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예로부터 인간의 몸을 소우주(小宇宙)라 하였다.
얼마 전 이소연씨가 한국인으로선 최초로 우주선을 타고 지구 바깥을 다녀왔다. 대우주의 극히 일부분만을 관찰하고 돌아온 것이다. 우리 인간의 능력으로 우주의 모든 것을 알 수 없듯이 아무리 현대의학이 발달했어도 어느 누구도 우리 몸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는 불가능 하다. 하지만 자연에 비추어 자신의 몸을 바라본다면 문제는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지구의 표면이 5대양6대주로 되어 있고, 인체는 5장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구의 표면이 70%가 물로 되어 있듯이 우리 몸도 70%는 수분(혈액포함)이다. 몸이 건강하기 위해선 우리 몸에 있는 물의 흐름이 원활하게 순환되면 된다.
흐르는 계곡물은 썩지 않는다. 또한 바닷물도 썩지 않는다. 바닷물은 계속 흐르기도 하고 일정정도의 염분(염도 약2.8%)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도 똑 같은 이치로 생각하면 쉽다. 우리 주변에 아프신 분들 중 많은 사람들이 암이라는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다.
질병의 유전적 소인을 갖고 태어난 사람도 있지만 그것 또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발병되는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은 오랫동안 잘못된 생활을 하여 누적된 결과인 것이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다.
우리 몸의 노폐물은 대?소변으로 배출하고 나머지는 땀구멍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된다. 때문에 운동은 건강을 지키는 출발점이자 끝이기도 하다. 자신의 몸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땀을 흘리면 자연히 우리 몸에 있는 물의 흐름은 원활해질 것이고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힘겹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또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가다보니 피곤하기도 하고......그래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한다. 그렇다고 평생 우리 몸을 힘들고 고달프게 놓아둘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여기 10원정도의 비용으로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자신의 몸을 평생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쑥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나?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다.
쑥의 종류에는 30여종이 있는데 식용만 하는 쑥 , 약용으로만 쓰는 쑥, 식?약용을 하는 쑥이 있다. 쑥은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열악한 환경 속 에서도 꿋꿋이 버텨 살아남는 강인한 우리민족의 민족성과도 너무 흡사하다. 쑥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식생활과 질병의 치료와 재액을 쫒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면서 우리와 친밀한 존재일 뿐 아니라 우리 조상의 지혜를 돌아 볼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러한 생명력이 강한 쑥을 우리 조상들은 질병 치료에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 하였다. 예를 들어 부인병에 쑥을 달여 먹었으며, 땀띠가 나면 쑥을 달인 물로 그 부위를 씻었고 쑥을 달여 신경통이 심한 부위를 찜질하였다. 더위를 먹었을 때 생쑥을 즙을 내어 마셨다. 명의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 보면 ‘쑥의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다고 적혀있다. 쑥은 오래된 여러 가지 질병과 부인의 하혈을 낫게 하며, 안태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며, 적리와 백리를 낫게 한다. 오장치루로 피를 쏟는 것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을 하게한다.’고 하였다.
이밖에도 쑥의 효능은 음기를 북돋아주며 곽란을 멈추게 하고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주며 혈색을 좋게 하며 여성의 자궁에 스며들어 찬 기운과 습한 기운을 몰아내 생리불순을 고치며 피를 맑게 하여 간 기능을 좋게 하는 등 문헌에 나타난 효능은 참으로 다양하다.
쑥뜸이란 무엇인가? 뜸은 침과 더불어 수천년을 이어온 우리 민족의 전통의학이다. 그러나 지금은 아쉽게도 침과 뜸이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다.
침은 고작 삔 데나 고쳐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더구나 뜸은 의료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사실은 침 한 방, 뜸 몇 장으로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 수많은 질병들을 간단히 고칠 수 있다. 우리가 이렇게 우리의 뛰어난 의학을 잊어버리고 있는 사이에 중국이나 일본(합법적 침구사가 30여만명)은 침과 뜸으로 국민 건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로 학문적 수출까지 하고 있다. 북한도 침과 뜸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질병을 치료하고 있으며 “고려의학”이라고 부르는 독자적인 의학체계로 발전시키고 있다.
또한 현대의학의 발상지인 서양에서도 많은 대학의 교과과정에서 침뜸의학을 가르치고 있으며(미국은 50여개의 대학) 수많은 학자들이 침뜸의학의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침의 종주국인 우리나라는 대학교에서 침뜸을 전공하는 학과가 한군데도 없으며 국가고시도 없어진지 오래다. 고작 대체의학이라는 명목으로 몇몇 대학에서만 가르치고 있는 실정이다.
