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풀
산과 들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고 단단하며 밑 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가 10∼3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털이 있으며 길이 1∼3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거나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매우 짧고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짧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인데, 그 중 2개가 크고 꽃잎 모양이며 날개처럼 된다.
꽃잎은 3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며, 수술은 8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지며, 꽃밥은 노란 색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편평하며 지름이 7∼8mm이고 2개로 갈라지며 양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과자금(瓜子金)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해·거담 작용이 있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고, 해독 작용이 있어 인후염·종기·부스럼에도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필리핀·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한다.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길이 2cm로서 줄기와 더불어 잔털이 있다. 엽병이 매우 짧다.
꽃
4-5월에 짧은 총상꽃차례가 나와 접형화 비슷한 연한 홍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조각은 5개로서 꽃잎처럼 생긴 양쪽 2개의 꽃받침조각이 날개모양으로 된다. 꽃잎은 밑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고 앞면에 해당하는 꽃잎 뒷면에 갈라진 열편이 있으며 수술은 8개로서 밑부분이 합쳐진다. 씨방은 2실이며 암술대는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삭과는 편평한 원형이고 2개의 포가 있으며 넓은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줄기
초본성 반관목으로서 높이가 20cm에 달하고 뿌리에서 여러 대가 나와 곧추 또는 비스듬히 자라며 전체에 잔털이 난다.
용도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 전초(全草)를 靈神草(영신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서 가을에 채취하여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뿌리에는 triterpenoid계(系) saponin, 樹脂(수지), 脂肪油(지방유), polygalytol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止咳(지해), 化痰(화담), 活血(활혈), 止血(지혈), 安神(안신), 해독의 효능이 있다.
咳嗽多痰(해수다담), 吐血(토혈), 혈변, (정충), 不眠(불면), 咽喉腫痛(인후종통), 蛇咬傷(사교상), 타박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신선한 생것은 30-60g)을 달여서 또는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