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지압 카이로

생리통,어혈,혈액순환-후계혈

초암 정만순 2017. 3. 8. 07:52



생리통,어혈,혈액순환-후계혈



 사진설명

수태양소장경 후계혈(화수목 삼부혈) 보하는 방향

 

경혈위치

후계혈은 손을 구부릴 때 새끼손가락 제1관절에서 소목 쪽 오목한 부분에 있습니다.

 

고전의 경혈설명 치료증상

후계혈의 이명은 독맥(督脈)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네요.

전통 침법에서는 후계혈은 오수혈 배열에서 수태양소장경의 수혈이므로 비장의 이상으로 몸이 무겁고 뼈마디가 아픈 경우에 사용합니다. 정혈이 급성열병을 치료한다면 수혈은 체중절통과 풍습비통 치료에 사용합니다. 장하에는 수혈을 쓴다고 합니다.

후계혈은 잠을 잘못자서 생기는 어깨와 목통증, 등, 염좌로 인한 요통, 후두통, 맥립종, 신경쇠약, 정신병, 이명, 팔의 통증 등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오행속성

후계혈은 소장의 화 기운과 태양의 수 기운 그리고 양경락의 오수혈 배열에서 수혈이므로 목 기운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계혈을 보해주면 화수목 기운을 동시에 넣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후계혈은 님뽕혈

이는 후계혈을 지압하면 화수목을 보함과 아울러 수태양소장경을 보하는 효과도 있어 다양한 치료 효과를 보이는 혈이라 붙인 이름입니다.

 

후계혈은피순환

후계혈을 보하면 혈액을 주관하는 수태양소장경을 보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액순환 장애로 일어날 수 있는 제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어 붙인 별칭입니다.

 



치료효과 및 지압방법

후계혈을 보해주면 평소 오행 중 금토가 실한 경우에 발생하는 제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토가 실한 사람 중 어혈로 인한 각종 통증이 있는 경우 후계혈을 보해주면 어혈을 풀고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없애 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어깨, 목, 등 부위의 통증이나 염좌로 인한 관절통, 요통, 여성들의 생리통 등에 특히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무리해서 생기는 소장경락상의 통증(등, 어깨, 목)에 좋습니다.

또한 수태양소장경은 혈액을 주관하고 후계혈을 오수혈 배열에서 목혈에 속하므로 어혈로 인한 생리통, 생리불순 등 제반 여성병을 해결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지압은 손을 약간 구부리고 화살표 방향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후계혈 지압치료 임상예

후계혈을 통한 임상 예는 많은 편입니다.

1. 지인이 모임에 왔는데 오후 내내 컴퓨터 바둑을 두었더니 어깨가 많이 아프다고 하더군요. 살펴보니 소장경상으로 통증이 있어 후계혈을 5분정도 지압해 드렸습니다.

모임이 시작되고 잊고 있었는데 30분쯤 지나서 그분이 모임 주제와 관계없이 큰소리로 이렇게 말하더군요.

“ooo씨 정말 신기하네요. 거짓말처럼 통증이 사라졌어요.”

덕분에 회원들에게 제가 유명인사가 되어 버렸답니다.

2. 어느 날 출근하니 동료 한분이 잠을 잘 못자서 그렇다며 어깨 통증을 호소하더군요. 직원들이 모두 쳐다보는 가운데 후계혈을 강하게 1분정도 지압을 해 드렸는데 감쪽같이 통증이 사라졌다고 하는 바람에 개업해도 되겠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답니다.

3. 생리통 때문에 고생한다는 여성분에게 늘 후계혈을 지압하라 했더니 다음에 만나 덕분에 생리통이 사라졌다고 고마워하신 적도 있었습니다.

4.(홍사) 남(18세), 3년 전부터 누우면 허리에 통증이 심하다고 함. 매우 말라서 금, 맥이 활맥으로 토로 보고 화수목에 해당하는 후계를 잠깐 지압해 줌.

그 자리에서 통증이 없어짐. 수개월 지난 후에도 통증이 전혀 없다고 함.

5. 여(33세), 함께 걷다가 다리를 삐어서 걷기 힘들어함. 약간 마르고 게으른 성격이라 금토로 보고 화수목에 해당하는 반대쪽 후계를 지압해 줌. 삔 증상이 바로 없어짐.

 

6. 후계혈이 어혈을 잘 풀어 준다는 것을 제가 직접 몇 차례 경험했습니다. 특히 용천혈 부근에 염증이 생겨 몇 달동안 고생을 했는데 어느 날 삼부혈 강의를 듣기 전에 명상하면서 혹시 후계혈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명상이 끝나고 강하게 후계혈을 지압해 주었는데 그 순간 거짓말처럼 발바닥 통증이 없어졌습니다.^.^ 요즘은 어디 부딪쳐서 어혈이 생겼을 것이라고 생각되면 습관처럼 후계혈을 지압해 줍니다.

 

7. 36세, 157/48

생리주기가 35일 이상이고 생리통이 심함.

후계혈 지압으로 몇년만에 생리주기가 28~32일 사이를 왔다갔다하고

진통제 없이 버틸만큼 생리통이 감소되었지요.

 

42세, 185/101

상양혈 지압과 함께

운동과 식이요법(그냥, 밥을 좀 줄이는 벙도) 병행.

그러나 매일매일이 술인지라 식이요법이 그닥 효과없었을텐데도

두 달만에 8kg감량.