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오관계

신경성 이명(耳鳴)

초암 정만순 2016. 9. 11. 08:57



신경성 이명(耳鳴)



처방1: ①팀:청회, 예풍, 각손, 중저, 태충;
②팀:태계, 신유, 간유
조작 : ①팀을 침자 사법; ②팀을 침자 보법, 교체 선택한다 

 병예:
황씨, 남, 48세, 이명 2년, 피로할 때 심해지고, 귀에서 매미소리가 들리며, 요산퇴연(腰酸腿軟), 심번실면(心煩失眠), 맥세삭(脉細數), 침자 5회 후에 증상이 소실하였고, 1년 후에 방문 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설명:
본병은 전통의학에서 이명(耳鳴) 범주에 속하고, 음허양항(陰虛陽亢)형의 치칙은 보신청간사화(補腎淸肝瀉火)법한다. 수족소양경맥은 이부(耳部) 전후로 돌고, 중저, 예풍, 각손, 청회를 취하여 소양경기를 소도(疏導)하며, 태충은 간경원혈로 청간화(淸肝火)하고, “병재상(病在上), 하취지(下取之)”의 뜻이 있다. 신허(腎虛)하면 정기(精氣)가 이부에 도달하지 못함으로 신(腎)의 배유혈 신유를 취하고, 신경(腎經) 원혈(原穴) 태계를 취하여 보신익간(補腎益肝)한다.

처방2: 풍지, 청회, 예풍, 중저
조작: 호침 침자 사법, 매일 1회
병예: 왕씨, 여, 24세, 좌측 때로는 이명(耳鳴)이 있다가 정지하며, 평소에 성격이 급하고, 쉽게 간화(肝火)를 움직이게 하며, 정지불창 또는 뇌노(腦怒)하면 귀의 소리는 더욱 심하여 청각을 방애하는 정도이고, 병원 진단 “신경성이명”이라하고 약물 복용한 결과 무효하였다. 평소에 수면 정상, 격일 대변, 태박백(苔薄白), 맥현세(脉弦細).
진단: 이명
청열사화(淸熱瀉火), 소해소양(疏解少陽)한다. 위의 처방으로 7회 치료하여 이명은 소실하여 치유하였다.
설명:
본병은 전통의학에서 이명 범주에 속하고, 간울화성(肝鬱火盛)형으로 소간청열사화(疏肝淸熱瀉火)하여 사법 침자 한다. 풍지, 청회, 예풍은 이부 인근에 위치하여 소도경기(疏導經氣), 선통폐조(宣通閉阻), 통경이락(通經利絡), 청열사화(淸熱瀉火)하고; 중저는 소양삼초경의 혈위로 소리소양(疏利少陽), 선통기체(宣通氣滯)하며 좋은 효과를 보게 된다.

처방3: 주혈: 하관, 청궁, 청회, 예풍, 각손.
배혈: 안면2, 백회, 두유, 태양, 풍지, 중완, 족삼리, 신유, 기해, 천추, 삼음교
조작:
주혈을 매번 1-2개혈을 선택하고, 교체하여 선택사용하며, 배혈은 증상에 따라 영활하게 선택한다. 각손은 피하를 따라 0.3-0.5촌을 침자하고, 염전수법하며; 청궁은 입을 벌리고 취혈하고, 직자 0.8-1.2촌, 염전 괄침 수법하며; 청회혈은 직자 1-1.2촌 염전수법하고; 예풍 직자 1-1.5촌, 괄침 수법하며; 하관은 직자 0.8-1촌, 제삽염전 수법하며; 기타 배혈은 증상에 따라 짧은 시간을 행침한다. 매일 1회, 7회를 1요정으로 요정간격 2-3일 한다. 또는 격일 1회도 한다.
병예:
이씨, 여, 양측 이명(耳鳴) 매미소리 근 2년, 청력감퇴, 피로하거나 또는 화를 내거나, 급할 때 더욱 심하며, 두훈, 실면 증상이 있다. 검사: 태황(苔黃), 맥세현(脉細弦). 신경성이명으로 진단하고, 위의 방법으로 3개 요정을 치료하여 치유하였다. 방문 5년 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설명:
본병은 전통의학의 이명범주에 속한다. 주혈은 국소 취혈로, 통조경기(通調經氣)하여 기혈성쇠를 교정한다. 배혈은 증상에 따라 실면에 안면2를; 두훈에 백회, 두유, 두통에 태양, 풍지를; 식욕부진에 중완, 족삼리를; 유정양위에 신유, 기해를; 월경부조에 천추, 삼음교를 배합한다.



'病症別 鍼處方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 치료  (0) 2016.09.11
치통  (0) 2016.09.11
이롱  (0) 2016.09.10
농아의 침구요법  (0) 2016.09.06
비혈(鼻血:코피)의 침구요법   (0) 2016.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