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柱命理 風水地理/사주명리

박제산 명리 간법

초암 정만순 2018. 2. 26. 09:18



박제산 명리 간법



박제산 간법이라 유심히 보니, 공식적으론 제자와 저서를 남기지는 않았지만 약간씩 공개되는 생전 간명지와 문맥이 

유사하고, 현대 명리와는 다소 이질감을 느끼는 것도 특이점이라가까이에서 다 년간 보좌한 측근의 기록으로 추정하여 정리를 해본다.  

직접 저술 한것이 아니라 어께 너머로 기록된 것이라 기록자의 주관도 다소 가미 된듯 하다

 


.  天干(천간)   

地支(지지)   

年頭法(년두법) (遁月法:둔월법)   

時頭法(시주법) (遁時法:둔시법)   

定時法(정시법)

의 한계   

의 한계   

의 한계   

의 한계   

십이운성법 

  十一월분야 장간표()  

十二통변성 붙이는 법 (五陽干(오양간) 五陰干(오음간) 통변)  

十三三合, 지합(육합), 干合, 刑沖破害 空亡法  

十四명궁법 

十五대운 세운의 立成法(입성법

十六體用(체용) (격국용신

     日干, 生月 地支 藏干(장간) 통변으로서 運元 命元으로 하여 用神으로 정한다.

十七절기의 深淺(심천) 

生月은 태양이 영향하는 바 지대하므로, 그 달의 月節에서 몇 일째에 출생하였는가를 측정하여 초 중 정기의 인원장간을 조사한다.

 十八. 十干 顯透(현투

     사주중에 天干에 있는 십간을 顯干(현간) 明干이라고 하고, 地支 中 절기深淺(심천)으로 찾아낸 天干透干(투간)이라 한다. 지지중 투간 이외의 장간을 暗干 暗藏이라 한다.

十九生剋 

     日干을 기본으로 三干四支顯干(현간) 투간五行과 대비 생극비화의 통변을 붙인다.

 二十길흉작용 

     통변중 財官印食四吉神이라 하고, 殺傷梟劫四凶神이라 한다. 사길신이라 해서 항상 길한 것만은 아니고, 사흉신이라 해서 항상 흉한 것은 아니다. 생극억부에 의하여 길흉의 변화가 多端(다단)하다.

 二十一. 신왕신약 

    먼저 자신인 日干의 강약을 추구(推究)한다. 이것은 운명의 길흉후박(吉凶厚薄), 기타 중요한 활동을 한다. 다음 用神을 잡는 것이다.

 二十二. 격국용신 

    격은 다종다양해서 격을 정하지 않고는 운명을 감정할 수 없다. 격은 운명의 규격이요 목표다. 목표가 없이 하는 일은 허사다

 二十三. 희기신 

    격을 정한 동시에 사주에는 일정 불변의 喜神忌神이 있다. 그리고 日干의 강약에 따라 日干에 대한 희기가 있다. 희기가 결정됨으로 비로소 참된 운명을 감정할 수 있다

 二十四. 행운 

    사주명식은 先天稟受(선천품수)의 운명이고, 돌아오는 운은 行運(행운)이라 하여 後天(후천운)이라 한다. 先後天運(선후천운)비교하여 참된 운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대운 接木(접목)과 대운의 出入(출입)  


  기후가 변화하는 곳, 에서 , 에서 , 에서 , 에서 交運하는 것인데 전각(轉角)이라 한다. 轉角(전각)에 해당되면 凶格은 사망하고 吉格災難(재난)인데, 老命特忌(특기)한다.


大運의 출입이란 第一運에서 第二運으로 들어가는 것을 入運, 다음 운에 들어가기 전을 出運이라 한다.


蓋頭(개두)天干地支를 극하고, 折脚(절각)地支에서 天干을 극하는 것이다.


세운


1. 命局()로 하고 대운과 세운을 ()으로 하여 관운(觀運)하는데 이것을 三位觀法이라 한다.    대운 吉凶(길흉)七分 작용하고, 세운 길흉은 三分 작용한다.


2. 대운은 길한데 세운이 흉하면 輕凶하고대운은 흉한데 세운이 길해도 大吉이 없고 일시적 소강상태다.


3. 대세운 같이 흉하면 災重이다대세운 같이 길하면 大吉이다.  大運를 중시하고, 歲運을 중시한다.  대운은 自己命局生月延長(연장)이면서 춘하추동의 연장으로 기후의 순환이므로 중요한 것이고, 세운은 氣候表徵(기후표징)이 아니고 60년간을 주기로 순환함으로 大運에 비하여 작용이 하다.  세운이 天干을 주로 하는 것은 天干은 하늘을 본따서 순환하기 때문이다.  대세운의 地支刑 沖 破 害 合 空亡을 본다.


4. 행운의 길흉선악 


대운의 길흉은 命中(명중) 喜 忌 救 仇의 작용을 따른다.  희신운은 (), 기신운은 (), 救神(구할 구)先凶後吉(선흉후길), 仇神(원수 구)先吉後凶(선길후흉), 干支가 희기를 달리할 때에는 半吉半凶(반길반흉), 喜忌救仇에 해당하지 않으면 平運이다.


