. 병은 다수가 비위에서 들어온다.

* 병 이동의 순역:

순 : 병사는 신으로부터 / 간 / 고황 / 리기문 / 비위로가는데 이것은 완만한 경과이다.

역 : 병사는 간 / 비위이고, 급속한 경과를 보인다. 잠들 수 없었던 것이 갑자기 깊이 잠들고, 그대로 죽어버린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병사가 신에서 역을 폐를 부딪혀서 폐에서 심을 찌를 때는 급속이고,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 대과와 불급(大過와 不及);

대과 : 병이 일어나는 시각보다도 빠르게 병이 나타나는 것으로 실이다.

불급 : 반대로 나와야 할 시각이 되어도 나오지 않고, 1시간이나 늦게 나오게 되는 것으로 허이다.

* 신. 대장의 침의 영향:

신유에 뜸해도 대장유에 뜸해도, 대개 같은 곳에 영향을 준다. 즉, 소음에도 양명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다.

* 상완과 삼초:

심포경의 지별(支別)이 전중에서 나와서 삼초를 역락 한다고 하는 것에 관해서 - 선생왈 [ 합치면 삼완이 되고, 열면 삼초가 된다 ]. 여기서 말하는 삼완은 상중하의 삼완이고, 삼초는 전중, 중완, 기해를 말하고 있다. 상완은 전중과, 중완은 중초에 영향, 하완은 하초의 기해와 서로 호응하는 것이다.

* 등의 오주:

신주, 도도(풍문의 중앙), 대추, 그리고 풍문의 제1행을 말한다. 해소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 잘못된 침을 되돌리는 혈:

중초 위쪽인 경우 - 액문(3번째, 4번째 손가락사이). 중초 아래인 경우 - 발의 3번째, 4번째 발가락 사이의 본절전의 사이의 함중

* 삼음교와 삼양락:

삼음교와 삼양락은 대조를 이루는 혈이다. 삼양의 병은 삼음교로 끌어당겨서 치유할 수가 있고, 삼음의 병은 삼양락으로 끌어당겨서 치유할 수가 있다. 사기를 끌어당기려면 침을 자리 잡힌 대로 두고 기를 모으는데, 그것을 분산시키려면 역으로 침을 돌림. 병을 끌어 당길 때는 기를 모으는데, 모으는 것만으로 힘들기 때문에, 이것을 느슨하게 한다. 느슨하게 하면 분산되는 것이다.


* 순역정변:

정(正)의 경우임. 변(變)이 되면 이 반대가 된다. 한기는 삼음교로 풀리고, 열기는 삼양락으로 풀린다. 병에 正과 變이 있다 . 한(寒)은 한도에 이르면 열이 나고, 열은 한도에 이르면 한기를 느끼는 것이다. 열이 있으므로 느끼는 한기는 역지이다. - 학질. 한에서 느끼는 열기는 역지이다. - 속에 한기가 있고 겉에 열이 있기 때문에 '내한표열'이다. 상기하여 이마가 뜨겁고, 발은 대개 차가워짐.

* 등의 제1행의 응용(수족):

손가락, 발가락이 아플 경우에도, 그 경락이 속하는 장부의 제1행에 침 또는 뜸을 하면 낫는다. 예) 손의 환지가 아프다 - 삼초유의 제1행과 궐음유의 제1행 사용.

          엄지손가락 통증 - 대장유와 폐유의 제1행 .

          넷째발가락 : 담유의 제1행 .

          두 번째 발가락 : 위의 제1행 .

발에 영향이 미치는 경우에는 침을 역으로 돌려야만 한다.

* 등의 제1행의 응용 (눈)안쪽 눈초리 :

방광과 심. 방광유와 심유의 제1행 또는 삼초유 . 바깥쪽 눈초리 : 소장. 소장유의 제1행 . 간은 눈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간유의 제1행의 침. 뜸은 좋다. 방광에서 삼초를 찔렀을 때는 심화(心火)의 부분에 나타난다(안쪽 눈초리). 그것은 삼초는 상화로 火에 속하기 때문에 心火의 부분에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 제1행의 침법: 직접 자입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정확히 효과가 있다. 때로는 척추의 횡 돌기에 닿는 경우도 있는데, 숙련되면 횡 돌기 사이로 능숙하게 자입 할 수 있게 된다.

* 이통(耳痛)과 수삼리:

귀가 아픈 것에 태계가 효과가 있다. 수삼리도 상당히 좋은 효과 있다. 신·대장과 역으로 가는 경우이기 때문에, 대장경을 사용하는 것이다.

* 양관:

양기를 몸에 받아들이는 관문이다. 허리, 발의 것 모두 같다. 발의 양관 : 한기가 모이는 곳으로 한부라고 한다. 양기를 여기에 보내면 한기를 중화하고, 양기를 들이는 관문이 될 것임.

