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林寺
- 소림사는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에 있는 숭산(嵩山)의 소실봉(少室峯)중턱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 '소림사'라는 이름 자체가 '소실봉의 북쪽 숲(林)속에 있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다.
* 혜가(慧可) : 중국 선종의 이대조. AD;487~593
* 승찬(僧璨) : 중국 선종의 삼대조. AD; ?~606
* 도신(道信) : 중국 선종의 사대조. AD;580~651
* 홍인(弘忍) : 중국 선종의 오대조. AD;602~675
* 육조 혜능대사(六祖 慧能大師) : 선종의 중흥조, AD;638~713
[소림사의 구조]
- 고루(高樓)는 원(元)나라때의 초조암(初祖庵)이며, 본전(本殿)은 송(宋)나라때의 목조건축이다. 본전의 내부에는 인왕(仁王), 용(龍)등을 부각한 석주(石柱)가 있다.
그 밖에 다수의 당송(唐宋)이후의 석비, 동위(東魏)의 삼존불(三尊佛), 북제(北齊)의 조상(彫像)등이 있다.
본전의 앞에는 소림사의 승려들이 권법을 수련했다는 상석(床石)이 있고, 경내의 깊숙한 곳에는 역대 고승들의 묘와 석탑이 숲의 나무처럼 서 있는 탑림(塔林)이 있다.
이 외에도 각종 무공비급과 불교의 경전들을 보관한 장경각(藏經閣), 소림사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접대하는 지객당(知客堂), 소림사의 노승(老僧)들이 보다 높은 불법을 수도하는 계지원(戒持院)의 양심당(養 心堂), 소림의 제자들의 규율을 감독하는 계율원(戒律院), 소림사의 장문인이 기거하는 방장실(方丈室), 방장실을 앞뒤로 에워싸고 있는 팔대호원(八大護院), 무공연습실인 소림삼십육방(少林三十六房), 소림의 절정고수들인 십팔나한(十八羅漢)들의 거처인 나한전(羅漢殿)등이 있다.
또한, 선대 고승들의 유골과 유품을 모아 놓은 조사전(祖師殿), 장로원 격인 장생전(長生殿), 계율을 어긴 승려들을 가두는 참회동(懺悔洞)등이 무협소설에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소림사의 조직]
- 소림사의 장문인(掌門人)은 방장(方丈)이라고 부른다. 방장이라는 칭호는 원래 천축의 유마거사(維摩居士)가 처음 호칭한 말로, 불법을 많이 닦은 고승들이 주로 사방 한 장(丈:3미터) 정도 되는 좁은 밀실에서 도를 수련한다는데서 유래된 것이다.
대체로 방장 밑에는 그를 호위하는 팔대호원(八大護院)이 있는데 그들중 우두머리는 감원(監院)이라고 한다.
사대금강(四大金剛)이나 십팔나한(十八羅漢)은 자주 등장하는 것이고, 그들외에 십계십승(十戒十僧)이 있다.
십계십승이란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할 열 가지 계율(戒律)을 관리하는 열 명의 승려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절 안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높았다.
십계란 살계(殺戒), 투계(偸戒), 망어계(妄語戒), 기어계(綺語戒), 음계(淫戒), 주계(酒戒), 악구계(惡口戒), 탐계(貪戒), 진욕계(嗔欲戒), 치계(痴戒)의 열 가지로, 이를 주관하는 승려들을 각기 살계승, 투계승.....등의 명칭으로 불렀다.
[소림사의 배분(輩分)]
- 소림사의 배분은 엄격해서 윗 배분의 인물들에게는 절대 복종하였다. 명나라부터 청나라 순치(順治)년간까지의 소림승려들은 대부분이 현(玄)자 배를 썼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고 무협소설에서는 각기 다른 배분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자 배분이 우선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대체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사의 배분을 가나다 순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각(覺), 계(戒), 공(空), 광(廣), 굉(宏), 담(曇), 대(大), 덕(德), 도(道), 료(了), 명(明),
묘(妙), 무(無), 방(方), 백(百), 범(凡), 법(法), 보(普), 불(佛), 심(心), 연(緣), 영(靈),
오(悟), 운(雲), 원(元), 원(圓), 언(園), 이(怡), 일(一), 자(子), 정(丁), 정(靜), 종(宗),
지(智), 지(知), 천(天), 해(海), 현(玄), 혜(慧), 혜(惠), 홍(洪), 홍(弘).