희신과 救神運


1. 命中(명중)의 용신 희신을 돕는 행운은 吉運(길운)이나, 태과하면 忌神으로 변한다. 2. 命中(명중)破格神(파격신)이 있으면 이를 制化(제화) 行運(행운)()하다. 3. ...食格身弱하면 印比運이 길하다. 4. 신왕 태과하면 용신을 돕은 운과 신약운이 길하다. 5. 四凶神格(사흉신격)은 흉신에 干合運(간합운) 制運(제운)이 길하다.


忌仇 神運     


四吉神格(사길신격)制剋運(제극운), 四凶神格(사흉신격)命中 無制化한데 四凶神(사흉신) 生旺(생왕지)忌神이다. 신약이 再逢 身弱(재봉 신약), 신왕이 再逢(재봉) 신왕운은 기신이다. 命中(명중)에 용신 기타 통변을 行運(행운)이 형충파해면 仇神運이다.


行運(행운) 의 작용


1. 天干 또는 地支透干(투간)되면 通變作用은 빠르다支中 深藏(심장)한 것은 三合하거나 하면 작용한다. 2. 行運(행운) 天干은 명중의 天干에 응해서 희기작용 및 去留(거류)에 의한 작용을 한다. 3. 行運(행운)地支(지지)方位(방위)를 중시하나, 行運(행운)과 충 형 三合 육합 등으로 작용하게 된다. 충합에 의하여 움직이게 된다.


命中行運


명중에 이 있는 것은 행운에서 다시 오면 速發(속발)인데, 천간이나 격국에 있는 것은 速發(속발)하고, 에 있는 것은 느리다.


대운 세밀정법(細密定法)


1. 생일 생시 對 入節時(입절시)의 구간은 滿日(만일)로 계산한다.  계산하다가 一時間(일시간)(:남아도)해도 不棄(불기:버리지 않는다)하고, 一時間十日로 계산한다. 餘數(여수:남은 수)는 음양남녀 불문 각자 생일에서 逆算(역산, 과거절)한다.


2. 大運十年만에 교체하고, 中運五年만에 교체하는데, 자기의 生年에서 처음 해당하는 天干이 무엇인가를 봐서 그 天干干合하는 세운中運의 교체운이다.


 3. 대운은 십년, 중운은 오년, 세운은 일년, 월운 일운 시운 등으로 주기적으로 신진대사 유보(流報)한다.


4. 세운은 입춘 입추까지는 당년의 ,  입추 입춘까지는 당년의 ,


5. 月建은 그 달의 一日 至(:까지) 十五日 (115)까지는 , 十六日 至 三十日까지는 ,


6. 日運은 그 날의 정오까지는 , 정오부터 자정까지는 ,


7. 時運은 해당시의 天干 地支하여 참고한다.

 


四柱論(사주론)


1. 출생된 년을 當太歲(당태세)라 한다. 2. 돌아오는 년을 流年(유년)이라 한다. 또는 逐年太歲(축년태세 : -뒤쫓아가다)라 한다. 3. 生年이 정해지면 五虎?을 써서 生月을 정한다.      4. 만세력에 의하여 출생일의 干支를 기입하고 5. 시두법을 이용해서 生時를 정한다.


 예제 생략


 사주 명식은 육십갑자중 즉 육십년중의 십이년 中間(중간)의 종류만으로 518,400 ()細別(세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종별을 완전무결하게 판단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고로 을 잡아서 그 種型(종형)에 관한 운명을 보는 것이 과학적 看法(간법)이다.


1. 生年에 대한 길흉    2. 生月의 길흉     3. 生日  길흉     4. 生時의 길흉 5. 日干論                  6. 生時論  


 명궁기산법(命宮起算法)


.  誰何(수하-누구를 : 남녀) 막론 子宮(기자궁 - 자궁에서 시작하여) 逆行(역행)하되, 生月其 計算(계산)한다. 生月 到處(도처-다다르는 곳)에서 再起 加時(다시 시를 더하여)하여 順行 至 到處(묘가 다 다르는 곳)命宮(명궁)이다. 此法中氣로 월의 한계를 정한다.


  

大寒

(대한)

雨水

(우수)

春分(

춘분)

穀雨

(곡우)

小滿

(소만)

夏至

(하지)

大暑

(대서)

處暑

(처서)

秋分

(추분)

霜降

(상강)

小雪

(소설)

冬至

(동지)

正月(정월)

2

3

4

5

6

7

8

9

10

11

12




.  남녀 수하 막론하고, 子宮에서 起 正月 逆行하다가 生月 所到處(소도처:이르는 곳)에서 加 生時하여 順行 卯 到處(도처)是命(시명:이것이 명)이다. 명궁의 天干生年을 기준 년두법을 인용한다


 第 二 法


.  生月生時의 지지 고정수(固定數)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명궁 기본수  


명궁 기본수는 十四 二十六 가 있다生月에다가 生時를 가한 수가 十四 미만이면 그 수를 十四 기본수에서 빼 버리고,


生月 生時 合數十四數를 초과하면 기본수 二十六에서 빼낸다.


