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27

여름 산행의 맛 - 황금산(黃金山)

여름 산행의 맛 - 황금산 ♥ 산행일 : 2022. 6. 5 (흐림) ♥ 산행경로 : 황금산주차장 - 등산로 입구 - 항금산 - 해식동굴 - 코끼리바위 - 주차장 ♥ 산행인 : 초암 그리고 오일산악회 회원 ■ 황금산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에 위치한 산이다. 몽돌해변과 코끼리바위가 유명한 황금산은 서산 9경 중 제7경으로, 해송과 야생화가 어우러진 숲길과 몽돌로 이루어진 해안이 절경을 이룬다. 대산반도의 북서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해발 156m의 낮은 산이지만, 산을 넘으면 코끼리바위가 있는 아름다운 해안절벽을 감상할 수 있다. 원래 이름은 ‘항금산(亢金山)’이었으나 산이 있는 전체구역을 총칭하여 ‘항금’이라 했다고 한다. 옛날 평범한 금을 뜻했던 ‘황금’에 비해 ‘항금’은 고귀한 금으로 여..

여름 산행의 맛 - 두위봉 [ 斗圍峰 ]

여름 산행의 맛 - 두위봉 ♥ 산행일 : 2022. 6. 4 (맑음) ♥ 산행경로 : 자뭇골 주차장(들머리 / 날머리) - 감로수샘터 - 갈림길 - 철쭉군락지 - 두위봉 (왕복 산행) ♥ 산행인 : 초암 그리고 용지산악회 회원 ■ 두위봉 [ 斗圍峰 ] 두위봉(1,466m)은 산 모양새가 두툼하고 두리뭉실하여 주민들은 두리봉이라고도 부르는 산이다. 6월 초순이면 두위봉은 갑자기 화장을 시작하여 푸르른 신록을 허리에 두르고, 정상 근처의 연분홍 철쭉이 도시의 멋쟁이 처녀처럼 화사하게 치장을 한 듯한 분위기를 낸다. 맑은 날이면 투명한 햇살 아래 철쭉들이 눈부시게 화사한 모습을 보이며, 분홍 주단 같은 철쭉 위로 희뿌연 안개가 덮이거나 구름이 흐르는 장면은 마치 꿈 속을 거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정상 주변은..

물 잘 마시는 법 4

물 잘 마시는 법 4 물 잘 마셔야 심부전 위험도 준다는데… 물을 잘 마셔 체내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심부전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Middle age serum sodium levels in the upper part of normal range and risk of heart failure)가 지난 4월 나온 바 있다. 미국 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물을 마셔 혈액 속 나트륨 수준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심부전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중년의 혈청 나트륨 수치가 적정 수준을 초과하는 것이 나중에 좌심실 비대증과 심부전을 발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체수분 지침은 신체의 필요에 따라 다르지만 1.5~2ℓ의 하루 수분 섭취가 권장량”이라..

카테고리 없음 2022.05.30

과일, 채소…제대로 씻고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과일, 채소… 제대로 씻고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과일과 채소가 풍성한 계절이다. 과일과 채소는 심혈관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이지만, 익히지 않고 먹기 때문에 신선도가 중요하다. 잘못하면 리스테리아, 살모넬라 등 박테리아에 오염돼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과일과 채소를 잘 씻고,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씻는 법 과일과 채소는 차가운 물을 틀어놓고 씻는 것이 좋다. 과일과 채소를 씻는 이유는 흙, 미생물, 그리고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비누나 비 천연 세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과일과 채소의 표면에는 구멍이 많아서 세제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너무 깨끗이 씻으려다가 오히려 세제를 먹게 되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카테고리 없음 2022.05.29

해독과 체중감량 - 도움되는 과일 4

해독과 체중감량 - 도움되는 과일 4 과일 중에는 해독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다. 단 독소 제거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은 좋지만 식사대용으로 여겨서는 곤란하다. 건강과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는 필수이다. 건강정보 사이트 자료를 토대로 몸속 독소를 빼주는 과일 4가지를 알아봤다. ◆포도 포도 품종에 따라 단맛의 강도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선택이 가능하다. 포도는 비타민,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지친 몸의 피로해소와 활력증진에 도움이 된다. 특히 포도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포도에는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들어있어 암 예방 및 피부 미용에 도..

카테고리 없음 2022.05.29

본초 상식 - 개구리자리

본초 상식 - 개구리자리(石龍芮)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구룡초, 놋동우, 늪바구지라고 하며 논과 개울 등지에서 자라며 그 즙액이 살갗에 닿기만 해도 물집이 생길 정도로 강한 독성(毒性)이 있다. 키 30∼60cm로 털이 없고 광택이 나며 가지를 많이 치며 뿌리에 달린 잎은 길이 1.2∼4cm, 나비 1.5∼5cm로 모여 나고 잎자루가 길며 3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3개로 완전히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피침 형이고 4∼5월에 노란색 꽃이 피는데, 꽃 핀 뒤에는 길쭉한 타원형의 솔방울과 같은 마치 소형 마이크처럼 생긴 열매가 맺으며 크기는 8-10mm이다. 열매는 수과로 둥근 모양이며 모여서 타원형의 덩어리를 이룬다. 전초는 석룡예(石龍芮), 과실은 석룡예자(石龍芮子)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