10년전(1998년 1월 27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침뜸의학으로 고칠 수 있는 300여 가지질병의 종류를 공식 발표하기도 했다. 사실 침뜸의학으로 치유할 수 있는 범위는 훨씬 광범위하고 현대의학으로 원인을 알 수 없어 치료하지 못하는 많은 질병들을 치료하기도 한다.
쑥뜸의 효과는 어떤 것이 있나? 옛날부터 “만성병은 뜸으로 고쳐야 한다”고 했다. 또 병을 앓지 않는 사람이라도 몇 군데 경혈자리에 뜸을 뜨면 우선 피로를 모르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질병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 침뜸의학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키는 치료방법이다.
그 중에서 쑥뜸은 누구나가 쉽게 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적게 들고 시간과 장소 날씨에 크게 영향을 받지도 않으며 부작용도 거의 없다(有效無害).
쑥뜸의 효능으로는 첫째 피부, 근육, 뼈, 신경, 혈관 등 인체 조직의 기본적인 단위이며 생명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 우리 몸의 신진대가가 원활해지도록 한다. 둘째 우리 몸에서 통증이 있는 부위는 그렇지 않은 부위보다 많이 긴장되어 있는데 뜸을 뜨면 긴장이 완화되면서 통증이 가라앉는 진통작용(통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근육의 피로는 활성산소와 젖산 때문인데 쑥뜸을 뜨면 젖산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먼 길을 떠날 때는 ‘족삼리’에 뜸을 뜨곤 했다. 셋째 뜸을 뜨면 ‘마음이 안정 된다’, ‘손발 찬 것이 좋아 진다’, ‘소화가 잘 된다’고 하는 것은 모두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원활해져서 나타난 결과인데 피부에는 내장기관의 움직임을 관할하는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쑥뜸을 해당되는 경혈자리에 뜨게 되면 신경기능과 내장기능이 조절된다. 넷째 뜸은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수족냉증, 어지럼증, 불면증, 하지부종 등에 큰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심장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서 혈액의 흐름을 힘차게 해주어 우리 몸의 순환기계통의 흐름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간혹 티눈 등과 같이 피부가 각질화 되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뜸은 이런 티눈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데도 효과가 좋다. 다섯째 혈액 속에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식균 작용을 하는 백혈구, 지혈작용을 하는 혈소판과 혈장이 있는데 뜸을 뜨면 이러한 혈액성분을 적정수치로 조절해주며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해준다. 결과적으로 혈액 내 산소 함량이 늘어나 혈액이 신선하고 깨끗해지며 우리 몸의 면역력이 향상되어 각종 염증성 질환은 물론 감기, 알레르기 등 면역성 질환까지도 예방할 수 있다. 여섯째 혈액은 폐를 통해 들어온 산소와 장에서 흡수한 영양소를 세포에 전달하며, 세포에서 쓰고 난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배설기관과 폐로 운반한다. 결국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공급과 배출이 순조롭지 못해 인체는 병들게 되는데 이러한 노폐물과 염증 제거에 효과가 있다. 일곱째 우리 몸에는 아주 작은 양으로 인체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물질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호르몬이다. 호르몬의 역할은 성장, 생식, 소화, 대소변의 조절, 혈압 조절 등 다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은 우리 몸을 질병으로 유도한다. 당뇨병(소갈)이 그렇고 갑상선 질환이 그렇다. 뜸을 뜨면 호르몬 분비량은 저절로 조절되면서 각종 내분비계 질환이 치유된다. 마지막으로 쑥뜸의 전조(轉調)작용으로 만성두통, 허약체질, 만성불면증, 월경불순, 월경통, 우울증 등 뜸을 오래 뜨게 되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우리 몸의 체질을 전체적으로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쑥뜸을 뜨는 것은 미래에 건강한 생활을 보장하는 저축이다.”라고 구당 김남수 선생이 얘기한 것처럼 쑥뜸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인 것이다.
뜸으로 치료되는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나?
