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올리브오일 = 알츠하이머병의 천적

초암 정만순 2020. 7. 7. 13:37

올리브오일 =  알츠하이머병의 천적

 

 

 

올리브오일(橄欖油)은 알츠하이머병의 천적(天敵)이다.

 

지중해(地中海)의 황금액체(黃金液體),「냉압초착(冷壓初榨)」올리브오일 : 전세계의 올리브오일 생산량의 98% 는 지중해(地中海) 연안(沿岸)에서 생산된다.

일본(日本)에서 수입하는 올리브오일의 50%는 이탈리아에서 생산하는 오리브오일이고 40% 는 스페인에서 제조(製造)한 올리브오일이다.

지난 20년간(年間),일본(日本)의 올리브오일 소모량은 10배(倍)로 증가되었다.

 

이탈리아의 토스카나(Toscana) 지구(地區)에서 매년(每年) 10월 하순(下旬)은 올리브를 수확하는 시기이다. 토스카나 지구에서 생산하는 올리브오일의 특색(特色)은 미성숙(未成熟)한 청색(青色) 올리브를 채취하여 제유하는 것이다.

제유(製油) 과정(過程)의 제 1 스텝은 채취한 청색(青色) 올리브를 석구(石臼:돌멧돌)로 마쇄(磨碎)하여 니상(泥狀:죽)으로 만든 후 여과기상(濾過器上)에 올려놓고 압착(壓搾)하여 유지(油脂)를 채취한다.

최후(最後)로 이심기(離心機)를 사용하여 잡질(雜質)을 제거(除去)시킨다.

아직 여과기를 사용하지 않은 상황하(狀況下)에서 상층(上層)에 등정(澄淨)한 올리브오일(橄欖油)만 채취한 초착올리브오일(初榨橄欖油)은 크나 큰 통(筒) 속에 집어넣은 후 즉시 10일 내(內)에 일본으로 공수(空輸)한다.

 

올리브오일 구매시(購買時) 병(瓶)에 기록되어 있는 일기(日期)를 참고해야 한다.

기본상(基本上) 제조일기(製造日期)가 가까울 수록 양호한 산품(產品)이다.

병(瓶)에 표시(標示)되어 있는 산도(酸度:Acidita)는 0.8% 이하(以下)가 특급이며 또는 과산화물(過酸化物) Perossidi 의 함량이 20 이하(以下)가「특급올리브오일(特級橄欖油)」이다.

만일 산도가 0.1%~0.2% 일 경우 최특급(最頂級) 올리브오일이다.

산도(酸度)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올리브오일은 추천(推薦)할 만한 올리브오일이 아니다.

올리브오일은 쉽게 산화된다.

과실(果實)이 신선(新鮮)할 때 착취(榨取)한 「정급감람유(頂級premium橄欖油)」는 대량생산 할 수 없다.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의 색조(色調)는 황록색(黃綠色)으로 부터 금황색(金黃色)이다.

편녹색(偏綠色)의 감람유(橄欖油)는 조숙(早熟)한 열매를 채취해서 착취한 오일인데 과향(果香)이 충만하고 고미(苦味)가 있기 때문에 식물(食物)의 풍미(風味)를 파괴시키는 단점이 있다.

비교적 성숙(成熟)한 열매의 색깔은 흑색(黑色)이며 유질(油質)은 황색이고 향기(香氣)는 조숙(早熟)한 감람(橄欖)과 다르고 온순(溫醇)한 첨미(甜味) 때문에 식물(食物)의 풍미(風味)를 증가시켜 준다

 

◎올리브오일은 이탈리아 사람의 감기 예방약임과 동시에 치매증의 특효약(特效藥)이다.

 

올리브오일은 혈중(血中) 콜레스테롤을 강저시켜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올리브오일은 70%~80% 올레산(Oleic acid)을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능력(抗酸化能力)이 매우 강한 오일이다.

각종(各種) 향기(香氣)와 풍미(風味)를 함유하고 있는 천연(天然) 페놀(phenol)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올리브오일은 품종(品種)에 따라서 성분의 함유률(含有率)이 다르다.

올레산(Oleic acid)의 함량(含量)이 높은 품종(品種)은 리놀레산(Linoleic acid,LA)의 함량(含量)은 비교적 낮다.

일반적(一般的)으로 위도(緯度)가 높고 기온(氣溫)이 비교적 낮은 지방에서 생산된 올리브의 올레산(Oleic acid)함량(含量)은 높고 리놀레산(Linoleic acid,LA)의 함량은 비교적 낮다.

건강공효(健康功效)를 고려할 때 북부(北部)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는 올리브오일의 품질이 가장좋다.

관광도시(觀光都市) 플로렌스(Florence)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주(Regione Toscana)의 주도이다.

‎피사의 사탑(Leaning Tower of Pisa)이 있는 토스카나(Toscana) 지구(地區)에서 생산(生產)되는 올리브오일은 품질이 양호하다.

 

신선(新鮮)한 올리브 열매의 맛은 약간 매웁고 쓴맛(苦味)이 있다.

그리하여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는 미미(微微)한 마랄감(麻辣感)이 있는데 후롱(喉嚨)을 자극하는 천연유기화합물(天然有機化合物)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올레오칸탈(Oleocanthal) 은 염증(炎症)을 억제(抑制)해 주는 효과(效果)를 갖고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통상적(通常的)으로 최상급(最頂級)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를 마시는 습관(習慣)이 있다.

또는 감람유를 피부상(皮膚上)에 발라 주기도 한다. 올레오칸탈(Oleocanthal)은 신경세포(神經細胞)의 전도(傳導)를 개선(改善)시켜 주고 항산화효과(抗酸化效果)가 있다.

이상과 같은 3종(三種) 효과(效果)가 있기 때문에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를 대량 소모하는 남부 이탈리아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확률이 이탈리아 전국내에서 가장 낮다.

 

올레오칸탈(Oleocanthal)의 공효(功效) :

 

01. 염증억제(炎症抑制)→감기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02. 신경세포(神經細胞)의전도(傳遞)를촉진(促進)시켜 준다 → 사고(思考)와 반응속도(反應速度)를 바르게 해 준다.

03. 항산화작용(抗酸化作用) → 알츠하이머병 예방(預防)

 

◎「순감람유(純橄欖油)」의 함정(陷阱) :

「순감람유(純橄欖油)」는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를 여과하고 남은「감람사(橄欖渣:찌꺼기)」를 유기용제(有機溶劑)를 혼합하여 여과한 무미(無味) 무향(無香)의 유품(油品)이다,

그러나 소량의 특급초착감람유(特級初榨橄欖油)를 가입(加入)시켜 풍미(風味)를 더해 준 것이다.

그러므로 순감람유(純橄欖油)를 섭취할 경우 진정(真正)한 감람유(橄欖油)의 영양성분(營養成分)은 섭취하지 못한다.

 

본문(本文)은 日本腦科醫師‧ 山嶋哲盛 의학박사(醫學博士)의저서《安心吃油:國際級腦醫學博士親授!改變用油,就能活化大腦、改善過敏,大幅提升記憶力》에서발췌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