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채(양배추)의 영양가치
고려채(高麗菜)의 영양가치(營養價值)
고려채(高麗菜 양배추)는 감람(甘藍), 권심채(捲心菜)、포심채(包心菜)등 별명을 갖고 있으며 원산지(原產地)는 지중해연안(地中海沿岸)과 남부 유럽과 소아세아(小亞細亞) 지역이며 당(唐) 나라 때 중국으로 전입(傳入)된 십자화과(十字花科) 온대식물(溫帶植物)로써 추(秋)、동(冬)、춘(春)이 생산기(生產期)이다.
고려채(高麗菜)의 유래(由來)에 보면 일본인(日本人)들이 민중(民眾)들로 하여금 식용(食用)케 하기 위하여 영양가치(營養價值)가 고려인삼(高麗參)에 비길만 하다고 선전(宣傳)한데서 비롯되었다.
고려채(高麗菜)의 학명(學名)은 Brassica oleracea 이며 십자화과식물(十字花科植物)인데수 많은 변종(變種)이 있다.
예를들면,브로콜리、콜리플라워、개란(芥藍)등이다.
고려채의 원산지는 고려.(高麗)가 아니다. 한국(韓國)의 힘센 장사(壯士)들이 평상시 감람채(甘藍菜)를 식용하므로 인하여 강장(強壯)해 졌다고 일본 내에서 전해졌다.
또 일설(一說)에 보면 :고려채(高麗菜)와 고려인(高麗人)은 무관계(無關係)하다.
고대 게르만민족어( germanic languages)코-레 ”ko-le” 에서 유래되었다.
미식(美式) 식당에 가 보면 고려채(高麗菜)를 실 처럼 잘게 썰어서 양념을 배합하여 만든 샐러드(salad)가 있는데 그 이름은 콜스로(coleslaw)인데 앞 부분은 ”cole” 인데 ”ko-le” 과 같은 의미이고 「高ko─麗le」이다. ko-le 를 한자(漢字)로 표기하기 어려우므로 가장 가까운 음(音)을 사용하여「고려(高麗)」라고 표기했는데 현대인들은 고려채(高麗菜)라고 칭한다.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는 영어(英语)、독일어(德逸语)、화란어(荷兰语)와 스칸디나반도의 각국(各國) 주요언어(主要言語)들이 포함되어 있다.
고려채(高麗菜)는 한국(韓國)의 채소는 아니며 한국(韓國) 내에서 고려채(高麗菜)를 ”양배추yangbaechu” 라고 칭하는데,”양yang”은「양(洋)」이고 ”배추baechu”는 한국배추(白菜)를 의미한다.
”양배추yangbaechu”란? 「서양(西洋)에서 전래(傳來)된 배추(白菜)」란 의미를 갖고 있다. 《본초습유(本草拾遺)》에 보면「甘藍是西土籃也,葉闊可食。」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감람은 서양의 람인데 넓은 잎사귀를 식용한다.” 는 뜻이다.
감람채(甘藍菜) 또는 고려채(高麗菜)는 조선(朝鮮) 또는 한국(韓國)에서 전래(傳來)된 것이 아니며 한국(韓國)에도 고려채(高麗菜)가 있지만 원산지(原產地)는 아니며 특산품(特產品)도 아니다.
한국(韓國)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김치는 고려채(高麗菜)를 사용한 것이 아니고 큰배추(大白菜)를 대량(大量)의 소금(鹽)에 절인 후 연화(軟化)시켜 매운고추가루(辣椒粉)+술(酒)+당(糖)+배(梨) + 생선젓갈 +파(蔥)+생강(生薑) + 마늘 + 기타재료들을 혼합하여 발효숙성시킨 부식인데 고려채(高麗菜)와 강편(薑片)과 당근을 주재료(主材料)로 하여 만든 중국사천김치(中國四川泡菜)와는 다르다.
고려채(高麗菜 - Cabbage)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B2、C、K1、U,그중(其中) 비타민K1 과 비타민 U 는 항궤양인자(抗潰瘍因子)이므로 위질병(胃疾病)과 십이지장궤양(十二指腸潰瘍)을 치료해 주고 위통(胃痛)을 완해(緩解)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고려채(高麗菜) 속에 비타민 B군(群)과 비타민 C 와 비타민 K 와 비타민 U 와 칼슘과 인(磷)과 포타슘과 유기산(有機酸)과 식이섬유(食餌纖維) 등 영양소(營養素)가 함유되어 있다.
