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오관계

이명 치료

초암 정만순 2016. 9. 11. 13:10



이명 치료


환자, 왕씨, 남, 21세,

3년 전에 두부 외상한 다음, 당시 환자는 혼미 2-3분간. 2년 전 축구 시에 두부 외상한 후에 항상 두훈 두창, 기억력감퇴가 있었고, 이명, 현훈, 청력 정상, 양의사 검사에서 특수 발견은 없었다.
설질담홍(舌質淡紅).

본예는 수해부족(髓海不足),종맥공허(宗脉空虚),풍사침습의 원인으로 이명이 발생하였다.

치칙: 소통경기(疏通经气),영청신(宁听神).
처방: 청궁(양측 사), 청회(양측 사), 예풍(양측 사), 중저(양측), 협계(양측 사).
수법: 염전수법 유침 15분간

재진: 치료 후에 자아 감각이 가볍고, 피로 후에 이명이 있다.
맥현활(脉弦滑), 설태박윤(舌苔薄潤). 간신양휴(肝腎兩虧), 소양종맥지분(少阳宗脉之分)에 풍사(風邪)가 침습하여 본(本)은 소음궐음에 있고, 표(表)는 양명소양에 있으며, 표본을 동시 치료한다. 오랜 병은 정기가 허약하여 치료가 쉽지 않다.
처방: 간유(양측 보), 신유(양측 보), 청궁(양측 사), 청회(양측 사), 중저(양측 사), 협계(양측 사).
수법: 염전제삽, 유침하지 않는다

3진: 또 3회 침자하여 침후에 2-3일 효과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다시 두훈, 심지어는 시력 흐림이 나타나 다시 앞의 치료를 하였다.
처방: 간유(양측 보), 신유(양측 보), 예풍(먼저 양측을 사, 후에 보), 청회(양측 사), 중저(양측 사), 협계(양측 사).
수법: 염전제삽, 유침하지 않는다

4진: 14회 치료하여 정신은 점차 맑고, 이명은 때로는 나타나지만, 소리는 작아졌다.
맥유세(脉濡细), 설태박활(舌苔薄滑), 질담눈(质淡嫩). 소양기화(少陽氣化)는 점차적으로 내려가며, 풍사(風邪)는 점차감소, 간신부족(肝腎不足), 정기불능상제우(精气不能上济于耳)하여 배보간신(培补肝肾)한다.
처방: 간유(양측 보), 신유(양측 보), 청궁(양측 사), 청회(양측 사), 태계(양측 보), 곡천(양측 보), 합곡(양측 보).
수법: 염전 제삽, 유침하지 않는다.

5진: 배보간신(培补肝肾),소사소양(疏泄少阳) 양명정기(阳明精气)를 상제(上济)하는 방법으로 이명이 점차 감소하고, 맥은 완화하며, 설태박활(舌苔薄滑), 처방은 위와 같다.

6진: 효과는 점차 온정하고, 수면이 좋아지며, 맥설 모두 변화가 없고, 계속 위의 처방을 사용하여 치유하였다.

설명:
내경 영추에서 이명에 대하여 기재하기를: “上气不足耳为之苦鸣”,“髓海不足,则脑转耳鸣”,“胃中空,则宗脉虚”,“脉有所竭,故耳鸣”,“一阳独啸(耳鸣),少阳厥也”등 논설이 있다.

전 삼자는 허증에 속하고, 후자는 기역(氣逆)으로 이명 발생하면 실증에 속한다. 후대 의학가들은 이명의 원인은 정기가 허하고, 풍사의 침습으로 정기와사기 상박하여 이명이 발생하며, 신기부족, 종맥공허, 담화상승 등으로 발병한다고 하였다.

본예 환자는 두부 외상, 두훈 두창, 기억력감퇴는 수해부족(髓海不足)이고, 후에는 풍을 맞고, 종맥공허(宗脉空虛), 풍사침습이 원인다. 청궁, 청회, 예풍을 취하여 염전사법으로 이규(耳竅)의 사기를 사하여 경락경기를 소통하고, 중저는 수소양의 형혈(滎穴)이고, 협계는 족소양의 형혈로, “형수치외경(荥输治外经)”수족소양을 동시에 사용하여 “동기상구(同气相求)”하는 효과를 본다. 초진에 이명이 감소, 재진은 피로 시에 이명이 발작하면 간신양휴(肝腎兩虧)하여 간유, 신유를 제삽보법으로 배보간신(倍補肝腎)한다.

4진은 위의 방법을 계속하여 증상은 점차 개선하고, 맥유세(脉濡細), 귀의 소리는 작아졌고, 풍사(風邪)는 예풍을 먼저 사하고 후에 보하고, 합곡 보를 가하여 양명경기를 종맥(宗脉)에 주입하고, 태계를 보하고, 곡천(수생목)으로 배보간신(培補肝腎)하는 힘을 강화하여 모두 17회 치료 후에 이명은 완전 치유하였다.



'病症別 鍼處方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시(复视  (0) 2016.09.11
야맹증   (0) 2016.09.11
치통  (0) 2016.09.11
신경성 이명(耳鳴)   (0) 2016.09.11
이롱  (0) 2016.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