여수(餘數:나머지) 해당하는 지지 가 명궁이다.


 十二安命宮 복덕궁


 

1

2

3

4

5

6

7

8

9

10

11

12

命宮

명궁

財帛

재백:재산

兄弟

형제

田宅

전택

男女

남녀

奴僕

노복

妻妾,

처첩,

疾病

질병

遷移

천이:이사

官祿

관록

福德

복덕

相貌

상모:모양 얼굴




남녀 음양 불구하고 명궁 해당 地支에서 명궁 逆行(역행)한다. : 명궁이 에서 명궁 역행


 

命宮

명궁

財帛

재백:재산

兄弟

형제

田宅

전택

男女

남녀

奴僕

노복

妻妾,

처첩,

疾病

질병

遷移

천이:이사

官祿

관록

福德

복덕

相貌

상모:모양 얼굴




 즉 그 해당 ()의 왕약 합충 공망 귀인을 참고한다.


 . 小限法(소한법) 起用法


 명궁에서 起歲(기세) 逆行(역행)하다가 流年(유년) 到處(도처)小限(소한)이다. 小限(소한)大運年(대운년) 調節神(조절신)이다.


 

제강론 생월


. 생월은 사주중 가장 중요함은 격국용신을 월지에서 채용하고, 四柱(사주) 各自(각자)의 왕쇠의 중추를 이루기 때문이다. 고로 월지를 月令(월령), 提綱(제강)이라 한다.


 . 왕쇠강약의 理法


 . 십이운 前後引從法(전후인종법


    신왕 신약,    有根(유근) 無根(무근),     조후론,


    1. 왕쇠강약 간명법     2. 생일의 희기     3. 왕쇠의 변화


生日의 희기


. 왕하여 강한 것은 ()해야 하고, 쇠하여 약한 것은 ()해야 길하다.

命中(명중) ()하여 관살이 많을 때에는 억제가 길하고 식상이 많을 때에는 으로 제하는 것이 길하다.


 . 일간의 기가 왕하고 剋漏(극루)가 많을 때에는 他動的(타동적)으로 압박되어 기를 펴지 못하므로 억제 극루의 ()에 대하여 中和(중화)의 길을 찾아야 한다.


. 신왕한데 다시 일간을 扶助(부조)하면 太過不利(태과불리)하다.


. 관살 면 식상으로 ()하거나 印 洩化(설화)가 좋고, 식상이 많으면 재로 식상을 ()해야 좋다.


. 신약하고 극설이 많으면 일간을 생부하는 것이 좋다.


. 財多하면 신약하는 이니 비겁 중화가 좋다.


. 신약하면 매사에 발전력이 없다.


. 비겁 一神보다 墓庫(묘고) 하나 만나는 것이 좋다.        


二神보다 地支 여기 一神이 좋고 


   첫째 일간의 왕쇠강약을 정하고    둘째 용신과 희신의 강약을 정하고    셋째 각 통변성의 왕쇠강약을 정한다


 모든 길신은 왕강이 좋고, 흉신 흉살은 쇠약이 좋다. 장생 목욕 관대裕長之氣(유장지기) 고로 進出(진출)限度(한도)가 없다. 하면 退하다


退氣 고로 빠르게 復活(부활)치 못한다. 陰極之象(음극지상) 고로 점차 進氣招來(초래)한다. 生月에서 日干을 생하는 것은 旺相休囚(왕상휴수)이 되고 장차 오는 것이므로 進氣라 한다. 을 이루고 退하는 것은 衰病(쇠병)이라 退氣 고로 氣力이 없다.


 

旺衰(왕쇠)의 변화


. 月令을 얻으면 하고, 月令()하면 ()한 것이다. 그러나 年月時에 장생 제왕 관대 건록 묘에  ()하여 氣勢(기세)()하면 變弱爲强(변약위강)한다. (氣得[기득]하여 ()다고 한다.) . 月氣을 얻어 하지만, 命中(명중) 剋漏(극루)가 많으면 變旺爲弱(변왕위약)한다.


 通變(통변) 百態(백태)의 원리


을 구별하여 정한다


 1. 月支 用神 또는 命中用神로 한다.  2. 대운 세운 월운을 으로 한다.  3. 대운을 ()로 하고 세운을 ()으로 한다.


 4. 天干에서 天干을 보아 어느 통변에 해당하는가를 정한다. 이것이 통변백태이다


 ) 辰日生 月支 倒食(도식)인데, 大運 癸를 보면 의 도식에서 正財가 된다. 庚日에서는 傷官이 되는데 用變하여 倒食 傷官正財가 된다. 傷官 倒食은 원래 흉신이나 變化爲財(변화위재) 고로 凶化爲吉(흉화위길)한다. 事相을 말할 때는 도식傷官의 해석을 먼저하고 결과正財事相을 말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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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인(偏印)이 식신(食神)을 극하는 것을 도식(倒食)이라 한다. 밥그릇을 엎는다는 뜻이다. 도식(倒食) ()란 넘어지고, 뒤집어지고, 거꾸로, 죽는다. 라는 뜻을 내포하고, ()이란 밥이고, 먹을거리요. 用神인 식상(食傷)을 수극화(水剋火)로 하여 방해(妨害)를 하고 있는 경우 이를 도식(倒食) 이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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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변화된 통변이 結果論(결과론)이다. 물론 行運(행운)뿐만 아니라 命中吉凶(명중길흉)결과는 통변의 再變으로 善惡(선악)을 결정한다


 6. 통변이 再變(재변)한 것의 事相은 세 개의 통변으로 해석한다.