소화기 계통의 병 : 급?만성위염, 위산과다, 위궤양, 위하수, 복통, 설사, 변비... 간염, 황달, 담석증....당뇨병(소갈증)... 비뇨기 계통의 병 : 급?만성신우염, 급?만성신염, 신장결석, 부종, 요실금, 방광염, 혈뇨... 순환기 계통의 병 : 협심증, 심장성 천식, 심근경색, 동맥경화증, 고혈압, 저혈압... 호흡기 계통의 병 : 감기, 해수, 천식, 기관지 확장증, 급.만성기관지염, 늑막염, 폐기종... 갑상선기능항진증?저하증, 폐결핵... 신경 계통의 병 : 뇌빈혈, 뇌출혈, 간질, 반신불수... 척수염, 신경쇠약(히스테리), 불면증, 두통, 현기증...안면신경마비,
삼차신경통, 좌골신경통, 요통, 늑간신경통.. 운동기 계통의 병 : 관절염, 슬관절염, 관절류마티스... 외과 계통의 병 : 타박상, 피부소양증(가려움증), 습진, 두드러기, 티눈, 원형탈모증, 동상.치질, 탈항, 독충자상... 생식기 계통의 병 : 고환염, 전립선비대증, 음위, 유정, 무정자증... 부인과 계통의 병 : 생리불순(생리량 과다? 과소 등), 폐경, 생리통, 자궁후굴, 자궁근종, 냉? 대하증, 불감증, 갱년기 장애,
불임증, 임신오조, 유집부족... 소아과 계통의 병 : 허약체질, 소아천식, 습관성구토증... 안과 계통의 병 : 안검하수, 안검경련, 백내장, 야맹증, 비루관폐쇄증, 노안... 이비인후과/치과 계통의 병 : 중이염, 이명, 만성비염,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편도선염, 인후염, 치통 등
WHO에서 발표했듯이 모두 열거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병을 치유하는데 침뜸 의학이 이용되고 있다.
무극보양뜸이란 무엇인가? 뜸(灸-뜸 구)은‘久’자(오랠 구)와 ‘火’(불 화)자가 만난 글자로 불로 오랫동안 자극한다는 의미이며 그 재료는 쑥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동의보감-강화도에서 나는 ‘싸주아리쑥’이 가장 좋다고 한다.)
뜸을 뜨는 방법은 쑥(3년 이상 묵은 쑥)을 살갗 위에 직접 놓고 태워 우리 몸에 가벼운 화상(약 60~70도)을 입혀 경혈을 자극
시켜 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물질(히스토톡신-이종단백체)을 작용하게 하는 치료법이다(직접구). 무극보양뜸은 현재 청량리에서 남수 침술원을 운영하시고 60년 이상 침뜸의학으로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여 얻어낸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구당(灸堂) 김남수선생(93세)의 치료방법이다.
침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나 뜸은 처음에 뜸자리를 잡을 때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이후에는 정해진 뜸자리에 스스로 뜰 수 있어서 너무나 쉽고 부작용도 거의 없으며 누구라도 뜰 수 있는 것이며, 놀라운 치료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무극보양뜸은 8개의 경혈 12자리(여성은 13자리)에 쌀알 반톨 크기(半米粒大)로 매일 한 자리에 3~5장씩 뜸을 뜨는 직접구로
병이 있고 없고를 떠나 누구나 사용 할 수 있는 생활양생법이다.
몸의 중심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은 잘 먹고 잘 소화시키는 것에 있다. 중완(中脘), 곡지(曲池), 족삼리(足三里)는 모두 비위를 보양하는 혈자리이다.
생명과 생식의 근원인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기해(氣海), 관원(關元), 호흡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폐유(肺兪),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몸 속 깊은 병을 치료하는 고황(膏?), 심신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백회(百會), 또한 여성의 경우 기해와 관원 대신 수도(水道)와 자궁기능에 관계된 중극(中極)을 사용한다. 무극보양뜸에는 음양오행사상이 그대로 녹아 있다. 하늘은 양이면 땅은 음이요, 남자가 양이고 여자는 음이요, 몸통은 음이요 팔은 양이라면 다리는 음이요, 복부가 음이라면 등쪽은 양이요, 좌측이 양이면 우측은 음이다. 무극보양뜸은 이러한 이치로 상하?좌우?전후로 서로 경혈은 배합하여 음양의 평형을 이루고자 한 것이다.(경혈 자리는 전문가의 도움으로 잡을 수 있다.)
침을 놓는 사람은 많으나 쑥뜸을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침술을 활용하는 나라는 많으나 우리나라처럼 좋은 기운을 가진 쑥이 나는 나라는 별로 없다.
그 점에서 쑥뜸은 가히 민족의술을 세계적으로 빛낼 가장 훌륭한 소재인 것이다. 점차 노령인구가 많아지고 국민들의 건강보험료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는 현재, 쑥뜸의 대중적인 보급과 활용이 절실하며 또한 침구사 제도의 부활이 시급히 요청되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몸을 건강하게 지켜 병 없이 살 수 있는 쑥뜸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몸은 보이는 마음이고 마음은 보이지 않는 몸’이라고 하였다.
또한 ‘만병은 마음으로부터 온다’고 했듯이 욕심으로 얼룩진 우리의 마음을 비우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마음을 밝고 편하게 하는 마음 청소를 한다면 이 또한 건강하게 사는 방법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