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회혈
1. 팔회혈의 개념
팔회혈이란 인체의 장, 부, 기, 혈, 근, 맥, 수, 골의 8종류의 정기가 모여있는 8개소의 혈을 가리키고 있다.
팔회혈을 최초에 기재한 난경 사십오난에는 “부회는 태창(중완혈), 장회는 계협(장문혈), 근회는 양릉천, 수회는 절골(현종혈), 혈회는 격유, 골회는 대저, 맥회는 태연, 기회는 양유내(전중혈)이니라“고 기재되어 있다.
2. 주치작용 및 임상응용
팔회혈은 인체의 8개 영역(장,부,기,혈,근,맥,골,수)을 제각기 조절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상에서 이들과 관련되는 조직이나 장부병증에는 전부 팔회혈을 취하여 치료할수 있다. 이하 팔회혈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기록해본다
1.중완 - 부회혈
중완혈에 자침하면 승청강탁작용이 있기 떄문에 임상에 있어서 육부의 기는 통강하고 건비위, 조운화, 보중기, 안신지를 도모할 수가 있다. 따라서 각종 부병에 중완을 쓸수 있다.
특히 위, 대장, 소장의 질병에 대하여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부병중의 급증, 열증, 실증에 많이 쓰이고 있고, 소화기계통의 병증을 치료하는 요혈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위통, 구토, 딸꾹질, 식욕감퇴, 가슴앓이, 소화불량, 감적(소아의 만성영양장애), 복부팽만, 복명, 하리, 변비, 혈변, 충수염에 속하는 장옹, 곽란등에 유효하다.
그리고 황달, 수액대사이상에 의한 부종이거나 배뇨장애등에도 이용할 수있다.
2.장문 - 장회혈
장문혈에 자침하면 소간건비, 쳥열이습, 이기산결의 작용이 있어 각종 장병에 이혈을 쓸수가 있다.
예를 들면 간기울결에 의한 흉협창만이나 이노, 번조, 비위허약에 의한 복부팽만, 복명, 하리, 비괴, 수종, 신기부족의 요배통, 수종, 하리, 분돈기(기가 하복부에서 심하부, 흉완부로 치밀어 올라와 가슴이나 목에 발작성동통을 일으킴), 폐에 담음이 있어 일어나는 천해, 기단, 심비양허에 의한 심계, 불면, 정신피로, 권태감등
장문은 장병의 허실의 제증에 적응되지만 특히 간과 비질환치료에 그 중점이 있다.
3.양릉천 - 근회혈
양릉천혈에 자침하면 소근맥, 이관절, 거풍습, 청간담을 꾀할수 있기 때문에 근육의 경련이나 이완등 근과 관련된 각종 병증에 양릉천을 선용한다. 임상에서는 신경계통의 병변에 의한 반신불수, 하지의 운동마비나 지각마비, 소아경련, 파상풍, 전간, 운동기계의 요선부통, 무릎의 종창동통, 각기등의 병증에 관하여 양릉천을 요혈의 하나로 들고 있다.
4.현종 - 수회혈
현종혈에 자침하면 첨정익수, 보신건뇌, 서근활락, 이기지통, 청열통변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와 관련되는 각종 병증에 쓰여지고 있다.
임상에서는 뇌병을 치료하는 주혈의 하나이지만 하지가 위연 즉 무력한 경우에도 상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뇌수의 공허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운, 불면, 기억력 감퇴, 이명, 난청, 중풍에 의한 수족불수, 하지마비, 발의 위축, 손발을 들어올릴수 없는 여러 증상에 적용된다.
5.격유 - 혈회혈
격유혈은 화혈이혈, 생혈지혈의 작용이 있어 모든 혈증에 상용된다.
예를 들면 출혈의 일체 즉 객혈, 토혈, 혈뇨, 혈변, 붕루, 피하출혈이나 어혈두통. 흉비심통, 혈어통경, 산후의 오로를 포함한 어혈비조, 혈허등의 여러증상에는 격유가 주혈로서 상용되고 있다.
6.대저 - 골회혈
대저혈은 근골을 강하게 하고 경락을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뼈와 관련되는 병증치료에 상용된다. 예를 들면 상지마비, 경항부강직, 요배통, 무릎이 아파서 굴신을 못하는 여러 가지 증상에 쓰여지고 있다.
7.전중 - 기회혈
전중혈은 조기화혈, 익기통맥, 관휴강역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에 의해서 일어나는 각종병증에는 전중혈이 이용된다.
전중은 폐기, 심기, 간기, 위기를 잘 다스리므로 폐기불선에 의한 해수천역, 흉민흉통, 폐기부족으로 숨이 막혀 헐떡거리는 증상이나 가냘픈 목소리, 위기상역으로 인한 오심구토, 딸꾹질, 하품, 수기릉심 혹은 심기부족에 의한 심계. 흉민, 심통, 간기울결에 의한 흉협부의 팽만고민감, 유즙부족, 중기하함에 의한 장기의 하수, 위완부의 비만등에 상용된다.
8.태연 - 맥회혈
태연혈은 맥기가 모이는 곳이며 이기활혈, 통맥의 효과가 있으며 혈액의 운행불리나 출혈등 혈맥의 병증에 상용된다. 구체적으로 그 치료효과를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정리할수 있다.
① 심폐양장에 관계하는 병증을 주치한다.
예를 들면 폐기허약 혹은 폐기옹체가 심기부족을 야기시켜 혈액의 운행을 추진할 힘이 없어 일어나는 혊개이나 심혈관의 병증에는 이 태연혈이 당연히 쓰인다.
임상적으로는 흉비, 심통, 천식, 해수, 맥의 정체등에 쓰여진다.
② 무맥증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
③ 혈맥이 근맥에 충분하게 작용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위증, 지체마비나 동통무력에 적합하다.
④ 혈이 제자리를 지키지 않고 흩어져 일어나는 기침과 함께 피를 토하는 해혈과 구토할떄 피를 토하는 구혈등의 증상에 이용하지만 이러한 혈증에 태연혈을 쓸 경우 항상 혈회인 격유와 배합하여 혈맥의 조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행할 필요가 있다.
팔회혈은 8가지의 각기 다른 조직에 일어나는 질병을 치료할수 있으나 임상에서는 항상 그 외의 유혈과 배합한 처방이 채택되고 있다.
이 6종류의 정기가 흩어져 어는 병증에 대한 치료효과는 팔회혈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른 혈을 배합할 때 더 현저하게 확실한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