 


體神(체신)善惡(선악)에 의한 再變(재변)한 통변의 길흉작용은 달리한다. ()가 흉신인데 比劫으로 再變(재변)되면 흉으로 해석한다制神(제신)으로 再變(재변)되면 길하다. 比劫制神(제신)이 되지 못할 때 四吉神으로 再變(재변)되면 길하고, 凶神再變(흉신재변)되면 흉하다. 가 길신인데 재변하여 比劫되면 길하고, 凶神再變(흉신재변)하다. 月一比劫이라 해도 善惡(선악)體神(체신)의 길흉에 따라 해설한다.


생극제화 억부법 . 이란 : 日干 또는 用神 기타 하여 ()하는 것이다.    이란 : 日干 또는 用神 기타 하여 억제하는 것인데, 강왕이 태과하면 억제해야 한다.


만일 月支 藏干日干同一하면 體用(체용)이 동일五行이므로 他柱(時年)에서 用神을 정하는데, 길흉 어느 통변이든 破傷(파상)되지 않는 것으로 生扶(생부)하여 강하는 것으로 기세를 얻어서 강한 것으로 잡으면 된다. 만약 他格에 해당될 때에는 그 격으로서 用神을 정하고 命式 목표로 하여, 用神이 강한가 초강한가 약한가 초약한가를 인정한다.   요컨대 第一日干의 강약왕쇠를 보고, 第二用神의 강약왕쇠를 정한 다음, 희기의 왕쇠강약 등 선천명식에 배열한 통변 五行을 순서에 따라 왕쇠강약을 보면 된다.


일간의 억부법 . 억부법은 어느 것에 활용해도 다음의 二法이 있다.


(1) 二法     


印綬 生 日干   比劫 扶 日干 


(2) 二法     


官殺剋制    食傷泄化


p10


. 日干過旺하면 食傷 泄化하거나 官殺로 억제한다.     日干하면 印星 比劫으로 生扶(생부)한다.


. 日干뿐만 아니라 用神 喜神 忌神 등 어느 것이나 生剋抑扶되는 것이 하고 中和 正道되어 생기있는 활동성을 갖게 된다.


用神의 억부법 . 用神에 억부법을 적용하는 것은 命式을 조절하는데 있다. 用神의 역량이 부족하면 생부해야 하고, 過强하면 억제해야 한다. 명중에서 억부조정이 잘 되지 못하면 행운에서 찾아야 한다.


. 명국의 用神이 파격되지 않으면 길인데, 有助有扶(유조유부)하면 더욱 길이다. 명국의 用神을 손상하면 흉인데, 손상하는 이 있으면 더욱 흉격이다. 만약 救神(구하는 신)이 있으면 初凶後吉하다.


. 用神過强하면 日干()이 되지 못하고 日干()이 되므로, 이의 過强制抑을 당하면 日干은 능히 用神을 부릴 수 있다. . 變體格局(변체격국은 부억법을 쓰지 않고 기세에 순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는 것이 忌神이 된다.


 


감정비법



 1. 사주를 볼 때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은 日干의 강약(신왕 신약) 모든 사람은 사회를 떠나서는 살 수 없으므로 자기의 건강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日干의 강약을 알아야 한다.


2. 남명은 신왕이 좋고, 신왕한 듯하고 신약한 듯해야 길명이다. 신약신왕은 日主論三等分方法을 이용한다.


 


격국을 정한다


 . 正格(내격): 月支 藏干 通變中 比劫을 제외하고, 八通變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財官印食傷殺의 육친).  月支에 비겁 건록 양인 해당할 때는 먼저 時柱 또는 年柱의 통변으로 격을 정한다.


 


P 11


. 外格(외격) : 正格(정격)을 잡을 수 없을 때는 變格(변격)인데 즉 暗神, 暗合, 遙合(요합), 氣勢, 偏旺한 것을 잡아 격을 정하는데 외격이라 한다. (形象 氣局 )   . 정격은 정하기 쉽고, 변격은 정하기 힘들다.     격이 정해지면 成格(성격), 破格(파격)을 판정한다.


成格破格 . 격국으로 부귀빈천 壽夭(수요)를 구별하는 것이며, 看命(간명)의 분명한 목표가 되는 것이므로 소홀해서는 안 된다. (1) 成格이란 격을 손상하는 것이 있어도 이의 손상하는 ()을 제거하는 것이 있든지 또는 격식이 완전한 것이다. (2) 破格은 격을 손상하는 것이 있어 이를 제거하는 것이 없고.      正格 : 財官印食(四吉神)등이다.      偏格 : 殺傷梟印(四凶神) 등은 제하는 것이 없으면 下格(하격)이요 생해주는 것이 있으면 貧賤格(빈천격)이다.  暗神塡實(전실:채워짐)을 보면 破格(파격)이요, 암합 암회하는 것은 富貴格(부귀격)이다. (富格(부격)破格(파격)되면 貧命(빈명)이요, 貴命(귀명)破格(파격)되면 賤命(천명)이 된다.)


