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ㄷ)

단풍마

초암 정만순 2014. 4. 4. 09:16

단풍마

 

단풍마(穿山龍)의 효능

약명: 천산룡

고혈압에 신효하며 관절염, 뼈마디가 쑤시는 데, 동맥경화증 등에도 매우 좋은 효험이 있다


약재에 대하여

단풍마는 마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덩굴풀이다.

천산룡(穿山龍), 또는 개산약이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각지의 산기슭이나 개울가 또는 떨기나무 숲 사이에서 자란다.
줄기에서 가지가 여러 개 갈라지며
주위에 있는 나무 줄기가 바위를 감으면서 자란다.

잎자루가 길고 잎 모양은 단풍 잎을 닮았으며 손바닥 모양으로 5~7개 갈라진다.

암수 딴 그루이며 6~7월에 꽃이 피어 10월에 날개가 달린 열매가 익는다.

단풍마의 뿌리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치료 효과가 좋은 민간약이다.

가을철이나 이른 봄철에 뿌리를 캐서 잘 씻은 다음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물 한 되에 단풍마 뿌리 말린 것 10∼20그램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졸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신다.

단풍마 뿌리에는 여러 종류의 사포닌과 녹말, 그리고 기름 성분이 들어 있다.

고콜레스테롤증 고혈압과 뇌혈관경화증,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증세에 놀랄 만큼 빠른 치료 효과가 있으며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단풍마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고혈압 치료약이라 할 만하다.

혈압을 정상으로 낮추면서도 심장이나 신장의 기능에 전혀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풍마의 약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폐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혈을 잘 돌게 하며 경락을 통하게 한다.

또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핏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내리며, 관상혈관의 혈액순환을 좋게 삭이고 기침! 을 멎게 하여 숨찬 증상을 없애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마비증·뼈마디의 운동장애·통증·
타박상·갑상선종·갑상선 기능항진증·가래가 있고 기침이 나며 숨이 차는 증상·만성 기관지염·동맥경화증 등을 예방·치료하는 데 쓴다.

하루 9∼15그램, 신선한 것은 30∼60그램을 달여 먹거나 술로 담가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신선한 것을 짓찧어 붙인다.


맛과 성질
1, <절강민간상용초약>: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2, <요녕상용중초약수책>: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부채마는 피를 잘 순환하게 하고 근육을 느슨하게 하며 식체를 제거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담을 없애고 학질의 주기적 발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풍한습비, 만성 기관지염, 소화불량, 피로에 의한 손상과 염좌, 말라리아, 부스럼을 치료한다.

1, <동북약식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을 잘 순환시키며 요퇴(腰腿:허리와 넓적다리)의 동통,

근골의 마비와 저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2, <산동중약>: "풍한 습비를 치료한다."
3, <합서식약조사>: "학질을 다스리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부리를 내린다."

4, <합서중초약>: "해수, 풍습성 관절염, 대골절병(캐신벡병)에 의한 관절통, 소화 불량, 말라리

아, 타박상, 옹종, 악성 종기를 치료한다."


하루 20~40그램 신선한 것은 40~8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시 신선한 것을 찧어서 바른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일반적인 용법은 하루 9~15g, 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 먹거나 술로 담가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신선한 것을 짓찧어 붙인다.

▶단풍마의 뿌리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치료 효과가 좋은 민간약이다.

가을철이나 이른 봄철에 뿌리를 캐서 잘 씻은 다음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물 한 되에 단풍마 뿌리 말린 것 10~20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졸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신다.


단풍마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요통이나 타박상에도 효과가 신기하다.

요통에는 단풍마의 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복용하고 타박상에는 신선한 잎과 줄기 또는 뿌리를 짓찧어 붙인다.

 

 


▶단풍마와 닮은 식물로 부채마, 국화마, 도꼬로마 등이 있다.

부채마와 국화마는 단풍마와 거의 흡사한 약효가 있으나 도꼬로마는 약성이 전혀 다르다.

도꼬로마는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된다

<동의학 사전> 단풍마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요통이나 타박상에도 효과가 신기하다.

요통에는 단풍마의 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복용하고 타박상에는 신선한 잎과 줄기, 또는 뿌리를 짓찧어 붙인다.

북한에서는 부채마에서 탄수화물을 뽑아 내고
또 갖가지 사포닌 물질을 분리해 내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치료약으로 쓰고 있다.