[소림사 주요건축물]
- 산문(山門) : 산문은 소림사의 대문이며 위 방향에 가로로 강희제가 친히 쓴 직사각형 흑금자 현판 위에 “소림사” 세글자가 있고 정중앙 윗부분에 "강희어필지보(康熙御筆之寶)“ 여섯글자로된 도장이 새겨져 있다. 산문앞에는 돌사자가 암수가 마주대하고 있으며 청나라때 조각하여 이어져 오고 있다.
- 천왕전(天王殿) : 외부에는 소상(塑像, 찰흙으로 만든 형상)으로 된 두개의 금강역사상(金剛力士像)과 내부에는 소상(塑像)으로 된 사천왕, 사천왕은 사왕천(四王天)의 주신(主神)으로 세상의 난리를 진압하고 국가를 수호하며 중생을 보호한다.
- 대웅보전(大雄寶殿) : 대웅보전은 사원불사의 활동적 중심장소이다. 천왕전, 장경각과 더불어 3대불전으로 불려진다. 대웅보전내 석가모니, 약사불, 아미타불 및 두 제자 등의 소상(塑像)이 모셔져 있다. 청나라 강희제가 직접 쓴 “보수방연(寶樹芳蓮)” 글귀가 내걸려 있다. 담 뒤 벽에는 찰흙으로 만든 관음상이 있고 양측에는 찱흙으로 만든 십팔나한상(十八羅漢像)이 있다.
- 고루(鼓樓), 종루(鍾樓) : 종루, 고루는 대웅보전의 양측에 자리잡고 있다. 동쪽에는 종루, 서쪽에는 고루가 4층 높이로 아주 높고 웅장하여 중국에서는 이 같은 것이 드물다.
- 장경각(藏經閣) :장경각은 이름있는 법당이다. 사원의 설법을 강독하고 경전의 보관장소 이다. 원래의 장경각은 12개의 큰 함에 대장경이 보관되어 5,480권, 돌에 비쳐진 달마면벽, 명나라 때 대장경동판, 권법의 계보, “소림사지”목각판본 등 이 있었으나 화재의 불행으로 1928년 전부 훼손되었다. 현재 장경각내에는 옥와불(玉臥佛)이 모셔져 있고 길이 7미터, 무게 16.6톤으로 엄숙함이 있다.
- 방장실(方丈室) : 방장실은 사찰 가운데 있고 방장이 기거하며 일을 보던 보는 곳이다. 청황제가 소림사에 와서 방장실을 행궁(行宮)한 연유로 “용정(龍庭)”으로 부르기도 한다.
- 천불전(千佛殿) : 천불전 안에는 비로불상이 모셔져 있으므로 또한 비로각(毘盧閣)이라는 이름이 있다. 전각 중간에는 나무로 만든 대형 감실이 중앙에 있고 명나라 때 구리로 주조된 연화좌비로불상이 있다. 감실 위 부근에 “법인고제(法印高堤)”라는 액자가 걸려 있고 청나라 건륭황제가 직접 쓴 글이다. 전각내 동,서,북 세군데 벽위에는 명나라 때 그려진 오백나한조비(五百羅漢朝毗)로 대형 채색벽화가 있고 면적은 100여평 정도이며 중국 예술에서 진품으로 꼽는다. 전각내 지면 위에는 48개의 발자취로 움푹 패여 있는데 서로 간의 거리는 약2미터인데 이것은 당시 무승(武僧)들이 무술을 연마했던 흔적들이다. 청나라 조정은 한때 민간에서 무술 연마하는 것을 금지하였던 적이 있어 소림사 무승은 하는 수 없이 은폐하여 천불전에서 무술을 연마 한것이다.
자운당(慈雲堂), 비랑(碑廊) : 자운당은 산문안 통로 동쪽에 있고 그 내부에는 비랑이 있다.
- 긴나라전(緊那羅殿) : 긴나라전은 대웅보전 동쪽에 있다. 긴나라는 소림사 승려들에게 있어서 특수지위로 여기고 있다. 긴나라는 본래 소림사내에서 승려들의 밥을 짓는 일을 맡아 하였으나 곤술이 뛰어나며 평일에는 침묵하여 조용하였다. 원나라 말기 홍건적 무리가 난을 일으켜 천하에 피해가 막심하였고 그런 홍건적이 소림에 이르자 긴나라는 화곤(火棍)을 지니고 쑥처럼 흐트러진 머리털과 등을 드러낸 채 혼자 봉우리 정상에 서서 홍건적 무리를 격퇴하였다. 후에 존경을 받는 소림사의 호법신 형상으로 다시 만들어져서 공양하였다. 현재 전각내 옛 것을 본 따 긴나라삼상(緊那羅三像), 중등상(中藤像), 좌동상(左銅像), 우철상(右鐵像) 등을 모시고 있다.
