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순환기계

협심증(Angina Pectoris)

초암 정만순 2017. 3. 13. 07:50



협심증(Angina Pectoris) 



1. 정의 (Definition)

심장표면에는 혈관들이 있어 끊임없이 운동하는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이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부른다. 이 관상동맥의 어느 부위가 좁아져서 심장이 필요로 하는 혈액의 공급에 지장이 오면 앞가슴 한복판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 한다. 

2.원인 (Cause)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심근에 산소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에 의해서 협심통을 유발하게 된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동맥경화증(죽상경화증)이고, 관상동맥염이나 관상동맥의 자가면역질환도 원인이 된다. 정서적 긴장, 흡연, 추위에 노출될 때도 경련으로서의 일시적인 관상동맥 협착을 초래하여 흉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3.증상 (Symptom)

심장을 쥐어짜는 듯한 또는 죄어드는 듯한 통증을 앞가슴에 느끼게 된다. 보통 통증은 왼쪽 어깨에서 왼쪽 팔 쪽으로 번져간다. 환자는 불안감에 사로잡힌다. 통증은 몇 초 내지 몇 분 동안, 오래가도 30분이면 멈춘다. 식은땀을 흘리거나 열이 나거나 쇼크 증상이 없을 경우가 많다.

발작 중에는 대개 맥박이 증가하며 맥이 고르지 못하거나, 혈압이 상승하는 일이 많다. 얼굴과 수족이 창백해지며 발한, 냉감 등도 있다. 전형적인 발작이 시작되면 말이나 동작마저도 중지하고, 서있을 때는 무엇인가에 기대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그리고, 통증이 심한 곳에 손을 대고 약간 앞으로 굽히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발작이 없는 때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다.

협심증의 동통의 특징은 흉골의 뒤쪽 근방의 중압감, 교액감(絞扼感), 작열감이며, 지속시간은 몇 초 또는 몇 분이고, 15분 이상은 드물다. 빈도도 여러 가지로 하루에 몇 번씩 발작하는 것과 며칠 또는 몇 개월만에 발작하는 것도 있다. 혈압은 대부분이 변함이 없다.

4. 치료방법 (Treatment)

약물치료 혹은 관동맥우회이식수술 등을 시행하여 치료한다. 최근에 비수술적 방법으로서 풍선확장술이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평가되어 보편화 되고 있다. 특히 그물망(Stent) 시술은 풍선확장술에 따른 재협착 및 합병증을 줄이는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인정 받아 전세계적으로 많이 시술되고 있다. 다만,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냐 하는 것은 환자마다, 그 병의 정도에 따라 모두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하여야 한다.

관상동맥은 큰 혈관이 세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세 혈관 모두 병이 있으면서 심근경색증으로 심장의 수축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는 관상동맥우회이식수술이 약물치료 보다 우수하다고 한다.
관상동맥 풍선확장술은 좁은 혈관을 물리적으로 열어주므로써 피를 다시 통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수술하는 것과 그 효과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지난 십여년 간 많은 경험이 쌓이면서 시술의 성공률이 거의 95% 이상에 이르고 있는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다.

약물치료로는 혈관확장제, 교감신경차단제, 칼슘차단제, 항응고제 등이 사용되는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거나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것을 돕기 위하여 사용되어진다. 그러나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좁아진 혈관병변 자체를 제거하지는 못한다.

[응급처치]--발작이 가라앉을 때까지 가장 편한 자세로 우선 안정을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환자의 옷을 헐렁하게 풀러주고 가만히 눕힌다. 대개 아파서 모로 눕는 일이 많은데 환자가 그러한 자세를 원할 때는 그대로 해준다.

다음은 안심을 시킨다. 그리고 몸을 너무 차게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심호흡을 시킨다. 그렇게 하면 점차 안정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니트로글리세린정 1정을 혀끝 밑에 넣어 빨게 한다. 그러나 5분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되면 세 번까지 약을 투여할 수 있다. 이후에도 계속 통증이 있으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5.식사원칙

소금 제한식(나트륨 제한식)을 한다. 고혈압이 있으면 소금은 하루 7g 이하로 섭취한다.

【주의】간장, 된장, 고추장 등 나트륨 화합물 가공 식품과 베이킹파우더 같은 팽창제, MSG 함유 조미료의 사용을 주의한다.

【주의】자연식품 중 우유, 치즈, 달걀, 어육류와 콩, 셀러리, 당근, 무, 시금치 등에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으니 주의한다. (소금 1g = 간장 5g = 고추장,된장 15g = 케찹 30g)
 
열량을 제한한다. 비만은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열량을 1500kcal로 제한한다.