단풍마와 부채마, 국화마는 우리 나라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이 식물이 약용으로 귀중한 가치가 있는 것을 아는 사람도 드물고 또 채취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단풍마, 부채마, 국화마는
모두 굵고 긴 뿌리를 지니고 있고 뿌리에 녹말과 당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식용으로도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 단풍마는 봄이나 늦가을에 뿌리를 캐어서 삶아 먹기도 한다.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으며
풍습성 관절염을 단풍마를 오래 복용하여 고쳤다는 사례도 있다.
위암이나 폐암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얘기도 있으나
항암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단풍마의 효능 5가지

고혈압과동맥경화.진해.거담.천식.심혈관질환


정력증진
단풍마는 남성분들의 정력증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단풍마 뿌리부분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잘게썰어 말린 후 차처럼 끓여 꾸준히 복용하시면 남성분들

의 생식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전립선 등을 보호하여 정력증진에 단풍마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개선
단풍마는 기관지가 약하여 기침이 잦다거나 목에 가래가 자주 끓는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어 기관지염을 치료해주고, 숨이 차오르는 증상에도 단풍마의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억제
단풍마 뿌리 부분에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배출시켜주는 여러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각종 성인병이나 동맥경화가 나타날 수 있으니 꾸준히 섭취하시
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 및 뼈 강화
단풍마효능 중에는 관절과 뼈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관절염으로 인해 고생하
시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섭취하시면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단풍마의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입니다.
단풍마는 혈액이 제대로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경락의 소통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이라면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약명 ; 뿌리줄기 - 천산룡

 

고혈압에 신효하며 관절염, 뼈마디가 쑤시는 데

동맥경화증 등에도 매우 좋은 효험이 있다

 

 

 

 


▶약재에 대하여



단풍마는 마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덩굴풀이다.

천산룡(穿山龍), 또는 개산약이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각지의 산기슭이나 개울가 또는 떨기나무 숲 사이에서 자란다.

줄기에서 가지가 여러 개 갈라지며 주위에 있는 나무 줄기가 바위를 감으면서 자란다. 잎자루가 길고 잎 모양은 단풍 잎을 닮았으며 손바닥 모양으로 5~7개 갈라진다. 암수 딴 그루이며 6~7월에 꽃이 피어 10월에 날개가 달린 열매가 익는다.


▶ 약성 및 활용법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 폐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혈을 잘 돌게 하며 경락을 통하게 한다. 또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멈춘다. 약리 실험에서 핏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내리며, 관상혈관의 혈액순환을 좋게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며 숨찬 증상을 없애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마비증, 뼈마디의 운동장애, 통증, 타박상, 갑상선종, 갑상선 기능항진증, 가래가 있고 기침이 나며 숨이 차는 증상, 만성 기관지염, 동맥경화증 등을 예방 치료하는 데 쓴다.단풍마 뿌리에는 여러 종류의 사포닌과 녹말, 그리고 기름 성분이 들어 있다. 고콜레스테롤증, 고혈압과 뇌혈관경화증,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증세에 놀랄 만큼 빠른 치료 효과가 있으며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단풍마는 봄이나 늦가을에 뿌리를 캐어서 삶아 먹기도 한다.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으며 풍습성 관절염을 단풍마를 오래 복용하여 고쳤다는 사례도 있다. 위암이나 폐암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얘기도 있으나 항암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일반적인 용법은 하루 9~15g, 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 먹거나 술로 담가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신선한 것을 짓찧어 붙인다.

▶단풍마의 뿌리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치료 효과가 좋은 민간약이다. 가을철이나 이른 봄철에 뿌리를 캐서 잘 씻은 다음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물 한 되에 단풍마 뿌리 말린 것 10~20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졸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신다.

▶단풍마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요통이나 타박상에도 효과가 신기하다. 요통에는 단풍마의 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복용하고 타박상에는 신선한 앞과 줄기, 또는 뿌리를 짓찧어 붙인다.

▶단풍마와 닮은 식물로 부채마, 국화마, 도꼬로마<비해>등이 있다. 부채마와 국화마는 단풍마와 거의 흡사하여 약효가 비슷하나 도꼬로마는 약성이 전혀 다르다. 도꼬로마는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된다.<소량정도는 복용가능>


'本草房 > 약초(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꼬마리  (0) 2014.04.04
당귀  (0) 2014.04.04
담쟁이덩굴  (0) 2014.04.04
당삼 황기 오미자   (0) 2014.03.28
[스크랩] 달맞이꽃  (0) 2014.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