- 백의전(白衣殿) : 백의전은 천불전의 동쪽에 있다. 안에는 백의대사(白衣大士), 좌백연좌상(坐白蓮座上), 면목자상(面目慈祥)이 모셔져 있다. 충분히 불교의 자비를 나타내고 있다. 청나라 때 전각내 폭이 넓은 벽화를 많이 그렸고 후에 벽의 북단에도 “소림화상구당왕(少林和尙求唐王)”을 그렸다. 북쪽 벽에는 심의권(心意拳)과 육합권(戮合拳) 대련의 계보가 그려져 있고 남쪽 벽에는 무승들이 각종 병기로 대련하는 것과 긴나라승이 홍건적의 홍건을 자른 것이 그려져 있다. 신을 모신 감실 양측에는 하강하는 용과 엎드려 있는 호랑이가 그려져 있다. 동남과 동북 양벽 귀퉁이에는 푸른소를 탄 문수보살과 흰코끼리를 탄 보현보살등 의 벽화가 있다.
- 추보당(錘譜堂) : 추보당의 다른명칭은 서래당(西來堂)이며 소림사 산문을 지나 중간 통로 서쪽에 있다. 또한 소림사지에 의하면 사원의 법령,수계, 관직 등의 의식이나 운영을 맡아보는 직분은 창건때 부터 본래의 모습대로 이어져 오고 손제자는 이러한 승직을 바다와 태산같이 여기고 다시 익혔다고 기록되어 있다. 내부의 조형물은 사십조(四十組)의 조형상이 있어 “십삼화상구당왕(十三和尙求唐王)” , “소산화상괘사출정(小山和尙掛師出征)”, “월공화상평왜구 (月空和尙平倭寇)”와 소림의 조상으로부터 전해져 오는 주요 권법 등 살아 움직이는 듯한 자세의 조형상이 실제 모습에 아주 가깝다.
[영약(靈藥)및 신물(信物)]
-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무림제일의 성약(聖藥)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대환단(大還丹)'과, 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역시 놀라운 성능을 지닌 '소환단(小還丹)'이 있다.
- 소림장문인의 신물은 녹옥(綠玉)으로 만든 지팡이인데 흔히 '녹옥불장(綠玉佛杖)' 이라고 한다.
[역근경(易筋經)]
- 소림사의 무공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아마도 <역근경>과 <세수경>일 것이다. 이중 <세수경>은 실전(失傳)되어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역근경>만 전해지고 있다. 아쉬운 것은 지금 전해지는 <역근경>들이 하나같이 청나라 이후에 제작된 것들 뿐이어서 달마대사때의 것과 어떻게 다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해지는 <역근경>은 모두 네 가지인데 제각기 내용이 다르다.
- 역근경의 행법(行法)은 팔단금(八段錦)과 같이 신체강건법의 일종이며, 기혈(氣血)의 유통과 운행을 도모하여 근육과 근골을 개조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1) 역근경1
1. 위타헌저(韋馱獻杵) 2. 적성환두(摘星換斗). 3. 도예구우미(倒 九牛尾) 4. 출조량시(出爪亮翅)
5. 구귀발마도(九鬼拔馬刀) 6. 삼반락지(三盤落地). 7. 청룡탐조(靑龍探爪) 8. 와호박식(臥虎撲食)
9. 타 궁 세(打躬勢) 10. 도미세(掉尾勢).