동물성 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협심증의 원인이 주로 관상동맥경화이므로 하루 콜레스테롤 300mg(삼겹살 500g, 달걀 1개 정도) 이하로 한다. 

6.식품별 추천요리
◈단백질 식품

육류는 내장, 지방 부위를 제거한 살코기 부분을 주로 섭취하고, 통조림, 베이컨, 햄, 장조림 등은 제한한다. 생선류는 소금에 절인 생선, 통조림, 냉동 생선류는 피한다. 달걀은 난황에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100g 당 1300mg) 주의한다. 우유는 저나트륨 우유, 무염 버터, 무염 치즈 등을 먹는다. 콩식품은 콜레스테롤이 없는 좋은 단백질 급원이나 두부에는 나트륨이 많아 제한한다.

☞ 되비지 찌개 / 콩국수 / 달걀 흰자 부침 / 조개국 / 편육채소쌈 / 산매탕 해파리 무침

◈탄수화물 식품

섬유질이 많은 잡곡, 현미를 먹고, 열량이 높은 케익, 과자, 사탕류는 피한다. 감자, 고구마는 섬유질과 비타민 등 영양소가 많아 요리에 자주 이용하도록 한다.

☞ 오곡밥 / 현미빵 / 으깬 고구마 / 감자국 / 찐옥수수 / 쑥국수 / 메밀묵 무침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채소는 비타민, 무기질이 많고, 섬유질이 많아 심장질환에 좋으나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당근, 시금치, 무)은 제한한다. 과일은 신선한 것으로 자주 섭취한다.

☞ 산약다식 / 애호박나물 / 도라지 무침 / 미역국 / 아욱국 / 가지선 / 고들배기 김치 / 생과일

7. 민간요법 

1)삼릉 (漢)三稜 (同)매자기

온 몸에 정체된 어혈을 풀어내어 통증을 멈추게 한다. 가루내어 1회 1.5-2g씩 하루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2)봉출 (漢)蓬朮 (同)봉아술

어혈을 풀어서 진통작용을 한다. 가루내어 1회 1.5-2g씩 하루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3)오령지 (漢)五靈脂

어혈을 풀고 진통작용을 하기 때문에 협심증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에 좋다. 또한 생리가 나오지 않아서 통증이 올 때, 혹은 타박상으로 통증이 생겼을 때 사용하면 좋다. 가루내어 1회 4-5g씩 하루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4)포황 (漢)蒲黃 (同)부들꽃가루

피순환을 도와 진통작용을 하면서도 수렴하고 지혈하는 작용을 한다. 외상이나 신체 내부 출혈에 모두 사용되는데, 가루내어 1회 4-5g씩 하루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5)단삼 (漢)丹參

심장동맥의 작은 핏줄을 넓히고, 혈액 순환을 도우면서도 보혈작용이 우수하여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 사용하면 좋다. 하루 20-30g을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6)은행나무잎

은행나무의 녹색잎을 낙엽이 되기 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폐기운을 수렴하여 천식을 치료하고 진통작용을 한다. 특히 이 약물에는 flavonoid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순환을 도와주며, 혈청 cholesterol을 감소시키고 기관지를 이완시킨다. 따라서 심장병, 고혈압, 고지혈증 및 뇌혈관 경련 등의 병증에 응용하기도 한다. 가루내어 1회 3-4g씩 하루 3회로 나누어 먹는다.

7)영지 (漢)靈芝 (同)영지초, 불로초, 만년버섯

심장기능을 도와서 마음을 안정시킨다. 흥분된 심장을 진정시키고 심혈관 계통을 강화하여 진통시킨다. 하루 15-20g을 달여서 2-3회 나누어 먹는다.

8)대산 (漢)大蒜 (同)마늘

1회 2-3쪽씩 하루 2-3회 먹는다.

9)천궁 (漢)川芎 (同)궁궁이

진정작용과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하루 10-15g을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먹는다.

10)홍남화 (漢)紅藍花 (同)잇꽃, 홍화

심장의 수축력을 높인다. 하루 10-15g을 달여서 2-3회로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30-35일 동안 사용한다.

11)갈근 (漢)葛根 (同)칡뿌리

심장동맥의 혈액 흐름 양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하루 15-25g을 달여서 2-3회로 식간에 먹는다.

[출처]중앙건강백과




'症狀別 民間療法 > 순환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不整脈  (0) 2019.02.28
동맥경화  (0) 2017.01.06
심부전증  (0) 2017.01.06
협심증  (0) 2017.01.06
부정맥  (0) 2017.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