* 골육문이 다스려지는 곳:

기문, 골육문, 대거, 거료의 4혈은 동일한 사선상에 있다. 그래서 기문의 당김이 거료로

풀린다. 기문의 땅김이 풀리면 사기가 해산된다. 병은 간에서 생겨서 간에서 끝난다. (기문은 ‘궐음’이다. ‘궐음’에서 생겨 ‘궐음’에서 끝나는 것이다). 골육문 반대 측의 대거/중극/거료/중료/환도 이런 순서이다. 양기는 골육문의 반대 측의 대거로 가고, 대거에서 중극으로 가고, 거료로 나와서 중료로 간다. 그리고 양기는 발쪽으로 모인다. 그래서 발이 나른해진다. 그러나 항상 중료를 뜸하기 때문에 발이 느슨해지는 경우가 적은 것이다. 그러나 중료를 뜸하지 않고, 중극 만 뜸해두면, 발이 느슨해져서 참을 수 없다. 이상은 순일 때의 이야기이다.

<역> 신/대장/소장/심/폐/비/간으로 가므로 간까지 가면 끝이 난다. 그래서 비의 곳까지 왔을 때 리기문으로 풀어버리는 것이 좋다.

<순> 신/대장/대거/기문/고황/리기문 으로 가므로 대거까지 갔을 때, 대거에서 멈추면 기문까지 가지 않고 따라서, 고황에도 가지 못한다. 기문까지 간 것도, 대거나 거료로 푸는 쪽이 좋다. 기문을 몰면 반드시 고황으로 나오기 때문에 대거를 뜸하면 기문, 고황, 리기문이 모두 함께 풀린다. 대거는 관문이다. 기문 대거 고황 리기문(역)이 함께 풀린다.

* 뇌빈혈:

백회에 뜸하면 단번에 낫는다.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가 머리로 올라가서, 뇌빈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에도 백회가 좋다. 나중에 수삼리로 끌어내리면 된다.

* 견정의 침:

견정에 침을 놓았을 때, 위경에 닿으면 뇌빈혈을 일으킬 경우가 있다 뇌빈혈을 일으킨다면 발의 삼리로 침이나 뜸을 놓으면 좋다.

* 신의 오장육부의 근원:

오장육부의 유는 모두 방광경에 있다. 그리고 방광은 신의 표이다. "영추 : 근원은 신에 있고, 표는 등 쪽에 나타나게 된다."

* 표(標)와 본(本):

장부로써 本이되고, 경락상의 현상으로서 표가 된다. 경락상의 표를 진찰하여 병을 앓는 장부의 본을 알고, 본인 장부의 유혈을 짚어보고 병을 앓는 경락의 표를 헤아린다. 이것이 치료의 요지이다.(주) 오장육부의 유혈, 모혈로서 치료하는 것이 본치(本治)이다. 수족의 경락상의 현상으로서 치료하는 것이 표치(標治)이다.

* 현훈:

현훈을 치료하려면, 발의 간경의 태돈을 사용하면 좋다. 태돈은 엄지, 손 발가락의 손, 발톱의 외각을 지나는 것의 1분정도인 부분으로 은백에 상대하는 것이다. 담경의 협계도 효능이 있다. 간경과 담경은 부자의 관계이므로, 태돈이 井이고, 협계가 榮이다.

* 구훈:

<사례> 송본(松本)의 뜸을 뜬 환자

갑자기 졸도하여 맥박이 가늘고, 심장이 쇠약해져서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손의 삼리에 침을 놓고, 태릉에 뜸을 했지만 소용없었으므로 근처의 의사에게 부탁하여 강심제 주사를 맞고 생명을 구했다고 한다. 환자는 곧 맥이 나오게 되고, 그리고서 한기를 느끼고, 이어서 발열하여 38도에 이르고, 2-3시간 누워 있은 후에 화장실에 가서 설사를 했다. " 어떤 이유로 졸도한 것인가? " 갑자기 음기가 머리 쪽으로 올라가서 뇌의 혈관을 축소시켜, 그 결과로 심근까지 수축해 버린 것이다. 손의 삼리와 액문에 뜸을 하고, 음기를 손 쪽으로 끌어당기면 좋았던 것이다. 백회에 뜸을 해도 좋다. 뜸하면 뇌에 모여 있던 음기가 쫓겨서 손 쪽으로 가기 때문에, 그럴 때에는 수삼리에 많이 뜸 해야만 한다. 발의 삼리에 뜸을 해서 졸도하는 경우에는 견정에 1촌5분정도 침을 놓고, 기를 뽑아내주면 낫는다. 설사한 것은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로 뇌로 올라갔던 것이 내려온 것임.

