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비뇨생식기계

전립선염

초암 정만순 2014. 3. 24. 10:47

 

전립선염(前立腺炎)

 

 

※ 槪說
前立腺炎은 남자에만 있는 병이다. 膀胱 바로 앞에 있는 附生殖腺인 전립선의 염증이다. 前列腺炎 또는 攝護腺炎이라고도 한다. 증상은 頻尿, 尿의 促迫, 排尿痛이 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排尿力 저하로 인한 尿 粘滴이나 尿道口에서분비물이 나오거나, 요부가 산통하고, 遺精 및 性慾減退가 따른다.
♣ 次髎에 壓痛反應
◈ 辯證施治
1. 急性前立腺炎 ~ 中髎, 曲骨, 陽陵泉, 蠡溝, 大敦
* 濕熱邪毒이 下焦로 흘러 들어간 경우로서 보통 高熱이 나고 몸이 떨리며 온몸이 시큰거리고 아프며 식욕이 없고 頭痛과 便秘 및 疲勞와 無氣力 등의 전신증상을 나타낸다. 尿路感染으로 인한 급성 전립선염은 頻尿, 排尿緊急, 排尿痛, 終末血尿 등이 나타나고 會陰部가 붓고 처지는 듯 한 느낌이 들며 통증이 있고 통증이 腰薦部, 前陰部 또는 大腿部로 확산되며 대변을 볼 때 直腸내에 不快感 또는 통증이 발생한다. 이미 膿瘍이 형성된 경우에는 파동감이 있고 간혹 後尿 道, 直腸 또는 會陰部 쪽으로 터져서 고름이 나온다. 黃膩苔 脈滑數하다.
* 配穴 ~ 高熱이 나면 大椎.曲池를, 血尿에는 血海를, 尿道자극증상이 심하면 水道를 配合한다.
2. 慢性前立腺炎
1) 寒滯肝脈 ~ 大敦, 曲泉, 關元, 臍下三角灸
* 小腹部와 睾丸이 은근히 아프고 차게 하면 통증이 심해지며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경감된다. 腹部가 차고 陰部가 冷하며 소변색이 맑고 간혹 排尿가 시원스럽지 않다. 배뇨후에 흰색 점액이 떨어진다. 舌苔白滑 脈沈弦하거나 느리다.
2) 濕熱下注
* 排尿量이 적고 급하며 통증이 있고 소변색이 진한 황색을 띠며 심한 경우 出血이 있고 입이 마르며 쓰고 外陰에 濕熱이 있고 會陰部에 통증이 있으며 때로는 遺精이 있다. 舌質은 붉고 黃膩苔 脈滑數하다.
* 配穴 ~ 遺精에는 志室을 配合한다.
3) 腎陰虛證 ~ 腎兪, 關元兪, 關元, 三陰交, 太谿
* 腰背部가 시큰거리고 大腿部가 연약무력하며 손바닥과 발바닥에 熱이 나고 盜汗, 遺精, 頭暈目眩이 있으며 會陰部에 은근한 통증이 있고 때로는 尿道가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 舌紅 薄苔 脈細數하다.
* 配穴 ~ 盜汗에는 陰郄을, 遺精에는 志室을, 會陰部에 통증이 있으면 會陰을, 五心煩熱에는 間使
4) 腎陽不足 ~ 命門, 腎兪, 關元, 太谿, 陰谷
* 排尿가 잦고 소변색이 맑으며 排尿후에도 소변을 덜 본 듯하고 허리가 시큰거리거나 滑精白濁이 있고 심하면 움츠리고 四肢가 차다. 陽萎不擧하거나 浮腫이 있고 대변이 무르며 안색이 창백하다.
舌淡 白苔 脈沈細하다.
* 配穴 ~ 滑精에는 歸來.曲骨을, 浮腫에는 水分.足三里를 配合한다.
◈ 統治方
* 主用穴 - 腎兪, 膀胱兪, 關元, 三陰交, 中極
* 配用穴 - 曲泉, 曲骨, 水道, 歸來, 龍門
※ 操作
매일 혹은 격일에 1회, 中 또는 强刺戟을 주며 5~15분간 留鍼하고 間歇運鍼한다.
◈ 平衡針法(昇提穴)
(1) 主治 - 內臟을 조절하며 기체의 면역기능을 증강시키는 작용을 한다.
(2) 臨床 - 자궁탈수, 위하수, 脫肛, 저혈압, 전립선염
(3) 位置 - 양 耳尖 직상의 督脈의 百會穴(前頂과 後頂의 중앙)
(4) 方向 - 百會에서 上星으로 橫刺하여 2촌(4cm)가량 자침하고 20~30분가량 留鍼
◈ 옛 醫書 記錄 및 治療方法
1.治療原則 : 利水 培元을 위주로 한다.
2. 刺針
* 主用穴 - 腎兪, 膀胱兪, 關元, 三陰交
3. 方法
每日 혹은 隔日에 1회 强刺戟. 留鍼은 5~15分間. 10~15회를 1療程으로 한다.
4. 處方實例
* 新醫療法手冊 - 歸來, 子宮, 關元, 築賓, 三陰交를 취하여 中.强度의 刮鍼을 한다.
* 中國鍼灸學
* 急性 ~ 氣海, 血海, 陰陵泉, 三陰交,太谿, 照海를 취하여 强刺戟
* 慢性 ~ 腰兪, 中極, 百會, 三陰交를 취하여 輕刺戟한 다음, 艾條灸를 추가한다. 每日 1回
◈ 中國名醫治療方法(前立腺炎 및 前立腺腫大)
* 主用穴 - 秩邊 혹은 會陰에서 소복부 水道 아래로 透刺, 氣海, 中極, 關元, 歸來
* 配用穴
1. 腎虛腰痛 ~ 腎兪, 氣海兪, 志室
2. 陽萎, 遺精, 早漏 ~ 三陰交, 陰陵泉
3. 食少, 便溏, 身重肢冷, 失眠 ~ 足三里, 公孫, 內關, 神門
4. 咽乾, 煩渴, 慾飮, 便秘 ~ 大椎, 太淵, 豊隆
* 治療方法
芒針을 사용하여 秩邊(혹은 會陰)에서 歸來로 直刺 深透刺針한다. 환자는 옆으로 눕고 무릎을 굽힌다. 芒針으로 透刺하여 강력한 鍼感이 尿道를 향하여 放射하도록 한다. 平補平瀉法을 쓰되 留鍼은 하지 않는다.