 


用神 用神日干需要神(수요신)이요 命運(명운)의 최대 목표점이다. 먼저 日干旺衰(왕쇠)를 보고, 다음 用神을 잡아야 한다. 用神이란, 내가 필요하여 사용하는 ()이니 換言(환언)하면 日干이고 用神이다. 실례를 들면, 正財 正官 偏官 印綬格 등이면 () 이가 用神이다. 氣勢偏旺格(기세편왕격) 一氣格 등은 日干用神을 같이 用神으로 한다. 日干一國(일국)君主(군주)用神首相(수상)이며 국가의 흥망은 재상의 정치력에 좌우되는 것과 같다.


用神의 정의不易看法, 變易看法을 막론하고 用神에 대한 定則이 있다.


P 12


. 用神生月에 배정하여 有根 無根을 본다. 用神이 지닌 五行月支五行하면 有根이요 通根이요, 衰絶하면 無根이다. 無根하면 三干四支生扶(생부)해야 한다. 길흉신 할 것 없이 用神은 모두 通根(통근)定說로 한다.


. 用神(용신)吉星(길성) (財官印食(재관인식)) 이면 他動的(타동적)으로 生助(생조)하는 것이 喜神이다. 凶星(흉성) (殺傷梟印(살상효인)) 이면 剋制合化(극제합화)喜神(희신)이다. 生助(생조)하는 것이 忌神(기신)이다. 吉星(길성) 用神(용신)剋 干合하면 忌神(기신)이다.


. 忌神(기신) 있어도 合沖空亡(합충공망)되면  제거될 수 있다. 忌神(기신)制化(제화)하는 것이 救神(구신)이다. 救神(구신)이 없으면 평생 貧命(빈명)인데 救神運小成한다.   . 喜用神(희용신) ()3개 이상 있으면 濁命(탁명)인데, 이를 제거하는 것이 없으면 日生 災多하고 吉小하다.


. 暗神(암신) 暗合(암합) 氣勢(기세) 偏旺格(편왕격)用神하면 塡實(전실)忌神(기신)이요, 旺勢(왕세) 또는 三合(三合)하는 것이 喜神(희신)이다.


. 吉凶神(길흉신) ()用神康健(강건)해야 ()()한다. 약하면 ()()하고 ()가 된다. 用神一神最吉(최길)이요, 二神도 무관하나 干支分在해야 길하고, 干支同柱가 길하다. 三神 이상이면 太過(태과) 敬慢(경만)하는데 制合(제합)을 요한다.


. 受氣(수기)藏干(장간)用神하면 透干司令(투간사령)이라 하는데 天干에 있는 것과 동일 작용을 한다


 


희기신의 변화


 . 四吉神(사길신)(재관인식)은 생하는 것이 喜神이나 太過(태과)不吉(불길)이다. 一二神通根(통근) 通干(통간)最吉(최길)이요, 三個 이상이면 忌神으로 변한다. . 四凶神(사흉신)(살상효인)은 제()喜神(희신)이다.     用神一個밖에 없는데 制剋(제극)(희신)이 많으면 凶命(흉명)이 된다.


P 13, 14 누락


P 15


이런 때는 忌神喜神으로 변화한다. 凶神(흉신)用神2개 이상이면 制神2개라야 한다. (), 干合神이면 制化(제화) 均等(균등)해진다.


 


日干의 희기신 . 日干中和(중화)를 원하기 때문에 過旺 過弱(과왕 과약)하면 日干의 중화를 얻기 위하여 喜氣(희기)를 찾는다. 中和(중화)()에는 喜氣(희기)가 없다. 고로 日干喜氣(희기)行運(행운) 方位(방위)取用(취용)하게 된다.


身旺이 과하면 日干衰弱運(쇠약운) 剋泄運(극설운)喜神運(희신운)이요, 身旺(신왕)生助運(생조운)忌神(기신)이다. 身弱이 과하면 日干 生扶運(생부운) 羊刃運(양인운)吉神(길신)이다. 衰弱囚休運(쇠약수휴운)忌神(기신)이다.


 


 


조후용신 日干生月配定(배정)하여 氣候(기후)가 지닌 活動性(활동성)如何(여하)를 찾아보는 것이다. : 金日() 亥子 冬月生이면 金寒水冷(금한수냉)하여 萎縮(위축)되니 丙火溫煖之調候(온난지조후) 용신이다.


