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ㄱ)

개똥쑥(계피쑥)

초암 정만순 2014. 7. 1. 08:08

 

개똥쑥(계피쑥)

 

 

 

 

 

 

 

개똥쑥을 손으로 뜯어보면 [개똥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개똥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냄새를 맡아보면 개똥 냄새보다는 좀더 독특한 향기가 나는데,콧속에 끼워보니 무어라 할까?

쑥 냄새가 나는 것 같으면서 콧속 및 가슴까지 시원하고 청량감이 있으며,계피향과 비슷하면서 또 다른 특이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전체적인 향기가 기분이 좋은 향기를 풍긴다.지방에 따라서는 이쑥의 향기가 계피향이 난다고 하여 [계피쑥]이라고도 부른다. 북한에서는 잎이 자잘하게 갈라진다고 하여 [잔잎쑥]이라고 부른다.

 

개똥쑥은 주로 사람이 사는 인가 주변이나 들판, 산기슭, 황야, 산비탈, 길가의 황무지 또는 강가에서 흔하게 무리지어 자란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없는 곳은 눈을 씻고 보아도 전혀 없기 때문에 그리 흔하다고 말 할 수 없다.

옛날에는 흔하였는데, 뿌리가 겨울에도 살아있는 다른 쑥과는 달리 개똥쑥은 1년초로서 씨앗으로 번식하는 특성 때문에 그동안 무차별 산업개발과 환경파괴 또는 제초제와 같은 농약을 대량 살포함으로 인해 개똥쑥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함으로 설자리를 잃게 되었으며, 점진적으로 개똥쑥이 자라는 환경이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개똥쑥 채취는 가을에 베어서 그대로 햇볕에 말리거나 잘라서 토막으로 하여 햇볕에 말린다.

<꽃필 때 식물체를 베어 말리어 고려약제로 열내림약, 피멎이약, 황달 때에 쓴다.-조선식물지 7권 171면->

 

바람으로 건조한 개똥쑥 성분에는 수분 9.7% / 에틸에테르 가용 물질 5.6% / 물 가용 물질 26.6% /에틸 알코올 가용 물질 0.8% / 반 섬유소 11.6% / 섬유소 8.5% / 목질소 9.6% / 단백질 9.3% / 회분(灰分) 10.1% / 탄닌류 2.4% 함유되어 있다

 

개똥쑥의 성질과 맛

<본초강목>-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상해상용중초약>-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고 기록하고 있다.

개똥쑥먹는방법에 대하여...

개똥쑥은 한마디로 말해 정확하고 일률적인 복용방법은 없습니다. 각자 그 사람의 상태와 구조(사상의학적)가 다르고 연령이 달라서 일률적인 복용 방법은 없습니다.

개똥쑥은 찬성질의 약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고,몸이 더운 사람은 (비대하거나 몸이 크고 더움 사람) 차게 드셔도 무방하며, 몸의 상부가 않좋을 때에는 (명치위쪽)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고,몸의 하부(명치 아래쪽)나 피부쪽에 종양이나 병증이 있을 때는 식전에 차게해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개똥쑥은 독이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약을 드시면서 개똥쑥도 함께 드시는 것은 아무런 탈이 없으나 개똥쑥은 단방 약제이기 때문에 감초 등과 같은 다른 약제를 섞어서 드시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개똥쑥 먹는방법]

만약에 암(癌-Cancer)에 걸리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 개똥쑥을 복용하신다면 처음에는 개똥쑥30g에 물 1리터를 부어서 600~700ml가 되도록 달인 후 여러번 나누어(10회정도) 음용하시다가 속에 부대낌이 없는 경우 조금씩 양을 늘려 40g/50g/60g/70g까지 드셔도 됩니다.

참고로 개똥쑥은 독성이 없고 찬성질의 약제이고 단방약이기 때문에 크게 주의 사항이 필요없고 자기 몸에 맞추어 먹으면 제일로 잘 드시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드시고 속이 부대끼면 회수와 용량을 약간 줄여 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개똥쑥 차(茶) 만드는 방법

개똥쑥의 유효성분 플라보노이드를 파괴하지않고 그대로 복용할 수 있는 최고 !!!

1.큰 주전자에 물을 가득 담습니다.
2.섭씨 100도 이상으로 물만 펄펄 끓여줍니다

3.물이 섭씨 100도 이상으로 끓으면 까스불을 끄고,물을 60~70도로 식혀줍니다.
4.물이 60~70도로 식으면 이때 개똥쑥 건초 약 7~10g(개똥쑥 큰 줄기 7~8개정도)와 개똥쑥 잎, 꽃대, 씨앗, 꽃가루를 적당량 첨가하여 넣어줍니다.
5.개똥쑥 건초를 주전자에 넣고 약 30~40분 정도 놓아두면 잘 우러나옵니다.
6.잘 우러나온 개똥쑥을 물병이나 휴대용기에 옮겨 담을 때,마트에서 판매하는 커피여과지(필터)를 활용하시면 깔금하고 맑은 개똥쑥 차를 즐리실 수 있습니다.

  ★물이 식었을 때 넣어야만 개똥쑥의 좋은 성분과 영양분 파괴를 최소로 줄일 수 있고, 

    맛과 색상 향이 최고로 좋습니다

'本草房 > 약초(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지  (0) 2014.07.25
구룡초  (0) 2014.07.01
골담초  (0) 2014.06.29
강활   (0) 2014.06.25
골쇄보  (0) 201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