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태극침

태극침법(太極鍼法)

초암 정만순 2014. 4. 18. 08:39

태극침법(太極鍼法)

1) 太極鍼法의 槪要

(1) 由來 및 意義

李炳幸씨에 의해 考案되어 發表된 것으로 1974년도에 행림서원에서 간행된 ‘鍼道原流重磨’에 내용이 소개되어 있다. 李는 李濟馬의 동의수세보원에서 遺言한 것을 토대로 연구하게 되었다. 동의수세보원 소음인편에 「嘗見 少陰人 中氣病 舌卷不語 有醫 針合谷穴而 其效如神 其他諸病之藥 不能速效者 針能速效者 有之 蓋 針穴 亦有太少陰陽四象人 應用之穴而 必有升降緩速之妙 繫是不可不察 敬俟 後之謹厚而 好活人者」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合谷穴 하나 만으로는 體質鑑別이 도저히 不可能하다. 同書 臟腑論에 「心 爲一身之主宰 負隅背心 正向膻中 光明瑩澈 耳目鼻口 無所不察 肺脾肝腎 無所不忖 頷臆臍腹 無所不誠 頭手腰足 無所不敬」이라고 하였으니, 곧 心經의 네 穴로 體質鑑別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착안하게 된 것이다. 이 方法은 心은 四象醫學에서 四臟의 범주에 屬하지 않는 통합적 역할을 하는 장기로 五臟中 高出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手少陰心經에서 取穴하되 五兪穴을 구성하는 五行理論에 근거하여 大臟器의 五行屬性을 抑制할 수 있는 屬性의 穴을 취한 것이다.

李炳幸의 太極鍼法은 李濟馬의 遺言을 현실화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시도된 것이며 四象醫學과 鍼治療를 연관시켜 본 것으로서 나름대로의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권도원의 八體質鍼法이 1965년에 발표된 것에 비하면 9년 후에 발표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론이나 치료면에서 많은 결함이 있는 침법이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2) 太極鍼法의 施術方法

(1) 內容

① 四象人의 體質

東醫壽世保元에 있는 四象人의 臟腑大小를 五行과 聯關시켰다.

즉 太陽人은 肺大肝小하므로 肺는 屬金하니 金性體質이요,

太陰人은 肝大肺小하므로 肝은 屬木하니 木性體質이요,

少陽人은 脾大腎小하므로 脾는 屬火하니 火性體質이요,

少陰人은 腎大脾小하므로 腎은 屬水하니 水性體質이 된다.

② 診斷法

A. 尺度法(體質鑑別의 제1법)

환자를 仰臥伸足하고 布尺으로 乳房上(肺部位), 乳房下(肝部位), 제11늑골단아래(脾部位) 그리고 掌骨棘上(腎部位) 周圍를 측량한 후 四象人의 體質形態에 의하여 四象人의 體質을 鑑別하나 此法은 正確性이 稀薄하므로 윤곽만 정한 후에 다음의 제2법으로써 四象人의 體質을 판정한다.

四象人의 體質形態는 다음과 같다. 太陽人은 乳房上이 乳房下보다 넓고, 太陰人은 乳房下가 乳房上보다 넓다. 少陽人은 제11肋骨단下가 腸骨棘上보다 넓고, 少陰人은 腸骨棘上이 제11늑골단하보다 넓다.

B. 太極鍼法(體質鑑別의 제2법)

太陽人은 金氣가 태과하므로 火穴인 少府를 補한즉 火克金하여 體內의 氣血이 조절되기 때문에 즉시로 發效하고, 太陰人은 木氣가 太過하므로 金穴인 靈道를 補한즉 金克木하여 즉시로 發效하며, 少陽人은 火氣가 太過하므로 水穴인 少海를 補한즉 水克火하여 즉시로 發效하고, 少陰人은 水氣가 太過하므로 土穴인 神門을 補한즉 土克水하여 즉시로 發效한다.

③ 四象人의 臟腑大小序列

東醫壽世保元의 확충론을 토대로 하였다.