2) 역근경2
1. 혼원일기공(混元一氣功) 2. 응신공(凝神功) 3. 전달전검공(全達全 功) 4. 평행관기공(平行貫氣功)
5. 기주전신공(氣走全身功) 6. 전기공(展氣功) 7. 내장행기공(內臟行氣功) 8. 기관상하신공(氣貫上下身功)
9. 거기공(擧氣功) 10.정기공(頂氣功) 11.운기승강공(運氣升降功) 12.서기공(舒氣功)
13.의수단전공(意守丹田功) 14.주천순환공(週天循環功) 15.건요공(健腰功) 16.운장공(運掌功)
17.운배공(運背功) 18.검음공( 陰功) 19.응신검기공(凝神 氣功) 20.강복공(强腹功)
21.건배공(健背功) 22.건흉공(建胸功) 23.철후공(鐵喉功) 24.정기신공(精氣神功)
3) 무협소설 속의 역근경
1.오심향천(五心向天) 2.만념집일(萬念集一) 3.도인토납(導引吐納) 4.공제관상(功諸關箱)
5.근력호환(筋力互換) 6.전요위장(轉堯爲壯) 7.폐목명심(閉目冥心) 8.악고정사(握固靜思)
9.고정연기(固精練氣) 10.운전기절(運轉奇絶) 11.양기화신(養氣化神) 12.상행십이중루(上行十二重樓)
13.신환허(神還虛) 14.허화삼화취정(虛化三花聚精)
[소림72절예(少林七十二絶藝)]
쌍쇄공(雙鎖功) 족사공(足射功) 발정공(拔釘功) 포수공(抱樹功)
사단공(四段功) 철두공(鐵頭功) 철포삼(鐵布衫) 배타공(排打功)
철소추(鐵掃錘) 죽엽수(竹葉手) 오공도(蜈蚣跳) 제천근(提千斤)
선인장(仙人掌) 강유법(剛柔法) 주사장(朱砂掌) 와호공(臥虎功)
수수공(手水功) 천근갑(千斤閘) 금종조(金鐘爪) 쇄지공(鎖指功)
나한공(羅漢功) 편경공(鞭勁功) 비파공(琵琶功) 유성장(流星掌)
매화장(梅畵掌) 석쇄공(石鎖功) 철비공(鐵臂功) 탄자권(彈子拳)
유골공(柔骨功) 합마공(蛤摩功) 천염공(穿炎功) 응조공(鷹爪功)
철우공(鐵牛功) 응익공(鷹翼功) 양광수(陽光手) 문당공(門螳功)
철대공(鐵袋功) 게체공(揭諦功) 구배공(龜背功) 찬종술(竄從術)
도약법(跳躍法) 철슬공(鐵膝功) 경신술(輕身術) 마삽술(摩揷術)
석주공(石柱功) 철사장(鐵砂掌) 일선천(一線穿) 흡음공(吸陰功)
비행공(飛行功) 오독수(五毒手) 분수공(分水功) 번등술(燔謄術)
박목장(拍牧掌) 패왕주(覇王珠) 염화공(炎化功) 배산장(排山掌)
마안공(馬鞍功) 옥대공(玉帶功) 음권공(陰拳功) 사포공(砂包功)
점석공(點石功) 발산공(拔山功) 당랑조(螳螂爪) 포대공(布袋功)
관음장(觀音掌) 상관공(上罐功) 합반공(合般功) 일지선공(一指禪功)
일지금강법(一指金剛法) 벽호유장공(壁虎遊牆功)
창도불입법(槍刀不入法) 비첨주벽법(飛尖走壁法)
일박량산(一拍兩散) : 현적(玄寂)대사
일지선(一指禪.), 일령팔로풍마장법(一零八路 魔杖法) : 김용소설 서검은구록(書劍恩仇錄)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 천룡팔부의 현자(玄慈)대사
대력금강지(大力金剛指) : 김용소설 의천도룡기(倚天屠龍記)
대금강권(大金剛拳) 대지무정지(大智無定指) : 천룡팔부의 구마지(鳩摩智)가 사용
천축불지(天竺佛指) : 현난(玄難) 대사
거번뇌지(去煩惱指) : 천룡팔부의 구마지(鳩摩智)가 사용
복마장법(伏魔杖法) :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현자(玄慈)대사
인타라조(因陀螺 ) : 천룡팔부의 구마지(鳩摩智)가 사용
다라엽지(多羅葉指) 여래천수장(如來千手掌) : 천룡팔부의 방증(方證)대사
금강반약장(金剛般若掌) 금강사자후(金剛獅子吼) : 소오강호의 방증(方證)대사
금강부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염화지(拈花指) 적멸조(寂滅 ) : 천룡팔부의 구마지(鳩摩智)가 사용
무상겁지(無相劫指) 수미산장(須彌山掌) : 의천도룡기의 도난(渡難)
위타저(韋陀杵) : 천룡팔부의 현비(玄悲)대사
가사복마공(袈裟伏魔功) : 천룡팔부의 현자(玄慈)대사
금룡공(擒龍功) : 천룡팔부의 소봉(蕭峰)
용조수(龍爪手), 연목도법 (燃木刀法) 반약장(般若掌) 마가지(摩訶指) ,수리건곤 (袖裡乾坤) : 천룡팔부의 현난(玄難)대사
[내공(內功)]
- 소림사는 원래 내가기공(內家氣功)보다는 외문무공(外門武功)에 더욱 정통 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나 소림의 내공은 불가(佛家)의 신공(神功)으로서 항상 천하무림에 첫손가락을 꼽는 수준에 도달해 있다고 묘사되어 있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소림사의 내공은 마보참춘공(馬步站椿功)과 장기공(壯氣功), 그리고 십팔나한공(十八羅漢功)이다.
