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상추와 不眠症

초암 정만순 2018. 10. 24. 11:05


상추와 不眠症



요즘 밤에 잘 주무시나요? 현대인의 만성피로원인 중 하나인 불면증.
일찍 잠을 청해도 걱정과 스트레스 때문에 잠에 쉽게 들지 못하거나, 잠이 들어도 수면의 질이 낮아 피곤함이 가시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따뜻한 우유로는 성에 차지 않고, 자기 전 술 한 잔은 몸에 좋을 것 같지 않죠.
그렇다고 병원을 찾아 수면유도제를 먹는 것은 부담스럽다고 느껴지신다면 이 채소도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한층 높여 줄 이 채소를 소개해 드립니다!


▶ 스트레스로 잠이 안 올 땐 락투신 함량 높은 상추를 드세요.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한 항스트레스 성분인 락투신이 있습니다.
락투신 성분은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켜줄 뿐 아니라 진통 완화 효과도 있어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락투신이 다량 함유된 채소로는 상추가 대표적입니다. 여기 일반 상추보다 락투신 함량이 더욱 높아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성 상추가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성분인 ‘락투신’ 많은 토종 상추 「흑하랑」,
주스로 섭취하면 수면 유지 시간 증가에 도움

「흑하랑」은?
1)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이 토종 종자를 개량해 개발한 상추 품종
2) 잎색이 흑적색으로 쓴 맛이 강함
3) 항스트레스 성분인 락투신 함량이 3.74/㎎으로 시중 적상추(0.03/)에 비해 124배 높음

▶ 흑하랑 상추, 과일과 함께 주스로 만들어 드세요

상추는 쌈채소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착즙 주스로 드시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상추만 먹기 어렵다면, 쌉싸름한 맛을 보완해줄 사과, 키위 같은 과일과 함께 주스로 만든다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흑하랑 상추를 과일과 함께 착즙하여 마시면
항스트레스 성분이 있는 락투신 외에도, 엽산, 칼륨, 비타민C 등을 함께 섭취해 영양 성분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흑하랑 상추 착즙 주스를 마시면?

1) 혈중 세로토닌 증대 효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흑하랑 상추를 주재료로 한 착즙 주스를 고농도로 투여한 동물 실험군이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혈중 세로토닌 농도가 2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제공: 인제대학교 & H사 바이오식품연구소>
*세로토닌이란?
트립토판으로부터 합성되는 신경전달 물질로서, 우울증,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어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된다면 수면에 도움이 됨은 물론 우울증 완화와 스트레스 감소 효과도 있으니 심신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수면 질 향상 효과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 착즙주스를 섭취 한 실험 대상자들을 평가했을 때 PSQI(피츠버그 수면 질 지수: 5점을 기준으로 5점 이하를 정상수면으로 분류) 10.13에서 6.61로 감소되어 수면의 질이 향상됐습니다.
또한, 착즙 주스 섭취에 따른 입면시간(잠을 자려고 시작한 시간부터 잠들기까지 시간)은 섭취 전에 비해 감소하고 총 수면 시간은 증가하였으며, 수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수면효율성: 수면의 효율을 %로 표현 / <제공: 경북대학교 스포츠의학연구실>
- 시험군 : 주스 250mL x 2병 섭취 / 1
- 대조군 : 시험군이 섭취하는 주스(10mL/kg) 양에 포함되는 당의 양을 첨가한 생수


잠드는 시간도 줄여주고, 수면의 질까지 높여주는 고마운 흑하랑 상추 주스,
어떻게 만들어 먹으면 더 맛있을까요?

Tip. 맛있는 숙면 주스레시피

● 재료
흑하랑 상추, 케일, 키위, 사과
(이외에 집에 있는 채소 과일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 조리법
흑하랑 상추와 채소 과일 종류를 함께 착즙하여 시원하게 마신다.

흑하랑 상추 착즙 주스 마시고, 충분한 숙면으로 가뿐하게 하루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