* 감과 비감(疳)

어린이의 양쪽 눈의 중앙부에 푸른 줄기(핏대)가 서 있는 것은 감이 생겨나 있는 표시이다. 어린이의 병은 간에서 시작한다. 간에서 비를 찌르면 배가 부풀어서 비감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치료하려면 태돈이 좋다. 이 태돈은 총모인 곳으로 비와 간이 교차하는 점이다.

* 열부:

풍문, 상박의 탈명의 혈. 양상혈. 탈명- 단독이나 성홍열 또는 홍역의 고열이 내리는 곳이다. (성홍열은 5일 걸림). 팔꿈치관절의 위쪽의 환지, 중지, 식지의 세 마디의 부분을 옆으로 대서 그 위에 취하므로 삼초경에 해당한다. 나선상 홈의 위쪽. 요골신경의 경로로 후회선상방동맥의 위쪽에 해당한다. 폐렴의 열 : 양상(풍문의 바깥 쪽)으로 내림 풍부는 직경 5분 정도의 원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치료할 때는 최고 과민점을 취하는 것이다.

* 한부:

담경의 양관 . 열부(탈명)도 한부(양관)도 소장경으로 삼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12경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소양과 태음과 양명의 중간에 해당하고, 여기게 열이 가득 차서 한열 왕래하는 것을 한쪽의 입구를 열어주면, 빨리 독기가 빠지는 것이다.

* 일원(一原). 양기(兩기). 삼대(三大). 사령. 오주:

일원은 태극이고, 양기는 음양이다. 태극의 일원기가 음양으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일원의 기가 사람의 몸에 있어서는 임맥, 독맥의 2맥으로 나누어져 양맥이 된다. 임맥 - 음맥의 바다, 독맥 - 양맥의 바다. 삼대 : 등과 배의 3맥으로 3행씩 상대 한다.등의 제1행, 제2행, 제3행과 복부의 신경, 위경, 비경으로 배와 등이 상대하는 큰 맥이다. 사령 : 골육문의 좌우와 대거의 좌우이다. 오주 - 중완, 상완, 하완과 좌우의 양문을 말하며 상완 대신에 거궐을 취하는 경우도 있다. 등의 오주 : 대추. 도도. 신주. 풍문(좌우)의 5혈

* 삼각의 작용:

등의 혈은 뿌리(根)의 부분에 나오면 삼각형이 된다. 병이 나타난 통로를 진찰하고 있으면, 삼각이 몇 개나 나온다. 나온 그대로를 하면 헤매지 않고, 진단이 확실해져 좋다.

* 공최:

치질에 효과. 항문은 혼문과 삼재도회에 있다. 혼은 폐의 기이기 때문에, 항문이 폐에 속하는 것이다. 폐경의 극혈

* 출산 후의 어혈:

기문을 뜸 하면 내린다. 월경이 나오지 않을 때에, 혈해 등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 기문을 뜸 하면 나오는 경우가 있다. 기문은 간경이고 간경은 음기를 휘감고 있기 때문이다.

* 침의 영향:

격유에 침을 놓으면 기문에 영향이 미치고 간유에 놓으면 장문에 가고, 비유에 놓으면 경문에 간다. 하나씩 늦추어 가는 것이다.

* 소아병과 명주:

소아7세 까지를 신동이라고 한다. 흉부에서부터 아래쪽의 병을 명문으로 취하고, 흉부이상을 신주로 취한다. 명주(명문과 신주) 이외에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 근축과 거궐:

근축은 간유의 중앙으로 중요한 혈이다. 흩어져 올라가는 병에는 근축을 사용하지 않는다. 간질이나 히스테리나 손발이 옥죄인다하는 것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옥죄이는 것을 치료하려면 거궐이 효과 있다. 잘 펴진다. 허리가 굽은 것에도 효과가 있다. 양릉천은 거궐과 같이 느슨하게 하는 쪽에 사용한다.

* 병의 작용:

신에서 간을 찔렀을 때는 지양으로 나타나게 된다. 신·대장으로 가서 리기문으로 들어오고, 기문에서 고황으로 나오고, 고황에서 8추하에 이르고, 그 도중 격유를 지나기 때문에 격유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격유를 뜸 하면 역으로 되 물리게 된다.

* 제8추하:

제8추하는 중요한 혈로, 일절의 병을 해결하는 매우 중요한 뜸자리이다. "병은 간격의 사이로 들어오고, 간격의 사이에 귀의한다." 라고 한다. 8추는 그 결말을 짓는 부분이다. 이것은 시비모두 독맥 속에 보태야만 한다.

'鍼灸 小考 > 사와다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와다 침구요혈  (0) 2020.07.31
사와다침법 초록  (0) 201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