고려채(高麗菜) 속에는 인체필수미량원소(人體必需微量元素)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其中) 칼슘과 철(鐵)과 인(磷)의 함량(含量)은 각종(各種) 채소 중 제 5위(第五位)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칼슘의 함량은 오이(黃瓜)의 5배(五倍)이고 토마토의 7배(七倍)이다. 또 고려채(高麗菜) 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K 는 혈액(血液)을 응고(凝固)시켜 주는 공효(功效)가 있고 비타민 U 는 위(胃)의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促進)시켜 줌과 동시에 주며 위(胃)의 점막(黏膜)을 수복(修復)시켜 주고 ;식이섬유는 배변(排便)을 촉진시켜 준다.
고려채(高麗菜) 속에 섬유질(纖維質)의 함량(含量)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공능(消化功能)이 불창(不彰)하거나 비위허한증(脾胃虛寒症)과 복사(腹瀉)가 있는 사람은 소량섭취해야 한다.
또 고려채(高麗菜) 속의 모(某) 성분(成分)은 갑상선기능(甲狀腺機能)을 억제시켜 주므로 갑상선공능(甲狀腺功能) 저하자(低下者)들은 대량식용(大量食用)을 피해야 한다.
고려채(高麗菜) 속에 고단위(高單位) 비타민 k와 섬유질(纖維質)을 함유하고 있고 저열량(低熱量) 식물이라서 포족감(飽足感)이 있으므로 감비식물(減肥食物)로 가장 적합하다.
고려채(高麗菜)와 셀러리를 혼용할 경우 식욕증진(食慾增進) 효과가 있으며 장기식용(長期食用) 할 경우 항암효과(抗癌效果)도 있다.
고려채(高麗菜) 속에 각종 비타민과 칼슘과 철질(鐵質) 등 다종(多種) 유효성분(有效成分)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민간에서 「고려채정(高麗菜精)」이라고도 칭하는 비타민 U 는 위(胃)의 점막과 십이지장(十二指腸)의 점막(黏膜)을 강화(強化)시켜 줌과 동시에 재생(再生)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으므로 고려채(高麗菜)는 장위부적(腸胃不適)의 치료에 가장 적합한 식품(食品)이다.
고려채(高麗菜) 속에 함유(含有)되어 있는 유황(硫磺) 등 광물질(礦物質)은 소화(消化)를 돕고 장도(腸道)의 연동운동(蠕動運動)을 활성화(活性化)시켜 준다.
고려채(高麗菜) 속에는 대량(大量)의 비타민 C 가 함유되어 있는데 녹색(綠色) 고려채엽(高麗菜葉) 한 잎만 섭취해도 일일 수요량(需要量)의 4 분(分)의 1 이상(以上) 섭취하는 셈이다.
비타민 U 는 항궤양인자(抗潰瘍因子)이며 치암물질인 니트로사민(Nitrosamine)을 분해시켜 준다.
또 고려채(高麗菜) 속에 함유되어 있는 인돌(indole)성분은 에스트로겐 대사(代謝)를 개변시켜 주므로 유방암(乳房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주고 이소티아네이트(isothiocyanate)는 치암물질(致癌物質)의 독성(毒性)을 강저(降低)시켜 주므로 인하여 폐암(肺癌)과 식도암(食道癌)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 고려채(高麗菜) 속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은 강대(強大)한 공능을 갖고 있는 항산화물질(抗氧化物質)이며 체내(體內) 효소(酵素)의 해독능력(解毒能力)을 증강시켜 줌과 동시에 비타민 C 와 식물섬유(植物纖維)의 양호(良好)한 래원(來源)이다.
'食餌 最强 > 식품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황 = 항우울제 (0) | 2020.08.07 |
---|---|
고려채(양배추) = 방암 / 호안 효과 (0) | 2020.07.29 |
토마토 = 장수(長壽) 과일 (0) | 2020.07.27 |
장수촌 식품 비방 (0) | 2020.07.24 |
혈관노화 방지 6종 식품 (0) | 2020.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