 


 


喜氣(희기)深淺(심천) . 餘氣(여기) 中氣(중기) 正氣(정기) 중 어느 것이라도 節入日(절입일)부터 日數(일수)에 따라 藏干(장간)을 정하는데, 天稟(천품)을 받아 출생한 藏干(장간)主權神(주권신)이라 하여 중요한 藏干(장간)으로 삼으며 이것을 透干(투간)이라 한다. 透干(투간) 이외의 藏干(장간)暗干(암간)이라 하는데, 참된 看命(간명)을 할려면 暗干(암간)에도 通變(통변)을 붙여서 看命(간명)해야 한다. 이의 통변은 未見(미견)이라 하여 사주전체에 작용시키는 것이 正當(정당)하다. 이와 같이 숨어있는 통변을 深藏(심장)이라 한다. 나타난 통변성 즉 透干(투간)뿐 아니라 深藏(심장 : 암간)까지 희기를 취용함으로써 참된 命運(명운)의 변화를 알 수 있다.


P 16


甲己合化土 乙庚合化金 丙辛合化水 丁壬合化木 戊癸合化火 1 6        2 7        3 8        4 9        5 10


위와 같이 陽干 陰干相剋된 뒤에 器物이 된 것이다. 이와 같이 生成(생성)法則(법칙)이 있은 뒤에 器物이 되는 것인 (), 사회의 모든 構造(구조) 人事(인사)  다 이러하다. 孤陽(고양)不生(불생)하고, 孤陰(고음)不成(불성)이라 하였으니 孤掌難鳴(고장난명:한 손으로는 소리가 안 난다. 맞장수쳐야 소리가 난다)이 이것이다. 고로 干合變化五行은 명리학상 중요 역할이다. 甲己合을 중정지합이요 乙庚合을 인의지합이요 丙辛合을 위제지합이요 丁壬合淫妬(음투)지합이요 戊癸合을 무정지합이요


干合이 길흉 . 妬爭合(투쟁합)은 모든 것을 敬慢(경만)하게 하므로 減福(감복)하고 發後俗物(발후속물)이다. . 干合하여 正官 正財가 되어 로 변하면 厚福(후복)하다


. 天干合地支合天地合德이라 君臣慶會(군신경회) 夫妻相集(부처상집)이라 하여 平和圓滿(평화원만)情質(정질)이다. 만약 그 旬中에 천지합덕을 하면 부부인연은 同鄕人(동향인)이요, 他旬과 천지간합은 他鄕人(타향인)이 부부된다.


. 干合中刑沖害가 되면 貴氣(귀기) 損傷(손상)하고 吉中凶害가 온다. . 建祿合(건록합)名望(명망)이 높다.


. 天干이 합하고 日時支이면 進化 干合이라 하여 公明(공명) 達成(달성)한다.    天干이 합하고 日時支이면 退化 干合이하 하여 吉中有害(命運?)


. 生日自化干合復祿(복록) 聰明(총명)하라. (壬午 丁亥 戊子 辛巳 甲午 日柱) . 人元用事(인원용사)()四吉神(사길신)(재관인식)이면 他干合用神不顧日主(불고일주:일주를 돌아보지 않으므로)하므로 凶命(흉명)이 된다.


P 17


四凶神(사흉신)(살상효인) 干合兩凶(양흉)制去(제거)하니 吉好(길호)()으로 변화한다.


             


辛 壬 丁 甲        


丑 戌 卯 午      空亡 (桃花 貴人)         申酉戌 삼재               子丑 空亡            


 본명 天干合하고 地支合이라. 天地合德(천지합덕)이라 한다.  君臣慶會(군신경회)의 상이요 衆人(중인)同化하는 능력있고 외교 교제에 능하다.


 


 


 卯戌合傷官(상관)[反骨氣質(반골기질)] 정치성(야당적인 것)偏官(영웅, 혁신적 기질)支會하여 險口(험구) 俠客(협객)馴化(순화)하는데 입[傷官(상관)]歸仁(귀인)이 있으니 야당 수령이 되는 것이다.


 


 


干合중에 刑沖害가 되면 貴氣(귀기) 損傷(손상)하고 吉中有害한다 하였는데, 本命 干合되고 丑戌(正官 行政官, 偏官 武官)相刑(상형)하니 君主(군주)에 이르지 못하고 정치수령이 끝이다. 丑庫中辛 正印()이 노출하였으나 空刑沖 地에서 動搖(동요)되고 虛弱(허약)하기 때문에 인기는 있어도 군주가 못 된 것이다.


 


 


支合 . 支合十二支로 짝하여 天地之合이 되는 것인데, 하여 目標(목표)가 없으므로 태양을 하늘의 표준으로 삼아 氣體(기체)인 태양의 自轉(자전)固體(고체)요 지구의 자전을 통한 公轉(공전)과의 사이에서 생기는 陰陽則 陰支 陽支가 합치되는 것을 支合이라 한다.


 


 


. 地支에는 지합 三合 방합이 있다. 합은 단결 有情 평화의 상이다. . 左旋(좌선)하고 右旋(우선)하여 하늘과 땅이 相合하는 고로 天地相合이라 한다. 午未合   巳申   辰酉   卯戌   寅亥   子丑   등이다.  天 火   水 冬  金 秋  火 夏  木 春  


支合(六合)의 길흉 . 生日 地支를 주로 하여 他柱(타주) 또는 行運(행운)에서 日支 子이 합하면


 


 


P 18


輕福(경복)하고, 丑日子合厚德(후덕)이다.


日支 寅亥合厚福(후복)하고, 亥日寅合()이다.