- 마보참춘공은 소림내공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것이다. 이것은 비단 소림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문파의 내공에서도 자주 채용하여 수련하기도 한다.
- 장기공은 모두 네 단계로 되어 있다.
제 1단계:수련기간 2개월. 기본호흡법이다.
제 2단계:수련기간 2개월. 장기호흡법을 한다.
제 3단계:수련기간 6개월. 장기기본공을 수련한다.
제 4단계:수련기간 6개월. 장기구초(壯氣九招)를 수련한다.
- 연공을 일단 시작하면 제약이 상당히 많다. 절대로 중단해서는 안되며 잠이 부족하거나 불규칙한 식사도 금물이다. 연공기간중에는 절대로 성관계를 해서는 안되며 찬물로 세수하는 것도 안된다. 아울러 연공 전후에는 찬 물을 마시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식사 1시간 전과 식사후 2시간 안에는 수련하지 못한다. 장기공중 제일 마지막 단계의 장기구초(壯氣九招)는 다음과 같다.
1. 흉회만장(胸懷萬丈). 2. 귀탕요분(歸蕩妖 ). 3. 회마쌍창(回馬雙槍). 4. 돌비맹진(突飛猛進).
5. 적담탱천(赤膽 天). 6. 벽혈관지(碧血貫地). 7. 유전건곤( 轉乾坤). 8. 만중귀심(萬衆歸心).
9. 공성신퇴(功成身退).
- 십팔나한공은 당랑권(螳螂拳)의 유명한 고수인 범욱동(范旭東)의 <소림진전(少林眞傳)>에 의해 알려졌고 나광옥(羅光玉)의 기술을 이어받은 황한훈(黃漢勛)에 의해 세상에 공개되었다. 호흡법은 일반인들은 흉식(胸式)과 복식(腹式)을 하며 무술인들은 역(逆) 복식호흡을 한다. 십팔나한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선인공수(仙人拱手). 2. 패왕거정(覇王擧鼎).
3. 좌우삽화(左右揷花). 4. 고수반근(枯樹盤根).
5. 야차탐해(夜叉探海). 6. 추창량격(推 亮格).
7. 위타헌저(韋陀獻杵). 8. 노승입선(老僧入禪).
9. 철우경지(鐵牛耕地). 10.청룡파미(靑龍擺尾).
11.좌우편마(左右騙馬). 12. 연자탁수(燕子 水).
13.호분인신(虎奔人身). 14.진단대곤(陳團大困).
15.부자삼청례(父子三請禮). 16.이어타정(鯉魚打挺).
17.장료헌포(張遼獻袍). 18.금구괘옥병(金鉤掛玉甁).
[권법[拳法)]
소림사만큼 많은 권법을 가진 문파도 없을 것이다. 소림사 하면 그야말로 권법에 관한한 천하제일을 자랑한다. 무협소설속에서만
전해지는 권법에서부터 현재까지 전해져 오는 권법까지 그 수는 그야말로 수십, 수 백가지에 달한다.
소림권법의 가장 큰 특징은 기격(技擊)을 중시한다는 점과 충분한 실전적 연습에 있다. 소림권법은 정교하면서도 단조로워 보이나
응용에서는 가히 변화무쌍하다. 진퇴에도 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일기가성(一氣呵成)'이라 하여 우렁찬 고함소리를 동반한다.
대체적으로는 강(剛)이 주(主)가 되고 힘이 넘치며 용맹쾌속하다. 공격은 머리, 어깨, 팔굽, 권, 장, 손가락, 엉덩이, 허벅지, 무릎, 발 의
열 가지를 상호 결합하여 사용한다. 손이 앞서고 눈이 따르며, 몸이 따르고, 보법이 따른다.