四象人

太陽人

太陰人

少陽人

少陰人

大臟腑

肺 脾 胃 三焦

肝膽 小腸 腎膀胱 大腸

脾胃 肺 三焦

腎 膀胱 大腸 肝膽 小腸

小臟腑

腎 膀胱 大腸 肝膽 小腸

脾胃 肺 三焦

肝膽 小腸 腎膀胱 大腸

肺 脾 胃 三焦


④ 取穴法

12 原穴을 取한다. 그 이유는 첫째로 東醫壽世保元 少陰人篇에 曰 少陰人이 中氣病舌卷不語에 有醫하여 鍼合谷穴而其效가 如神이라 하니 合谷은 大腸經의 原穴인 同時에 大腸은 腎의 黨與에 屬하니 聲出於腎이라는 原理에 의해서 少陰人의 不語症이 治療된 것으로 推定한다.

둘째로 靈樞經 九鍼十二原第一에 曰 ‘五臟에 有六腑하고 六腑에 有十二原하여 十二原은 出於四關(四肢)하니 四關은 主治五臟이라 五臟에 有疾이면 當取之十二原이니라’ 라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⑤ 補瀉法

男女, 經絡, 午前午後를 막론하고 拇指를 前進하면 補가 되고 後退하면 瀉가 된다(圓補方瀉法).

拇指를 努力 前進한 後 다시 拇指를 無力後退하여 鍼을 다시 原點으로 돌리니 이 法을 補하 하고 반대로 拇指를 努力 後退한 후 拇指를 無力前進하여 鍼을 다시 원점으로 돌리면 瀉가 된다(撚鍼法).

補法은 一回轉을 九數로 하되 三次를 行하니 27회전이 되나 每次마다 少停하고, 瀉法은 一回轉을 六數로 하되 三次를 행하니 36회전이 되나 每次마다 少停한다.

⑥ 治療方法

앞서 언급한 體質鑑別의 제2법인 太極鍼法으로써 病은 殆半以上이 治療되나 完治를 기하기 위하여 다음의 치료방법을 활용한다.

A.

太陽人은 肺大肝小하니 太淵을 瀉하고 太衝을 補하며,

太陰人은 肝大肺小하니 太衝을 瀉하고 太淵을 補하며,

少陽人은 脾大腎小하니 太白을 瀉하고 太谿를 補하며,

少陰人은 腎大脾小하니 合谷을 瀉하고 太白을 補한다.

少陰人의 合谷瀉는 원래 腎은 無瀉法이라는 원칙에 의해 腎을 직접 瀉하지 않고 그의 黨與인 大腸原穴의 合谷을 瀉한다.

B. 病別 治療方法

이 방법은 四象體質과 四象人의 臟腑大小序列을 세밀히 참작하여야만 한다.

a. 太陽人耳病(太淵瀉): 耳는 肺黨에 配屬하고 太陽人은 肺大하므로 肺의 原穴인 太淵을 瀉.

b. 太陰人眼病(太白補): 眼은 脾黨에 配屬하고 太陰人은 脾小하므로 脾의 原穴인 太白을 補.

c. 少陽人腰病(太衝補): 腰는 肝黨에 配屬하고 少陽人은 肝小하므로 肝의 原穴인 太衝을 補.

d. 少陰人骨痛(合谷瀉): 骨은 腎黨에 配屬하고 少陰人은 腎大하므로 大腸原穴인 合谷을 瀉함.

3) 太極鍼法의 適應證

太極鍼法은 內外科를 막론하고 전부 施鍼함을 原則으로 하나 연구실험 여하에 따라 奇效를 발휘하는 수가 더러 있다.

4) 太極鍼法의 注意事項

臨床的으로는 太極鍼法이 心因性 疾患 즉 驚悸, 怔忡, 胸悶, 頭痛, 眩暈, 眼昏 등에는 비교적 효과가 신속하게 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筋骨格系疾患에서는 효과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치료면에 있어서도 病別치료에 미흡한 점이 매우 많다. 예를 들어 胃病에 陰人은 太白穴만 瀉하면 치료가 다 되는가 하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四象醫學은 기존 韓醫學에서 오행적 사유방식을 排除하면서 형성된 반면, 五兪穴은 그 자체로 인체경락체계 내에서 일어나는 五行 現狀이다. 이는 難經의 「母子管理論」의 ‘實則抑其官’의 원리에 따라 그 官氣를 이용한 것으로 五行學說과 무관한 四象醫學을 五行的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라는 점에 문제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