戌日 卯合輕福이요卯日 戌合厚福이다.


辰日 酉合       ,  酉日 辰合       . 午日 未合       ,  未日 午合       . 巳日 申合       ,  申日 巳合       .


. 합에 合祿 合馬 合貴가 있다.     그것은 육합하는 가 없고, 祿에 해당하는 地支에 합하는 가 있는 것이다. : 甲日生 寅祿인데 이 없고 하는 가 있는 것을 合祿이라 한다.      寅年生이면 인데 이 없고 가 있으면 合馬인 것이다.      甲日生 丑이 귀인인데 이 없고 가 있으면 合貴인 것이다.      즉 합귀격 합마 합록격이라 한다. 이상과 같은 것을 暗神合이라 한다. 暗合厚福(후복)한데 明合보다 낫다고 했다.


 


 


. 凶神支合되면 하고, 吉神支合되면 해진다.    六合 中 一支 旬空(순공)하면 合力은 거의 ()한다.    空亡은 합하면 解消(해소)된다. 결국 空亡支合도 다 해소된다.


 


 


. 二支一支가 합하면 戀相合(연상합:연애하여 서로 합)이라 하여 他人(타인)()함과 이 있게 된다. . 명중에 支合 三合 干合이 많으면 衆人(중인)親友(친우)가 능하고, 外交象이며 交際象이다.    (女命不吉이다.)


 


 


. 近合(근합)力强하고 遠合(원합)力弱하고, 支合하는 중간에서 충하는 가 있으면 된다. . 격국이 되는 것은 生月에 끼워져야 하고, 生月이 포함되지 아니하면 三合으로만 보고 통변은 不變(불변)한다.


 


 


丁 庚 己 丙          甲 乙 丙 丁 戊


  亥 寅 亥 戌            午 未 申 酉 戌


본명은 夫星兩透하고, 地支에는 寅亥戀相合(연상합)이라 他人(타인)親交(친교)하는 매력이 있다. 本夫(본부)는 이혼이요, 생활은 화려하나 ()은 없고, 虛華(허화)


p 19


항상 大財(대재)를 꿈꾼다. 亥生 寅生이 아들이다. 乙木 대운은 財星이 혼잡이요, (관성)火 浴地(욕지), 戊午年寅午戌三合 도화살이라 남편 이별이다.


 


 


三合 . 三合四正子午卯酉의 중심에서 옆자리의 地支三合하여 五行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立局은 모두 四正子午卯酉五行採用(채용)한다. . 三合生旺墓 三者이 성립되고, 木火金水 四局 뿐이고, 는 중앙의 것으로 四隅(사우)寄生(기생)하므로 會局되지 못한다. 申子辰水局, 亥卯未木局, 寅午戌火局, 巳酉丑金局이다.


 


 


. 二支中 四正이 포함되면 半會(半合), 四正가 없으면 도 안 된다. 三合되면 四正하여 他支 結合되어 역량이 커지는 형세이다. . 子午卯酉四正(四仲), 寅申巳亥四孟(四馬), 辰戌丑未四季(四庫)라 한다.


 


 


. 三合母子相生하여 離散(이산)치 않고 합되어 有始無終(유시무종)을 말한다.   : 寅木木生火午火를 생하고, 午火戌土를 생하여,        父子孫相連生(상연생:서로 연달아 생함)인데 출산(생산)을 뜻한다.


. 三合十二支 四宮(:모퉁이)하여 120도로 三合되고, 十二支圓으로 하면 삼각형이 된다. 십이지 위치를 이라 하고, 一宮()30도로서 十二支가 합하면 360도가 된다.


 


 


. 三合局이 되면 物體(물체)()하고 ()하고 ()()이 있다. 예를 들면 : 甲木에 생하고 하고 (). 마치 사람이 출생하여 ()에서 壯年(장년)이 되고, 장년에서 이 되고 노쇠하여 死後入墓하는 것과 같다. . 三合은 단결하여 ()하는 고로 一行得氣格(일행득기격)을 구성하며, 三合하여 변화한다.(五行이 변화)


 


 


P 20


. 격국이 되는 것은 사주중 生月이 끼어야 하고, 生月이 끼어지지 않으면 三合으로만 보고 通變(통변)變更(변경)이 안 된다. 그리하여 변경될 때에는 三合中 官이 있으면 三合正官格, 이 있으면 三合偏官格(칠살)이 된다.


(1)          


                    


                     巳午未 삼재     羊刃   空亡  貴人          寅卯 空亡


 


 


본명 丁火卯月(木旺節)에 출생하여 年上乙木이 투출하고 卯四 正月가 되어 三合 木局이 되니 亥卯未三合하여 이 된다는 것은 乙木甲木으로 변화됨을 뜻한다. 고로 본명은 卯月 空亡三合으로 解空되고 乙木이 투간하였으니 年上 偏印格으로 되었으나 三合 단결로 變體(변체)하여 (五行은 동일하나 六神은 변함) 甲木이 생산된 것이니 三合 正印格이라야 한 것이다.