이렇게 협조, 일치되어 어깨와 허벅지, 팔굽과 무릎, 손과 발이 합일되며 심의(心意), 의기(意氣), 기력(氣力)이 합일된다.
[달마십팔수(達磨十八手)]
- 달마십팔수는 달마대사가 소림사에 있을때 절의 중들이 신체적으로 매우 허약한 것을 보고 신체를 강건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했다고 한다.
- 달마십팔수는 일명 나한십팔수(羅漢十八手)라고도 부르는데 어찌된 일인지 현재 소림에는 모두 세 가지 종류의 나한십팔수가 전해지고 있다.
- 선천나한십팔수(先天羅漢十八手): <선천나한십팔수도세>에 나오는 것.
1. 혼원일기세(混元一氣勢) 2. 선장추운세(仙掌推雲勢).
3. 삼반락지세(三盤落地勢) 4. 양수경천세(兩手擎天勢)
5. 염화탁엽세(拈花托葉勢) 6. 담전고후세(膽前顧後勢)
7. 선원적화세(仙猿摘花勢) 8. 투천환일세(偸天換日勢)
9. 영미호뇌세(靈 護腦勢) 10.추창심월세(推 尋月勢)
11.검조장봉세(劍爪藏鋒勢) 12.맹호박식세(猛虎搏食勢)
13.회풍발수세(回風潑水勢) 14.도해배산세(倒海排山勢)
15.쌍봉삽운세(雙峰揷雲勢) 16.흑호찬심세(黑虎 心勢)
17.독관삼합세(獨貫三合勢) 18.한계독보세(寒鷄獨步勢)
-나한십팔수(羅漢十八手): 소림의 명고수인 이근생(李根生)이 전한 것.
1. 헌원과호(軒轅跨虎) 2. 선인지로(仙人指路)
3. 회두망월(回頭望月) 4. 동자배불(童子拜佛)
5. 매록헌화(梅鹿獻花) 6. 홍안전시(鴻雁展翅)
7. 원후적도(猿 摘桃) 8. 괴성점원(魁星点圓)
9. 고조참망(高祖斬 ) 10.왕상와빙(王祥臥氷)
11.연자급수(燕子汲水) 12.이어번신(鯉魚飜身)
13.나한투호(羅漢鬪虎) 14.선학량시(仙鶴 翅)
15.오공속신(悟空束身) 16.백사토신(白蛇吐信)
17.탄사천구(彈射天狗) 18.긴나무자(緊 武姿)
- 달마십팔수(達磨十八手): 달마가 창시했다고 알려진 것.
1. 좌조천답지(左朝天踏地) 2. 우조천답지(右朝天踏地)
3. 전배산운장(前排山運掌) 4. 후배산운장(後排山運掌)
5. 좌배산운장(左排山運掌) 6. 우배산운장(右排山運掌)
7. 전흑호신요(前黑虎伸腰) 8. 후흑호신요(後黑虎伸腰)
9. 좌우흑호신요(左右黑虎伸腰) 10.좌우흑호신요(左右黑虎伸腰)
11.안익서전(雁翼舒展) 12.읍주구흉(揖 鉤胸)
13.만궁개흉(挽弓開胸) 14.금표로조(金豹露爪)
15.퇴력질탕(腿力 跌 ) 16.족첨직척(足尖直 )
[소림오권(少林五拳)]
- 달마대사가 용(龍), 호(虎), 표(豹), 사(蛇), 학(鶴)의 다섯 가지 동물의 동작을 본떠서 만들었다고 한다.
- 이 소림오권에는 무수한 전설이 전해지는데 의성(醫聖) 화타(華陀)가 만든 오금지희(五禽之戱)를 응용했다는 설에서 부터, 달마의 나한십팔수를 금원(金元)시대의 유명한 고수인 백옥봉(白玉峯)이 128수로 늘려서 다시 이것을 오권으로 정리했다는 설까지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해진다.
- 인체의 정(精), 력(力), 기(氣), 골(骨), 신(神)을 단련하는 것.
1) 용권연신(龍拳練神):근육의 변화로 인한 힘을 사용하지 않고 단전의 기를 끌여서 수련하며 수심(手心), 각심(脚心)과 중심(中心) 오심상인(五心相印)이 되어 신룡과 같이 움직인다.
