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人과 관련되는 故事成語
가인박명(佳人薄命) : 아름다운 여인은 명이 짧아 불행하다는 뜻이다.
강안여자(强顔女子) : 얼굴이 강한 여자라는 말로, 수치심을 모르는 여자라는 뜻이다. 강안(强顔)은 후안(厚顔), 철면피(鐵面皮)와 같은 말이다.
경국지색(傾國之色) : 임금이 혹하여 국정을 게을리하여 나라를 위기에 빠뜨리게 할 만큼의 미인이라는 뜻으로 썩 뛰어난 미인. 임금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아 나라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뜻이다.
경성지미(傾城之美) : 한 성(城)을 기울어뜨릴 만한 미색(美色)
고침단금(孤枕單衾) : 혼자 쓸쓸히 잠을 자는 여자의 이부자리라는 말이다.
금상첨화(錦上添花) : 비단 위에 꽃을 더한다´는 뜻으로 좋은 것 위에 좋은 것을 더함이라는 말이다. 아름다운 비단 위에다 또 아름다운 꽃을 더하여 완벽한 아름다움을 장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름다운 외모에 문장을 겸비한 여자를 일컫는 말이다.
내조지현(內助之賢) : 남편이 현숙한 아내의 도움을 받는다는 뜻이다.
노류장화(路柳墻花) : 아무나 꺾을 수 있는 길가의 버들과 담 밑의 꽃. 창부를 가리킴.
녹빈홍안(綠鬢紅顔) : 윤기 나는 검은 머리와 아름다운 얼굴의 젊은 미인
단순호치(丹脣皓齒) : 붉은 입술과 하얀 이. 곧,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
만고미색(萬古美色) : 유례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미인
만고상청(萬古常靑) : 만년이나 오래되도록 뛰어난 미색
만리호치(曼理晧齒) : 아름다운 살결에 하얀 이
명모호치(明眸皓齒) : 시원한 눈매와 새하얗게 빛나는 이빨. 미녀는 역시 눈매와 입이 매력의 포인트, 빼어난 미인을 뜻한다.
미망인(未亡人) : 남편이 죽고 홀로 남아 사는 여인
미목여화(眉目如畵) : 얼굴이 그림처럼 뛰어난 용모의 미인 -미목(眉目) : 눈썹과 눈, 얼굴 생김새
미여관옥(美如冠玉) : 관에 달린 옥처럼 아름다운 미색 그러나 머리가 빈 여인
봉린지란(鳳麟芝蘭) : 아름다운 청춘남녀. 봉린(鳳麟) - 봉황과 기린처럼 재능이 뛰어난 남자. 지란(芝蘭) - 지초(芝草)와 난초처럼 아름다운 여인
빈계사신(牝鷄司晨) : 암탉이 새벽에 운다는 말로, 가정에서 부녀가 가장(家長)을 무시하고 일을 마음대로 처리한다는 뜻.
빙기옥골(氷肌玉骨) : 살결이 곱고 하얀 미색의 여인. 빙기(氷肌) - 얼음처럼 투명할 정도로 맑고 고운 살결. 옥골(玉骨) - 살결이 희고 고운 풍채, 매화나무의 별칭
빙정옥결(氷貞玉潔) : 얼음처럼 맑고 구슬처럼 흠이 없는 절개
삼불거(三不去) : 칠거(七去)의 이유가 있는 아내라도 쫓아내지 못하는 세 가지 경우. 곧, 부모의 거상을 마친경우, 취(娶)할 때 빈천하다가 뒤에 부귀하게 된 경우, 보내어도 갈 곳이 없는 경우.
삼종지례(三從之禮) : 봉건 시대의 여자가 지켜야 할 세 가지 도리. 곧, 어려서는 아버지를, 시집가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좇으라는 것.
서서빈목(西施嚬目) : 서시가 눈살을 찌푸린다는 뜻으로 영문도 모르고 남의 흉내를 냄의 비유, 남의 단점을 장점인 줄 알고 본뜸을 비유하는 말이다.
섬섬옥수(纖纖玉手) : 가냘프고 고운 여인의 손
수중연화(水中蓮花) : 물 속의 연꽃처럼 아름답고 빼어난 미녀를 뜻한다.
월궁항아(月宮姮娥) : 월궁속의 항아처럼 아름다운 절세미인. 항아(姮娥) - 달에서 산다고 하는 전설속의 미녀
월녀제희(越女齊姬) : 미인이 많았던 월과 제나라의 미녀
월태화용(月態花容) : 꽃처럼 곱고 달과 같은 자태의 미녀
오손공주(烏孫公主) : 정략 결혼의 희생이 된 슬픈 운명의 여인.
요조숙녀(窈窕淑女) : 마음이 곱고 아름다운 여자.
장교미인(長姣美人) : 키가 크고 얼굴이 아름다운 여인
절대가인(絶對佳人) : 이 세상에서 비할 데 없는 미인. 절세가인(絶世佳人).
조강지처(糟糠之妻) : 술재강과 겨로 끼니를 이을 만큼 구차할 때 함께 고생하던 아내.
천하절색(天下絶色) : 세상에서 빼어난 미색
천향국색(天香國色) : 천하제일의 향기를 지닌 모란 같은 절색(絶色). 국색(國色) - 나라 최고의 미인
침어낙안(侵魚落雁) : 고기가 숨고 날던 기러기가 떨어질 정도의 미인
팔자춘산(八字春山) : 특히 눈썹이 잘생긴 미인
폐월수화(閉月羞花) : 달이 숨고 꽃이 부끄러워한다는 뜻으로 미인을 보고 꽃도 부끄러워하고 숨는다는 데서 여인의 얼굴과 맵시가 매우 아름다움을 비유하는 말이다.
화용월태(花容月態) : 월태화용(月態花容)과 같은 뜻임
해어화(解語花) : 얼마나 예뻤으면 말을 알아듣는 꽃이라 했을까
홍일점(紅一點) : 여럿 가운데서 오직 하나 이채를 띠는 것. 많은 남자들 틈에 오직 하나뿐인 여자. 여러 하찮은 것 가운데 단 하나 우수한 것. 萬綠叢中 紅一點(만록총중 홍일점)의 준말.
화중화(花中花) : 꽃 중의 꽃, 곧 미녀 중의 미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