 


 


偏印格으로 보면 性格(성격)의 변화가 자주 오고 一事不久(일사불구)하며 初志(초지)貫徹(관철)이 힘든 것인데, 이가 正印格으로 변화하니 偏印正印同化(동화)되어 성실하고, 融通(융통) 自在力(자재력)이 부족하고, 질서를 지키는데 전형적이요 고지식한 인물에 속한다.


 


 


印格希求(희구)하는 법이다. 귀인 正官印食三合되고, 傷官生財(생재)하였으니 법관을 하게 되었다.


 


 


(2)          61 51 41 31 21 11  1


丙 戊 壬 己      乙 丙 丁 戊 己 庚 辛


辰 子 申 巳      丑 寅 卯 辰 巳 午 未 亥子丑 삼재        午未 空亡   


본명 戊土 申月生하니 土金 食神格 같으나, 申子辰 三合 水局(壬水)되고, 月干壬水露出(노출)하였으니 이것을 三合 秀氣가 노출하였다는 것이다. 고로 月上 偏財格으로 보고 申子辰 三合水氣가 다시 단결되어 더욱 왕성해진 것으로 보면 된다.


  P 21


 


(3)             53 43 33 23 13 03


癸 己 乙 己         己 庚 辛 壬 癸 甲


酉 未 亥 卯         巳 午 未 申 酉 戌    화개 지살 巳午未 삼재    子丑 空亡        


 


 


 본명 己土亥月(甲木受氣) 출생인데, 年日卯未가 있어 亥卯未이 끼어 있으니 三合 木局이라, 격국이 三合 正官格으로 변경된다. 正財 亥水는 합하여 無色하고 偏財가 노출하였으니 本妻(본처)는 이별이요, 再娶(재취) 삼취운이 되었다. 妻宮(처궁)合多(합다)하면 여자 바람이 생기는 것이다.


 


 


(4)                 56 46 36 26 16 06


 


戊 壬 戊 甲             甲 癸 壬 辛 庚 己


申 子 辰 申             戌 酉 申 未 午 巳           寅卯辰 삼재, 寅卯 공망  


 


본명은 四正 子日支에 있고 자신이 인데 申子辰 三合하니 水氣(자신)가 왕해지는 것이요, 三合해도 격국이 변화되는 것은 아니다 


偏官(戊土)이다.


無火하니 전기사업을 甲寅年부터 辛酉年까지 8년간 하고,     庚申年부터 甲戊 때문에 건축하다가 損財보다. 大運不吉이다.


 


 


空亡論


1. , .


2. 年月日時空亡하면 大貴大人의 명이다   


金空有聲(유성)이요


木空折木(절목)하고


火 空亡淸明(청명)하고,     


土 空亡崩壞(붕괴)하고


 水 空亡淸流(청류)한다.


3. 虛中(허중)有德하니 空亡虛中有聲(유성)이라, 空亡自旺하면 大聲應器(응기)하는 고로 四支全空則 大人之命이다. 4. 有座無祿은 공이요, 有支無干이다.


 


旬中 空亡 甲子旬中陽干戌空이요  不空이며 (戌亥支)            陰干亥空이요  不空이다. 甲寅旬中壬癸空亡이요 (子丑支) (壬子 癸丑) 甲辰旬中甲乙空亡이요 (寅卯支) (甲寅 乙卯)


p22


甲申旬中丙丁空亡이요 (午未支) (丙午 丁未) 甲戌旬中庚辛空亡이요 (申酉支) (庚申 辛酉) 甲午旬中 戊己空亡이요 (辰巳 空亡)


 


天干 空亡十惡大敗日(십악대패일)이라 此日(차일)貧賤(빈천)하다.  甲辰 乙巳 壬申 丙申 丁酉 庚辰 戊戌 己亥 己丑 庚寅 癸亥 丁亥 日 등이다.


 


互換空亡家産大破(대파)한다. ) 甲子年 壬戌日生(子空 戌空) 을 기준한다.     日時에 호환공망은 緊極(긴극)하다.


 


截路空亡(절로공망)  (참고)


甲己日申酉時 (庚辛干) 乙庚日午未時 (丙丁干) 丙辛日辰巳時 (戊丙干) 丁壬日寅卯時 (甲乙干) 戊癸日戌亥時 (壬癸干)


1. 出入(출입) 求財(구재) 交易(교역) 取官(취관) 結婚(결혼) 百事(백사)한다. 2. 절로공망은 無子, 有子子厄憂患(자액우환)이요, 雖有富貴(수유부귀:비록 부귀하더라도)라도 晩年(만년)貧寒有憂(빈한유우). 3. 時干壬癸干이 된 것이 大江이 가로 막혔다하여 절로공망이라 한다.


 ) 壬戊戊庚                                                                           


       戌申寅戌 大運 年運不吉할 때는 刑罰(형벌)에 근심이 있다.


四大空亡 甲子 甲午旬中에는 無水하고 (納音(납음) 중에서 볼 것) 甲寅 甲申旬中에는 無金하다.


1. 甲子 甲午旬中한 자가 하고,    甲寅 甲申旬中한 자가 하여, 행운에서 金水를 만나면,    一生衰運(쇠운)하고 富貴人(부귀인)이라도 晩貧(만빈)하거나 夭折(요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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