1. 쌍룡도미(雙龍掉尾) 2. 금룡헌조(金龍獻爪)
3. 백룡회수(白龍回首) 4. 용기횡강(龍氣橫江)
5. 반룡탐조(盤龍探爪) 6. 유룡퇴보(遊龍退步)
2) 호권연골(虎拳練骨):팔을 튼튼하게 하고 허리를 견고하게 하며 겨드랑이의 힘을 증대시킨다.
1. 흑호시조(黑虎試爪) 2. 호장파풍(虎掌爬風)
3. 아호심양(餓虎尋羊) 4. 흑호좌동(黑虎坐洞)
5. 맹호신요(猛虎伸腰) 6. 백호추산(白虎推山)
3) 표권연력(豹拳練力):힘을 키우는 것이 목적. 자세를 낮추고 허리와 쌍권에 힘을 이끌어 전신에 힘이 넘치게 한다.
1. 금표정신(金豹定身) 2. 지분사절(地盆斯折)
3. 표자천애(豹子穿崖) 4. 표자롱구(豹子弄球)
5. 금표조천(金豹朝天) 6. 금표직권(金豹直拳)
4) 사권연기(蛇拳練氣):기를 양성하며 팔과 허리를 유연하게 하여 기가 이르지 없는 곳이 없게 한다.
1. 팔괘사형(八卦蛇形) 2. 백사토신(白蛇吐信).
3. 독사란로(毒蛇 路) 4. 양사분로(兩蛇分路).
5. 백사반서(白蛇盤鼠) 6. 독사수동(毒蛇守洞).
5) 학권연정(鶴拳練精):정을 축적하는 수련으로서 신, 기가 합하여 정을 증강시킨다.
1. 백학량시(白鶴亮翅) 2. 야학심식(野鶴尋食)
3. 웅학쇄령(雄鶴刷翎) 4. 백학독립(白鶴獨立)
5. 학조인사(鶴爪印沙) 6. 냉학수매(冷鶴守梅)
[현재 전해지고 있는 소림의 권법]
- 육합권(六合拳), 매화권(梅花拳), 관동권(關東拳), 대홍권(大紅拳), 소홍권(小紅拳), 노홍권(老紅拳), 포권(暑拳), 조양권(朝陽拳), 통배권(通背拳), 칠성권(七星拳), 나한권(羅漢拳), 장추권(長錘拳), 금강권(金剛拳), 흑호권(黑虎拳), 유권(柔拳), 후권( 拳), 소림연환권(少林連環拳), 호신유성권(護身流星拳), 청룡출해권(靑龍出海拳), 오형팔법권(五形八法拳), 구권(九拳), 영춘권(詠春拳).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 권법]
- 권(拳) : 나한권(羅漢拳), 백보신권(百步神拳), 용왕유권(龍王柔拳), 용화권(龍華拳), 백련신권(白蓮神拳), 아라한신권(阿羅漢神拳),
- 수(手) : 소금강산수(小金剛散手), 관음청강수(觀音靑剛手), 대금룡산수(大擒龍散手), 십이금룡수(十二擒龍手), 소림삼절수(少林三絶手), 일노박룡수(一怒博龍手).
- 수(袖) : 반선수(盤禪袖), 철심수(鐵心袖), 광한수(廣寒袖).
- 인(印) : 보리옥룡인(菩提玉龍印), 구련조화인(九蓮造化印), 사자모니인(獅子牟尼引).
- 장(掌) : 수미불면방(須彌佛面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팔십일복마장법(八十一伏魔掌法), 쇄비장(碎碑掌), 항마십삼장(降魔十三掌),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혼원장공(混元掌功).
- 공(功) : 반야신공(般若神功), 대승범천신공(大乘凡天神功), 반야대능력(般若大能力), 무상대능력(無上大能力).
[기타 무공]
- 지(指) : 광한지(廣寒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달마지(達磨指), 탄지신통(彈指神通).
- 금나(擒拿) :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 각(脚) :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 경신법 :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 장(杖) :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금강장(金剛杖),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杖法).
- 기타 : 백팔로탕마산(百八路蕩魔 ), 대원도법(大元刀法), 달마십삼검(達磨十三劍), 불주연사(佛珠連射:암기수법), 봉혈폐맥(封穴閉脈), 옥금강(玉金剛), 고심종(叩心鐘), 천시지청대법(天視地聽大法), 천리통(千里通), 혜광심어(慧光心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