氣海는 3~4촌 直刺하고 捻轉補法을 하고, 中極, 歸來, 關元을 3~4촌 進鍼하여 平補平瀉하고 침감이 서서히 하행하여 尿道에 이르도록 한다. 腎兪, 氣海兪는 鍼尖이 椎體橫突을 향하도록 조작하고 2촌 내외로 進鍼한다. 三陰交, 陰陵泉은 1~2촌 直刺. 公孫, 神門, 內關은 補法으로 0.5~0.8촌 刺針하고, 大椎는 0.5~0.8촌 瀉法으로 直刺한다.
* 體要
芒針은 가늘고 길며 탄성이 있어 깊은 곳 병소까지 침감을 미치게 할 수 있다.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는 병이 심부에 있기 때문에 망침요법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효과는 연령이나 발병 시간의 장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나이가 많지 않거나 신체가 건강하면서 발병시간이 오래되지 않고 正氣가 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치료효과가 양호하며, 이와 반대의 경우는 역시 치료가 느리다.

~~~~~~~~~~~~~~~~~~~~~~~~~~~~~~~~~~~~~


전립선질환은 크게 전립선염과 전립선비대증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전립선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고, 비대증은 나이가 들면서 흔히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전립선염 치료에서 전립선은 약물침투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치료가 힘듭니다. 세균검사를 통해 잘 맞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장기 복용해야 합니다. 보통 3~6개월 정도 치료한다고 하지요. 독한 항생제로서 위장계통의 부작용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님의 경우는 전립선염증인 것 같은데요. 약물치료와 침뜸치료, 식이요법을 함께 해야 할 것 같네요.

* 차료(次髎)에 압통반응이 있습니다.

※ 만성전립선염은 네가지 증상으로 변증할 수 있습니다.
1) 한체간맥(寒滯肝脈)
소복부와 고환이 은근히 아프고 차게 하면 통증이 심해지며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경감된다. 복부가 차고 음부가 냉하며 소변색이 맑고 간혹 배뇨가 시원스럽지 않다. 배뇨 후에 흰색 점액이 떨어진다.
* 主用穴 - 대돈(大敦), 곡천(曲泉), 관원(關元), 제하삼각구(臍下三角灸)
2) 습열하주(濕熱下注)
배뇨량이 적고 급하며 통증이 있고 소변색이 진한 황색을 띠며 심한 경우 출혈이 있고 입이 마르
며 쓰고 外陰에 濕熱이 있고 회음부에 통증이 있으며 때로는 遺精이 있다.
* 유정이 있으면 지실(志室)을 배합(配合)
3) 신음허증(腎陰虛證)
요배부가 시큰거리며 대퇴부가 연약무력하며 손바닥과 발바닥에 열이 나고 도한, 유정, 頭暈目眩(두훈목현)이 있으며 회음부에 은근한 통증이 있고 때로는 요도가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
* 主用穴 - 신유(腎兪), 관원유(關元兪), 관원(關元), 삼음교(三陰交), 태계(太谿)
* 配用穴 - 도한에는 음극(陰郄), 유정에는 지실(志室), 회음부통증은 회음(會陰)
오심번열에는 간사(間使)를 배합
4) 신양부족(腎陽不足)
배뇨가 잦고 소변색이 맑으며 배뇨 후에도 소변을 덜 본 듯하고 허리가 시큰거리거나 滑精白濁이 있고 심하면 움츠리고 사지가 차다. 陽萎不擧(양위불거)하거나 부종이 있고 대변이 무르며 안색이 창백하다.
* 主用穴 - 명문(命門), 신유(腎兪), 관원(關元), 태계(太谿), 음곡(陰谷)
* 配用穴 - 활정(滑精)에는 귀래(歸來), 곡골(曲骨), 부종(浮腫)에는 수분(水分), 족삼리(足三里)를 배합.
※ 統治方
* 主用穴 - 신유(腎兪), 방광유(膀胱兪), 관원(關元), 삼음교(三陰交), 중극(中極)
* 配用穴 - 곡천(曲泉), 곡골(曲骨), 수도(水道), 귀래(歸來), 용문(龍門)
조작(操作) : 매일 혹은 격일에 1회, 중(中) 또는 강자극을 주며 5~15분간 유침(留針)하고 간헐운침한다.
상기 침법을 쓰시고 기본적으로 무극보양뜸을 주 3회 이상하여 몸의 저항력과 기의 유통을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病症別 鍼處方 > 비뇨생식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질과 매독   (0) 2014.04.01
유뇨  (0) 2014.03.24
전립선종대(前立腺腫大 ~ 增殖症)  (0) 2014.03.24
고환염(睾丸炎 ~ 疝症)  (0) 2014.03.23
네후로제 (腎病의 一種)  (0) 201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